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 카페에 공개하는 이 자판 배열들은 '공병우 박사님의 세벌식 자판들'에 '모두 모아치기'(한 글자를 한 타에 치기) 기능을 적용할 수 있게 개량한 것들입니다. 2014 자판 공개 이전에 제가 개량했던 4개의 자판들을 '세벌식 모아치기 계열'로묶고, 여기에 '세벌식 모아치기 314' 자판도 추가하였습니다. 제가 '세벌식 모아치기 2014~2015' 자판을 쓰기 전에는 이 자판들 중에서 '세벌식 모아치기 390' 자판을 쓰고 있었으며, 현재 공개하는 자판들은 '세벌식 모아치기 391 호환성' 자판을 빼고 전부 '세벌식 모아치기 390' 이 자판에서 조금씩 파생된 자판들입니다. (만일 모아치기 없이 이어치기를 한다면, 팥알 님의 3-2012 자판이나 신세벌식 2012 자판도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신세벌식 2012 자판은 현존하는 한글 자판 중에 가장 손이 덜 피곤한 자판이라고 생각합니다.)
(첨부파일은 김용묵 님의 무료 입력기인 날개셋 입력기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자판 배열입니다.)
여기에서 나오는 '391 자판'은 '세벌식 최종' 자판을 의미합니다.
세벌식 모아치기
목차
1 '세벌식 모아치기' 자판
2 '한 번에 모아치기'(모두 모아치기)가 빠른 이유
3 낱자 결합 방식 안내
4 적용법
1. '세벌식 모아치기' 자판
이 자판은 공병우 자판 계열의 세벌식 자판들에 '모두 모아치기'를 도입하여 윗글쇠 배열을 개량한 자판입니다. 현재,
세벌식 모아치기 390
세벌식 모아치기391 호환성
세벌식 모아치기391
세벌식 모아치기3-2012
세벌식 모아치기314
세벌식 모아치기 e-2016
가 존재하며, 390~314 자판은 아랫글쇠 배열이 원형과 같고, 2014 자판은 모아치기에 특화되어 아랫글쇠 배열이 다릅니다. 2016년형으로 '모두 모아치기'에 특화되고 우분투와 윈도우, 맥OS를 지원하는 세벌식 모아치기 e-2016 자판을 보시려면 여기 를 참고해주세요.
이 세벌식 모아치기 계열에서 사용되는 '모두 모아치기'는 한 글자를 '한 번에 모아치기' 하는 방식입니다. '강' 자를 'ㄱ', 'ㅏ', 'ㅇ' 이 세 글쇠를 한꺼번에 눌러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종류에 따라 간혹 모두 모아치기가 안 되는 글자가 나올 수 있는데, 이 경우는, 그 글자는 빠르게 이어치기하시거나 중성+종성을 치고나서 초성을 함께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자판 계열로 이어치기를 하실 때는 이 자판에서 정해진 낱자 결합 배열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윗글쇠에 한글 글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에 특수문자들이 윗글쇠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세벌식 모아치기 자판에서는 캡스락이 시프트락 기능을 제공합니다. 캡스락을 걸어 놓으시면 시프트가 계속 눌려 있는 것처럼 윗글쇠인 숫자, 특수기호들을 모두 치실 수 있습니다. ( - 와 = 은 시프트나 캡스락 없이도 입력되지만 필요에 따라 캡스락 상태에서 시프트로도 입력이 가능합니다. 시프트락은 팥알 님의 http://pat.im/855 과 http://pat.im/938 를 참고하였습니다.)
※컴퓨터 자판 보기
세벌식 모아치기 390 자판
이 자판은 390 자판을 '한 번에 모아치기'를 할 수 있도록 개량한 자판입니다. 제가 '세벌식 모아치기 2014' 자판을 개발하기 전에 썼던 자판이기도 합니다.
세벌식 모아치기 391 호환성 자판
이 자판은 모아치기를 쉽게 익혀서 최대한 치는 것이 가능하게끔 개량하면서, 세벌식 최종과의 호환이 잘 되도록 개량한 자판입니다. 아래에 후술할 세벌식 모아치기 391 자판이 원형과 꽤 다르기 때문에 호환성 자판을 따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세벌식 모아치기 391 자판
이 자판은 세벌식 최종에서 특수문자들을 더 쉽게 칠 수 있도록 3-2012를 참고하여 바꾼 것입니다. (즉, 특수문자의 위치가 세벌식 최종과 다릅니다.) (옛한글도 약 100자를 지원합니다. 매크로 기능도 지원합니다.)
