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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동료장학의 활성화 방안
시범운영/ 서울거여초등학교 병설유치원(99년 10월 16일)
시범운영의 필요성
현장에 첫 발을 내딛는 신임교사들은 누구나 다 어렵고 당황스러운 경험을 한다. 초임교사들의 어려움과 시행착오는 주변의 도움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가중된다. 동료나 선배교사들 역시 너무나 바쁘게 움직이므로 이러한 도움을 주기가 어렵다. 초임교사들이 겪는 어려움과 시행착오의 많은 부분들이 간단한 지침서나 자료로 해결될 수도 있으나 지금까지 이러한 자료나 지침서는 거의 없는 실정이었다.
위와 같은 현실 여건에서 유아 교사들은 교사 자신이 가르쳐야 하는 유아들을 변화·발달시키기 위한 부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정작 교사 자신의 성장 발달이나 여러 가지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부분은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다. 교사들이 스스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장학과 연수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장학은 의례적인 1회성 활동에 그치거나 도움보다는 교사 평가에 비중을 두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교사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영역에 대한 논의 없이 장학하는 사람의 관점만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경향이 있어왔다. 이와 같은 결과로 대부분의 초임교사들은 자신의 문제점을 혼자 해결하고 이를 표면화하여 공동의 이슈로 함께 연구하는 방향으로는 거의 관심을 돌리지 못하였다. 연수 역시 교사의 경력이나 개인적 차이 등에 의한 특징과 관계는 별로 고려되지 않은 채 함께 모여 연수를 받고, 적용은 각자가 이해한 범위 내에서 알아서 해야만 했다. 그러다 보니 때로는 교사 스스로 자신이 하는 것에 대해 제대로 실행하고 있는지 의구심을 갖기도 하나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는 잘 알지 못하였다.
이러한 현실에서 최근 교사교육자들은 교사에게 발달적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즉, 교사 또한 유아들과 마찬가지로 교직생활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변화하는 성인 학습자이므로 일률적인 교사교육이 아닌, 각 교사의 개인차를 인정하여 개인적 성장을 돕기 위한 교사수준에 맞는 교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직전교육뿐 아니라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현직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관점이다. 교사의 발달 단계와 그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적합한 교사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교사의 질과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 하겠다. 이에 본 시범운영에서는 교사 개인이 지닌 성인학습자로서의 특성 - 새로운 것을 꺼리고, 타인에게서 평가받기 싫어하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지닌 -을 수용하고 개인차를 인정하는 발달적 관점이 반영된 교사의 자기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을 경력 많은 동료교사의 도움을 통해 교사 스스로 적용해 봄으로써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지원 방안을 찾고자 실천적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시범운영의 목적
본 운영의 목적은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간에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초임교사의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감소시켜 주고, 전문적인 발달의 기회를 제공받음으로써 교수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계속적인 자기 평가를 통해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받아 좀 더 유능한 교사가 되게 하는데 있다. 경력교사의 입장 또한 초임교사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 속에서 자기반성이나 유아교육의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해 반성적 사고를 함으로써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시범운영의 과제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을 적용·평가한다.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을 통한 동료장학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용어의 정의 및 제한점
용어의 정의
초임교사 : 대학에서 유아교육이나 아동학을 전공하여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현장경력 3년차까지의 교사. 일정 기간 휴직했다가 다시 복직하는 교사도 첫해에는 초임교사의 범주에 포함한다.
제한점
교사의 자기 발달 프로그램은 본질적으로 그 내용이나 방법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요소들만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각 유치원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잇게 조직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에 기존의 고정된 프로그램을 그대로 적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유치원 교사 상황에 맡게 구성해 가면서 실천하는데 따른 어려움이 있었다.
시범운영과제 이렇게 실천하였습니다.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앞의 운영 과제에 따라 본 유치원의 초임교사와 경력교사는 지도 교수와의 정기적인 협의회, 관련 자료 수집, 교사 발달과 관련된 이론서 공부, 초임 교사들과의 인터뷰와 사례 수집 등을 통해 초임교사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범주를 설정하게 되었고 초임교사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그것을 실제로 적용해 보고 평가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구성된 교사의 자기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성격
교사의 자기 발달을 위해 초임교사와 경력 많은 동료교사가 서로 협력관계를 형성한다. 종료장학의 활성화를 위하여 항상 고정된 내용과 전략을 누구에게나 일정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의 협의에 의해 적용되는 것이 바뀔 수도 있다. 즉, 각 교사에 맞게 내용과 전략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동료장학의 내용을 부모교육, 유아지도, 교수학습 방법, 행사교육, 교사의 복무자세, 유치원 관리와 관련된 시설·설비관리, 사무관리, 학급 및 환경관리 등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Role Play, 현장연구, 발달적 장학의 순환 모형, 지침서나 체크리스트를 통한 교육을 전략으로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
초임교사들의 교사교육을 위해 현장에서 그들이 당면했던 각종 사례들을 수집 분석하면서 지도교수와의 협의(7회)와 유치원 방문(2회) 및 훈련, 이론 서를 통한 공부에서 초임교사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범주들을 구분할 수 있었다.
이렇게 결정된 범주들은, 교육 현장에서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교사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에 대해 지도교수와의 정기적인 협의 및 의논과정을 거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것끼리 서로 연결·구성하였다. 이 범주와 전략의 연결 구성은 초임교사의 발달을 위해 필요한 기존의 여러 교수 전략 중 초임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선택한 것으로서, 어떤 전략이 다른 범주의 교육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면 상호 협의를 통해 그렇게 바꾸어서 할 수도 있다.
교사 자기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의 범주 설정 과정과 각 범주에 따라 구성된 교수 전략은 다음과 같다.
