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절대 통치의 시기는 끝났다"
[동아시아와의 인터뷰]<9>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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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3-02-14 오전 9:40:55
북한이 작년 12 월 장거리 로켓 발사에 이어 2 월 12 일 핵실험마저 강행하자 , ' 김정은 체제에도 기대할 것이 없다 ' 는 비관론이 팽배해지고 있다 . 북한의 이러한 행동들이 북한의 고립화를 가속화시키고 북한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더욱 어렵게 하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위태롭게 한다는 점에서 분명 규탄받아 마땅하다 . 그러나 김정은 체제에 대한 ' 희망적 사고 ' 도 위험하지만 부정적 선입견도 위험할 수 있다 . ' 우리가 원하는 북한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북한 ' 을 보려고 노력할 때 , 핵문제를 포함한 북한 문제 해결에 한 발짝이라도 가까이 다가설 수 있기 때문이다 . 동아시아와의 인터뷰 9 번째 순서로 일본의 대표적인 한반도 전문가 인 와다 하루키 ( 和田春樹 ) 교수 편을 마련했다 . 인터뷰 시점이 작년 11 월 27 일이라 시의성은 떨어질 수 있지만 , 북한 체제의 역사 적 변화 추이와 김정은 체제의 평가 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생각해볼 거리를 제공해주고 있다 . 또한 북일관계와 한일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시사 점을 준다 . 인터뷰는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와 김마리아 피스데포 간사 가 와다 하루키 교수의 도쿄대 연구실을 찾아가 진행됐다 . 다음은 그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
▲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 ⓒ 평화네트워크
일본에게 북한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일본과 북한이 관계 정상화를 한다는 게 일본에게 있어서도 이익이라고 보는가? 북한은 한반도의 일부이자 한 ( 韓 ) 민족의 일부이다 . 이는 일본이라는 나라가 한민족과의 관계를 진정으로 평화롭고 우호적인 관계로 바꾸어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절반이 미해결 상태로 남아있다는 의미다 . 그래서 북일관계가 정상화되지 않는 한 일본과 한반도의 관계 정상화는 완성될 수 없다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 일본 입장에서 보면 , 과거에 식민지 삼았던 조선과 앞으로 여러 면에서 깊은 협력관계를 맺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부분이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다 . 더욱이 최근 수년간 북일관계가 심각히 악화 되면서 일본인들 사이에 북한에 대한 편견 , 멸시감 , 배타성이 매우 확산되었다 . 뿐만 아니라 이러한 현상이 한국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 결국 북일관계가 정상화되지 않는 한 , 한일관계의 정상화도 위험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다 . 그런 의미에서 일본이 동북아의 이웃 나라들과 좋은 협력관계를 맺어나가길 원한다면 맨 먼저 한반도 · 한민족과의 관계 , 특히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 일본과 북한 관계가 좋아진다면, 일본에도 경제적 기회가 된다고 보시는가? 40 년 전 일중국교정상화가 이루어질 당시 , 일본의 경제 계는 중국시장 을 위시한 중국과의 경제적 관계에 대해 큰 기대감을 갖고 매우 적극적으로 움직였다 . 그러나 북일국교정상화를 논해온 과정에서 일본 경제계는 지금 까지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 관심을 보인다 하더라도 그간 북한이 갚지 않은 무역 대금을 회수 할 수 있다는 차원의 소극적인 수준 정도이다 . 북일간에 경제관계가 열렸을 때 일본에 어느 정도의 이익이 될지 생각해보면 우선 북한에 우수한 노동력이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 그러나 현재 일본이 인건비가 저렴한 곳을 찾아 중국에서 미얀마 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 북한은 임금 이 그다지 저렴하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 그런 의미에서 과연 일본의 제조업계가 다수의 기업 을 북한에 내보내려고 할지는 의문이다 . 