찍어차기
체조선수들 마냥 다리가 확확 찢어지면 좋겠지만, 꼭 그렇게까지 되는게 불가능하다면... 어느정도까지만 유연해도 됩니다. 족구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평소의 스트레칭과 지속적인 운동은 필수입니다. 특히 운동 전후의 스트레칭은 관절을 많이 쓰는 족구에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도 풀기전에 '모였으니 게임해~' 혹은 '게임으로 몸풀어~'는 결코 좋은 방식이 아닙니다.
스트레칭시에 손과 발, 어깨, 허리 등을 다 풀어주어야 합니다. 젊고 유연하고 탄탄한 현우군도
운동전에는, 하다못해 잠깐 강습전에도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줍니다.
무릎과 발목, 허리정도는 아무리 바빠도 스트레칭을 하셔야 할겁니다. 몸이 덜 풀려서 다치면
족구를 한두달 쉬게되는 수도 생기니까 반드시 몸을 푸시구요..
자신의 유연성을 날마다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친구중에 아마추어 육체미 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녀석이 있는데,
날마다 운동을 하면서 줄자로 팔뚝 굵기와 허벅지 굵기를 체크하더군요. 줄지는 않았는지, 늘지는 않았는지...
따라서 그냥 하기보다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하는게 좋겠죠.
다리를 벌리면서 정삼각형정도밖에 안벌어지는데 일자로 벌어지길 바라며 하면 금방 의욕을 잃게 되겠죠?
얼마나 벌어졌는지 집에서 한다면 모퉁이에 표시를 해놓던지,
줄자로 측정을 해가면서 주나 달 단위로 늘어나는 재미를 느껴보시면
자그마한 목표가 생기고 좋아졌는지 나빠졌는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승엽선수가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면을 보도한 걸 보니까, 분명 힘이 아니라 유연한 허리였습니다.
[찍어차기를 이해하자]
요즘 찍어차기 못하는 공격수는 공격수도 아니라고 할만큼 찍어차기는 일반적인 공격이 되었습니다.
찍어차기의 장점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제대로만 차면 일단 코트안에 꽃힌다는거죠.
인아웃 판정에 의문이 전혀 없이 꽂을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각을 예리하게 바꿀 수 있다는 겁니다.
공격수쪽이든 세터 쪽이든, 전문수비수인 뒷 사람들의 이동거리를 최대화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어지간한 동네족구에서 초반에 두세번찍으면 상대방이 주눅들게 하기도 좋습니다.
단점이라고 보면 대충 찍으면 오히려 힘만 빠진다는점, 즉 체공시간이 길 수 있겠죠? 이걸 극복하려면요? 찍어서 수비수를 넘겨버리던지, 수비수가 달려올 수 없는 예각으로 찍어버리던지,
아니면 오히려 세터키만 살짝 넘겨서 수비수에게 체공시간을 주지 않는거죠.
현우군의 찍어차기를 보면 다 나옵니다. 수비수 키를 넘겨버리는 찍어차기,
수비수가 돌 수 없을정도의 예각 찍어차기 등... 즉, 공이 좋아서 찍는거에 플러스 알파가 있는거죠.
상대방이 못받게...
[쉬운 것부터, 기본부터]
첨부터 네트에 대고 공을 띠워놓고 찍어차기 하면 잘 안늡니다. 즉 부분 연습을 따로 따로 해야 합니다.
공을 두지 않는 댄스도 스텝 따로 손동작 따로 하는데, 족구는 유독스레 사람들이 한번에 해결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까닭이죠.
무슨 말씀이냐하면, 자기는 감각이 어느정도 있어서 공격수가 되었고, 그래서 공을 맞추는 타이밍과 공의 거리,
자신의 팔동작, 허리가 나가는 시점, 발의 스윙 모두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개헤엄과 대강의 평영을 30분동안 안쉬고 할 수 있으니,
자유형은 바로 팔돌리고 숨쉬고 발차기하고 할 수 있을거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즉, 부분부분 잘라서 연습하는게 좋습니다.
[부분 연습]
그렇다면 부분 연습은 어떤 식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1. 발등에 맞추기
찍어차기는 인사이드보다는 발등이 좋습니다. 인체 구조상 힘이 들 들어가도 위력적이기 때문이죠.
그럼 발등부터 연습해야겠죠?
위에서 아래로 맞추어야 합니다. 얼굴정도 높이에서 공을 놓으면 허리께정도의 바운드가 되겠죠?
처음부터 욕심을 내지말고 그정도만 바운드 해서 발등으로 위에서 아래로 눌러줘봅니다.
절대 힘을 주면 안됩니다.
발등만 살짝 뻗은 상태에서 공을 찍어보면 아주 살짝 가격해도 바운드가 3~4미터 되는 타이밍과 발의 부위를 잘 기억합니다.
1주일 이상 연습합니다.