<표 2> 1차로 선정된 범주 <표 3> 2차에 수정된 범주와 전략
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
앞의 과정을 거쳐 나온 범주와 전략에 따라 본 유치원에서 실행한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체적인 적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부모교육
초임교사가 학부모를 대할 때 자신감을 갖고 임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주기 위한 것임. 이론적 배경
가정과 학교가 우호적인 태도 안에서 대화하는 관계를 형성한다면 교육에 큰 효과를 줄 것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교사는 학부모에게 학생(유아)에 관한 의견이나 조언 구하는 것을 두려워 할 수 있으며 학부모 또한 여러 이유로 인하여 부담을 느끼거나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 Gordon은 그의 여러 저서에서 학부모-교사-학생(유아)간에 현재 일어나는 것은 그들간의 관계의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고 하였는바, 여기서 교사가 효과적인 의사전달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의 가정 생활과 생활 전반에 대해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이 상호 연계를 갖고 유아의 발달을 도우며 바람직한 유아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은 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 가운데 교사와 부모가 서로 대면하여 이루어지는 부모면담은 방법과 종류도 다양하지만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어서 많이 활용되어진다.
그 중 개별면담은 교사와 한 유아의 부모가 서로 대면하여 유아의 생활과 문제 행동에 대해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바람직한 유아의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해당 부모의 자녀에 대한 각종 정보나 기록에 근거해 상담에 임해야하며 면담 결과를 기록하고 보관해 둘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사용전략]
교사가 Role-Play를 통해 미리 연습함으로써 스스로 평가하는 것. 협력교사의 역할 부모교육과 관련된 일반적인 지침서 작성. Role-Play 내용에 대한 이론 정리 및 체계 작성. 지침서와 Role-Play에 대한 초
[임교사의 이해 돕기 Role-Play 과정의 참여 및 조언]
[적용 시기]
학기 시작 전(교사 개인이 느끼는 특정한 부분의 면담기술 보완) ,학부모와 개별적인 상담이 이루어지기 전 ,초임교사가 협력교사에게 학부모 면담하기와 관련된 경우에 대한 도움 요청시
[적용방법]
문제 사례 발견 및 면담의 필요성 인지(초임교사) ,면담의 어려움에 관하여 협력교사에게 도움 요청, 부모교육에 대한 협력교사의 방법 지식(노하우)이 들어간 자료 숙지, 면담 내용과 방법, 순서 결정(초임교사), Role Play 과정 및 내용 숙지(초임교사), Role Play 실시
실제 면담실시 실제 면담실시 후의 전반적인 내용 협의
유아지도
유아행동의 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파악과 지도 능력의 향상
이론적 배경
현장연구(Action Research)는 교사가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변화를 일으키도록 돕는 접근법으로서, 그 과정 속에 자율성과 동료교사로부터의 피드백을 받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현장연구의 효과로는 교사가 아이들이 실제로 무엇을 하며 스스로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관찰하는 새로운 방법을 알 수 있고, 또한 교사들간의 관계가 '동료적', '협력적' 입장에 놓임으로서 그사이에 생길 수 있는 불평등한 관계를 줄일 수 있으며 더불어 협동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점등을 들 수 있다. 현장연구는 어떤 통계적 분석이라기보다 발견이나 해석에 비중을 두는 질적 방법이라고 보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이를 실행함에 있어 많은 시간이 요구되나 교사 서로의 관계가 협동적이고 관심을 가지며 비평할 수 있고 그 과정을 반성하며 변화와 성장을 다루는 요소를 지니고 있다. 현장연구를 사용해본 교육자들은 교실의 규칙과 아이들의 경험이 변화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학습에 개선이 있었다고 하였다. 따라서 현장연구는 교육자나 아이들이 같은 학습자나 선생님이 되는 계속적인 과정이며 변화에 대한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전문적 개발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전략]
현장연구, 초임교사가 유아 관찰의 내용을 적절히 적용하여 체계적인 원인, 사건(행동), 결과 적용의 과정을 원활히 진행하는데 도움을 줌.
[협력교사의 역할]
현장연구에 대한 이론 서나 자료 수집과 정리, 초임교사에게 현장연구 제안 및 이해 돕기, 개별 교수전략 수립과 관련된 조언과 협의
사전 준비과정
현장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수집 -> 현장연구의 단계(절차) 수립
1단계 : 관찰에 근거한 유아 문제 행동 원인 파악
2단계 : 파악된 원인을 근거로 하여 해결책 세움
3단계 : 여러 해결 방안 중 가장 적합한 해결방안 산출
4단계 : 해결방안 실제 적용
5단계 : 적용 후 유아 행동을 적합한 방법으로 재 관찰
6단계 : 문제 미해결 시, 새로운 해결책 찾아 재적용
7단계 : 위 사이클의 계속적 반복을 통한 유아 행동 개선
적용방법
적용시기
학기 중 유아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유아에게서 문제활동이 발생되어 교사가 적절한 지도를 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적용방법
유아의 문제 행동 제기, 파악된 문제 행동에 대한 적합한 실행 방안 선택, 현장연구 방안에 대해 숙지(초임교사) ,유아지도에 현장연구의 방안 적용, 현장연구 실시 중 어려운 부분에 대한 협의, 현장연구 과정 후 결과 평가
교수학습 방법
교사의 실질적인 교수학습 능력 향상
이론적 배경
골디락스 원리와 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장학 이론을 기초로 하였다. 골디락스 원리란 장학 분야에서 이론과 연구가 축적되고 실제적으로 활용되는 동안 더 적합한 것을 찾느라고 이리저리 방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론과 연구·실제의 세 요소가 통합되어서, 일시적인 유행을 따라 계속 이리 저리 휩쓸려 다니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 적합한 이론을 찾아다니는 것이다.
