엔비디아 컨퍼런스
1. 이번 분기에 가이던스를 달성하면 23년 회계연도 매출이 24년 회계연도에는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더스트리트에서는 24년 회계연도에는 50%, 25년 회계연도에는 60%를 더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수요 추세가 계속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환경에서 올해도 큰 폭의 실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성장의 기회는 거의 모든 비즈니스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걸쳐 있습니다.
1) 데이터 센터에 대한 생각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해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중요한 시대입니다. 우리 앞에 놓인 새로운 새해가 반갑습니다. 하지만 지금 진행 중인 가속 컴퓨팅과 제너레이티브 AI의 전환은 새 회계연도와 새 달력으로 넘어가면서 계속될 것입니다.
가속 컴퓨팅은 무어의 법칙의 종말이 다가오면서 사람들이 데이터 센터를 지원할 수 있는 가장 에너지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는 중요한 시기로, 앞으로 데이터 센터를 가장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2) 더 중요한 것은 제너레이티브 AI가 시장에 출시되면서 AI가 변곡점을 맞았다는 점입니다
초기에는 사람들이 인프라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제너레이티브 AI를 처리하기 위해 인프라를 변경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일단 이러한 움직임이 시작되면, 우리가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점점 더 많아질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올해 우리가 보게 될 것입니다. 작년과 23년은 이러한 수요를 따라잡고 공급을 개선한 한 해였습니다.
지금까지 공급을 늘릴 수 있는 능력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첫 두 분기를 지나면서 이러한 상황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저희의 계획은 현재와 같이 올해가 끝날 때까지 공급을 계속 늘리는 것입니다.
새로운 제품을 제공하고 아키텍처의 속도를 2년 이상에서 1년 가까이로 단축할 수 있는 기능을 발표하면서 고객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3) 엔터프라이즈 AI는 특히 소프트웨어 회사로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현대화하는 기업이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 유형의 회사로서 보유한 데이터를 지원하기 위해 AI를 사용하는 기업 등 다양한 기업이 솔루션에 집중하면서 더 많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4) 게임의 성장도 큰 기회입니다. 게임뿐만 아니라 RTX의 도입과 DLSS가 포함된 Ada의 도입은 크리에이터들이 이 시장에 진입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PC를 사용하는 제너레이티브 AI 측면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5) 전문가용 시각화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장기적으로 AI를 지원하기 위해 이러한 GPU와 워크스테이션을 채택하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 될 것입니다.
2. 24년에 접어들면서 공급과 수요의 균형에 대한 팀의 견해는 어떻습니까?
그리고 자신감 수준은 남은 회계연도 동안 순차적으로 공급 성장을 주도하는 데 자신감이 있는 것처럼 들립니다. 이는 이번 회계연도의 남은 기간 동안에도 순차적인 성장을 주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의미하나요?
-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고려할 때, ChatGPT의 출시로 인해 호퍼 시리즈를 지원하고 이를 제너레이티브 AI와 함께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를 매우 빠르게 수용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를 계기로 전체 공급량을 늘리는 방향으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큰 도전 과제는 프로세스와 호퍼 아키텍처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인 CoWoS에 대한 몇 가지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 계속해서 공급업체를 늘려왔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이를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올해를 바라볼 때 명심해야 할 것은 시장에 출시될 신제품이 있다는 점입니다. H200, 그레이스 호퍼도 출시될 예정이며, 아키텍처 관점에서 다시 한 번 전환의 관점에서 논의했듯이, 이러한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공급을 재작업하는 동시에 시장에 출시될 다양한 신제품에 대한 고객의 수요에 맞춰 고객과 협력하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모든 것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3. 실적 발표에서 Jensen은 24년 이후에도 25년까지 데이터 센터의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25년 회계연도의 성장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일까요? 그리고 25년 회계연도의 성장에 대한 자신감이었다면 팀은 어떤 유형의 가시성을 확보하고 있을까요?
- 현재 진행 중인 AI 관련 작업에서 볼 수 있듯이 시장의 AI 도입은 이제 시작 단계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수십 년 동안 계속 성장하고 다양한 솔루션에 AI가 포함됨에 따라 이러한 변화는 계속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젠슨 황은 25년에도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4. 4분기에 중국 기여도를 낮게 평가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가 지나면서 중국 데이터 센터 매출의 일부를 되찾는 것에 대해 팀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이해하도록 도와주시겠어요?
