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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라루스 물류 산업
2020-10-23 김동묘 벨라루스 민스크무역관
- 물류 산업 GDP 내 비중 및 서비스 수출 성장세, 물류 인프라 확충일로 -
- 우리 물류 기업 현지 진출은 전무, 현지 파트너와 협력 강화 필요 -
ㅁ 산업개관 및 특성
ㅇ 벨라루스는 유럽과 러시아를 잇는 지정학적 요충지에 위치한 내륙국가로서 물류와 유통업이 발달함.
- 철로 5,500km, 도로 102,800km, 수로 2,067.4km, 파이프라인 12,000km (가스 라인이 2/3) 보유 중임.
- 러시아-유럽연결 원유/가스파이프라인 통과세 수입이 상당하며, 연계 석유정제/석유화학 산업 발달함.
벨라루스 지도 및 주요도로 밀집도
자료: www.naver.com, www.d-maps.com
ㅇ 물류 산업은 벨라루스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편이며, 2019년 기준 GDP의 5.9%를 차지함.
- 벨라루스 통계청에 의하면 전체 노동인구의 6.3%인 27.3만 명이 물류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2019년 벨라루스 전체 서비스 수출부문에서 운송 서비스의 비중은 41.7%를 차지하였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40.1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2018년 대비 2.2% 증가함.
- 벨라루스 투자청에 의하면 벨라루스 운송 서비스 수출 규모는 2025년에 약 52~5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2015~2019 벨라루스 GDP 구조 변화
(단위: %)
자료: 벨라루스 통계청 자료 기반 민스크 무역관 재구성
ㅇ 운송수단별 화물물동량을 살펴보면, 화물수송량(수송한 화물 톤수에 그 화물의 수송 거리를 곱함)은 파이프라인, 철도, 자동차 순이며, 수송된 화물량 자체는 자동차, 철도, 파이프라인 순임.
- 운송수단별 화물수송량 비중은 파이프라인이 41.3%, 철도가 36.8%, 자동차가 21.8%, 수로/항공이 0.1%이며, 수송된 화물량 비중은 자동차가 37.8%, 철도가 34.0%, 파이프라인이 27.7%, 수로/항공이 0.5%임.
운송수단별 벨라루스 화물물동량 추이
201820192020.1~8
화물수송량 (백만 톤킬로미터) | 수송된 화물 (천 톤) | 화물수송량 (백만 톤킬로미터) | 수송된 화물 (천 톤) | 화물수송량 (백만 톤킬로미터) | 수송된 화물 (천 톤) | |
합계 | 138,838 | 455,503 | 130,842 | 427,849 | 79,759 | 258,629 |
파이프라인 | 58,071 | 125,217 | 54,039 | 118,364 | 33,331 | 70,861 |
철도 | 52,574 | 157,164 | 48,205 | 145,531 | 27,521 | 80,425 |
자동차 | 28,082 | 170,876 | 28,516 | 161,686 | 18,844 | 105,543 |
내륙 수로 | 75 | 2,195 | 33 | 2,241 | 19 | 1,781 |
항공 | 37 | 52 | 48 | 28 | 45 | 19 |
자료: 벨라루스 통계청
ㅇ 벨라루스 국제화물수송 연맹 BAIF에 의하면, 금액기준 물동량은 자동차, 철도, 내륙수로, 항공이었으며, 이용자별로는 벨라루스 내국인고객보다 외국인고객의 이용금액이 2배 가까이 많게 차지하고 있음.
- 2019년 벨라루스 물류서비스 매출액은 51.1억 루블(약 22.3억 달러)로 전년 대비 9.4%가 증가하였으나, 기업당 평균수익은 288만 루블(약 12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1%가 감소하였음.
운송수단별 벨라루스 화물서비스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 벨라루스 투자청, BAIF
이용고객별 벨라루스 화물서비스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 벨라루스 투자청, BAIF 자료 기반 민스크 무역관 재구성
ㅇ 참고로 운송수단별 여객 운송량을 살펴보면, 여객 운송량(수송한 여객수에 그 수송거리를 곱함)은 버스, 철도, 항공, 전차/지하철 순이며, 운송된 여객 수 자체는 버스, 전차/지하철, 철도, 항공 순임.
- 운송수단별 여객 운송량 비중은 버스가 39.5%, 철도가 22.8%, 항공이 21.6%, 전차/지하철이 14.9%이며, 운송된 여객 수 비중은 버스가 59.5%, 전차/지하철이 35.0%, 철도가 4.0%, 항공이 0.2%임.