다만 한 가지 말할 수 있는 것은 대북 경제협력에 필요한 모든 자금 은 일본 정부가 출자하므로 일본 기업은 그 자금을 이용해서 공장이나 도로를 건설하거나 철도를 놓아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 하지만 일본 경제 전체적으로 보자면 현재 적자상태이기 때문에 정부가 북한에 얼마나 투자를 할지 미지수다 . 일본 국내가 아닌 북한에 도로 등을 건설하는 일은 일종의 공공투자이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도 이익이 된다는 측면에서 기업들이 약간은 적극적으로 나올 수 있는 여지가 있긴 하지만 , 그것은 적어도 일본 정부가 출자할 경우의 이야기이다 . 세 번째는 북한에는 희소 금속에서 우라늄에 이르기까지 특수 자원 이 다량 매장되어 있다는 점이다 . 자원의 획득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 기업 입장에서는 이익이 될 만한 곳이 가까이 있다는 식으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 하지만 북일 국교정상화 운동이 힘을 얻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일본 경제계가 북일 국교정상화에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은 실정에서 그들의 지원 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 한국의 경우에는 어떻다고 보는가? 북한이 한국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의 땅이라는 주장이 있는데? 일단 한국이 북한의 경제개발에 관여하려면 상당한 액수가 들 것이다 . 경제계는 이익을 얻을지도 모르지만 북한의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한국 정부가 상당한 비용 을 부담해야만 할 것이다 . 동시에 한국 경제에도 이익이 되는 방향 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점도 쉬운 문제만은 아닐 것이다 . 다만 한국 내의 북방경제론이라는 게 잘 추진되기만 한다면 매우 좋은 일일뿐더러 일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 그래서 나는 일본과 한국이 협력해서 북한의 경제발전에 공헌해야만 하며 , 당연히 중국도 이 같은 방향을 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북한 경제를 발전시킨다는 것은 한편으로 상당한 기회를 의미하는 것이 사실이다 . 돈을 내는 것은 국민이라 하더라도 경제계 입장에서는 이익을 얻게 마련이다 . 그런 의미에서 북한의 경제 개발은 주목할 대상이라 할 수 있다 . 역시 이런 식으로 관심을 끌지 않으면 경제계가 움직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방향의 논의는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 북일 국교정상화 문제에 대해 일본 정당 간의 입장 차이가 별로 없다고 보는가? 아니면 두 차례 평양을 방문했던 고이즈미(小泉純一郎) 총리의 사례처럼 보수적인 정권이라고 하더라도 다시 국교 정상화를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가? 고이즈미 총리가 북한에 대해 문을 열고자 노력했다는 점은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 그 결과 김정일 위원장과 대화 할 수 있었고 , 틀림없이 이 두 사람의 대화로부터 6 자회담의 가닥이 잡혔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그러나 이는 미국 정권으로부터 상당히 강한 비판을 야기했다 . 고이즈미 총리는 2002 년 첫 번째 방북 이후 일본 국내 우익세력들과 미국의 비난을 받게 되면서 기본적으로 정책을 지속할 수 없게 되었다 . 그러나 2004 년에 다시 한 번 북한에 가게 되었는데 , 그러한 고이즈미 총리의 대북정책에 대해 미국이 계속하여 매우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바람에 결국 고이즈미 총리는 아베 신조 ( 安倍晋三 ) 총리에게 정권을 넘겨줄 수밖에 없게 되었다 (2006 년 9 월 ~2007 년 9 월까지 1 차 재임 기간을 의미함 ). 이에 따라 아베 총리에 의해 북일관계가 완전히 봉쇄되는 체제가 만들어지고 말았다 . 즉 , 납치문제가 일본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부각 되면서 내각 전체가 이 문제에 몰두하게 됐다 . 그리고 납치문제의 해결 없이는 북일관계의 정상화도 진전될 수 없다는 입장을 폈다 . 여기서 납치문제의 해결이라 함은 , 납치되었던 일본인 전원 을 살아있는 상태로 돌려보내라는 것이었다 . 그 이후에 제재를 점차 늘려가는 식으로 아베 총리가 만들어낸 체제가 계속하여 지배하게 된다 . 2009 년 민주당이 정권을 잡았을 때 , 민주당은 정면으로 부딪혀가며 기존의 아베 총리가 만들어놓은 체제를 부술만한 여력이 없었다 . 