팀이 올해 상반기에 중국 규정을 준수하는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나요?
- 우리는 시장에 출시할 제품에 대해 미국 정부와 가능한 한 열린 자세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도 중국 고객과 신제품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고객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궤도에 올랐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은 이 모든 일의 한가운데서 이루어져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안에 중국 고객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나아갈 길입니다. 현재로서는 특별한 일은 없습니다. 다만 미국 정부가 원하는 바를 충족하는 동시에 중국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기 위해 매우 세부적인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을 뿐입니다.
5. CES에서 AI 지원 PC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강력한 PC 업그레이드 주기를 촉진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죠?
제 질문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전체 PC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어떨까요?
- PC에서 더 많은 ARM 기반 제품에 대한 기회가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데이터센터와 자동차에 대한 ARM 관련 노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미 AI 솔루션용 RTX에 대한 작업과 데스크톱 솔루션 또는 노트북 솔루션을 사용하여 제너레이티브 AI를 구축하든 제너레이티브 AI를 사용하든 매우 좋은 출발을 하고 있다는 점에 집중하고 이해합니다
6. AI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제품군인 DGX 클라우드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팀은 이번 회계연도인 23년도에 연간 10억 달러의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실행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채택 곡선을 살펴보고 향후 2~3년 동안의 매출 증가 추세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 현재 저희가 보유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통해 연간 10억 달러의 소프트웨어, SaaS 지원 매출에 근접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의 성장은 인프라 또는 우리가 판매하고 있는 하드웨어 측면에서 볼 때 일관성 있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하드웨어를 판매하면서 해당 솔루션과 함께 소프트웨어도 함께 도입하기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 인프라를 온프레미스로 구축하든 클라우드로 구축하든 관계없이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여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비즈니스를 위한 DRIVE 소프트웨어도 여전히 우리 앞에 놓여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와 JLR은 차량 내부에 하드웨어를 설치하는 동시에 모든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는 중요한 고객이 될 것입니다.
옴니버스도 우리 업무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크리에이티브와 디자이너가 Omniverse의 합성 기능을 사용하고, 공장 및 제조업체가 디지털 트윈 기능을 사용하여 Omniverse를 실제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자동차 분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오프닝 멘트에서 자동차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자동차 사업은 지난 5년간 25%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3년도에는 약 1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23년 회계연도에 11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고 향후 몇 년 동안 140억 달러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현재 캘린더 연도는 23년 캘린더 연도가 끝난 후이므로 24년 캘린더 연도는 오린 관련 디자인 및 오린 내 새로운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회의 초반에 논의한 대로 토르에 대한 디자인을 지금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우리 앞에는 메르세데스 및 JLR과 관련된 큰 기회가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25년에 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6년에는 JLR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모두 의미 있는 규모의 기회를 창출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비즈니스 성공도 보고 있습니다. 오린은 NEV 시장에서 컴퓨팅 플랫폼과 AI 솔루션을 함께 사용하는 NEV의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리 오토, 그레이트 월 모터스, 샤오미, 그리고 앞으로 더 많은 디자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8. 매년뿐만 아니라 매년 시장의 다양한 세그먼트를 위한 더 많은 제품이 출시될 수도 있겠죠? 따라서 이를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투자와 지원에 대해 생각해 보면, 작년에 OpEx를 살펴보면 약 13% 성장했습니다. 지난 5년간 약 20%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더욱 공격적인 로드맵을 고려할 때 운영 비용 지출의 속도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 저희는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매 분기마다 분기 대비 투자 규모를 늘릴 뿐만 아니라 성장률도 높이는 것을 지켜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투자하는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는 바로 사람, 즉 엔지니어입니다.
비즈니스 그룹이나 사업부 형태의 회사가 아니라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모든 레벨에서 일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에 최대한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수평적인 회사 조직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투자하고 있습니다.
올해를 마무리할 때쯤이면 4분기에 상당히 성장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새해에도 이러한 성장세를 계속 이어갈 것입니다. 훌륭한 인재를 찾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고 저희는 이러한 성장에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현재 새로운 아키텍처와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역량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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