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장학은
연속적으로 계획성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장학
교사를 평가하려는 관점보다는 교사에게 도움을 준다는 관점에서의 장학
장학요원과 장학 받는 교사의 상호 협조 체제 안에서 이루어지는 장학
장학을 받는 교사가 성인 학습자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 특색을 고려하여 실시되는 장학을 의미한다.
발달적 장학의 순환 모형, 사전협의회, 연구수업, 교사의 분석, 사후협의회, 협력교사의 역할, 협력교사와 초임교사의 도움 주고받기와 관련된 의견 교환 및 관계 합의, 협력교사와 경험 분석 및 장학계획(코칭플랜)수립, 실행,초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도움 제공 및 격려
사전 준비 과정
발달적 장학의 순환 모형 숙지(협력교사) -> 발달적 장학의 순환 모형 진행 절차에 필요한 각종 양식 준비
적용방법
적용시기
초임교사가 자신이 발달시키고자 하는 부분에 대한 도움을 요청할 경우, 경력교사가 초임교사에게 도움을 주어 협력교사 입장에서 발달을 돕고자 할 경우
적용방법
교수학습 방법 중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에 대한 도움 요청(초임교사), 발달적 장학의 순환 모형에 대한 숙지(초임교사) , 초임교사가 도움 받기 원하는 교수학습 방법 분석 및 관찰 도구 구성(협력교사), 발달적 장학의 순환 모형 실시, 새로운 장학 계획 수립
행사교육
초임교사 입장을 고려한 철저한 사전교육을 통하여 교사로 하여금 처음 진행하는 행사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
사용전략
초임교사의 입장에서 기술한 행사철을 이용한 사전교육 및 교사 협의, 협력교사의 역할, 초임교사의 입장이 포함된 행사철 구성, 초임교사의 역할 숙지 과정과 이해 돕기.
기존 교사교육과의 차이
사전 준비과정
행사의 진행과정을 수록한 행사철 제작 ->초임교사의 역할 및 유의사항 추출 ->초임교사를 위한 행사철 제작 -> 초임교사의 입장에서 행사철 검토 ->행사철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요소 추출 ->초임교사를 위해서 행사철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각 업무의 진행시기, 업무 진행에 필요한 자료의 위치, 보관장소, 경유 절차 및 책임자 확인,각 업무의 중요도 구분->시기, 중요도 등의 요소를 포함시켜 행사철 수정·작성 -> 행사철을 초임교사에게 제시한 후 실시해야 할 교사협의회의 수와 협의회에서 거론되어야 할 내용 등에 대한 계획 세우기
1차 협의회 시기 : 행사 1주일 전 , 내용 : 초임교사의 행사철 이해의 정도를 검토
2차 협의회 시기 : 행사 예행연습 전날 , 내용 : 사전 준비 점검 및 예행연습 진행순서 검토
3차 협의회 시기 : 행사 총연습 전날 , 내용 : 예행연습의 미비 사항 점검 및 총연습 진행순서 검토
4차 협의회 시기 : 행사 당일 전날 , 내용 : 총연습의 미비 사항 점검 및 행사 최종 점검
5차 협의회 시기 : 행사 직후 , 내용 : 행사의 전체 평가 , 초임교사의 역할수행 평가
적용방법
적용시기 : 유치원의 행사를 앞두고 사전 계획을 할 때부터.
적용방법 : 행사철 숙지(초임교사) ,행사 관련 예행 연습 및 교사 협의회 ,실제 행사실시 평가를 위한 교사 협의회
유치원 관리
유치원의 기기, 문서, 교육자료, 및 교실환경과 관련된 직무수행에 있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 능력 신장
이론적 배경
유치원 관리란 기관의 목적이나 효과적 달성을 위하여 그 기관에 소속된 사람, 시설, 환경 및 돈을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운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조직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설관리는 유아교육의 가능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활용되는 일체의 물리적 조건(예: 건물, 놀이터, 정원, 교문, 담장 등)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설비관리는 시설의 모든 부속된 부분으로서 시설과 관련되어 유아교육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모든 물적 요소의 총체에 관한 관리라고 규정할 수 있다.