운송수단별 벨라루스 여객 운송량 추이
201820192020.1~8
여객운송량 (백만 명킬로미터) | 운송된 여객 (천 명) | 여객운송량 (백만 명킬로미터) | 운송된 여객 (천 명) | 여객운송량 (백만 명킬로미터) | 운송된 여객 (천 명) | |
합계 | 25,757 | 1,979.20 | 27,574 | 1,995.00 | 12,139.70 | 1,060.60 |
철도 | 6,215 | 79.9 | 6,274 | 79.7 | 2,547.30 | 40.9 |
버스 | 10,651 | 1,185.10 | 10,882 | 1,186.50 | 5,599.10 | 656.3 |
전차/지하철 | 4,009 | 692.2 | 4,101 | 699 | 2,094.60 | 362.1 |
항공 | 4,629 | 3.4 | 5,968 | 4.1 | 1,898.20 | 1.2 |
내륙 수로 | 3 | 0.2 | 3 | 0.2 | 0.5 | 0.04 |
자료: 벨라루스 통계청
ㅁ 물류인프라 및 주요 물류기업 현황
ㅇ 최근 몇 년간 벨라루스 물류 산업은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왔으며, 벨라루스 정부도 물류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정책 및 개발프로그램을 내놓고 있으며, 관세통관행정 효율화를 선진국으로부터 배우기 위해 노력 중임.
- 물류 산업은 2015년 GDP의 5.5%에서 2019년은 5.9%를 차지하며 점차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 정부는 2016년 2016~2020 벨라루스 교통산업 발전 프로그램 및 2016~2020 물류시스템 및 환적 잠재력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발표하였고, 2017년에는 벨라루스 물류시스템 개발 컨셉을 승인하여, 교통 및 물류 인프라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음.
- 참고로 벨라루스 관세청은 2020/21년 KSP(Knowledge Sharing Program)사업(2020.10~2021.09)을 통해 우리나라로부터 벨라루스 관세행정 업무 효율화 증진방안 컨설팅을 받을 예정임.
ㅇ 벨라루스에는 현재 약 60개의 물류센터가 운영 중이며, 이들의 70%는 민스크 및 민스크 인근에 위치함.
- 전체 물류센터의 약 25%는 국영기업이며, 75%는 벨라루스 현지기업 및 외국투자기업이 운영 중임.
- BAIF(The Belarusian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Forwarders)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벨라루스 내 A급 물류창고 면적이 100만 s/m가 넘어섰다고 함.
ㅇ "Warehouse real estate/logistics services 2019"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벨라루스 창고 이용고객의 38%는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 35%는 소매체인, 물류기업 19%, 제조기업 8% 순이었음.
- 2019년 민스크 시내의 s/m당 월평균 창고임대료는 A급 6.5~8유로, B급 7.3유로, C급 5유로 순이었으며, 가장 인기 있는 창고 유형은 면적이 500~1,000 s/m인 B급 창고였음.
- 민스크 외곽으로 약 10km 정도 나가게 되면 s/m 당 1유로 정도 임대료가 낮아지며, 민스크 외 지방의 경우는 주로 C급 창고의 인기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민스크 다음으로 물류창고가 많은 곳은 폴란드와 국경지대에 있는 브레스트 지역임.
ㅇ 벨라루스는 World Bank가 격년으로 발표하는 물류성과지수(LPI) 순위에서 2018년에 160개국 중 103위를 기록하면서 2016년 순위 120위 보다 개선됨.
- 적시성, 물류 기업역량, 물류 인프라 분야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편으로 꼽혔으며, 국제수송, 통관, 물류추적 분야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으로 나타났음.