민주당은 오키나와 문제와 동아시아공동체 구상에 대해 한마디 외쳤다가 금세 미국에 꼼짝없이 당하면서 포기를 선언하고 말았다 . 즉 , 하토야마 ( 鳩山由紀夫 ) 총리는 오키나와 문제로 족쇄를 차게 된 셈이었다 . 그래서 북한문제에 대해서는 처음부터 완전히 소극적이었다 . 하토야마 총리는 북한문제 담당 자리에 나카이 히로시 ( 中井洽 ) 라는 사람을 앉혔는데 , 이 사람은 북한에 대해 매우 강경한 사람이었다 . 정리하자면 하토야마 총리는 미국 · 오키나와 문제와 중국 문제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할 계획이었던데 반해 북한문제는 적당히 다루자는 생각이었던 것 같다 . 그러나 그 계획마저 결국은 수포로 돌아가게 되면서 북한문제 역시 아무런 변화 없이 끝나게 되었다 . 이와 같이 민주당은 아베 총리가 만든 체제에 착실히 따라갔다 . 이후의 간 나오토 ( 菅直人 ) 총리도 마찬가지였다 . 노다 요시히코 ( 野田佳彦 ) 총리는 무언가 조금 바꿔보려는 생각을 하긴 했으나 , 결국 시간에 맞추지 못하고 정권을 마치고 말았다는 게 현재까지의 상황이다 . 최대 현안인 일본인 납치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한다고 보는가? 북한은 2002 년 고이즈미 총리 방북 당시 납치 사실을 인정하고 사죄를 했다 . 그리고 13 명을 납치했으며 그 중 5 명은 생존 , 8 명은 사망했다고 밝혔다 . 이후 우여곡절을 겪긴 했으나 5 명의 생존자와 그들의 가족 을 일본으로 돌려보냈다 . 그리하여 북한은 자국으로서는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고 다 해결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 그러나 일본은 이를 전혀 인정하지 않고 있다 . 일단 북한이 사죄했고 , 사실관계를 밝혔으며 , 생존자를 전원 돌려보낸 상황이다 .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이제 남은 일은 북한이 13 명의 납치 피해자들에게 보상을 하는 것이다 . 일본인의 정서로는 북한의 조치가 전혀 충분하지 않다고 여길 수 있다 . 그러나 일본 정부는 북한이 기본적으로 취해야 할 태도를 취했다고 인정한 후에 교섭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다만 , 북한 나름대로 사실관계를 명확히 했다 하더라도 8 명의 사망 경위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한 것은 사실이다 . 그러나 납치 자체가 애초부터 북한의 비밀기관에 의한 범죄행위였다는 점을 고려할 때 완벽히 사실관계를 밝히지는 못할 것이다 . 김대중 씨 납치사건만 봐도 그렇다 . 그가 대통령이 된 이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정보 기관이 명확한 설명을 하고 있지 않다 . 이 사례는 민주 혁명이 일어났던 한국에서조차 국가가 존재하는 한 완벽한 설명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 그런데 북한은 혁명은커녕 여전히 강력한 국가 권력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과거 비밀기관이 음지에서 벌인 일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할 리는 만무하다 .
▲ 2002 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의 첫번째 북일 정상회담 . ⓒ 연합뉴스
그런 의미에서 북한이 8 명이 사망했다고 밝혔을 때 이쪽에서 취할 수 있는 입장을 생각하자면 , ' 그럼 당신들이 죽였는가 ?' 라고 물을 수는 있을 것이다 . 그러나 ' 당신들이 8 명을 죽였다는 증거 를 들어 설명하지 않는 한 , 전원이 생존해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 그러니까 전원을 돌려보내라 ' 라는 식의 논의는 애초부터 성립될 수가 없는 것이다 . 그렇다면 현 상황에서 주장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 바로 8 명의 사망 경과에 대하여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 이에 대해 북한이 만족할 만한 답변을 내놓을 수 없을 거라는 것은 알지만 , 계속적으로 이 같은 요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왜냐하면 사망했다고 알려진 분들의 가족들의 심정을 헤아린다면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 어떻게 사망했으며 이후 어떻게 되었는지 등 자세한 설명을 멈추지 말고 요구해야 한다 . 두 번째 문제는 사망했다고 북한이 설명한 8 명 중에 어쩌면 1~3 명 정도가 실제로는 몸 상태가 안 좋을 뿐 , 생존해있을 가능성이다 . 