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 테슬라가 어떻게 기대치를 뛰어넘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각각의 5가지 포인트
아웃퍼폼의 경우
1. 4680 배터리 램프.
마지막으로 들은 바로는 Tesla는 4680 배터리를 연간 약 3~5GWh의 속도로만 생산하고 있었습니다. 이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테슬라가 연간 250만 CT를 생산하려면 32.5GWh의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Tesla가 4680 램프를 해결할 수 있다면, 이는 CT의 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더 많은 CT를 제작/판매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하지만 Tesla가 2024년에 CT에 사용할 계획보다 훨씬 더 많은 4680개의 셀을 생산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4680개의 셀을 Model Y에 다시 투입하면 오스틴의 Model Y 라인을 더욱 늘릴 수 있고, 또한 $45/kWh = $3.6/모델 Y의 IRA 배터리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차량 COGS를 낮추고 자동차 마진에 직접적인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2. 미국 내 수요를 재점화하는 IRA 판매 시점 세액 공제
판매 시점으로 전환되는 $7.5만 IRA 세액 공제는 잠재 구매자가 미국에서 적격 Tesla를 구매할 때 더 저렴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모든 것이 동일하다면, 이는 Tesla가 현재 가격으로 더 많은 차량을 판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이러한 차량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3. FSD 판매
테슬라는 2024년에 로보택시를 배송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거나 구매할 만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제품을 제공하기만 하면 됩니다. FSD 판매의 모든 매출 증가분은 Tesla의 수익으로 직결되며, 이러한 판매량을 달성하기 위한 Tesla의 한계 비용은 0입니다.
4. 에너지
저는 2024년이 에너지의 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3년 4분기 실적이 어떻게 나올지 지켜봐야겠지만, 23년 3분기의 24%라는 엄청난 매출 총이익과 Tesla가 성장하는 속도를 보면 2024년에는 강력한 에너지 사업이 Tesla의 전체 비즈니스를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모든 것은 Lathrop을 얼마나 빨리 가동할 수 있는지, 그리고 메가팩토리 상하이가 얼마나 빨리 가동을 시작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5. 자동차 COGS 감소를 위한 지속적인 진전
4680 셀 램프와 IRA 배터리 세금 공제가 도움이 되겠지만, 테슬라는 오스틴과 베를린에서 생산량을 늘려야 합니다. 또한 2024년에는 더 저렴한 배터리/원자재/공급망/물류 흐름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며, 이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언더퍼폼의 경우
1. (모든 곳에서) 가격을 계속 인하합니다.
간단히 말해, 2023년의 가격 전략을 계속 유지하면 2024년에는 재무적으로 실망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으며, 전년 대비 수익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격 인하는 수요를 늘리기 위한 최악의 방법이며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이 점은 이전 게시물에서 여러 차례 언급했으므로 여기서 그 이유를 반복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Tesla에는 아직 완전히 탐구되지 않은 여러 가지 판매 촉진 옵션이 있으며, 그중 제가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다채널의 대중 인지도 캠페인입니다.
2. 중국에서의 약세
Tesla의 안정적인 성장 동력이었던 중국 시장이 둔화되기 시작한다면... 조심하세요. 테슬라는 상하이에 많은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내수 판매가 흔들리거나 수출 시장이 약화될 경우 가격 인하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1번 참조).
테슬라는 중국 최고의 전기차 브랜드이며 그렇게 여겨지고 있지만, 혁신을 계속해야 하고 관련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거의 모든 다른 시장과 달리 중국에서는 3/Y에 대한 국내 경쟁이 존재합니다. 모델 Y 주니퍼 리프레시? 좋을 것 같습니다. 중국에서 FSD 베타를 출시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유럽에서의 약세
유럽은 2023년에 전년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였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1분기 이후 1년 내내 보합세를 보였으며, Model Y 전분기 대비 판매량은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베를린 공장이 여전히 생산 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Tesla는 유럽에서 가장 큰 두 시장에서 수요를 늘려야 합니다: 독일과 영국입니다. 이를 달성하지 못하면 Tesla의 유럽과 중국 사업 모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유럽은 여전히 중국에서 Model 3/Y를 수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 미국에서 IRA 크레딧을 잃은 Model 3 HL
Model 3 HL 리프레시는 아름답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그 문제 = 모델 Y. 모델 Y는 미국인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차량이기 때문에 IRA 구매 세액 공제 후 모델 3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모델 Y를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구매자를 3에서 멀어지게 할 위험이 있습니다. Tesla가 Model 3 LR 및 RWD에 대한 자격을 부여하는 방법을 찾아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매우 좋을 것입니다. Tesla는 매 분기 미국에서 약 55,000대의 Model 3를 판매해야 하는데, 2023년에는 IRA $7.5,000의 세금 공제 혜택으로 이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CEO
일론 머스크는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테슬라 브랜드의 얼굴이며, 그의 행동과 말은 테슬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언론은 일론을 공격의 대상으로 삼기에 급급하고, 안타깝게도 테슬라는 그 공격에 휘말리게 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선택한 브랜드, 특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택 다음으로 큰 투자를 하는 차량과 같은 중요한 구매에 대해 자연스럽게 연상하는 브랜드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다른 4가지 요소보다 정량화하거나 측정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Tesla는 소비자 브랜드입니다. 강력한 브랜드는 수요, 매출 및 수익성을 주도합니다. 이는 Tesla가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James cat
(테슬라에 대한 아웃퍼폼과 언더퍼폼의 경우에 대해 자세히 설명된 내용이라 참고할만해서 가져와봤는데 부분적으로 조금 생각이 다른 부분은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잘 설명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올해 중요한 부분은 현실적으로 올해는 판매 수의 yoy 증가분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금리인하가 되면서 가격인상이 어느 정도되면서 마진을 좀 끌어올릴 수 있는 부분과 FSD12의 배포와 FSD판매의 수익 연결 부분이 업사이드로서 가장 중요해보입니다
악재들이 연이어 나오는 상황이고 허츠에 대한건 크게 신경쓸건 아니라 생각되지만 공급망이 막히는 부분이나 가격인하에 대한건 실적에 직결될 수 있기에 잘 지켜봐야될 부분이구요 CEO에 대한건 위에서 James cat은 과하게 이야기한 것도 있다고 생각되지만 대선도 있고 정치적으로 노이즈가 꽤 있을 수도 있는 상황도 좀 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또 투매로 인한 과매도가 올 시에는 기회가 찾아올 수도 있겠고 업사이드 관련과 리스크에 대해 잘 지켜보면서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이건 24년에 국한된 의견이고 장기적으로는 모델2, 옵티머스, 사이버트럭 대략생산, 도조, 신규 공장, 로보택시 등 호재가 될 수 있는건 정말 많이 있고 그걸 또 언제부터 선반영할지는 맞출 수 없는 문제이기에 리스크에 너무 몰두하기 보다는 참고하시라고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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