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투자증권 유성만]
■ 플리토(300080) - AI시대에는 나를 주목하세요!!!
기업 개요
동사는 2012년 8월에 설립, 2019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다. 본업은 언어 데이터를 검수&정제 후 판매 및 번역데이터 구축 서비스를 주로 영위한다. 매출비중은 데이터판매 매출74.6%, 플랫폼 서비스 매출 약 25.4% 이다(23년 3분기 별도기준).
투자포인트
1. AI시대에 언어번역의 필수 데이터 제공: AI시대가 본격적으로 개화되면서, 글로벌 언어번역에 필요한 ‘말뭉치’의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글로벌 IT&인터넷 업체들과 플리토와의 협업은 본격적인 AI서비스 확장을 위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Chat GPT’가 불러온 LLM 성장은 기존 대비 더 많은 데이터와 AI기반의 언어번역이 요구되는데, 완전에 가까운 번역이 가능할 때까지 동사의 말뭉치를 비롯한 언어번역에 있어서 오류를 수정해주는 데이터의 수요가 폭증할 것이다. 영어&일본어&중국어부터 희귀한 아랍어까지 다양한 종류의 언어 데이터를 서비스 하며, 트래픽 증가로 인한 동사의 플랫폼 가치 또한 동반상승 할 것이다.
2. ‘말뭉치’는 AI 시대 동시통역에도 필수적인 Data: 올해부터 글로벌 IT회사들이 출시 예정인 디바이스에 이종언어간 동시통역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며, 출시 초기 완성도 구축 및 향후 추가적인 업데이트 과정에서 동사의 오류 수정 서비스가 적용될 것으로 전망한다. 언어데이터의 수요는 IT를 비롯하여 자동차,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 여행&숙박 등 다양한 산업 군으로 확장 적용되어 동사는 단순한 통번역 서비스가 아닌 언어데이터 오류수정 서비스를 통해 무한한 이종산업간 확장 및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메뉴&웹툰 번역서비스’ 등 ‘텍스트와 이미지’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향후 추가적인 사업영역 확장이 가능하다.
3. 본격적으로 실적이 증가하는 시기: 22년 매출액은 136억원(YoY +46.1%), 영업손실 66억원(YoY 적지)을 기록하였다. 23년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171억원(YoY +25.4%), 영업손실46억원(YoY 적지)으로, LLM 시장이 개화 되었으나 주요 기업들의 예산집행 시기의 차이로 인해, 매출의 성장이 기대 대비 다소 부진하였다. 24년 연결기준 예상 매출액은 286억원(YoY +67.3%), 영업이익 43억원(YoY 흑전)으로 글로벌 주요 고객군의 본격적인 예산 집행 및 추가적인 신규 고객 군의 확보로 인한 본격적인 매출의 성장과 실적 턴어라운드 및 증익 구간으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한다.
* 보고서 링크: https://url.kr/kmox7g
(당사 컴플라이언스 결재를 받았습니다.)
리딩투자증권 리서치센터 텔레그램: https://url.kr/xv1yhq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