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작업할 내용은 출고된지 1년정도된 2017년식 SM6 어반그레이색상 본넷 덴트복원입니다.
주차장에 주차를 해놓았는데 다시 차량을 타려고 할때 본넷이 어른 주먹만큼 찌그러 들어간것을 발견하셨다고 하네요.
야구공이 같이 둥근물체가 고층에서 떨어져 철판이 들어간 것 같습니다. 다행히 철판만 들어갔지 페인트가 까지진 않았네요.
차주님도 블랙박스를 돌려보고 아파트 CCTV도 봤지만 언제인지를 몰라 찍혔도 시간이 오래지마서 다시 덮어쓰여 지워졌을 수도 있습니다.
먼저 삼성 서비스센터에 가봤지만 본넷 교환도장으로 상당한 수리비용 견적이 나왔다고 합니다.
금액이 차주님이 생각한것에 비해 너무 일단 덴트샵쪽으로 알아 봤다고 하는데 그쪽도 판금도장으로 조금 저렴 하지만 작업 내용은 비슷했다고 합니다. 그러다 저희가게에도 오셨는데, 판금도장이 아니라 덴트복원쪽으로 작업을 내용을 변경해 설명드리는 처음에는 믿질 못하는 눈치였습니다.
차주님께 덴트복원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고, 판금도장과 덴트복원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해서 설명을 해드려습니다.
일단 본넷 트렁크 문짝등 열고 닫을수 있는 부위는 판금도색을 할경우 이후 충격이 계속 가해지고 퍼터"일명 빠다"가 시간이 가면 깨지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작은 부위면 모르겠지만 이렇게 넓은 부위는 무조건 깨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휀더같이 판금을 해도 고정이 되어 있어 깨질 확률이 낮지만, 문짝이나 본넷 트렁크는 항상 움직이는 부위고 열였다 닫는 순간 충격이 계속 쌓이면 모조건 깨지죠. 그래서 서비스 센터에서는 무조건 교환도장을 합니다. 추후 발생될수 있는 깨짐 현상을 생각할 필요도 없고, 본넷까지 팔아 먹을 수 있게되서 훨씬 이윤이 큽니다.
그리고 사고 차량이 됩니다.(본넷과 연결하는 부위의 육각 나사가 풀리면서 나사에 칠해져 있는 페인트가 까진것을 보고 알수 있습니다. 일반정비공장이나 외형복원가게에서는 이런 자세한 설명없이 문짝판금도장작업은 해주긴 하나 작업후 돈을 받고 나면 나몰라라 하죠.
차주님도 덴트복원에 대한 설명을 듣고, 교환도장은 가격적으로 부담도 되고 사고차량으로 만들고 싶지 않다고 덴트복원작업으로 복구를 원하십니다..
작업비는 판금도장에 비해 많이 저렴합니다. 대신 원래 도장을 유지할수 있고, 시간도 몇시간안에 작업이 완료되니 차주님도 이것때문에 판금도색을 해서 굳이 사고차량을 만들고 싶지 않았을 겁니다.
저가 손상부위를 봤을때는 크기는 어른 주먹만하고 깊이는 1~2cm정도네요. 본넷앞쪽이라 철판이 접히는 마지막 부근이여서 장비진입이 힘든곳입니다. 최대한 철판을 올리고 광택기를 돌리면 90%이상은 복원이 가능합니다.
차주님도 일단 저렴한 가격에 작업을 진행을 원하십니다. 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때 다시 도장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작업 시간은 5시간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복원률은 90%정도 나온것 같습니다.나왔네요.
측면에서 보면 살짝 표시가 나지만, 일반인들은 잘 찾을수 없습니다.
출고때 차주님도 이정도면 충분하다며 도색 안한걸 다행으로 생각하십니다.
이상 포항자동차덴트복원전문점 The about Car!양덕점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년식 어반 그레이)-본넷 덴트복원
작업 전
(차량 찌그러진상태)
덴트복원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