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작업내용은 tg그랜져 운전석 전휀다,전도어,후도어판금도색입니다.
실상 열쇠로 긁혀서 들어온 차량입니다.
열쇠나 못등 날카로운것으로 긁혀 테러당한 차량들은 작업시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상당히 주의해야할것이
파인 바닥까지 제대로 파악해서..단낮추기작업을 해야한다는것입니다.
자칫 긁히 그모양그대로 다시뜨는 하자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아래사진
작업전 모습입니다.
전도어랑 후도어 긁힘은 도색을 해야하지만
생각보다..후휀다 긁힘은 약해서 광택작업으로 없앨수 있었습니다.
광택작업으로 긁힘을 없앨수 있다없다라는것을
판단을 하기위해선
손톱으로 만져보면 쉽게 알수있습니다.
손톱에 탁탁 걸리는 정도면 광택작업으로는 복원이 불가합니다.


아래사진
조금씩 찌그러진곳을 퍼티작업하는 영상입입니다.
차량이 심하게 스포트용접을 이용한 판금을 할정도로 찌그러져있지는 않았습니다.
초벌작업으로 전휀다 작업입니다.
사용되어진 퍼티는 헥커제품으로 판금퍼티입니다.
초벌작업은 왠만하면 판금퍼티로 작업하는것이 부착에 도움이 됩니다.
대량의 퍼티작업이 아니므로 연마지 선택은 처음부터180방으로 시작했습니다.

아래사진
후도어입니다.

아래사진
후도어 하단입니다.

아래사진
초벌퍼티연마가 끝나고 마무리 퍼티를 도포한 모습과 다시 연마한 모습들입니다.
마무리퍼티연마는 퍼티가 아주 얇게 올라갔을경우는 320방으로 처음부터 연마해도
작업성이 우수합니다...보통..180-220방으로 마무리퍼티연마를 합니다.
그다음 그 연마산을 좀더 고운 320-400으로 제거해주면됩니다.





아래사진
날카로운것으로 테러당한 상처는 180으로 단낮추기연마를 한다음
320방 이상으로 정리해주면됩니다.

아래사진
하도작업(퍼티작업)이 마무리되고
중도서페를 뿌린모습입니다.
거뭇거뭇한것은 가이드칼라를 뿌린모습입니다.'가이드칼라는
균일한 연마를 하는데 그 목적이있습니다.
중도작업은 락카성제품보다는 우레탄제품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락카와 우레탄을 비유하자면
비오는날 종이우산과 비닐우산을 쓰는것과 같습니다.
사용되어진 중도서페는 듀폰의 우레탄서페로 국산제품에 비해서 쪼매 고가입니다.

우레탄서페는 락카성 제품보다 모든면이 다 우수하지만
하나 떨어지는것이있습니다.
바로 작업성입니다..
건조성이 떨어지므로 당연 작업성이 떨어지는건데요
우레탄제품은 건조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충분히 건조하지 않으면
고성능의 서페가 제 성능을 십분 발휘하지 못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건조에 유의해야합니다.


아래사진
마무리된 모습입니다.
자동차판금도색은 모든공정 하나하나가 퀄리티와 직결됩니다.
차주님들이 무조껀 싸게싸게를 원하신다면 그것은
작업을 그만큼 대충해야하고 그만큼 저렴한 제품들을 사용해야하는 악순환의 반복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비싸게 받자는것도 아닙니다.
차를 맡기시는 분과 수리하는 사람과 퀄리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선에서
합의점을 찾는것이 합리적인것이겠죠^^;;;






첫댓글 역쉬 깔끔한 작업이네요...진정 프로이십니다^^
에이~~~과찬이십니다.
말이 필요 없네요 ㅎㅎ 광빨좋고 깔끔하십니다 !! 저는 검정 작업할때마다 신경이 그놈에 먼지 .. 고생하셨네요!!
검정차는 광빨죽는것도 걱정되고..먼지도 걱정되고 신경쓸게 너무 많아서..저도 싫어용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