벨라루스 및 기타 CIS국가 2018년 물류성과지수(Logistics Performance Index) 비교
국가명2018년 순위LPI점수
(5점만점)통관물류인프라국제수송물류기업역량물류추적적시성2016년 순위2014년 순위
독일 | 1 | 4.2 | 1 | 1 | 4 | 1 | 2 | 3 | 1 | 1 |
일본 | 5 | 4.03 | 3 | 2 | 14 | 4 | 10 | 10 | 12 | 10 |
대한민국 | 25 | 3.61 | 25 | 22 | 33 | 28 | 22 | 25 | 24 | 21 |
중국 | 26 | 3.61 | 31 | 20 | 18 | 27 | 27 | 27 | 27 | 28 |
우크라이나 | 66 | 2.83 | 89 | 119 | 68 | 61 | 52 | 56 | 80 | 61 |
카자흐스탄 | 71 | 2.81 | 65 | 81 | 84 | 90 | 83 | 50 | 77 | 88 |
러시아연방 | 75 | 2.76 | 97 | 61 | 96 | 71 | 97 | 66 | 99 | 90 |
아르메니아 | 92 | 2.61 | 81 | 86 | 95 | 97 | 113 | 111 | 141 | 92 |
우즈베키스탄 | 99 | 2.58 | 140 | 77 | 120 | 88 | 90 | 91 | 118 | 129 |
벨라루스 | 103 | 2.57 | 112 | 92 | 134 | 85 | 109 | 78 | 120 | 99 |
키르기스스탄 | 108 | 2.55 | 55 | 103 | 138 | 114 | 99 | 106 | 146 | 149 |
몰도바 | 116 | 2.46 | 124 | 141 | 90 | 122 | 142 | 82 | 93 | 94 |
조지아 | 119 | 2.44 | 95 | 102 | 124 | 132 | 139 | 105 | 130 | 116 |
투르크메니스탄 | 126 | 2.41 | 111 | 117 | 136 | 120 | 107 | 130 | 140 | 140 |
몽고 | 130 | 2.37 | 127 | 135 | 117 | 140 | 152 | 93 | 108 | 135 |
타지키스탄 | 134 | 2.34 | 150 | 127 | 133 | 116 | 131 | 104 | 153 | 114 |
아프가니스탄 | 160 | 1.95 | 158 | 158 | 152 | 158 | 159 | 153 | 150 | 158 |
아제르바이잔 | - | - | - | - | - | - | - | - | - | 125 |
자료: World Bank 2018 Logistics Performance Index (총 조사대상 160개국)
조사년도별 벨라루스 물류성과지수(LPI) 상세분야 점수(5점 만점) 및 순위 추이
구분200720102012201420162018
총 조사국 수 | 150 | 155 | 155 | 160 | 160 | 160 | |||||
전체분야종합 | 2.53 | 74 | 조사제외 | 2.61 | 91 | 2.64 | 99 | 2.4 | 120 | 2.57 | 103 |
통관 | 2.67 | 50 | 조사제외 | 2.24 | 121 | 2.5 | 87 | 2.06 | 136 | 2.35 | 112 |
물류인프라 | 2.63 | 54 | 조사제외 | 2.78 | 65 | 2.25 | 86 | 2.1 | 135 | 2.44 | 92 |
국제수송 | 2.13 | 127 | 조사제외 | 2.58 | 107 | 2.74 | 91 | 2.62 | 92 | 2.31 | 134 |
물류기업역량 | 2.13 | 120 | 조사제외 | 2.65 | 89 | 2.46 | 116 | 2.32 | 125 | 2.64 | 85 |
물류추적 | 2.71 | 66 | 조사제외 | 2.58 | 98 | 2.51 | 113 | 2.16 | 134 | 2.54 | 109 |
적시성 | 3 | 78 | 조사제외 | 2.87 | 114 | 3.05 | 93 | 3.04 | 96 | 3.18 | 78 |
자료: World Bank 2007~2018 Logistics Performance Index 근거로 무역관 직접 작성
ㅇ World Bank가 발표하는 Doing Business 수출입 비용 분야에서 벨라루스는 인근국 러시아, 우크라이나보다 비용이 낮게 나왔으며, 동유럽 평균과 비교해서는 거의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음.
- 특히 수입비용 분야가 거의 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수입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러시아로부터의 수입이 같은 EAEU 회원국으로서 무관세로 수입이 되기 때문임.
동유럽 타지역과 비교한 벨라루스 수출입 비용 비교
(단위: 달러)
자료: World Bank Doing Business
ㅇ World Bank가 발표하는 Doing Business 수출입 통관시간 분야에서 벨라루스는 인근국 우크라이나, 러시아보다 처리시간이 빠르게 나왔으며, 동유럽 평균과 비교해서도 훨씬 빠른 수준을 나타냈음.
- 교역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러시아로부터의 수출입이 같은 EAEU 회원국으로서 통관시간이 많이 단축되어 비교적 신속하게 처리가 되기 때문임.
동유럽 타지역과 비교한 벨라루스 수출입 통관시간 비교
(단위: 시간)
자료: World Bank Doing Business
ㅇ 한편 물류통관문제(세관부패)와 상당히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2019 부패인식지수(CPI)에서 벨라루스는 세계 180개국 중 66위를 차지하면서, CIS 여타지역과 비교시 최상위권에 위치해 있으며, 벨 정부는 지속적으로 세관 등 정부기관 비리근절을 위해 노력중임.