예를 들어 , 가혹한 처벌을 받았다든지 , 정보기관의 비밀공작에 관여했다든지 , 김현희를 가르치는 일을 맡았던 다구치 야에코 ( 田口八重子 ) 같은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 그러나 북한이 다구치 야에코를 밖으로 내보낼 경우 김현희와 대한항공 폭발 사건을 인정하는 셈이 된다 . 그래서 북한 입장에서는 설령 이런 사람이 살아있다 하더라도 밖으로 내보낼 수 없을 것이다 . 즉 생존해 있지만 공개하는 게 매우 곤란한 사람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다 .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이들을 구출할 수 있을지가 문제인데 , 참으로 어려운 문제인 만큼 신중하게 생각하고 끈질기게 교섭을 이끌어내는 자세가 요구된다 . 당장 답변을 내놓으라든지 당장 사람을 돌려보내라고 말하는 건 소용이 없고 , 사실을 명확히 해달라고 끈질기게 요구하면서 교섭하는 것이다 . 또한 동시에 국교정상화도 논의해서 실현시킬 필요가 있다 . 그렇기 때문에 납치문제는 국교정상화가 실현되기 전이나 실현되는 도중 또는 실현된 후에라도 해결될 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교섭을 지속하는 게 중요하다 . 그러다 보면 언젠가 어떤 사정으로든 , ' 실은 살아있었다 ' 라는 식의 이야기가 나왔을 때 그 사람을 구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매우 힘들겠지만 그래서 더욱 현 정부가 취하고 있는 ' 사람을 돌려주면 국교정상화 하겠다 ' 는 태도로는 어렵다 . 이 태도로는 외교적 교섭도 안 될 뿐더러 사람을 돌려받는 것 역시 전혀 기대할 수 없다 . 일본인 납치문제가 꼬이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요코타 메구미(橫田)의 유골문제였다. DNA를 감식한 결과 일본 정부는 다른 사람의 유골이 발견돼 '가짜'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대해 저명한 과학잡지인 <네이처>는 이를 가리켜 '과학적인 결론이 아니라 정치적인 결론'이라고 비판했다. 민주주의 국가이며 언론의 자유가 있는 일본에서 왜 이러한 중요한 문제가 정치적으로 이용당할 수 있는 것인가? 이에 대해 일본의 언론은 왜 침묵하고 있는가? 결국 두 곳에서 감정 을 했는데 , 먼저 경시청의 경우는 매우 높은 온도 에서 태운 유골이었기 때문에 아무 결과도 얻지 못했다 . 다른 한 곳인 데이쿄 ( 帝京 ) 대학이 감정한 경우는 여러 명의 DNA 가 감정됐다 . 그러나 태운 유골에서 다수의 DNA 가 나왔다는 것만으로 유골 자체가 요코타 메구미의 것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 누군가가 만지면 그 사람의 DNA 가 묻고 만다 . 요코타의 유골은 과거의 남편도 만졌고 , 유골을 태울 때 담당한 사람과 거들었던 사람들도 만졌을 가능성이 있다 . 또한 , 태운 후에도 만질 수밖에 없었을 터이다 . 이러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 여러 명의 DNA 가 나왔고 요코타의 DNA 가 나온 게 아니기 때문에 그녀의 유골이라고 볼 수 없다는 말은 증명이 불가능하다 . 그런데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다 . 이 DNA 감정을 바탕으로 요코타의 유골이 아니라고 단정한 사람은 전문가가 아니라 일본 정부의 ' 관방장관 ' 이었으며 바로 여기서 정치적인 결론이 나왔다는 사실이다 . 당연히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의문이 제기되었다 . 당시 감정을 담당했던 토미오 요시이 ( 吉井富夫 ) 교수는 저서를 통해 ' 감정에 대한 의문이 나왔을 경우 재감정이 가능하도록 유골의 샘플 을 남겨놓지 않으면 안 된다 . 맨 처음의 감정에서 샘플을 전부 써버렸기 때문에 두 번 다시 재감정은 불가능하다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 만약 그런 식으로 말한다면 재판정에서 판단할 때 맨 처음의 감정은 무의미한 것이 된다 ' 라고 적고 있다 . 이런 상황인지라 당연히 북한은 재감정을 요구하고 있다 . 그러나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유골은 일본 경찰 의 자료 라는 이유를 들어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 . 요코타의 유골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내놓으려고 하지 않는 태도인 것이다 . 이 문제는 당시 국회에서도 한 의원이 강하게 의문을 제기했었다 . 그는 그 여파로 다음 선거에서 낙선했다가 민주당 정권이 들어섰을 때 다시 당선되어 국회로 돌아왔다 . 그래서 나와 주변 사람들은 그가 국회에서 다시 한 번 이 문제를 제기해서 강하게 추궁해 주길 기대했으나 이번에는 오히려 민주당이 그에게 문제를 제기할 기회를 허락하지 않았다 . 또한 감정을 담당했던 요시이 교수는 데이쿄대학을 떠나 경시청에 채용 된 뒤 모습을 감추고 말았다 . 질문에서 ' 일본에 언론 의 자유 가 있다고 ' 말했는데 , 이런 의미로 볼 때 일본에 언론의 자유 따위는 없다 . 