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하초 효능과 동충하초 먹는법
동충하초는 하초동충이라고도 합니다. 대부분 곤충에 기생하여 숙주가 되는 곤충의 시체에 자실체를 내며 자실체는 머리·줄기의 2부분으로 이루어 집니다 머리 부분은 공 모양, 양 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 주걱 모양 등으로 불룩해지며, 그 표면 또는 표피 아래에 여러 개의 자낭각을 이룹니다.
숙주가 되는 곤충은 나비목(붉은동충하초:Cordyceps militaris)·매미목(매미동충하초:C. sobolifera)·벌목(벌동충하초:C. sphecocephala), 그 밖에 딱정벌레목·메뚜기목 외에 거미에게도 기생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들 균은 숙주를 죽이고 곤봉 모양 또는 줄 모양 등의 자실체를 냅니다. 따라서 겨울에는 벌레이던 것이 여름에는 버섯으로 변한다는 뜻에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동충하초는 땅에서 자라는 '보물'입니다.. 벌·잠자리·매미·나비·딱정벌레·누에·번데기 등 살아있는 곤충에 버섯균이 기생해 자라면서 버섯으로 변합니다. 곤충 종류에 따라 동충하초도 다양합니다.
중국에서는 불로장생을 염원하던 진시황부터 젊음을 갈망했던 양귀비가 동충하초를 즐겨 먹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삼·녹용과 함께 동양 3대 명약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동충하초는 곤충 기생형 약용버섯입니다. 온·습도가 높아지는 여름·가을에 동충하초균이 살아있는 곤충의 호흡기나 마디분절을 통해 몸속으로 침입해 겨울 동안 영양분을 섭취하면서 발육·증식합니다.
이후 이듬해 여름철 곤충의 입이나 등을 뚫고 나와 곤충 형태에 따라 버섯 자실체를 형성하게되는데요 이런 습성을 본떠 ‘겨울에는 벌레, 여름에는 풀’이라는 의미를 지닌 동충하초(冬蟲夏草)로 불리고있습니다. 세계적으로 400여 종의 동충하초가 보고 됐으며, 국내에는 70여 종의 동충하초가 자생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동충하초는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원활하게 돕는 고급 한방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면역기능을 높여 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있습니다.. 일종의 천연 면역증강물질인 셈인데요 중국 청나라 의서 『본초종신(本草從新)』에는 “동충하초는 폐를 보호하고, 신장을 튼튼하게 해 기침·출혈을 멈추게 한다”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실제 세계여자육상선수권대회를 휩쓴 중국 여자육상대표팀 ‘마군단(馬軍團)’은 동충하초를 먹으면서 고지대에서 강도 높은 훈련을 견뎠다고합니다. 중국에서 진행한 연구에서 동충하초는 생체에너지 효율을 높여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얼마전 농촌진흥청의 실험에서 효능이 입증되었는데요. 농촌진흥청은 먼저 실험 쥐들에게 각각 가짜 약과 홍삼 추출액, 그리고 동충하초를 먹였습니다. 그리고는 독감 바이러스를 주입한 결과 동충하초를 먹인 쥐는 100% 살아남았지만 가짜 약과 홍삼 추출액을 먹인 쥐는 생존율이 45%와 80%에 그쳤다고 합니다.
선천성 면역 세포와 후천성 면역 물질이 증가했기 때문인데,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상 동충하초 효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동충하초는 일년 사계절 어느 때든 복용 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먹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보통 끓여 먹는데 3그람이나 10그람을 복용합니다. 환을 짓거나 가루내거나 술에 담그거나 국을 끓이는 것도 있고 죽을 만들어 먹는 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펌)
|
첫댓글 보기에는 징그러운 동충하초가 효능이 대단하네요.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동충하초의 좋은효능을 배웁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