세벌식 모아치기 3-2012 자판
이 자판은 http://pat.im/938 에서 팥알 님이 제안하신 3-2012 자판을 모아치기 계열의 형태로 바꾼 자판입니다. 즉, 3-2012 자판을 '모두 모아치기'를 사용하여 한 글자를 한 번에 칠 수 있게 바뀌어 있습니다. (옛한글도 약 100자를 지원합니다. 매크로 기능도 지원합니다.)
세벌식 모아치기 314 자판
한글문화원 표준안 314 자판에 모아치기를 적용한 개량 자판입니다.(옛한글도 약 100자를 지원합니다. 매크로 기능도 지원합니다.)
세벌식 모아치기 e-2016 자판
공병우 박사님의 391 자판을 모아치기에 특화시키고, 약어 같은 다른 부가기능들을 더한 배열이며, 현재 제가 쓰고 있는 자판입니다.이 자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여기를 참고해주세요.
2. '한 번에 모아치기'(모두 모아치기)가 빠른 이유
이론적으로 '모두 모아치기' 방식은 익숙해기지만 하면 1000타를 넘길 수 있어서 속기키보드 자판에서 실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두벌식 이어치기보다 세벌식 '두 번에 모아치기'(부분 모아치기)가 더 치는 횟수가 적고, 세벌식 '두 번에 모아치기'보다 세벌식 '한 번에 모아치기'(모두 모아치기)가 치는 횟수가 더 적습니다. 따라서 '모두 모아치기'가 익히기는 더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속도가 가장 빠르게 되는 것입니다.
(간혹 키보드의 종류에 따라 기술적인 문제로 고스트키(3개 이상의 키가 잘 안 눌리는 현상)가 발생하여 한 번에 모아치기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 번에 모아치기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최소 25000원인 무한동시입력키보드를 쓰기도 합니다...)
위 '모두 모아치기' 시연 영상은 비슷한 자판인 '세벌식 모아치기 3-90'의 영상이며, 가능한 최대 속도로 입력된 영상은 아닙니다. 이는 제가 촬영 당시에 이 자판에 익숙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3. 낱자 결합 방식 안내
세벌식 모아치기 2014 자판'의 입력법과 '세벌식 모아치기 391·3-2012·314 자판'의 옛한글 입력법은 첨부 파일에 있는 낱자 결합 방식을 참고해주세요.
시프트를 쓰지 않아도 되도록 변경되어 있습니다. 모두 모아치기의 특성상 안마태 자판의 방식의 결합 법칙을 약간 호환시켰습니다. (공병우 박사님과 안마태 신부님은 이 계열의 권위자입니다...) 시프트로 입력되는 글자들은 새로운 낱자 결합 방식에 의해 다음 방법으로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의 의미는, 가운데와 오른쪽의 글자를 동시에 치면, 왼쪽의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 초성 설명에 ㄲ ㄱ ㅇ 이라고 쓰여 있으면, 초성의 ㄱ 글쇠와 초성의 ㅇ 글쇠를 동시에 치거나 빠르게 연달아 치면 ㄲ 이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1. 초성
1) 더해치기합성 (ㅇ을 추가로더해서 함께 칩니다.)
ㄲㅉㅃㄸㅆ
A = B + C
ㄲ ㄱ ㅇ
ㄸ ㄷ ㅇ (ㅁ + ㅇ 으로도 가능합니다.)
ㅃ ㅂ ㅇ
ㅆ ㅅ ㅇ (ㅅ 을 엄지로 치시면 좀 더 났습니다.)
ㅉ ㅈ ㅇ
2. 중성
1) 발음원리합성 (발음하는 원리대로 나뉜 글자들을 함께 칩니다.)
ㅒㅖㅢ
A = B + C
ㅒ ㅣ ㅐ (ㅑ + ㅣ 로도 가능합니다.)
ㅖ ㅣ ㅔ (ㅕ + ㅣ 로도 가능하며, 7 으로도 가능합니다.)
ㅢ ㅡ ㅣ (8 으로도 가능합니다.)
3. 종성
1) 합쳐치기합성 (겹받침에 합쳐져 구성하는 글자들을 함께 칩니다.)
ㄳㄵㄶㄺㄻㄼㅀㅄ
A = B + C
ㄳ ㄱ ㅅ (엄지손가락의 사용이 필요합니다.)
ㄵ ㄴ ㅂ (ㄴ + ㅈ에서 비롯되었습니다.) (ㄱ+ㅂ으로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ㄱ은 엄지손가락 사용이 필요합니다.)
ㄶ ㄴ ㅎ (ㄴ + ㅅ으로도 가능합니다.)
ㄺ ㄹ ㄱ (ㅇ + ㄱ으로도 가능합니다.)
ㄻ ㄹ ㅁ (ㄴ + ㅁ으로도 가능합니다.)
