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과 심리요법의 8가지 類型을
선택하여
세 가지 一般的인 범주에 附合시켜 보자~
-이글은
## 현대 상담 요법 유형들의 개요를
살펴보기로 하지요.~
## 專門 용어에 대해 몇 가지 풀어볼까요?~
## 정신분석학적 어프로치에 대하여~
(the psychoanalytic approach)
알아볼까요?
순서로 이어집니다.-
- 이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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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관하여는
My kakaotok Law Life.kr에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지요.~
<옮긴이 법무사 김형학>
첫째는
통찰, 無意識的 動機, 그리고
퍼스넬리티의 再 구성에 기초를 둔
精神 力學的 아프로치의
精神 分析學的 療法입니다.~
둘째
實存 療法, 내담자 中心요법, 그리고
行態 요법을 포함하는
人間主義 心理學에 기초를 둔
실험적, 關係 指向的 療法들이고요.~
셋째는
意思交流 分析 이론, 行動 療法,
합리적-情緖的 療法,
그리고 現實 요법을 포함하는
行動 指向的, 理性-認知的
행동(action)요법들 이랍니다.~
일관성을 위해 다음 글에
주요 개념, 치료 과정 그리고 치료 테크닉과
절차의 적용에 대한 논의와 요약과 평가로
구성하여
글을 올려 보겠습니다.
## 현대 상담 요법 유형들의 개요를
살펴보기로 하지요.~
자~
# 정신분석학의 요법은?
(psychoanalytic therapy)
주요인물-
프로이드(freud) 그 外의 인물은 융(jung),
아들러(adler), 설리번(sulivan)
랭크(rank), 프롬(fromm), 호니(homey)
에릭슨(erikson)-
역사적으로 최초의
심리요법 체계인 精神分析學은
성격 이론이며, 철학적 체계이며
심리요법의 한 방법이지요.
# 實存-人間主義 療法은?
(existential humanistic therapy)
주요 인물-
메이(may), 마슬로우(maslow),
프랑클(frankl), 저라드(jourard)
心理學에 있어서의 제3세력으로
精神分析學과 行動主義에 대항하는
反動으로서 발달되었는데
인간주의 심리학자는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가
인간 연구를
정당하게 취급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
하지요.~
# 내담자 中心요법
(client centered therapy)
창시자-로저스(carl rogers)
원래 非지시적 상담은
1940년대에
精神 分析學的 어프로치에 대한
反動으로 발달되었다.
인간 경험의 主觀的 관점에 근거를 둔 것으로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내담자에게 더 한층 신뢰를 두고
더욱 책임감을 부여한답니다.~
# 형태요법(gestalt therapy)은?
창시자- 페롤즈(friz perts)
주로 經驗的 요법은
自覺과 統合(intergration)을 강조하는 것으로
分析요법에 대한 反動으로 생겨났지요.
육체와 精神 機能을 統合합니다.
# 意思交流 분석
(transactional analysis)은?
창시자- 에릭 베른(eric berne)
현대의 類型으로서
認知的, 行動的인 국면에 기울어지고 있는
경향이 있어요.~
내담자를 도와
현재에 비추어 그들의 결정을
평가하게 하지요.~
# 行動 療法(behayior therapy)은?
주요인물
-올페(woipe), 아이젠크(eysenck),
나사르(lazarus), 솔터(salter)
학습 원리를
特別한 行動 장애 解決에 적용하는 것,
結果들은
계속적인 實驗을 必要로 해요.~
이 테크닉은
繼續的으로 改善 과정이 필요하지요.~
# 합리적-정서 요법
(rational emotive therapy)은?
창시자-엘리스(albert ellis)
高度의 敎訓的, 認知的,
행동 指向的인 요법 類型이며
인간문제의 根源으로서
思考와 信念 체계의 역할을 강조
한답니다.