사무관리는 유아교육활동의 수행과정에서 수반되는 제반 기록과 장부의 작성 및 보관, 공문서와 재고 처리 등 문서관리를 집행하고 처리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학급 및 환경관리는 교사가 맡게 된 학급의 운영관리와 교실을 포함한 유치원의 환경관리에 대해 근거를 가지고 합리적이며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사용전략
유치원 관리의 각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돕는 지침서와 체크리스트 협력교사의 역할 ,초임교사가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에 도움이 될 만한 지침서와 체크리스트 준비 자료 활동방법을 초임교사에게 알려주어, 스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사전 준비과정
시설 설비 관리 지침서 구성
각 기기의 설명서 수집 ->기기 설명에 필요한 필수 사항만을 뽑아 체제를 만 듦 ->기기 설명에 필수적이고 공통적인 사항 추출 ->각 부의 명칭과 기기, 사용순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 및 해결방안, 정기적으로 점검할 사항, A/S를 하려면
<예시> 기기 설명 공통 상황
↓
체제에 필요한 자료 수집 (설명서에서 필요한 글과 그림 복사, 설명에 필요한 각 기기의 모습과 기기 조작장면 사진 촬영) -> 초임교사가 유의해야 할 사항 강조(적색으로 표시) ->기기를 좀 더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법이나 유의점을 뽑아내어 초임교사가 알아보기 쉽게 적색으로 표시 -> 체제에 맞게 자료를 편집하여 지침서 완성, 설명 내용에 맞는 그림, 사진 자료를 각 설명 아래 제시, 각 자료의 체제 순서에 따른 배열, 찾아보기 쉽게 목차를 만들어 목차 순서대로 자료 정리 및 완성, 사무관리 지침서 구성,사무와 관련된 여러 가지 문서양식 수집 -> 용도별로 문서 분류, 사용 용도별로 5개 분야로 분류, 어느 유치원이나 보관하고 있어야 하는 필수문서와 유치원 자체 내에서 필요해서 만든 자체문서로 분류-> 초임교사가 이해하기 쉬운 양식 구성, 문서작성에 관련된 일반적인 설명부분 넣음, 실제 문서양식과 실제 작성 예를 넣음-> 분류체제와 양식에 맞추어 지침서 완성, 양식에 맞추어 작성한 설명서와 문서를 분류체제에 따라 파일에 꽂아 완성, 학급 및 환경관리 지침서 구성, 학급 및 환경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자료 수집 -> 자료의 내용에 따라서 지침서 자료와 체크리스트 자료로 구분, 초임교사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고, 정해진 방법이 있는 경우는 지침서 자료로 구분 초임교사가 스스로 확인·평가해보며 관심을 기울여 개선할 수 있는 경우는 체크리스트 자료로 구분 -> 초임교사가 이해하기 쉽게 양식을 구성 -> 양식과 체제에 맞추어 지침서나 체크리스트 완성
[적용방법]
적용시기
시설 설비나 문서를 처음 사용할 때, 시설 설비나 문서, 또는 학급 및 환경 관리 시 문제나 의문점이 발생하였을 때 , 스스로 학급 및 환경관리에 대해 점검, 평가하고자 할 때
적용방법
지침서나 체크리스트 읽어보기 , 자료에 따라 실행해 보기, 실행하면서 생긴 의문 사항에 대해 협의하기, 운영과제,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을 적용 평가한다.
부모교육
초임교사는 문제사례를 발견하고 면담의 필요성 인지
학부모의 요청이 있거나 교사가 교실상황에서 유아의 문제 상황을 발견하였을 경우 학부모에게 상담을 요청할 수 있고 면담을 실시할 수 있다. 초임교사 : 교실 수업 상황에서 발생한 유아의 행동에 대해 문제점을 인식하여 먼저 이러한 상황에 대한 관찰을 실시하였다. 관찰을 실시한 후 가정과의 체계적인 연계가 필요하다고 느꼈으며, 가정에서 유아에 대한 정보를 더 얻고 싶어 면담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초임교사가 면담의 어려움에 관하여 협력교사에게 도움 요청
초임교사 : 면담의 필요성이 제기되어서 협력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이것은 협력교사로부터 받게 되는 도움이 초임교사에게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초임교사는 부모교육에 대한 협력교사의 방법지식(노하우)이 들어간 자료숙지
이 과정은 파일에 체계적으로 정리된 자료를 통해 이루어지며 초임교사가 필요로 할 경우 미리 숙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초임교사 : 부모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과 더불어 부모면담과 관련된 자료를 숙지하였다. 협력교사 : 구성과정 중 제시되었던 과정에서 만들어진 부모교육 자료를 제시하여 주고 초임교사가 숙지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었다.
초임교사는 면담의 내용·방법·순서 결정
초임교사 : 그 동안에 이루어졌던 유아 관찰 자료(녹화, 녹음 자료 등 유아에 관한 자료)를 토대로 면담에서 이루어질 질문사항과 과정에 대해 정리하였다. 또한 협력교사 가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Role Play에 임할 수 있도록 하고자 가능한 한 자세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협력교사 : 초임에게서 받은 자료를 숙지하여 상황에 대한 이해를 완벽이 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토대로 적절한 질문이나 답변의 예시를 기록하였다. 유아면담 자료의 예시 : 입학원서, 원아개인 조사서, 학습준비도 검사자료, 유아의 포트 폴리오 자료, 교사의 관찰기록 등.
초임교사는 Role Play의 과정과 내용 숙지
초임교사 : Role Play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였다. 협력교사 : 이 과정에서 초임교사가 면담 및 Role Play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Role Play를 실시
숙지한 Role Play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Role Play를 실시하였다. Role Play의 전 과정을 캠코더로 녹화하여 면담과 협의를 위한 자료로 사용되었다.
초임교사의 입장되어 보기, 1단계에서는 초임교사가 교사의 역할을, 협력교사가 학부모의 역할을 맡았다.
초임교사 : 그 동안의 유아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실제 학부모와 면담을 하듯이 협력교사와 Role Play를 실시하였다. 이른바 역할 극으로서 초임교사는 여기서 교사로서 자 신이 준비한 자료를 통하여 면담을 시행하였으며, 또한 면담 가운데 교사가 예상하지 못했던 학부모(협력교사)의 질문을 기록하였다.
협력교사 : 사전에 학부모와의 면담에 대한 이론적인 자료와 기본적인 태도를 어느 정도 제 시하여 주고 초임교사가 그것을 토대로 면담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협력 교사는 초임교사와의 역할 극을 통하여 그 교사의 어휘, 표정뿐만 아니라 자료 제시방법, 태도 등에 대한 나름대로의 생각과 의견을 기록하였다.
초임교사가 학부모 입장 되어보기, 2단계에서는 초임교사가 학부모의 입장이 되고 협력교사는 교사의 입장이 되어 상담을 예행하였다.
초임교사 : 학부모의 입장에서 교사가 예상하였던 질문과 더불어 1단계에서 기록하여 두었던 예상 밖의 질문에 대해서도 협력교사와 면담을 예행하여 보았다. 이 때 중요 한 것은 협력교사의 역할과 태도, 억양 등도 유심히 관찰하여 기록해 둔다는 점이다.