ㄼ ㄹ ㅂ
ㅀ ㄹ ㅎ (391, 3-2012, 314 자판은 ㄹ+ㅇ 입니다.)
ㅄ ㅂ ㅅ
2) 발음원리합성 (발음하는 원리대로 나뉜 글자들을 함께 칩니다.)(구쾨를 국회로, 조타를 좋다로 쓰는 원리입니다.)
ㅋㅌ
A = B + C
ㅋ ㄱ ㅎ (엄지손가락의 사용이 필요합니다.)
ㅌ ㅇ ㅎ (ㄷ + ㅎ 에서 비롯되었습니다.) (ㅅ+ㅆ 로도 가능합니다.)
3) 붙여치기합성 (바로 옆의 키를 붙어 있는 키처럼 함께 칩니다.)
ㄲㄷㅊㅈㅍ
A = B + C
ㄲ ㅎ ㅆ
ㅍ ㅅ ㄹ
ㄷ ㅇ ㄴ
ㅊ ㅁ ㄱ
ㅈ ㅆ ㅂ (예외적으로 왼쪽으로 붙여치는 형태입니다.)
4) 예외형태합성(아래에 쓰인 대로 함께 칩니다.)
ㄽㄾㄿ
A = B + C
ㄽ ㄹ ㅆ
ㄾ ㄹ ㅇ (391, 3-2012, 314 자판은 ㄹ+ㅎ 입니다.)
ㄿ ㄹ ㄴ
4. 적용법
http://moogi.new21.org/prg4.html 에서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받아서 설치하신 후 (설치과정에서 "날개셋 입력기를 기본 입력기로 하시겠습니까" 라는 말이 나오면 예를 선택해 주세요.) 시작 - 제어판 - 키보드 또는 기타 입력방법 변경 - 키보드 변경 으로 가셔서, 기본 입력 언어에서 날개셋을 고르고, 설치된 서비스에서 날개셋이 한국어 키보드 중 가장 위에 있게 해 주세요. 그리고 날개셋을 선택하고 속성을 누르신 후, 열기를 누르셔서 첨부된 .ist 파일들 중에서 마음에 드는 자판 파일을 여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확인을 누르셔서 텍스트 서비스 및 입력 언어에서 완전히 나오신 후, 시스템을 재시작하시면 됩니다.
타자연습용 파일들은 날개셋 타자연습의 설정에서 열 수 있는 파일들입니다. 이를 통해 날개셋 타자연습으로 타자연습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세벌식 모아치기 3-90·3-91 호환성 자판'은 타자연습 파일이 따로 없습니다. 그냥 일반 ist 파일을 타자연습용으로 여시면 됩니다.
옛한글 사용을 위한 설정과 매크로 기능, 리눅스 <날개셋> 간접 입력법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p.s.
모아치기가 이상하게 되시는 분들은 첨부 파일 내의 모아치기 최적화 방법을 읽어주세요.
또한, 키보드가 3개 이상의 키를 동시에 입력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동시치기를 하기가 불편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동시치기가 잘 되는 저가 키보드를 알아보시면 됩니다. 물론 여유가 있으시다면 무한 동시 입력 키보드를 쓰시면 더욱 좋습니다. 요즘 싼 건 25000원 즈음입니다. 무한이 아니더라도 제가 쓰는 로이체 MK-1007 같은 키보드는 동시치기가 잘 되는 편입니다. 옥션에서 2800원에 구입하였는데, 동시입력 키보드가 아닌데도, 값, 입, 낮, 잠 자 같은 글자 빼고는 입력이 잘 되는 편입니다...
P.S.2 libhangul에서 결합법칙을 만드는 데 시간이 좀 걸리기에, 이 자판들을 libhangul로 옮길 엄두를 못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에서 libhangul 직접 입력법으로 모아치기 자판을 쓰시고 싶으신 분이 계시면 libhangul로 선택하신 자판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조합 모음인 ㅘ ㅟ 등은 오른쪽에 있는 ㅗ와 ㅜ로 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한자 입력시에는 글자를 동시에 쳐서 완성한 바로 그 때에 한자키를 누르셔야 합니다. 거의 동시에입니다...
'공병우 박사님의 세벌식 자판'에 숙련되지 않은 분들께서 사용하시면 오타가 심히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ㅗ' 의 경우는 기술적인 문제로 '/' 로 나오지 않습니다. 이 점 유의해 주세요.
첫댓글 모아치기(또는 음절단위 동시치기)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한 동시 입력이 가능한 키보드가 필수입니다.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신 말씀에 따라 본문에 반영하였습니다.
휴대폰으로 편집했더니 글씨 크기에 오류가 나서 다시 본문을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