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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어제 난데없는 연평도에 북한의 포격으로 해병대원 2명 사망과 민간인 및 가옥이 불타는 일을 당했다고 하네요..
정말 이 땅의 국민이자 젊은이의 한사람으로 피가 거꾸로 솟는기분입니다. 맨날 말로만 백배응징한다고 하고서는 언제까지 죄없는 국민만 당해야하는지.. 우리도 도발하는 적에 대해 이스라엘식의 ‘피의 응징’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울분을 뒤로하고 오늘도 리뷰를 준비합니다.
오늘은 간만에 에어로 리뷰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바로 프랑스 항공기술의 자존심이라 불리는 다소(Dassault) 사의 미라지 2000 입니다.
전부터 꼭 정리하고 싶은 기종중 하나였는데 이제서야 큰 마음 먹고 정리해봅니다.
프랑스공군의 Mirage 2000C 전투기
[다쏘 미라주 2000(Dassault Mirage 2000)은 프랑스 항공기술의 자존심이라 할수 있는 다목적 전투기이다]
다쏘 미라주 2000(Dassault Mirage 2000)은 프랑스 다쏘사의 군용기이다. 요격 전투기의 요구에 기초하여 개발되었으나, 개량이 계속되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라주 시리즈의 최신 다목적기가 되었다
개요
[공중급유를 받고 있는 미라지2000C형의 모습 미라지2000은 프랑스 외에 8개국에서 채택되어 운용되고 있는 제3세대급 전투기이다]
델타익 형식의 단발 전투기로, 프랑스 외에 8개국에서 채택되었다. 주 무장은, 30 mm 기관포 2문이 고정되어 있고, 장착점(hardpoint)은 9군데로, 공대공 미사일 4발 외에, 통상의 폭탄, 공대지 미사일, 대함 미사일 등을 탑재할 수 있다.
현재는, 후속기인 라팔 전투기의 생산이 진행되고 있으나, 수출용으로의 제안이 계속되고 있다
개발
델타익은 기체를 소형•경량화 하고, 비행특성의 안정성 등에 장점이 있지만, 단거리 이착륙 성능, 저공비행, 기동성 등이 주날개와 꼬리날개를 갖춘 항공기보다 떨어져, 미라주 2000 전의 미라주 F-1의 개발에서는 채택하지 않았다.
[미라지 2000의 개발에는 미라지F1 에 쓰였던 후퇴익을 버리고 다시금 델타익으로 돌아왔다. 이는 후퇴익의 장점보다는 델타익의 기술적 자신감이 컸기 때문이다]
다쏘와 프랑스 공군은, 처음에는 지상공격에 중점을 둔 쌍발 가변익전투기 미라주 G-4에 이어 그 파생형 요격기 미라주 G-8을 차기 전투기로 개발하여 왔으나, 비용•운용 양면의 문제로 1975년에 모든 계획이 중지되었다.
프랑스 공군과 다쏘사 모두 필요로 했던 차기 전투기 계획(ACF)는, 1976년에서 실용화까지의 기한이 1982년이라는 당시에도 단기간의 개발계획으로 다시 시작되었다. 다쏘에게 있어서는, 단기간으로 충분한 성과를 남기려 했고, 그 결과 1972년부터 미라주 3의 후속기로서 '수퍼 미라주 3', '델타 1000' 등의 명칭으로 검토되었던 설계를 보충하여 델타익기의 개발을 시작하였다.
[미라지2000의 개발의 모테는 역시 60~70년대 신화같은 존재였던 미라지III 에서 그 기반을 두고 있다]
미라주 2000은 엔진을 미라주 G-4/8용의 SNECMA사의 M53을 사용하는 등 개발기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였고, 설계개시로부터 첫 비행까지 27개월만이라는 경이적인 속도로 개발이 진행되어, 예정보다 9개월 늦은 1983년에 양산형을 군대에 납품하기 시작하여, 이듬해에는 실전에 배치되었다. 단, 레이다의 개발은 제 때 맞추지 못하여, 초기 37대는 RDI 레이다 대신 RDM 레이다를 장착하였다.