협력교사 : 1단계에서 이루어졌던 상담의 내용을 바탕으로 2단계에 임했다. 협력교사는 초임교사에게서 좀 더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해 모델링을 보여주었고 1단계에서 언급하였던 내용에 대해 수정 보완하였다.
Role Play 실시 후 협의 ,1. 2단계가 끝나고 초임교사와 협력교사는 Role Play에서의 느낌과, 교사 자신이 생각했던 교사와 학부모 입장에서의 역할에 대해 협의 및 상호 의견교환을 하였다.
초임교사 :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초임교사가 Role Play를 시행하고 난 다음 자신의 상담모습에 대한 구체적인 느낌과 생각, 내용 등을 이야기한다는 점이다.
협력교사 : 일방적으로 지도, 조언하는 것이 아닌 초임교사로부터 그러한 생각들을 이끌어 내는 래 포 형성 및 적절한 질문을 하고자 노력하였다.
실제 면담실시
Role Play가 이루어진 다음 초임교사가 이 과정에 대해 다시 한번 숙지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진 후 실제 면담을 실시한다.
초임교사 : 면담 전 Role Play의 과정을 (녹화테이프) 다시 한번 숙지하고 기록한 후 면담에 임하였다. 이 때 Role Play의 과정을 통해서 얻게 된 면담시의 자세, 억양, 태도뿐 아니라 면담의 체계적인 순서와 내용을 실제 면담을 통해 적용하였다. 또한 Role Play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서도 기록을 해 놓았다.
실제 면담 후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협의
초임교사 : 실제 면담 후 Role Play를 실시한 후의 느낌과 소감에 대해 협력교사와 협의하였다. 또한 Role Play에서의 내용과 실제면담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서 앞으로 초임교사가 면담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수정 보완할 부분을 알 수 있었고 더불어 자신이 미처 알지 못했던 긍정적인 부분도 이끌어낼 수 있었다.
협력교사 : 면담이 끝난 후 그 결과에 대해서 초임교사와 협의하였다. 앞으로 Role Play에 서 보완해야 할 점과 이것을 시행한 후 협력교사의 느낀 점등도 다루어졌다. 협력교사는 이것이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자율적인 과정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평가
초임교사의 입장
장점
교사 자신이 미처 알지 못했던 면담시의 표정, 어투, 적절한 어휘사용, 전달 능력 등을 보다 객관적으로 알 수 있었다. 면담을 앞두고 막연히 느끼던 불안감을 다소 해소시켜 주었고 교사가 실제 참여하는 면 담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다. 교사는 흔히 유아에 대한 평가자로서의 입장만 가지고 일방적으로 면담을 진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Role Play는 교사가 사용하는 어휘에 따라 학부모의 입장에서 받아들이는 관점이 다를 수 있음을 교사 스스로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면담에 임하여도 진행이 되다보면 본래에 의도하였던 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면담 중에는 교사가 의문점으로 가졌던 부분이 대화 중에 쉽게 이 해될 수도 있으며, 오히려 예상하지 않았던 부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Role Play를 통해 예상 가능한 부분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어 초임교사에게 도움이 되었다.
단점
Role Play 실시 중 초임교사가 의도하지 않았던 부분이 부각될 수도 있으며 실제 면담시 적용되지 않는 부분이 생길 수 있다. 협력적인 관계를 목표로 시행하나 자칫 일방적인 조언을 받아들여야만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협력교사의 입장]
*장점
전에는 알 수 없었던 초임교사와의 면담시 사용하는 언어와 행동, 표정 중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었고 그에 관해 알맞은 조언을 할 수 있었다. 평소에 1:1 개별 면담시 초임(담임)교사에게만 전적으로 맡겨졌던 면담의 불안감이 해소되었다. 담임교사로 하여금 좀 더 어머니(학부모)의 입장에서 유아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였다. 포괄적이고 추상적이었던 면담의 내용이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좀 더 실제적이며 구체적으로 되었다.(예를 들어, 유아에게서 고쳐져야 할 부분이 더 많다고 하여도 우선 순위를 정해 어머니가 가정에서 유아를 지도할 때 특히 신경 써 주셔야 할 실천 가능한 방법 2-3 가지만을 제시하는 형태로 구체화시켰다.)
*단점
자료를 통해서 면담 대상 유아와 부모에 대해 파악해야 하므로 자료 수집이 불충분할 수도 있어 실제 면담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초임교사와 유아에 관한 관점이 다를 경우, 이 과정을 협의해 나가고 의견을 맞추어 나 가는 과정이 협력교사의 일방적인 의견이나 지시가 될 수 있다.
제언
Role Play의 과정은 부모면담 외에도 부모와 전화 통화하기, 부모 대하기, 부모들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 하기 등의 사례에도 적용할 수 있다. 부모교육 범주 외에도 행사교육이나 교사의 복무자세 등과 관련된 내용을 초임교사에 게 가르치고자 할 때 Role Play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유아지도
유아의 문제행동 제기
초임교사 : 수업 상황 안에서 유아의 문제행동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상황을 접하면서 체계 적인 관찰과 유아지도의 필요성을 느꼈다.
파악된 문제 행동에 대한 적합한 실행방안 선택
초임교사 : 체계적인 유아지도에 관해 필요성을 느낀 후 이에 대한 방안으로 협력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협력교사 : 현장연구를 제안하였으며, 관찰 방법을 선택할 시 적절한 조언과 도움을 주었다. 협력교사는 초임교사가 현장연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필요한 파일이나 자료를 제시하며 도움을 주었다.
초임교사는 현장연구(Action Research) 방안에 대해 숙지
초임교사 : 협력교사가 제시한 자료를 보며 현장연구에 대해 이해하였다.
