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를 이기는 단월드 기체조
아침, 저녁 기온이 10도 이상 차이가 나는 요즘 환절기에
몸이 쉽게 피로해지고 저항능력도 떨어져
알레르기 비염, 천식, 감기 등 면역력 관련 질환에 쉽게 걸릴 수 있는데요.
환절기에는 감기에 잘 걸리기 쉬잖아요.
가장 흔한 병이면서도 특효약이 없는 감기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균형있는 식사, 마음을 편안히 안정시키고
실내온도와 습도를 잘 맞춰주는 등 기본적으로 알려진 바가 있는데요.
환절기에는 감기외에도 최근에 중국에 날아오는 황사까지 겹쳐서 건강을 위협하는데
황사 때의 미세먼지의 농도는 평소의 4~5배에 이르는 데다 사람의 폐속으로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정상적인 사람도 호흡이 곤란해지고 목이 따끔거려요.
특히 기관지가 약한 천식환자나 폐결핵 환자가 황사에 노출되면 위험한 상태에 빠질 수 있는데요.
감기 그자체는 큰병이 아니지만 장시간 지속될 경우 폐렴, 폐결핵, 심장병과 같은 중증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꼭 필요해요.
이에 면역력은 외부에서 우리몸으로 들어오는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으로,
면역력이높아지면 질병에 저항하는 힘이 커지게 되요.
현대의학의 아버지라는 히포크라테스가 몸 안의 의사가 고치지 못하는 병은
어떤 명의도 고칠 수 없다고 말할 것 처럼 우리 몸에 있어서 면역력은 중요할 수 밖에 없어요.
이러한 면역력을 위협하는 환절기,
환절기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면역력 증진과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한데요.
특히 면역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운동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단월드 기체조" 알려드릴게요.
단월드 기체조는 온몸을 두드려서 막힌 곳을 풀고 정체된 기운과 혈액을 원활하게 유통시키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면역력을 높여 주는 단월드 기체조 - 전신조타>
1. 먼저 왼손을 손바닥이 위로 오도록 뻗고 오른손이 어깨에서부터 손바닥까지 내려오면서 두드려 준다.
2. 손바닥을 아래로 하고 손등에서 어깨까지 올라가면서 두드린다. 손을 바꾸고 같은 요령으로 반복한다.
3. 두 손으로 가슴을 두드린다.
4. 가슴에서 내려와 배, 옆구리를 두드린다.
5. 등 뒤신장을 두드린 후 엉덩이에서 다리 뒤쪽을 타고 내려가 발등으로, 발등에서 앞쪽으로 오라오며 두드린다
6. 다리 양 옆선을 타고 내려가 복숭아 뼈까지, 다리 안쪽을 타고 올라와 단전을 20회 정도 두드리고 마무리 한다.
7. 전신 두드리기가 끝나면 온 몸을 쓸어준다.
<면역력을 높여 주는 단월드 기체조 - 뇌파진동 명상법>
1. 바닥이나 의자에 허리를 곧게 펴고 앉는다.
2. 온몸을 가볍게 털어주어 긴장을 풀고 힘을 뺀다.
3. 목과 어깨를 가볍게 좌우로 '도리도리'하듯 움직여준다. 이때 자신의 몸 상태에 맞도록 속도와 세기를 조절한다.
4. 3~5분 정도 움직인 후 천천히 멈추고 몸 전체에서 느껴지는 떨림을 느껴본다.
5. 눈을감고 숨을 깇게 들이마시고, 내쉰다. 숨을 들이마실 땐 기분 좋은 에너지가 내 몸을 가득 채운다고 상상한다.
반대로 숨을 내쉴 땐 내 안에 있는 분노, 우울, 질투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숨과 함께 몸 밖으로 내보낸다고 상상한다.
<면역력을 높여 주는 단월드 기체조 - 활쏘기>
1.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양손을 가슴 앞에 교차한다.
2. 활시위를 당기듯이 오른팔은 오른쪽으로 쭉 뻗오주고 왼손은 활시위를 당겨준다.
3. 몸은 정면으로 향하고 시선은 오른쪽 손등을 바라본다.
4. 몸에 팽팽한 긴장을 유지하다가 활을 쏘고 난 것 처럼 긴장을 풀면서 원위치한다.
5. 반대쪽으로도 해준다.
면역력을 높여 주는 단월드 기체조, 쉽죠~
저는 티비를 보면서 할 때도 있어서 재미있게 꾸준히 하게 되더라고요.
장소에도 제한이 없고 해서 즐겨서 하고 있어요 *^^*
단월드 기체조로, 환절기를 이겨서 건강한 매일을 맞이 하도록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