# 현실 요법(reality therapy)은?
창시자- 글라서(william glasser)
因襲的 요법에 대한 反動으로
現在에 초점을 둔 短期요법이며
인간의 本質的 능력을 강조하지요.~
근본적으로
내담자가 더 現實的인 行動을 學習하여
成功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자~
주요한 상담 어푸라치의 통람에 이어
각 이론을
同一한 내담자에게 適用시키는
여러 가지 방법을 明示하고
가장 重要한 類似점과 差異點을
集約함으로써
여러 療法들을 統合할 수 있는 根據를
證明하기 위해 계획한
한 事例 例症을 제시할까 하고요.~
이어서
모든 요법에 공통되는 기초적인 문제들을
다루어 볼까합니다.~
또
상담자의 價値 체계의 役割과
내담자에게 미치는 그의 퍼스넬리티의 영향을
포함한
상담에 있어서의 倫理的인 문제들을
강조하고 합니다.
상담교육을 다루는 책자 중에서
상담자의 人格性(personhood)을
論하지 않는 책은 전혀 없다고 믿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人間으로서의(as a person) 상담자가
어떻게 치료의 效率性
-확실히 테크닉의 論理的 경향이나
知識보다 더 重要한-
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要因이 되는가를 탐색해보기로
합시다.~
이어서
이 글을 쉽게 理解하기 위해
이 글의 專門 用語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 專門 용어에 대해 몇 가지 풀어볼까요?~
이 글 전반에 걸쳐
使用 되어지는 내담자(client)라는 용어는
心理的 助力을 받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선택했어요.~
환자(patient)보다 내담자라는 용어를
선택한 이유는
역사적으로 前者는 의학적 類型에
관계되어
질병이나 정신병을 의미해 왔기 때문
이지요.~
더구나
환자라는 말은
의사가 개인을 위해 기능을 수행하는
被動的인 경향을 의미하니까요.~
이 글은
내담자가 能動的인 당사자가 되어야 하며
치료과정에서
一翼을 담당해야 한다는 것을
(翼-날개 익)
거듭 언급하고 있답니다.
상담이란 用語는
내담자에게 개인적인 關心을 탐색하는
기회가 주어진
치료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하였고,
이 탐색은
自覺과 선택 가능성을 증진 시키는 것
이지요.~
상담 과정은
가끔 短期的이며 문제에 焦點을 두고
成長 방해물을 除去하는 것을 돕지요.~
心理 요법이란 用語는
주로 無意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상담보다
性格 구조의 變化에 더 많은 관련을
가지며~
단순히 特別한 생활 危機 解決에만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이런 생활 위기를 解明하는 力學의
집중적 自我 理解에 노력을 기울이지요.
이 글에서는 가끔 이런 用語들을
함께 使用하기도 하고,
相互 交叉的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그러나
상담과 치료에는
어떤 差異點이 있다는 것에 留意하세요.
끝으로
치료자와 상담자란 용어를 維持한 의미로
이 글에서 사용했어요.~
치료자는 심리요법을
상담자는 상담을 修行함의 의미가 있어요.
치료자 또는 상담자란 호칭의 용어 선택은~
그가 작업하는 位置,
수행하는 봉사의 形態,
그리고
그가 받은 訓鍊 水準과 관련된답니다.~
자~ 이제는
## 정신분석학적 어프로치에 대하여~
(the psychoanalytic approach)
알아볼까요?
이 어프로치는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정신분석학
이론이지요.
이 理論 體系는
퍼스넬리티 발달의 한 類型이요,
인간성에 관한 하나의 哲學이며,
또한 심리요법의 한 방법이지요.~
歷史學的으로 心理學史 三代 主流 중
첫째는 정신분석학
둘째는 행동주의 심리학이며
셋째 즉 제3의 세력으로
실존-인간주의적 심리학이에요.~
프로이트가 心理學에서의
精神 力動學的 어프로치의 創始者라는
것을
認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왜냐하면
그는 심리학의 새로운 場을 열었으며
새로운 영역을 發見했기 때문입니다.
例를 들면
그는 行動의 동기에 대하여
우리의 注意를 喚起시켰지요.~
프로이트는
論爭, 探究 및 調査에 큰 刺戟을 주었으며
후에 많은 체계들을 構築할 수 있는
基礎를 세웠답니다.
정신 분석학의 理論과
실제의 주요한 歷史的 공헌은
다음을 포함하는데요.
# 개인의 정신생활은 이해될 수 있고,
인간성에 대한 통찰은~
어떤 인간의 苦痛을 완화 시키는데
이용될 수 있답니다.