협력교사 : 초임교사가 이해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조언과 도움을 주었다.
유아지도에 현장연구의 방안 적용
초임교사 : 유아의 행동 특성에 따라 적합한 관찰방법을 선택하였다. 그래서 초임교사는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에 관하여 숙지하였다.
협력교사 : 관찰방법을 선택할 시 적절한 조언과 도움을 주었다. 여러 가지 관찰 방법 중 여기서 선택한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에 관한 적용방안에도 도움을 주었다.
관찰에 근거한 유아 문제행동 원인 파악
초임교사 : 협력교사의 도움을 얻어 체계적인 유아관찰에 들어갔다. 이 때 관찰의 방법과 유아행동 및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는 과정에서도 협력교사와 협의하는 과정을 거쳤다.
협력조사 : 초임조사가 관찰을 하는 동안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의 올바른 적용을 위해 도 움을 주었다. 또한, 초임교사가 문제행동의 원인을 찾는 것에 관하여 협의하였다.
파악된 원인을 근거로 하여 해결책 수립
초임교사 : 유아 문제행동의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산출한 후, 그 원인 중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되는 것을 산출해 내었다. 그 원인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해결방안도 최대한 산출해내었다.
협력교사 : 이 때 무엇보다 협력교사의 경험이 가장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협력교사는 초임교사가 산출해내는 여러 원인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 조언과 도움을 주었다.
여러 해결방안 중 가장 적합한 해결방안 산출
초임교사 : 위 단계에서 제시한 여러 해결방안 중 가장 효과적이고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해 결방안을 선정하였다. 협력교사 : 가장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산출해내는 과정에 도움을 주었다. 중요한 것은 이러 한 과정이 협력교사의 일방적인 의견이 되지 않도록 하며 무엇보다 초임교사가 주체가 되어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효과적인 방향제시를 해야하는 것이다.
해결방안 실제 적용
초임교사 : 실제 수업상황에서 유아의 문제행동 발생 시 해결방안의 내용을 적용하였고, 이 때 유아의 반응이나 효과에 대해 간단히 기록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
협력교사 : 초임교사가 해결방안을 적용한 상황이 적절하였는지에 관해 계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도움을 준다.
적용 후 유아 행동을 적합한 방법으로 재 관찰
적용한 해결방안이 적절하였는지를 알 수 있으려면 수업상황에서 유아의 행동을 재 관찰하여야 한다. 재 관찰의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본 유치원에서는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으로 유아의 행동을 재 관찰하였다. 이외에 유아의 행동변화의 빈도수를 체크하여 사용하였다.
초임교사 : 유아의 행동이 변화하였는지, 변화하였다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관찰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문제 미해결 시 새로운 해결책 찾아 재적용
유아의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을 시에는 생략되는 부분이다. 초임교사 : 재 관찰의 결과, 유아의 행동에 별다른 변화가 없고 해결방안의 적용이 적절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시에 기존에 생각하였던 해결방안 중이나, 새로운 해결방안을 다시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협력교사 : 왜 해결방안이 적절하지 않았는지, 유아의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가 없었는지의 이유에 대해 함께 협의를 통해 도움을 주었다.
위 사이클의 계속적 반복 통한 유아 행동 개선
현장연구 실시 중 어려운 부분에 대한 협의
이 과정은 초임교사 뿐만 아니라 협력교사의 자기반성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지도가 아니라 자율적인 협의과정인 것이다.
초임교사 : 현장연구를 실시하는 과정이나 적용하는 단계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협력교사 : 초임교사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초임교사가 실시하였던 현장연구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에 대해 협의하였다.
현장연구의 과정을 마친 후 결과를 평가
현장연구의 과정을 마친 후 결과를 평가
초임교사 : 현장연구를 실시한 후의 장점, 어려웠던 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협력교사 : 초임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현장연구의 과정을 평가하였다.
[초임교사의 입장]
*장점
행동의 원인에 대해 보다 체계적으로 알 수 있었다. 진행과정이 구체적이어서 적용하기 수월하였다. 어떤 상황에서 그러한 행동이 자주 출현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어려웠던 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자칫 한 유아에게 집중하게 되어 다른 유아들이 관찰의 대상에서 소외될 수 있는 경향이 있다.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의 초기 시행 시 관찰내용 서술(기술)에 다소 어려움을 느꼈다.
[협력교사의 입장]
*장점
유아의 행동원인과 관찰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스스로의 경험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었다.
*어려웠던 점
현장연구와 관련된 사전 연구 자료의 부족을 느꼈다. 관찰 양식의 구성에 대해 어려움이 있었다.
관찰시 협력교사나 보조교사가 도움을 줄 수 있다.
유아에 대한 이해는 담임 교사의 관찰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수업의 여러 변수가 있는 상황에 대한 교사의 안배도 역시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에 대한 관찰은 객관적인 상황이므로 이때 협조해 줄 수 있는 주변의 교사가 있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현장연구의 과정은 교사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현장연구의 과정은 교사자신의 교수능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이에 대한 실제 사례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협력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각 유치원 현장 상황에 맞는 과정으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교수 학습 방법
초임교사가 교수학습 방법 중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 협력교사에게 도움을 요청. 초임교사가 전이활동과 관련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협력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초임교사가 발달적 장학의 순환 모형에 대해 숙지
초임교사가 발달적 장학의 순환 모형에 대해 숙지하였다.