벨라루스 및 기타 CIS국가 2017~2019 부패인식지수(Corruption Perceptions Index) 비교
국가명CPI Score 20172017 RankCPI Score 20182018 RankCPI Score 20192019 Rank
덴마크 | 88 | 2 | 88 | 1 | 87 | 1 |
뉴질랜드 | 89 | 1 | 87 | 2 | 87 | 1 |
대한민국 | 54 | 51 | 57 | 45 | 59 | 39 |
조지아 | 56 | 46 | 58 | 41 | 56 | 44 |
벨라루스 | 44 | 68 | 44 | 70 | 45 | 66 |
아르메니아 | 35 | 107 | 35 | 105 | 42 | 77 |
중국 | 41 | 77 | 39 | 87 | 41 | 80 |
터키 | 40 | 81 | 41 | 78 | 39 | 91 |
몽골 | 36 | 103 | 37 | 93 | 35 | 106 |
카자흐스탄 | 31 | 122 | 31 | 124 | 34 | 113 |
몰도바 | 31 | 122 | 33 | 117 | 32 | 120 |
파키스탄 | 32 | 117 | 33 | 117 | 32 | 120 |
아제르바이잔 | 31 | 122 | 25 | 152 | 30 | 126 |
우크라이나 | 30 | 130 | 32 | 120 | 30 | 126 |
키르기스스탄 | 29 | 135 | 29 | 132 | 30 | 126 |
러시아연방 | 29 | 135 | 28 | 138 | 28 | 137 |
이란 | 30 | 130 | 28 | 138 | 26 | 146 |
타지키스탄 | 21 | 161 | 25 | 152 | 25 | 153 |
우즈베키스탄 | 22 | 157 | 23 | 158 | 25 | 153 |
투르크메니스탄 | 19 | 167 | 20 | 161 | 19 | 165 |
북한 | 17 | 171 | 14 | 176 | 17 | 172 |
아프가니스탄 | 15 | 177 | 16 | 172 | 16 | 173 |
소말리아 | 9 | 180 | 10 | 180 | 9 | 180 |
자료: 국제투명성기구(www.transparency.org, 180개국 비교, 세계평균 43점)
ㅇ UNCTAD가 조사한 동유럽지역 물류 인프라에서 벨라루스는 도로 인프라 상태는 동유럽 평균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항 인프라 상태는 동유럽 평균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
동유럽 타지역과 비교한 벨라루스 도로 및 공항 인프라 품질 (5점 만점)
자료: UNCTAD, Fitch Solutions
ㅇ 벨라루스 물류 정보포털인 Infotrans에 의하면 2019년 기준 벨라루스 내 물류기업 수는 1,774개사로, 2018년 1,539개사 대비 13% 증가하였음.
- 전체 기업의 약 18%가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2018년의 27%에 비해 외국인 기업 비중이 줄어들었으며, 국영기업은 약 120개로 전체의 3.6%를 차지함.
- 전체 물류 기업의 39.7%가 민스크 시에 등록이 되어있으며, 그 뒤로 민스크 주 19%, 브레스트 주 13%, 모길료프 주 10%, 그로드노주 8.5%, 비쳅스크 주 7%, 고멜 주 2.8%순임.
- BAMAP(Association of International Road Carriers)에 따르면 벨라루스에 등록된 국제운송용 상용차량은 19,000 대 이상임.
서비스 물동량 기준 2019년 벨라루스 10대 물류 기업
기업명브랜드(로고)홈페이지서비스분야
BELINTERTRANS – Transport-Logistics Center | https://belint.by/en/ | Rail (main), Road, Sea | |
AVANTRAIL | Website: n/a email: expedicia@avantrail.com | Rail | |
Beltamozhservice | https://declarant.by/en/ | Road, Rail, Sea, Air | |
Jenty-spedition | http://jenty-spedition.com | Road | |
TransExpedition | https://transexpedition.by/en/ | Road, Rail | |
KraftTrans | http://krafttrans.by | Road, Rail, Sea, Air | |
STALOGISTIC | https://staprojects.com/en/ | Road, Rail, Sea, Air | |
TransConsult Brest | https://www.transconsult.by/en/ | Road, Rail, Sea, Air | |
TransGroupLogistic | https://tgl.by/en/ | Road, Rail, Sea | |
T.E.L.S. - BY | https://telsgroup.com | Road, Rail, Sea, Air |
ㅁ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벨라루스 물류산업 SWOT분석은 아래와 같음.