주익의 후퇴각은 58도, 기체구조에는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경량화되었다. 안정성이 낮아져 조종 시스템을 플라이 바이 와이어로 채택하였다.
1986년에 발표된 미라주 2000-5는, 미라주 2000C를 발전시킨 형태이다. 프랑스 공군은 미라주 2000을 라팔과 함께 일선에 배치할 예정이며, 프랑스 국내에 배치된 미라주 2000C를 미라주 2000-5로 교체중이다
주요 개량형은 다음과 같다.
l 미라주 2000 : 미라주 2000의 원형
l 미라주 2000C: RDM 레이다를 탑재한 초기 양산형
l 미라주 2000B: 미라주 2000의 복좌형
l 미라주 2000D: 미라주 2000N의 기본 무기만의 전투폭격형 기체
l 미라주 2000E: 미라주 2000C의 수출용
l 미라주 2000N: 미라주 2000B에 핵탄두 탑재 순항미사일인 ASMP 미사일의 운용능력을 갖춘 미라주 4 후속 전투폭격기
l 미라주 2000DA (미라주 2000C-S4/S5): RDI 레이다를 탑재, 방공 능력을 향상시킨 미라주 2000C의 후기 생산형.
l 미라주 2000-5: 차세대로 불리우며, 성능을 대폭 개량한 형태. 신형 RDY 레이다를 탑재하고, MICA 미사일이 운용 가능하며, 계기는 라팔에서 개조된 통합 모니터로 바뀌었다.
l 미라주 2000-5 Mk 2: 미라주 2000-5에 레이더, 항법장치, 자료처리능력, 전자전 능력 등을 향상시켰다.
l 미라주 4000: 다쏘사의 기획에 의해 확장된 쌍발형으로, 채택되지 않고 종료되었다
제원
승무원 1명
길이 14.36 m
날개폭 9.13 m
높이 5.30 m
날개 면적 41 m²
날개 형태 델타익
엔진 정보 SNECMA M53-P2 애프터버닝 터보팬 (95 kN)
중량
비적재시 7,600 kg
적재시 13,800 kg
최대 이륙 17,000 kg
성능
최고 속력 마하 2.2
항속거리 1,850 km
상승고도 18,000 m
상승속도 285 m/s
날개 하중 337 kg/m²
추력/질량 0.91
Mirage 2000 전투기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이성찬의 최신무기자료의 글을 인용하였습니다.벌써 13년전인 1997년 작성하여 웹에 올린 글입니다.
프랑스 다소社의 미라지 2000의 개발은 애초 프랑스 공군이 기획했던 ACF(plane of the future) 프로그램이 예산상의 문제로 기각된후 1973년부터 시작되었다.
한편 프랑스 공군은 미라지 2000을 당시 프랑스가 보유중이던 미라지 F-1, 미라지Ⅲ, Sepecat 재규어를 대체하여 제공/요격용 전투기로 사용키로 하고 음속의 2.5배에서 3.0사이의 속도를 낼것과 22,700∼24,400m의 운용고도를 가질것과, 최신의 에이비오닉스를 장비할것등의 조건을 걸었다.
시제기에 대한 최초 비행은 1976년 3월 10일 실시되었으며, 양산기종의 최초비행은 1978년에 실시되었으며, 최초 배치는 1983년부터 시작되었다.
[미라지2000의 초기 양산형의 모습 대부분 미라지III 의 설계에서 따왔기 때문에 27개월이라는 경이적인 속도로 기체가 개발되었다]
미라지 2000기는 현재까지도 프랑스의 제공기/요격기/제2선정찰기/핵폭탄 탑재 저공침투폭격기/근접지원기/침투공격기로써 활동하고 있다.