국회의원조차도 그러한 문제에 대해 질문할 수 없도록 벽을 쌓아놓고서 ' 이것은 일본의 국가 방침이니 모두 따라야 한다 ' 는 식인 것이다 . 매우 복잡하지만 이게 현 상황이다 . 또 , 질문에서 ' 민주주의 국가인 일본이 ' 라는 말을 했는데 , 민주주의 국가라 하더라도 그런 벽을 세우기 마련이다 . 결국 민주주의 국가라 함은 대부분 그런 벽에 의해 성립된 것이기 때문이다 . 그래서 나는 민주주의가 바로 이러한 벽을 부수는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 요코타 메구미 유골 사건과 한국의 천안함 사건은 굉장히 흡사한 점이 있는 것 같다. 한국의 경우,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해 <한겨레>, <경향>, <오마이뉴스>, <프레시안>과 같은 언론매체들이 다른 전문가들의 견해를 소개하면서 정부 발표에 대해 과학적인 반론을 제기하는 걸 볼 수 있다. 이에 반해 일본의 언론에서는 반론을 제기하는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왜 그런 것인가? 오늘날 일본은 언론의 비판력이 매우 약하다는 점이 제일 큰 문제이다 . 어떠한 문제가 있을 경우 그에 대해 반드시 비판적인 의견만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견해가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신문 이 취급하고 보도해야 하는데 이게 충분히 안 되고 있다 . 위안부 문제를 예로 들어보자 . 한국의 헌법 재판소에서 판결이 난 후 1 년 이상이 지나는 동안 , 위안부 문제가 무엇이며 일본은 어떤 정책을 취하고 있는지에 대해 해설하는 기사는 전혀 실리지 않고 있다 . 또한 나는 아시아여성기금의 전무이사를 맡았는데 신문매체로부터 내게 자문을 구하거나 의견을 묻는 등의 움직임이 전혀 없다 . 일본의 신문은 성가신 일을 피하거나 , 정부가 결정한 방침에 대해 비판하는 힘이 많이 떨어져 있다는 게 사실이다 . 지금 유일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면 , 3.11 이후 도쿄전력과 원자력발전 의 문제점 , 그리고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대한 비판만은 신문들이 다루고 있다 . 하지만 그 외의 사안들은 신문에 싣지 못하는 것이 실상이다 .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든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 . 한국은 역시 민주주의가 강하고 민주 혁명의 기운이 아직도 남아있지만 , 일본은 이미 1970 년대부터 시작해서 80 년대 이후로도 계속해서 언론의 비판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점이 커다란 문제이다 . 후쿠시마 참사 이후 원전 문제를 동아시아 차원의 에너지 협력으로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손정의 회장의 아시아 슈퍼 그리드인데, 이에 대한 의견은? 손정의 회장의 구상 자체에 대해 상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 3.11 이후로 에너지 문제는 한 나라의 문제가 아니며 , 주변국들을 포함하여 신에너지의 이용 방법을 구상할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다 . 그러나 동북아 지역 을 보면 , 중국과 한국은 원전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 특히 한국과 일본은 원전수출로 경쟁을 하고 있는 현실이다 . 그리고 일본은 민주당이 2030 년까지 원전 제로를 내걸고는 있지만 실제로 추진할 의지가 명확하지 않고 , 선거를 위한 정책 수준일지도 모른다 . 문제는 원전사고라고 하는 것은 피해의 범위가 국경을 넘는다는 것이다 . 예를 들어 독일 이 원전을 없앤다고 결정했지만 프랑스에 원전이 있는 한 프랑스에서 사고가 일어나면 독일도 피해를 입는 건 당연하다 .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 , 한국 , 중국은 에너지 정책을 고려할 때 필연적으로 함께 생각해야만 한다 . 또한 러시아 의 천연가스 를 한국에 공급하는 문제를 봐도 파이프라인을 통해 운반 하기 위해서는 북한을 떼놓고서는 생각할 수 없다 . 그렇기 때문에 일본은 원전문제를 생각할 때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라 더욱 넓은 시각과 사고를 가져야 한다 . 동시에 이를 이웃국가들과의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는 기회로 인식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 그러나 이런 의미에서 일본은 아직 정신적인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 '정신적인 돌파'라는 표현을 사용하셨는데, 3.11 대지진과 후쿠시마 참사로 인해 든 생각인가?