협력교사는 초임교사가 도움 받기 원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분석한 후, 관찰을 위한 도구 구성
협력교사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전이활동'을 분석하고, 전이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요소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유아들에게 전이시간이 온다는 것과 다음 활동의 장소를 미리 알린다. 다음 활동을 고려한 대형으로 모일 수 있도록 한다. 전이시간에 유아들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시간차를 고려하여 시간이 오래 걸리는 영역은 미리 정리시킨다. 전이시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에 가급적 많은 유아를 참여시킨다. 전이 시 개인차를 고려한 활동을 준비한다. 전이시 유아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보낸다. 유아들이 아무 것도 하고 있지 않는 시간을 3분 이내로 한다. 협력교사는 전이활동과 관련된 관찰도구를 구성하였다.
발달적 장학의 순환적 모형 실시
발달적 장학의 순환적 모형에 따라 장학을 실시하였다. 코칭플렌을 함께 작성한다.(장학계획 수립) 협력교사가 시범을 보인다 . 협력교사의 수업을 비디오로 촬영하여 함께 관람한다. 전이활동 관찰기록지를 가지고 협력교사의 수업을 함께 분석한다. 초임교사가 연습을 한다. 비디오로 촬영하여 연습한다. 녹음기를 사용하여 연습한다. 초임교사가 평가를 위한 수업을 한다. 수업에 대한 사전협의회를 한다. 초임교사가 연구수업을 한다. 초임교사의 수업을 분석한다. 전이활동 관찰도구에 의한 평가 자기 평가 사후 협의회를 한다.
새로운 장학 계획을 수립 전이활동과 관련된 요소를 추가하여 다시 코칭플랜을 수립하기로 하였다.
평가
[초임교사의 입장]
*장점
초임교사의 요구에 의한 장학을 실시함으로 인해 초임교사의 부담감을 최소화하며 교사의 '수업개선'이라는 장학 본연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었다. 장학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명시함으로써 연구수업의 목표 달성 여부를 초임교사 자신이 확인할 수 있으므로 협력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초임교사의 자신감을 회복시킬 수 있으며 타인의 의견과 평가만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수업에 대해 스스로 자가 진단해 보는 반성적 사고가 키워질 수 있었다.
[협력교사의 입장]
*장점
협력교사들의 경험들이 이론적 바탕을 근거로 하여 체계화될 수 있었다. 협력교사 자신의 반성적 사고를 통해 스스로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래포 형성을 통해 서로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었다.
*단점
초임교사가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지 어렵게 느껴졌다. 협력교사가 '지지자'로서의 역할과 일방적인 '평가자'로서의 역할사이에서 혼란을 느낄 수 있다.
행사교육
초임교사의 행사철 숙지
행사와 관련된 협의를 시작하기 전에 초임교사는 전년도 행사에 대한 내용과 행사 준비와 진행단계에서의 초임교사 역할이 기록된 행 사철의 내용을 숙지하였다.
초임교사와 협력교사가 포함된 교사협의회
졸업식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1차 교사협의회) 및 졸업식 예행연습과 관련된 내용(2차 교사협의회)을 가지고 초임교사와 협력교사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교사협의회를 가졌다. 1차 협의회에서는 초임교사의 행사철 이해 정도가 검토되었으며, 2차 협의회에서는 사전 준비 점검 및 예행연습 진행 순서를 검토하였다.
행사 관련 예행 연습 및 교사협의회
졸업식 예행연습을 하고 3차 교사협의회에서 예행연습의 미비 사항을 점검하였으며, 졸업식 행사전 날 총연습을 하고서 4차 교사협의회에서 총연습의 미비 사항 점검 및 졸업식에 대한 최종 점검을 하였다.
실제행사 실시
위와 같은 단계를 거친 후, 실제 졸업식 행사를 진행하였다.
평가를 위한 교사협의회
졸업식 행사를 모두 마치고 난 후, 행사 전체와 초임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를 하는 5차 교사 협의회를 가졌다.
초임교사가 먼저 체크리스트를 통해 행사진행 중 자신의 역할에 대해 스스로 평가해 본 다.
전체교사가 모인 자리에서 사전준비면, 행사진행면, 정리정돈 측면에 대하여 평가한 다.
평가
[초임교사의 입장]
*장점: 처음 진행하는 행사를 보다 능숙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단점 :자세한 자료에 의존하다보니 자료에서 전달할 수 없는 예상 밖의 상황이 일어날 경우 더욱 당황 되었다. 자기 자신의 역할에만 집착할 가능성이 높다.
[협력교사의 입장]
*장점 : 초임교사의 지도과정에 많은 시간을 투여하지 않으면서도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하였다.
*단점 : 이 행사철을 사용하면서 초임교사가 다른 사람의 역할이나 행사의 전체적인 일정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 있다.
유치원 관리
적용
지침서나 체크리스트 읽어보기 , 코팅기 안으로 필름이 말려 들어갔을 때 시설 설비 관리 지침서를 읽어보았다. 자료에 따라 실행해보기 , 설명자료와 사진자료를 보며 해결 순서대로 실행해 보았다. 특히 초임교사가 주의해야 할 적색부분의 지침에 유의하며 실행하였다. 실행하면서 생긴 의문사항에 대해 협의하기, 지침서에 의해 그대로 실행해 보았을 때 생긴 의문사항에 대해 협의하였다.
평가
[협력교사의 입장]
*장점: 초임교사가 일일이 물어보지 않고 일을 해결하므로 협력교사가 초임교사에게서 갖는 부담감이 덜했다.
*단점: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리고 사진 자료를 첨가할 시 제작 과정이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었다.
[초임교사의 입장 ]
*장점: 일일이 물어보지 않아도 혼자서 해결할 수 있으므로 일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업무를 추진하는데 기기나 문서작성 미숙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간이 줄어들 수 있고 빨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었다.