미라지 2000은 시제기의 명칭으로 양산 첫번째 기체는 미라지 2000B/C등으로 분류된다.
l 개관
미라지 2000이 매우 현대적인 전투기임에도 불구하고, 미라지 2000은 이전 모델인 미라지Ⅲ과 미라지Ⅳ의 삼각 주익, 단좌형등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미라지 2000은 이전 모델인 미라지Ⅲ과 미라지Ⅳ의 공통점인 삼각주익(DELTA WING) 이라는 공통점이 있다.삼각익은 고속의 착륙속도와 긴 이륙거리및 착륙거리를 유발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날개의 단면을 더 두껍게 만들 수 있어 더 많은 연료와 장비를 적재 할 수 있으며, 또한 넓고 두꺼운 날개는 일반적인 후퇴익보다 더 단단하며, 초음속 비행시에 트레일링 에지부에서 발생하는 와류가 적어져 연료를 절감시키고, 따라서 항속거리의 증대를 볼 수 있으며, 운동성을 좋게 가져 갈수 있다는 등의 장점도 많다.]
미라지 2000의 삼각익은 고속의 착륙속도와 긴 이륙거리및 착륙거리를 유발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날개의 단면을 더 두껍게 만들 수 있어 더 많은 연료와 장비를 적재 할 수 있으며, 또한 넓고 두꺼운 날개는 일반적인 후퇴익보다 더 단단하며, 초음속 비행시에 트레일링 에지부에서 발생하는 와류가 적어져 연료를 절감시키고, 따라서 항속거리의 증대를 볼 수 있으며, 운동성을 좋게 가져 갈수 있다는 등의 장점도 많다.
[미라지2000에는 델타익과 더불어 최적의 조종성을 위한 fly-by-wire 콘트롤, 보디 블렌딩 설계와 탄소섬유 소재기술등 당대의 최신 기술이 모두 들어가 있다]
미라쥐 2000은 전고도에서 100km의 탐색능력을 가진 레이더와, 최적의 조종성을 위한 fly-by-wire 콘트롤, automatic leading-egde slats을 갖추고 있으며, 이것은 항공기의 상태를 가장 적정한 상태로 유지하게 해주며 조종사의 조종에 기동성있는 반응을 보이게 한다.
[미라지2000C형의 조종석으로 현대화 개수가 안된 노말 조종석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탈이 섞인 전형적인 70년대 말 전투기의 조종환경이다]
초기 50대는 톰슨-CSF RDM 비응집 다중모드 레이더를 갖추고 있으며, 후속 기들은 더 높은 수준의 성능을 가진 RDI 펄스 도플러 레이더를 장비하고 있다.(※ 편집자 註 : 미라지 2000에 장착될 레이더는 애초부터 미국의 F-15 이글이 장착한 AN/APG-63 레이더와 동등한 성능을 가지는 RDI (Doppler Radar to Impules) 레이더가 될것으로 기획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 레이더의 개발과정에 노출된 많은 문제점으로 인해 이 계획은 취소되고 곧바로 F-16에 장착된 것과 같은 식의 도플러 다중모드 레이더(RDM -Doppler multimode radar)를 장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물론 RDM은 효율적이며, 사용하기에도 매우 쉽지만, RDI보다 더 뛰어난 것은 아니었으며, 1986년부터는 RDI가 장착되기 시작했다.)
[미라지2000에 장착된 RDM 레이다는 F-16에 장착된 것과 같은 식의 도플러 다중모드 레이더(RDM -Doppler multimode radar)로 매우 효율적이며, 사용하기에도 매우 쉽지만, RDI보다 더 뛰어난 것은 아니었으며, 1986년부터는 RDI가 장착되기 시작했다. 참고로 RDI 레이더는 F-15 에 장착된 APG-63 급의 성능을 가지는 레이다이다]
프랑스 공군은 양산 단좌형인 미라지 2000C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미라지 2000B는 복좌기로 훈련용으로도 사용된다.
미라지 2000D는 C의 발전형으로 최신의 발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미라지2000은 특유의 델타익 설계와 강력한 추력을 발휘하는 엔진 그리고 기초가 튼튼한 설계로 경이적인 비행성능을 내는 전투기중 하나이다]
미라쥐 2000을 베이스로 한 여러가지 모델이 아랍에미레이트, 이집트, 그리스, 인디아, 페루, 자유중국에 수출되었다.