▲ 와다 하루키 ⓒ 평화네트워크
3.11 사건이 일어날 때쯤 일본은 러시아와의 북방영토 문제 , 한국과의 독도 ( 다케시마 ) 문제 , 특히 중국과의 센카쿠 ( 중국명 댜오위다오 ) 문제로 이웃 국가들과 영토갈등을 겪으면서 긴장 감이 고조되고 있었다 . ' 과연 일본에게 진정한 친구 란 있는가 ' 하는 의문이 드는 상황이었다 . 그때 내 머릿속에는 1919 년 3 월 22 일 시베리아에 출병한 일본군이 항일 빨치산을 학살했던 사건 , 3.1 운동 , 중국의 5.4 운동의 역사와 함께 당시 미야자키 토텐 ( 宮崎滔天 ) 이라는 사람이 " 우리는 아시아에 친구가 전혀 없다 . 이런 상태가 계속된다면 일본은 망할 것이다 " 라고 했던 말이 떠올랐다 . 그러고 있던 중에 3.11 이 일어났다 . 북한과의 적대관계 , 러시아와의 문제 , 한국과의 영토 및 위안부 문제 , 중국과의 갈등 등을 껴안은 채로 1000 년에 한 번 온다 는 대지진이라는 자연 재해를 경험한데다가 원전사고까지 일으켜 주변국에게 폐를 끼친 작금의 상황에서 일본은 반드시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관계를 구축해야만 한다 . 그래서 나는 오늘의 일본인에게는 ' 정신적 돌파 ' 를 넘어 ' 정신혁명 ' 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진정한 의미로 3.11 을 경험한 충격 혹은 위기의식이 살아있는 지금 , 사고방식을 새롭게 해야 한다는 정신으로 주변국가들과의 관계도 재정립해야만 하는 것이다 . 최근 교수님께서는 일본은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인정하고 한국은 일본의 어업권을 보장하는 일종의 타협안을 제시하셨는데, 이에 대해 한국 및 일본의 한국전문가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가? 일본 내의 한국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상당한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 . 한국을 연구하는 사람이라면 한국인에게 이 섬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 중에는 여러 다른 의견을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 하지만 전문가라면 역시 이 방향으로 해결하는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강하다 . 영토문제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 내 주변에서 ' 다케시마는 일본 땅 ' 이라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 그 밖의 사람들은 ' 이 문제는 한국 영토라고 인정해야만 해결된다 ' 라고 생각하는 분위기다 . 사실을 이야기하자면 , 다들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걸 알고 있지만 , 말하지 않는 방향을 취하고 있는 것뿐이다 . 일본 정부나 외무성이 말하는 것은 관념론이고 그다지 현실적인 논의라고 할 수 없다 . 그러므로 한국은 교섭을 통해 일본 측을 힘이 아닌 논리로 설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한국 측이 ' 식민지 지배가 끝나고 독립한 한국은 일본과의 사이에서 영토의 경계를 여기에 긋고 싶다 . 독도까지가 우리의 영토니까 일본도 인정해 주길 바란다 ' 라는 식으로 설득하고 주장하는 것이다 . 그러면 일본 측도 ' 알겠다 . 그렇게 인정하겠다 ' 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 이러한 교섭 과정이 없이 일본이 갑자기 독도를 한국의 영토라고 인정하는 일은 일어나기 어렵다고 본다 . 김정은이 권력을 넘겨받은 지 1년이 지나고 있다. 김정은의 북한, 어떻게 평가하는가? 실제로는 알 수 없는 부분이 참 많다 . 며칠 전 , 미국 국무부의 북한 담당 정보 분석 관을 만나서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는데 , 그도 역시 '재료 ', 즉 정보가 없다는 말을 했다 . 이렇듯 정보 자체가 부족한 게 현실이지만 , 내 생각엔 북한 역사상 김일성 , 김정일이라고 하는 절대적이고 강력한 지도자가 통치하던 시대는 끝났다고 본다 . 이는 내가 2012 년 봄에 출간한 ' 북한현대사 ' 라는 책의 결론 부분에 쓴 내용이기도 하다 . 이런 의미에서 나는 북한의 ' 유격대국가 ' 나 ' 선군체제 ' 역시 끝났다고 생각한다 . 김정은은 아버지 시기와 같이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상당 부분 북한의 체제 안정화의 상징적인 의미로 등장한 인물로서 , 실제로는 정치국을 중심으로 한 집단 적 체제로 이양되어 갈 것으로 예상된다 . 