*단점: 지침서에 없는 문제 발생 시 좀 더 당황하고, 대처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시범운영과제]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을 통한 동료장학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본 유치원에서 구성·적용해 본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은 초임교사의 발달을 돕기 위한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을 운영해 보는 가운데 이것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초임교사뿐만이 아니라 초임교사를 도와주기 위해 노력하는 협력교사 자신에게도 많은 도움이 있었다.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에서는 협력교사의 역할이 특히 매우 중요하다. 이에 협력교사와 초임교사를 포함한 그 밖의 측면까지 고려하여, 본 프로그램을 통해 동료장학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다음과 같이 모색해 보았다.
협력교사 측면
협력교사 선정을 위한 객관적 기준 마련과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사 훈련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현재 교육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자율장학 요원제를 협력교사제로 전환하여 성격과 역할을 재정의 하고, 훈련시키는 것도 협력교사 선정과 육성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협력교사와 초임교사가 같은 유치원내에 있는 것이 바람직하나 그렇지 못할 경우 다른 유치원의 경력교사 중에서도 가능하다. 단, 이런 경우 서로 만나서 협의하거나 프로그램 진행 시 이해와 도움이 필요하므로 양쪽 유치원 책임자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하다.
협력교사들은 스스로의 전문성 향상과 발달을 위해서 경험을 통해 습득한 방법지식(노하우)을 분석하고 기록하는 적극적인 자기 훈련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협력교사가 초임교사 보다 더 경력이 많은 선배이거나 혹은 원감 원장 장학사이거나 어떤 위치에 있는 경우든 간에 상호 지원을 주고받는다는 확신을 갖고 동료관계를 수립하여 실시해야 한다.
초임교사의 측면
협력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발달해 나가고자 하는 생각과 의지가 있어야 한다. 이런 적극적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만이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이 시행될 수 있다.
자신이 도움 받기를 원하는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요구하여 프로그램에 반영되어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초임교사의 발달을 돕고 성공적으로 교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초임교사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초임교사는 앞의 여섯 가지 범주와 관련된 자신의 모든 활동에 대해 끊임없이 스스로 기록·평가하는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발전이 가능한 것이다. 녹음·녹화 및 평가 기록이나 교육일기(저널)의 작성 등도 한 예이다.
그밖에 고려되어야 할 측면
자신의 발달을 위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초임교사와 상호 협조 관계인 협력교사 외에도 그들이 소속한 유치원, 대학의 지도교수, 그리고 이를 행·재정적으로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교육청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이들이 속한 유치원의 분위기가 초임교사나 협력교사 모두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 하고, 특히 이들에게 시간과 업무상의 배려가 있어야 한다.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에서는 초임교사의 요구가 반영된 프로그램의 구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을 출발점으로 하여 프로그램 관계자 모두가 이에 동의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내용이 진행되어야 한다.
이렇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얻은 것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은 초임교사의 어려움 해소와 전문적 발달의 기회제공을 통해 교수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계속적인 자기 평가를 통해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 주기 위한 것이다. 본 유치원에서 그 프로그램에 참여한 협력교사와 초임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점을 평가하였다.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얻은 긍정적 측면
초임교사 개개인의 발달 수준에 따라 본인이 관심을 갖고 필요로 하는 부분에 동료장학이 이루어지므로, 평가받는 부담스러운 장학이 아니라 스스로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장 학이라고 여겨지게 되었다. 구두로 경력교사에게 전달받았던 부분들을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자료와 과정을 통해 전 달받게 되어 자기 평가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구체적인 자료를 통한 지도를 받음으로써 전체적인 흐름 속에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을 좀 더 분명히 알 수 있었다. 일(업무)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고 심리적 불안이 감소되었다. 초임교사의 경우 소속 기관의 문화와 업무 파악에 대한 적응 기간이 단축되고 소속감을 느끼게 되었다. 협력교사의 경우 초임교사의 지도과정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반성적 사고와 그간의 경험에 대한 객관적 평가, 정리에 도움이 되었다.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느낀 어려움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의 특성상 완성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갖고 참여한 것이 아니 라 프로그램의 요소들을 갖추어 가면서 진행하였기 때문에 사전연구와 자료의 부족을 많이 느꼈다. 한 유치원에서만 이루어지는 초임교사교육이었기 때문에 그 기관만의 특별한 부분과 일 반적인 부분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초임교사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서 도움을 주어야 할 경우, 초임교사가 느끼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협력교사가 도와주고자 할 때 어느 정도 개입을 해야하는지 어려움이 있었다.
협력교사들끼리의 모임을 통해 서로 배우며 발전할 수 있으면 바람직하나, 그런 기회를 가질 수 없었던 게 매우 아쉽다. 잎으로 좀 더 많은 유치원에서 이러한 것이 실시되어 초임교사는 초임교사들끼리, 또 협력교사들은 협력교사들끼리 상호 교류를 통해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었으면 한다.
앞으로 해결해야 할 점
초임교사를 위한 '교사 자기 발달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참여한 모든 교사의 적극적인 필요와 노력,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우리의 이런 노력이 앞으로 여러 곳에서 시도되어지고 보다 더 초임교사의 요구에 적절한 것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초임교사 교육을 위한 실제적인 지원 프로그램들이 하나 하나의 유치원 단위가 아닌 지역적인 네트웍을 성하여 보다 조직적으로 이루어져야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학 기관뿐만 아니라 행정기관의 중요성 인식과 적극적인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초임교사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협력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협력교사 선정에 대한 객관적이며 구체적인 선정 기준과 체계적인 교육, 행·재정적 지원이 고려되어야겠다.
현장에서 상당한 기술을 가지고 시범을 보여줄 수 있는 교사 교육자들의 발굴과 더불어 초임교사에게 모범이 될만한 수업 관찰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겠다.
교사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서 직전교육과 초임교사교육, 그리고 현직교육이 연계성을 갖고 전문직으로서의 교사교육이 이루어져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