아래는 각국에 수출된 미라지 2000기의 분류명칭이다.
▷미라지 2000BG - 그리스에 수출된 미라지 2000B
▷미라지 2000BM - 이집트에 수출된 미라지 2000B
▷미라지 2000DP : 페루에 수출된 미라지 2000B
▷미라지 2000EG : 그리스에 수출된 미라지 2000C
▷미라지 2000EM : 이집트에 수출된 미라지 2000C
▷미라지 2000H : 인도에 수출된 미라지 2000C
▷미라지 2000TH : 인도에 공급된 미라지 2000B
미라쥐 2000N
[미라지 2000N은 저고도 침투 타격 전투기로 기체는 미라쥐 2000B를 베이스로 하여 개량된 공격기 이다]
미라쥐 2000N은 저고도 침투 타격 전투기로 기체는 미라쥐 2000B를 베이스로 하여, 100∼500 킬로톤급의 스탠드-오프 미사일을 발사하여 적 목표물을 공격하며, 기체는 저고도 침투시 기체에 가해지는 스트레스에 견디도록 보강되었다.
1983년 최초 비행을 하였으며, 이 항공기의 대부분은 Thomson-CSF/ESD Antilope 5 terrain-following, ground-mapping radar, TRT AHV-12 radar altimeter, Thomson-CSF 컬러 HDDs, 두개의 Sagem Uliss 52 INSs, ECM으로써 Matra Spirale 채프/플레어, Thomson-CSF Remora 재밍 포드, Omera 버티칼 카메라를 갖추고 있다.
[미라지 2000N 는 저고도로 적진을 통과하여 공격할수 있는 침투 전용 공격기로 Thomson-CSF/ESD Antilope 5 terrain-following, ground-mapping radar, TRT AHV-12 radar altimeter, Thomson-CSF 컬러 HDDs, 두개의 Sagem Uliss 52 INSs 등의 최신 장비들이 탑재되어 있다]
미라쥐 2000N-1
미라쥐 2000N-1은 2000N의 변종으로 적진 깊숙히 침투하여 폭격을 하는등의 특별 임무 수행을 위해 프랑스 최신의 대륙간 무장을 탑재 할수 있다.
미라쥐 2000-3
미라쥐 2000-3은 2000N-1의 수출기종으로 비핵무장 공격용으로 제작되었다.
이 기종은 기본 공격 무장으로 AS.30L 레이져 유도 미사일, ARMAT 레이더 유도 미사일, AM.39 엑조세 對艦미사일, BAP 100, 듀란달 활주로 파괴용 집속탄등을 장착한다.
미라쥐 2000-5
[미라지 2000-5는 미라지 2000 시리즈의 최신기종으로 F-16C BLOCK 50/52급에 해당되는 기종이다]
미라지 2000-5는 미라지기 2000 시리즈의 최신기종이다.
특히, 이 기종은 뛰어난 空對空 능력을 가진 다목적 전투기로 그간 다소社측이 여러종류의 미라지기들을 개발하면서 얻은 Know-How를 결집하여 최신의 병장을 갖추어 개발하였다.
미라지 2000-5에 적용된 기술적 특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2000-5는 미라지 2000 시리즈의 최신기종으로 F-16으로 치면 C형 블록 50/52형 정도 된다고 하겠다]
▷뛰어난 에어로다이나믹성의 적용
▷효율적인 fly-by-wire식의 비행 콘트롤 시스템
▷복합소개의 광범위한 적용
미라지 2000-5는 높은 연비와 입증된 신뢰성을 자랑하는 스네크마社가 개발한 SNECMA M53-P2 터보팬 엔진을 갖추고 있다.