다만 , 상징적인 의미라고는 해도 위로부터 물려받은 권력이기 때문에 , 김정은의 기질 , 인품 , 취향 등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그런 의미에서 비교적 양호한 출발이라고 평가한다 . 교수님께서는 김일성 시대의 북한은 '유격대 국가', 김정일 시대의 북한은 '정규군 국가'라고 표현하셨다. 그렇다면 김정은 시대의 북한을 어떻게 표현하고 싶으신지? 김일성 시대는 ' 유격대 국가 ' 로서 매우 독특한 형식을 취했다 . 그리고 1990 년대에는 심각한 위기 상황을 맞으면서 김정일 휘하의 ' 정규군 국가 ' 라는 또 다른 비상체제에 돌입하게 되었다 . 북한 스스로는 지금도 정규군 국가 , 즉 선군정치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위기라 부를 만한 상황은 극복했고 이제는 기본적으로 선군정치는 끝났다고 본다 .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북한은 ' 당국가체제 ' 로 돌아가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한다 . 리영호 숙청을 비롯한 군 인사개편 등으로 볼 때, 북한이 선군정치에서 탈피하여 다른 방향으로의 개혁을 시도하고 있다고 보는가? 리영호 숙청은 참 어려운 문제다 . 얼마 전 만났던 미 국무성 북한 정보분석 담당자와도 이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는데 그 역시 잘 모른다고 말했던 걸로 봐서 미국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 같다 . 다만 조심스럽게 진단해보자면 군부 실세를 단칼에 교체시키고 체제를 안정화시키려고 하는 상황으로 보인다 . 게다가 뒤이어 부임한 현영철 참모총장은 지금까지 거의 무명이었다가 돌연 등장한 인물이다 . 당이 군 지도부를 자유자재로 교체할 수 있을 정도의 상황으로 변했다는 이야기이다 . 또 김영철과 김정각도 계급이 강등되거나 좌천되었다 . 이러한 정황으로 미뤄봤을 때 북한 스스로는 여전히 선군체제라고 말하고 있지만 , 역시 당의 최고지도자가 군대 까지도 휘어잡는 상황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 김정은이 김일성 김정일 노선을 따라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개혁개방에 대해 별로 기대할 게 없다고 말하는 북한 전문가들이 많다. 이에 대해 교수님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또한 선군정치가 끝났다고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이유 및 근거는 무엇인가? 선군정치 , 즉 내 표현에 따르면 ' 정규군 국가 ' 라고 하는 것은 수십만 명이 거의 아사 지경에 이르고 국가 경제가 붕괴되는 등 심각한 국가적 위기상황 속에서 생겨난 비상체제이다 . 그래서 이런 상황을 군사령관인 김정일이 거의 독재에 가까운 체제를 통하여 극복하게 된다 . 그러나 이제 그런 심각한 상황은 지났다고 봤을 때 , 역시나 약간 정상적인 체제로 돌아올 필요가 있을 것이다 . 다시 김일성 시대의 ' 유격대국가 ' 로 돌아가는 것도 어려울 테니 말이다 . 이런 의미에서 ' 당국가체제 ' 즉 , 당 정치국이 중심이 되어 통치할 수밖에 없을 거라고 예상된다 . 김정은이라는 인물은 ' 세 번째 지도자 ' 라고 불리고는 있으나 이전의 두 지도자와는 달리 실제로는 국가 권력의 실권을 쥐고 있지 않다 . 요약하자면 , 김정은은 상징적인 인물로서 권력의 최정점에 서 있지만 , 정치 , 외교 , 경제 어떤 면에서도 앞의 두 사람처럼 완전한 지도력을 발휘하기는 힘들 것이다 . 그래서 결국 문제는 , 지금 북한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인 경제 개혁에 대해 김정은이 아닌 장성택 일가의 당 정치국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 그들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에 달려 있다 . 북한이 점차 선군체제로부터 정상화되어 군의 역할이나 위상이 약해지고 당 정치국을 중심으로 한 노동당의 지배체제가 강화되는 방향으로 간다고 한다면,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핵무기 포기와 핵무기 보유 중 어느 쪽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시는가? 어찌 됐든 간에 북한은 ' 자국의 안전 보장을 위해 핵무기가 필요하다 ' 는 인식을 가져왔으며 이는 지금도 변함이 없다 . 북한은 재래식 무기로는 최신 전투기 등을 사용하는 미국 , 한국 , 일본의 군사력에 대항하기 어려울 뿐더러 경제력 역시 매우 약한 게 사실이다 . 이렇듯 재래식 무기로는 힘들다는 전제하에 핵무기에 의존하지 않고는 안전보장을 확보할 수 없다는 인식에 기반하여 핵무기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이 상황을 전환하기는 그리 간단치 않을 것이다 .
