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지방 쫓으려면 브로콜리 많이 먹어라
제산제는 알루미늄이 들어 있지 않은 것만 써라.
말록스(Maalox)는 이 약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과 수산화알루미늄에서 상표를 따왔다.
이것은 우리가 하루 식사에서 얻게 되는 것보다 1000배는 더 먾은 알루미늄을 쉽게 전해줄 수 있다.
미란타(Mylanta)와 개비스콘(Gaviscon)에도 알루미늄이 들어 있다.
하지만 텀스(Tums), 롤레이(Rolaids)외 다른 많은 제산제들에는 알루미늄이 들어 있지 않다.
이들 약은 알루미늄 대신 탄산칼슘으로 만들어진다.
그런데 만약 궤양을 앓고 있다면 가장 좋은 치료제는 제산제가 아니라 항생제이다.
일반적으로 궤양을 잃으키는 것은 헬리코박터파일로리균이다.
헬리코박터파일로리균은간단한 항생제 투약으로 제거될 수 있다.
브로콜리에는 지방이 그리 많지 않다.하지만 실제로는 놀라울 정도로 충분한 양의 지방이 들어 있다.
게다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특정한 종류의 숨겨진 지방이 많다.
바로 AIA 또는 알파리놀렌산이라고 불리는 오메가3이다.
AIA 분자를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AIA가 18개의 탄소 원자들이 서로 연결된 사슬임을 알 수 있다.
브로콜리 한 조각을 삼키면 이들 건강한 지방 분자가 혈류 속으로 들어간다.
그러면 우리 몸은 그 분자 사슬을 18개 탄소에서 20개 탄소로 늘려 EPA(에이코사펜티앤산)라 불리는
새로운 지방을 만든다.
그런 다음 2개의 탄소를 더 덧붙여 탄소 22개로 이루어진 DHA(도코사헥사에노산)를 만든다.
윌 뇌에 필여한 것은 바로 이 DHA이다.
따라서 이 모든 것이 음식에 든 '좋은' 지방 AIA에서 시작되어 마침내 우리는 뇌에 좋은 DHA를 갖게 된다.
브로콜리는 한 가지 예에 지나지 않는다.
많은 채소, 과일, 콩에 미량의 AIA가 들어 있고 호두, 씨앗, 아마와 아마유, 카놀라유에는 훨씬 더 많은
양이 들어 있다.
생선 1인분은 브로콜리보다는 쇠고기에 훨씬 더 가깝다.
생선을 먹는 사람들은 동물성 식품을 먹는 사람들에 비해 과체중문제가 많고 당뇨병 위험성이 더 높았다.
게다가 과체중과 당뇨병은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성을 더 높일 수 있다.
여러 가ㅣㅈ 문제점 가운데 하나는 어류에 지방이 많다는 점이다.
예를들면 대서양산 연어는 약 40%가 지방이고 태평양 북부산 연어는 약약 50%가 지방이다.
"하지만 그건 좋은 지방"이라고 말할지 모른다. 그렇다. 그 일부는 좋은 지방이다.
하지만 생선의 지방은 항상 혼합물이다.
생선 지방의 15~30가3인데, 그 비율은 생선의 종류에 따라조금 다르다.
나머지 70~85%는 '좋은' 지방이 아니다.
포화지방과 다양한 불포화지방의 혼합물일 뿐이다.
4가지 비타민, 즉 비타민E와 3가지 비타민B가 중요하다.
비타민E는 브로콜리, 시금치, 고구마, 망고, 아보카도에 들어 있다.
비타민E를 더 많이 섭취하고싶으면 아몬드, 호두, 개암, 잣, 피칸, 피스타치오,
해바라기씨, 참께, 아마씨를 먹어라.
소량의 견과나 씨앗(약 28그램)을 샐러드에 뿌려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엽산은 녹색잎 채소, 콩, 완두콩, 감귤류, 과일, 강화된 곡류 가공품에 들어 있다.
비타민B6는 콩, 녹색잎채소, 바나나, 건과류, 고구마, 그 밖에 많은 채소들에 들어 있고
미정제 곡물에도 들어 있다.
비타민B12는 보충제나 강화식품 형태로 섭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