[미라지 2000 시리즈의 심장이라 할수 있는 SNECMA M53-P2 터보팬 엔진 이는 출력이 높고 연료효울이 높은 엔진중 하나이다]
미라지 2000-5는 단좌형과 복좌형을 제공하며 복좌형의 경우 단좌형과 동등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거기에 더하여 연습기로써의 사용을 가능케 한것으로 앞쪽과 뒷쪽 모두 전투기 조종기능을 갖추고 있다.
미라지 2000-5에 적용된 낮은 익면하중과 유선형 동체, 높은 중량대추력비는 미라지 2000-5에 뛰어난 운동성과 조종성을 갖도록 해준다.
이것은 말할것도 없이 근접 空對空 전투시의 전투력 향상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미라지 2000-5의 조종석은 완전치 새로운 조종환경을 갖추고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미라지 2000-5는 급에 이르면 5개의 LCD 패널로 구성된 현대화된 조종석 환경을 갖추게 된다 이를 조종사의 피로도를 줄이고 임무 성공률을 높여주는 역활을 한다]
▷조종과 항법, 공중/지상 표적 교전, 사격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보여주는 헤드업디스플레이(HUD)와 헤드레벨디스플레이(HLD)
▷장치된 모든 센서와 시스템유지 정보를 보여주는 2개의 천연색 디스플레이
▷조종사에게 전술상황에 대한 최고의 인지를 부여해주는 한개의 데스플레이
공중전 상황시에 필요한 모든 선택과 행동은 실시간으로 스틱과 스로틀만으로 가동되며, Man-Machine 인터페이스와 항법시스템에 집적된 센서, 표적 포착,무기사격 시스템 덕분으로, 미라지 2000-5 단좌기는 경감된 조종사 일량으로도 최대한의 표적 파괴 임무를 수행 할 수 있다.
미라지 2000-5는 다중모드식의 톰슨-CSF의 RDY 도플러 레이더를 장착하여 공중 방어 임무시 모든 고도에서 다중표적의 선정과 Look Down/Shoot Down 작업이 가능하다.
이 레이더는 동시에 최고 24개까지의 표적을 탐지하여 8개의 최우선 표적을 추적할 수 있다.
미라지 2000-5는 또한 자가방어 시스템을 현대적인 다른 전투기조차 외부에 장착하는 데 비해, 내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임무부여시 효과적으로 프로그램하여 대응 할 수 있다.
[미라지 2000-5는 새로운 RDI레이더와 미카 미사일 조합으로 최대 24개의 목표물을 추적할수 있고 이중 8개의 목표물을 동시 공격할수 있는 막강한 다중공격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미라지 2000-5의 새로운 무기 발사 시스템은 마트라社의 다중표적에 대해 미카 空對空 요격 미사일을 발사 할 수 있게 해주며, 자동 표적 탐지기능을 갖춘 매직-2 空對空 미사일을 사용 할 수 있게 해준다.
이밖에 미라지 2000-5는 내장형의 30mm 고속발사포를 장착하고 있다.
[모든 미라지2000에는 30밀리급의 데파 기관포를 장착한다 이는 강력한 기관포로 몇발만 맞아도 적기는 공중분해될 정도로 막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미라지 2000-5는 최대 4발의 미카 미사일과 두발의 매직-2 미사일(여기에 더하여 3개의 보조 연료탱크를 장착 할 수 있다.)을 장착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 空對地 임무에 투입되어 현존하는 모든 전통적인 空對地 무장을 장착할 수 있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TV/ CT LDP방식의 레이져 지시 포드를 장착 할 경우 미라지 2000-5는 주야간, 전천후 상황에서 높은 정확도를 가진 레이져 유도 폭탄을 운용 할 수 있다.
[미라지2000-5의 옵션으로 제공되는 TV/ CT LDP방식의 레이져 지시 포드를 장착 할 경우 미라지 2000-5는 주야간, 전천후 상황에서 높은 정확도를 가진 레이져 유도 폭탄을 운용 할 수 있다.]