▲ 지난 3 일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 1 위원장 ⓒ 조선중앙통신 = 연합뉴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것은 재래식 무기의 군축문제를 포함하여 동북아 전체의 안보환경을 바꾸면서 북한을 설득하는 것이다 . 이러한 과정에서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멈추도록 유도 해야 한다 . 물론 상당히 어려운 프로세스 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 현재 북한의 새로운 체제 , 가령 선군정치에서 당국가체제로 옮겼다고 하더라도 핵무기를 당장 없앴다는 생각은 전혀 갖고 있지 않을 것이다 . 만약 평화협정을 체결한다면 북한이 핵을 포기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는가? 대미 및 대남관계를 전환시키는 평화협정이 체결되어 결국 한국전쟁이 종결되는 체제가 성립되고 미국 및 일본과의 국교정상화가 추진되고 게다가 일본과의 경제협력까지 이루어진다면 , 이러한 과정 중에 어쩌면 이른 시기에 핵무기 개발을 멈추게 될지도 모른다 . 다만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핵무기까지 포기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역시 위에서 말한 과정 , 즉 재래식 군축을 포함한 새로운 안보환경이 실현될 필요가 있다 . 그렇게 된다면 북한이 점차 핵을 포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 우리는 지금 6자회담 참가국의 모든 리더들이 교체되는 상당히 흥미로운 정치적 상황을 맞고 있다. 새롭게 등장하는 동아시아 지도자들에게 아시아 시대를 열기 위한 조언을 해 주신다면. 다들 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 한국도 그렇겠지만 일본이 과연 어떻게 바뀔지 매우 불안한 상태이다 . ' 아베 신조가 총리가 되지 않겠느냐 ' 고 말하는 분위기라서 일본만이 역행하고 있는 듯한 기분도 든다 . 매우 어려운 상황이 예상되지만 역행하는 듯한 이 상황이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다 . 아베는 과거에도 1 년 만에 그만뒀으니 이번에도 1 년 만에 그만둘지도 모른다 . 어쨌든 나는 주요국들이 모두 참가해 있는 6 자회담 당사국의 리더 들이 바뀐다고 한다면 , 다양한 의미에서 회담을 재개하고 테마를 확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북한의 핵개발 문제뿐만 아니라 기존의 의제였던 한반도 평화체제 문제와 북일 및 북미 국교정상화 문제에 더하여 재래식무기의 군축 , 이 지역의 영토문제 , 역사문제 등 당사국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모든 논의가 이루어지는 장으로서 6 자회담이라는 것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 현재 미국과 중국이 함께 참가하고 여기에 북한까지 들어있는 6 자회담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활용해야 한다 . 6 자회담 참가국 중 일본은 지금까지 가장 노력이 부족한 국가였지만 , 그랬다는 사실이 명확해진다면 일본도 변할 것이다 . 그러므로 정부 간의 대화뿐만 아니라 민간 차원의 6 자회담을 갖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 여기에는 훨씬 자유로운 논의가 가능할 거라고 본다 . 이런 식으로 이루어진다면 아시아 시대에 가까워진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
카페 게시글
은빛사랑방
"북한, 김정은 절대 통치의 시기는 끝났다"
sar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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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2.15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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