2. 어깨(손) 돌리기
오른발을들고 왼발은 앞굼치만 땅에 댄 상태로 피겨스케이팅 선수들이 제자리 회전하듯이
제자리에서 반시계방향으로 돌아봅니다.
왼발 앞굼치만 땅에 닿은 상태에서 돌기위해서는 어깨와 손을 돌려주는게 필수적입니다.
이것도 자신의 몸이 별 힘 들이지 않고 360도 회전할 수 있도록 어깨가 충분히 익숙할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합니다.
3. 나뭇가지 차기
처음부터 타점을 높이 잡으면 힘드니까 자신의 어깨보다 낮은 지점의 나뭇가지등을 찾아서,
혹은 헤딩볼은 어깨보다 아래 높이에 매달아두고는 실제 맞추지는 않고 계속 같은 높이로 제자리에서 돌려차기를 합니다.
이때 차고나서 다리를 접으면 안됩니다. 돌려차고는 앞에서 연습한 방법대로 한바퀴 돌 수
있을정도로 킥이 아닌 스윙처럼 관성을 멈추지 않고 연습합니다.
4. 타이밍 잡기
공을 토스처럼 스스로 던져놓고, 비슷한 타이밍에 스윙을 합니다. 공은 차지말고, 타이밍만 연습하고,
한바퀴 돌아나오는 킥을 합니다. 이때 타이밍을 생각하면서 자세에 대한 생각은 결코 잊어서는 안됩니다.
몸의 어느 부분에도(심지어는 발에도) 힘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5. 실제 응용해보기
세터키를 넘길 생각을 하지 말고 정확히 자신이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자세로 떨어지는지만 우선 연습합니다.
6. 잘못된 부분 교정하기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머릿속에 몇가지 사항을 항상 메모하여 둡니다. 가. 힘이 들어갔는지(킥을 할 때조차도 힘이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나. 허리가 앞서가는게 아닌지 (오버넷이나 네터치를 많이 한다면 허리가 너무 앞서가는점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즉, 어깨는 살짝만 돌려주고 그때부터 스윙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다. 찍어차고 있는것인지. (명칭이 찍어차기인만큼, 어느정도는 위에서 아래로 찍혀야 합니다. 홈런이 많이 나온다면 자신의 발이 공의 윗부분을 맞는지 확인해보시길...) 라. 공을 너무 멀리둔 것은 아닌지 (찍어차기 초보자의 경우 공을 너무 우측에 두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림을 참조하시고 반드시 단계를 밟아가시길)
(그림)
초보자용 중급자용 상급자용 --------------------- -------------------- --------------------- <-- 네트 ○ ○ ○ <-- 공
& & & <-- 왼발 & & & <-- 오른발
7. 동영상으로 녹화해서 보기
주변사람들의 조언은 틀린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가장 정확히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즘 디지털 카메라는 많이 좋아졌으므로 관심이 있다면 하루 빌려서라도 자신의 모습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8. 다양하게 분석해보기
아래는 일반적인 잘못된 해석방식입니다. 가. 타이밍이 맞지 않는다 --> 파워가 없다고 잘못 분석 나. 거리가 가깝다 --> 파워가 없다고 잘못 분석 다. 힘이 너무들어갔다 --> 파워가 없다고 잘못 분석 라. 유연성이 떨어진다 --> 자세가 틀렸다고 잘못 분석 마. 허리가 너무 앞서 돌아간다 --> 허리가 덜 돌아간다고 잘못 분석 바. 자세가 틀렸다 --> 맞는 부위가 틀렸다고 잘못 분석
9. 조언을 구하기
공격을 하시지 않는 주변 분들에게 문제가 뭘까 고민하시지 말고, 혼자 끙끙대지 말고, 체형이 비슷하거나,
자기가 추구하고 있는 공격을 하거나하는 공격수들에게 자꾸 자문을 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창피하더라도 사람많은 까페에 자신의 공격모습을 담아서 올려놓는다면 많은 조언들이 올라올겁니다.
그리고 그 속에 답이 있습니다 |
첫댓글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자료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ㅏㄷ~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 합니다~
자료감사합니다.
좋은글 잘 읽고 도움 많이되었습니다.
정말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잘 읽고갑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양산에이스에서 퍼갑니다!
감사합니다
하면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항상 감사드립니다.
참으로 연구 많이하셨군요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도음이 되겠네요 감사해요
좋은글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새기고 갑니다 감사 합니다 ^^
하나 더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작은족구모임에 잘활용하겠읍니다.
광진족구연합회에서퍼갑니다!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잘 활용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z
찍어차기 정말 잘하고 싶은데...많은 도움 되겠네요.
너무 감사합니다.
무슨 점쟁이 같습니다.
연습하러가야징.
짝짝짝 역시 선배님들의 조언은 경험에서 우러나오는거라 이해하기가 편합니다...감사~~~~
좋은자료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 퍼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퍼가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찍어차기는 정말 멋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가요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발등차기 명수가 되는 그날을 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