미라지 2000-5의 WDNS(Weapon Delivery and Navigation System)의 아키텍쳐와 와이어링은 향후의 업그레이드에 대비하여 새로운 무장과 센서를 장착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미라지 2000D
[미라지 2000D는 미라지 2000N의 파생종으로 복좌기이며, 空對地 공격기이다. 미라지 2000D는 스탠드-오프형의 空對地 고정밀 무장을 장착하여 주야간 구분없이 적의 주요 목표물을 공격 할 수 있다. 미공군의 F-15E급 이라 보면 된다]
미라지 2000D는 미라지 2000N의 파생종으로 복좌기이며, 空對地 공격기이다. 미라지 2000D는 스탠드-오프형의 空對地 고정밀 무장을 장착하여 주야간 구분없이 적의 주요 목표물을 공격 할 수 있다.
항법시스템과 공격시스템은 미라지 2000D에 전천후 성능을 부여 해 주며, 초저상으로 지형을 따라 저공 비행할 수 있게 해준다.
미라지 2000D는 레이져유도폭탄과 저-지연활강 폭탄으로 무자 할 수 있으며, 또한 프랑스의 아파쉐 순항미사일을 운송/발사 할 수 있다.
이밖에 다른 데이터는 미라지 2000-5와 동일하다.
--- 1997년 작성됨.
<제 원>
승무원 1名(2000C, 2000-5), 2名(2000B, 2000N, 2000D, 2000-5)
크기 전장 : 15.3m
전고 : 5.2m
날개너비 : 9.1m
최대이륙중량 : 17000kg
자체중량 : 14,360kg 최대무장중량 : 6300kg
성능 최고속도 : 마하2.2
항속거리 : 2,073km
최대상승속도 : 17,000m/m
운용고도 : 16,500m
무장 기관포 : 2×GIAT DEFA 554 de 30mm
空對空 : 미카, 매직2, 슈퍼 530F, 슈퍼 530D 스카이플레쉬
空對地 폭탄 : BGL 1000, BM400, BAP 100
空對地 미사일 : 듀란달,벨로가, 아맛, 아파쉐, Scalp, AM-39, ASMP
다쏘사의 미라주 2000(Dassault Mirage 2000)
프랑스는 몇년전에 NATO(북대서양 조약기구)에 재가입하긴 했지만 냉전 시절에도 오랜동안 NATO에서 탈퇴해 독자적인 군수산업과 국방력을 보유했던 국가입니다. 또 군용기의 경우에도 자국산 항공기를 중심으로 공군력을 구성했고 도르니에 알파제트나 재규어 공격기 정도가 타국과 공동개발한 기체입니다. 전통적으로 아프리카와 중동국가, 아시아국가들에 대한 주요 군용기 수출국이기도 합니다. 미라지 2000중 제공전투를 주임무로 하는 것은 미라지 2000C와 공중전 능력강화형인 2000-5뿐으로 대함공격과 지상폭격, 원거리 타격, 핵공격까지를 수행하는 프랑스공군의 주력기체입니다.
※ 유일하게 해외에서 도입한 기체가 공중조기경보기인 E-3와 항모용 E-2C입니다.
[미라지2000은 70년대 후반 개발된 프랑스의 3세대급 전투기이다]
미라지 2000의 경우 1974년대 NATO 4개국 전투기 경쟁에서 미국제 F-16에 패함에 따라 개발된 제3세대 미라지 전투기입니다.
[미라지2000의 개발에는 1974년대 NATO 4개국 전투기 경쟁에서 미국제 F-16에 패한것이 결정적인 동기가 되었다. ]
현재 미라지 2000계열기들은 프랑스 공군의 방공임무와 근접항공지원과 항공차단, 대레이더 사이트공격등 지상타격임무 대함공격임무외에 미라지Ⅳ전략 폭격기 퇴역에 따른 전술/전략 핵공격 임무까지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라지 2000은 라팔의 양산배치가 진행된후에도 퇴역할 계획이 없습니다.
l 미라지2000의 성능을 다른 전투기와 비교
미라지 2000은 미라지 특유의 무미익 델타익 항공기로 구조적으로 가볍고 천음속 영역에서도 비행특성변화가 적다는 강점을 지닙니다. 여기에 최초 양산형이었던 미라지 2000C부터 플라이 바이 와이어와 블랜디드 윙보디같은 신기술을 도입해 조종성과 비행특성이 뛰어난 항공기입니다.