Strength | Weakness |
* 유럽-러시아 사이 지정학적 요충지에 위치 *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물류 산업의 중요성 * 준수한 물류/IT인프라, 저렴한 인건비/유류비 | * 내륙국으로서 해상 운송 관련 외국에 의존 * 빈약한 투자 환경으로 외국 물류기업 투자 부족 * 시골지역은 도로/철도/물류창고 인프라 낙후 |
Opportunities | Threats |
* 교통 인프라 개선 투자 확대, 물류비 절감 기대 * EAEU내 교역 증가로 통관시간/비용 절감 * 물류 시스템 개선에 대한 정부의 관심/의지 | * 최근 침체된 경제상황 및 불안정한 환율변동 * 러시아 석유/가스 운송에 대한 높은 의존도 * 최근 대선결과 문제로 EU와의 관계악화 |
ㅇ 벨라루스 물류산업 관련 협회
협회명홈페이지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Road Carriers (BAMAP) | http://bamap.org/engver/about_e/ |
The Belarusian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Forwarders (BAIF) | http://baifby.com/en/page/1 |
ㅇ 벨라루스 물류산업 관련 전시회
- 전시회명: Transport & Logistics (Belarussian Transport Week)
- 일시 및 장소: 매년 10월초, 민스크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개최가 취소됨)
- 주최 및 참가규모: http://www.tc.by, 2019년 10개국 80개사 참가 (5,000명 참관)
ㅇ 한국 → 벨라루스 주요 수출 루트는 아래와 같음.
- 해상운송: 벨라루스는 내륙 국가이므로, 인근국인 리투아니아 또는 라트비아 항구를 통해 제품이 반입됨.
* 부산 → 유럽(암스테르담 등) → 클라이페다港(리투아니아)/ 리가港(라트비아) → 민스크
- 철도운송: TSR(시베리아횡단철도), TCR(중국횡단철도) 이용노선이 있으나, 주로 해상운송을 더 많이 사용.
- 항공운송: 한국⇔벨라루스 간 직항이 없는 관계로, 항공편을 통할 경우, 주로 모스크바를 경유해서 운반됨.
* 20kg 미만의 제품일 경우, EMS를 활용한 항공 운송을 추천
ㅇ 무역관과의 인터뷰에 응한 우리 물류기업 유니코로지스틱스 관계자는 “벨라루스는 지난 2013년 중국의 일대일로(One Belt One Way) 정책이 시작된 후 지난 2016년부터 급격한 물동량 증가로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특히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펜데믹 상황에서 불안정한 항공 및 해상루트의 대안으로 전년 대비 물동량이 약 160% 증가한 유라시아횡단철도 루트에 있어 중요한 물류연결 거점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아래와 같이 덧붙임.
- 유라시아횡단철도 물류에 있어 매우 중요한 러시아 광궤 종점인 벨라루스 브레스트와 유럽 표준궤 시작점인 폴란드 말라세비치 구간을 통과하는 철길은 TCR(중국횡단철도)와 TSR(시베리아횡단철도) 2가지가 있음.
- TCR루트(중국-호르고스/알틴콜-브레스트/말라세비치-폴란드/헝가리)의 경우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의 영향으로 물량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최근 브레스트/말라세비치 구간의 적체가 심해짐.
- TSR루트(부산-보스토치니-브레스트/말라세비치-폴란드/헝가리)가 2019년 말부터 급부상하고 있으며, 최근의 브레스트/말라세비치 구간 적체 현상에도 러시아 철도가 벨라루스 철도와 협업을 통해 잘 대응하고 있어서 적체없이 유럽 표준궤로 넘어가는 것이 가능하여 최근 우리 배터리 산업계의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함.
- 특히 TSR루트의 경우, 러시아 정부가 극동으로부터 러시아를 통과해 유럽으로 가거나 유럽에서 러시아를 통과해 극동으로 오는 물량에 대해 9월 4일부터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TSR 이용 홍보에 적극적임.
ㅇ 우리 물류기업의 현지진출은 전무, 현지 투자진출 또는 현지 파트너와 협력강화가 필요함.
- 우리 제품의 수출물류경쟁력 제고를 위해 우리 물류기업들의 현지진출 또는 현지 유력 파트너와의 협력강화를 통한 현지물류시장진출이 요구됨.
자료: www.naver.com, www.d-maps.com, 벨라루스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Fitch Solutions, 벨라루스 투자청, BAIF, BAMAF, World Bank, UNCTAD, Fitch Solutions, www.transparency.org, European Economic Commission, Statista (www.statista.com), https://infotrans.by, http://bamap.org, http://baifby.com, www.tut.by, https://primepress.by, www.yandex.by, www.tc.by, www.ksp.go.kr, KOTRA 민스크무역관 인터뷰 및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