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6절. 거만한 자는 지혜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거니와 명철한 자는 지식 얻기가 쉬우니라
“거만한 자”는 히브리어로“루츠”인데“조롱하다, 흉내내다, 조소하다, 비웃다, 놀리다, 업신여기다, 교만한 자”를 뜻한다,
“지혜”는 히브리어로“호크마”인데“현명하여지다, 지혜롭게 되다, 총명하여지다”를 뜻하는“하캄”에서 유래한 것으로“숙련, 기술, 교묘함, 지혜, 명철, 다양한 학식”을 가진자로 정신뿐만 아니라 언행에 있어서 미련스러움 이 없는 것을 말한다,
“구하여도 얻지 못하거니와”는 히브리어로“바카쉬”인데 이 말은“추구하다, 찾다, 구하다”를 뜻하는 것으로 지혜를 구하여도 그것을 얻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즉 지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근본이라는 점에서(1:7, 시25:9) 하나님의 말씀을 조롱하고 비웃으며 멸시하는 자는 아무리 지혜를 얻으려고 노력할지라도 얻지 못할 것임을 보여 준다.
물론 이 지혜는 하나님에게 있는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 세상 지혜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세상에 속힌 지혜는 정욕적의 것이요, 관능적이며, 마귀에게 속한 것이지만
위로부터 오는 지혜는 곧 온유함으로 선을 행하는 것이다(약3:13~15)
“명철한 자는 지식 얻기가 쉬우니라”
“명철한자”는 히브리어로“빈”인데“구별하다, 분리하다, 숙고하다, 이해하다, 식별하다, 인식하다, 깨닫다, 알다, 통달하다, 통찰하다, 익숙하다”를 뜻한다.
“지식얻기가”는 히브리어로“다아트”인데“알다, 인지하다, 깨닫다, 인지하다”를 뜻하는“야다”에서 유래한 것으로”
“아는 것, 지성, 이해, 재능, 지혜”을 말한다.
“쉬우니라”는 히브리어로“칼랄”인데“가볍게하다, 신속하다, 빠르다, 쉽다”를 뜻한다.
지혜는 겸손히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데서부터 시작됨으로 명철한 자는 그것이 쉬운 것이다(1:5)
'총명'(이해력있는,슬기로운,명철) συνετός, ἡ, όν [수네토스]~~~~~~~~~~~~~~~
< 이해력 있는, 총명한, 슬기로운, 훌륭한 판단력을 가진, 마11: 25, 눅10:21, 행13:7.지각 있는, 분별력 있는, 생각 있는, 자제하는 딤전3:2, 딛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