[미라지 2000은 미라지 전투기 특유의 무미익 델타익 항공기로 구조적으로 가볍고 천음속 영역에서도 비행특성변화가 적다는 강점을 지닙니다. 여기에 최초 양산형이었던 미라지 2000C부터 플라이 바이 와이어와 블랜디드 윙보디같은 신기술을 도입해 조종성과 비행특성이 뛰어난 항공기입니다.]
미라지 2000의 기체 크기는 9톤급 경량기체이기떄문에 F-16에 비교될만하지만 제공전투형(2000-5와 2000-9)의 전체적인 공중전 능력은 F-15계열이나 F/A-18C/D와 맞먹거나 조금 앞서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제공형인 2000C형의 공대공병장 장착하의 행동반경이 700km로 F-16보다는 발이 넓습니다. 더구나 프랑스공군 미라지 2000계열기체들은 공중급유수유구를 장착하고 급유기를 보유하기때문에 공중급유에 따라 충분한 행동반경과 비행시간을 갖습니다. 미국이나 러시아등의 경쟁기들과 가격대 효과면에서 충분한 능력을 갖고 있기때문에 프랑스외 8개국에서 도입했고 추가발주도 이어지고 있는 기체가 미라지 2000입니다.
[미라지2000은 특유의 델타익 설계와 플라이 바이 와이어와 블랜디드 윙보디같은 신기술을 도입해 조종성과 비행특성이 뛰어난 항공기이다. 그 성능은 F-16이나 F/A-18 에 앞서고 F-15C에는 약간 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초의 양산형이자 프랑스공군의 제공전투기인 미라지 2000C와 복좌형 미라지2000B는 두가지 레이더를 탑재한 기체가 운용되고 있습니다.
원래 개발 당시 완전한 룩다운/슛다운 능력을 지닌 RDI레이더를 탑재할 예정이었지만 개발 지연으로 미라지 2000C의 초기형은 자국산 톰슨CSF의 수출용 RDM멀티 모드 레이더를 탑재해 약 100km이내의 목표에 대한 탐색/추적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 RDM레이더는 미라지 2000C의 초기양산기 37기와 미라지 2000B 15기에 장착되었고 현재는 모두 RDM S3사양의 완전한 룩다운/슛다운 기능을 지닌 레이더로 변경돼 가시거리밖(BVR) 중거리 공중전 능력을 갖게 됐습니다.
[미라지2000 후기형에는 F-15가 장착한 APG-63급에 해당되는 RDI레이더를 장착한다 이 레이다는 룩다운/슛다운 능력과 전파방해에 대한 대응능력이 강화된 RDI레이더를 장착해 더욱 강력한 공중전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RDI레이더는 프랑스공군만이 사용하는 레이더로 여러 공대공 모드 외에 지형자동추적기능과 그라운드 맵핑기능을 가져 지상공격임무로의 전용도 가능하도록 개선돼 있다.]
양산 초기형 52번기 이후의 미라지 2000B/C는 룩다운/슛다운 능력과 전파방해에 대한 대응능력이 강화된 RDI레이더를 장착해 더욱 강력한 공중전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RDI레이더는 프랑스공군만이 사용하는 레이더로 여러 공대공 모드 외에 지형자동추적기능과 그라운드 맵핑기능을 가져 지상공격임무로의 전용도 가능하도록 개선돼 있습니다.