# 인간 행동은
종종 無意識的 요인에 의해 支配된답니다.
# 乳兒 시기 발달은
成人의 역할 수행에 있어서
심오한 영향을 미친답니다.
# 이 이론은
不安에 휘말려 들어가기를 회피하는
매카니즘을 설정하는 것으로서,
개인이 不安과 싸워 對處하려는
여러 가지 方途를
理解할 수 있는 체계를 제공한답니다.
# 정신 분석학적 어프로치는
꿈, 抵抗, 感情 轉移의 分析을 통해
無意識을 개발하는 방법들을 제공하지요.
# 퍼스넬리티의 구조는요?
정신 분석학적 견해에 의하면
퍼스넬리티의 구조는
3 조직으로 구성되는데요.~
즉 原本能, 自我. 超自我이지요.
이것들은
心理的 과정에 대한 명칭으로서
퍼스넬리티와 分離되어 作用하는
마네킹 模型으로서의 觀念이 아니라,
3 部分으로 區分되기보다는
오히려 全體로서 作用하지요.~
原本能, 生物學的 自我, 心理學的 超自我는
社會的 構成要素이지요.
## 原本能(the id) 이란?
원본능은
퍼스넬리티의 가장 원초적인 체제로서
出生 時
사람은 原本能 만이 全部이지요.~
(원본능-사주 팔자 원국과 연계해보면 어떨까?)
이 원본능은
精神 에너르기의 원초적인 母體이며
諸 본능들의 座所 이랍니다.
그것은 組織性이 缺如되어 있으며,
盲目的 이며, 欲求的 이고, 强要的 이지요.~
끓는 흥분의 도가니처럼
긴장을 참지 못하여
곧 解消시키는 作用을 함으로써
平衡 維持 상태로 되돌아 간 답니다.
긴장의 감소, 고통 회피, 쾌락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쾌락 원리에 지배되는
# 原본능은
非논리적 이며, 無도덕적 이고
단, 한 가지의 생각
-快樂原에 부합된 本能的인 욕구를
滿足시키기 위한-
에 의해 구사되지요.~
# 원본능은
결코 성숙하지 않으며
퍼스넬리티의 버릇 없는 애숭이인 채로
남아있게 된답니다.
# 원 본능은
思考하지 않고
단지 바라거나 행동하기만 해요.~
# 원 본능은 無의식적인 것이기도
하고요.~
## 自我(the ego)는요?
自我는
現實的인 외부 세계와 관계를 가지며
퍼스넬리티의 행정부로서 제어하며,
통제하고 또한 규제한다고 한답니다.
(월지와 일주?)
원 본능, 초자아 및 외부 세계에 대해
그의 주된 기능은
교통순경처럼 본능과 주위 환경 사이를
조절하는 것이랍니다.
# 자아는
의식을 통제하고
잠재의식에 대해 억압력을 행사하기도
한답니다.~
☀현실 원리에 따라 자아는~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思考를 하며
욕구 충족을 위한 활동 계획을 수립
한답니다.
그러면
원 본능에 대한 자아의 관계는 무엇인가?
자아는~
원 본능의 맹목적인 충동을 검토하고
조절하는 지성과 이성의 座所 이지요.
☀원 본능은 ~주관적 실제만을 아는
반면에
☀自我는
정신적 영상과 외부 세계에 있는 것들을
구별한답니다.
♣☀超 자아(supper ego)~
超 자아는
퍼스넬리티의 도덕적인 부분 또는
사법부에 해당 한답니다.
超自我는 사람의 도덕적 규범으로서
행동의 선악과
행동의 옳음과 그릇됨에 관한 것이
主 關心事이지요.
초자아는~
현실보다는 理想을 대표하며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노력한답니다.
그것은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전승되는
사회의 전통적 가치와 이상을
대표한답니다.
그 기능은~
원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자아가 현실적인 목표 대신
도덕적인 目標를 가지며
완전을 위해 努力 하도록 說得하는 것
이지요.
그래서 초자아는
부모의 사회 기준의 內面化로서
心理的인 보상과 처벌에 관련된답니다.
☀보상은~
긍지와 慈愛 감정이며
처벌은~
죄책감과 열등감의 感情이지요
-See Again-
<옮긴이 법무사 김형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