[최신 RDI 레이더와 현대화 개량이 이루어진 미라지2000-5D 형의 모습 이는 F-16C BLOCK 50/52 형급의 성능을 가지는 미라지2000 의 최신 기종이다]
프랑스공군의 미라지 2000C의 표준무장은 BVR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인 마트라 슈펠 530D 2발과 근접공중전용으로 마트라 매직 R550 2발, 30mm 데파554기관포 2문(장탄수 각 125발)을 장착하고 제공전투임무를 기본임무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미라지 2000B는 복좌형으로 기관포를 장비하지 않고 주로 파일럿의 전환훈련용으로 사용됩니다. 2000B/C 모두 대레이더 미사일이나 신형 미카 중거리 공대공미사일, 각종 폭장을 장비해 다용도기체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미라지 2000C/B는 153기가 프랑스공군에 배치돼 현재 일부 2000C중 37기가 2000-5사양으로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데파554기관포 2문(장탄수 각 125발)과 각종 무장을 하고 있는 미라지2000-5의 모습 9개의 하드포인트에 총 6.3 톤의 다양한 무장을 할 수 있다]
미라지 2000N은 복좌기인 미라지 2000B를 베이스로 개발된 미라지Ⅳ전략폭격기의 후계기로 기본임무는 전술/전략 핵공격입니다. 최초 개발시엔 미라지 2000P라는 명칭으로 불렸지만 배치가 진행되면서 미라지 2000N으로 명칭이 변경된 기체입니다.
[2000N은 복좌기인 미라지 2000B를 베이스로 개발된 미라지Ⅳ전략폭격기의 후계기로 기본임무는 전술/전략 핵공격이 가능한 기체이다. 최초 개발시엔 미라지 2000P라는 명칭으로 불렸지만 배치가 진행되면서 미라지 2000N으로 명칭이 변경된 기체이다]
미라지 2000N은 공중급유장치를 장착하고 지형추적 레이더(안테로프 V)를 사용해 초저공인 고도 91m를 시속 1,112km/h로 고속침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전략 핵무기를 취급하는 전용기답게 전용 ECM을 포함한 ICMS Mk2 통합대응수단을 장비해 기체의 생존성을 대폭 강화하고 전파고도계 컬러 CRT등 많은 부분이 개량된 기체로 주무장은 ASMP 핵탄두 장착(핵탄두 150~300킬로톤) 공중발사 장거리 순항미사일을 탑재하고 자위용으로 마트라 매직 R550 2발을 탑재합니다.
미라지 2000N은 전략폭격 전용기에 해당되는 기체로 총 75기가 생산돼 모두 프랑스 공군의 전략공군에서 운용되고 있습니다.
미라지 2000N의 25번기까지는 기존 통상 폭장의 운용능력이 없었지만 미라지ⅢE의 퇴역에 따라 지상공격능력을 갖춘 기체에 대한 소요가 제기되자 미라지 2000N에 통상폭장능력을 갖춰 지상공격이 가능한 기체로 개발된 것이 미라지 2000D입니다. 미라지 2000D는 AS30L공대지미사일, BGL 레이저 유도폭탄, 마르마트 대레이더미사일과 AM39엑조세대함미사일등 거의 모든 폭장의 운용이 가능한 다용도 공격기로 90기가 프랑스공군에 납품돼 재규어 비행대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미라지 2000D중 일부기체가 RDM레이더로 환장하고 공대공 능력을 부여한 2000DA도 개조됐고 이들 기체도 현재는 2000-5에 준하는 규격으로 개조됐습니다.
[미라지ⅢE의 퇴역에 따라 지상공격능력을 갖춘 기체에 대한 소요가 제기되자 미라지 2000N에 통상폭장능력을 갖춰 지상공격이 가능한 기체로 개발된 것이 미라지 2000D입니다. 미라지 2000D는 AS30L공대지미사일, BGL 레이저 유도폭탄, 마르마트 대레이더미사일과 AM39엑조세대함미사일등 거의 모든 폭장의 운용이 가능한 다용도 공격기로 90기가 프랑스공군에 납품돼 재규어 비행대를 대체하고 있다.]
미라지 2000-5와 2000-9는 미라지 계열 전투기중 최초로 조종석을 디지털화 시킨 기체로 5개의 컬러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조종석 계기판과 헤드업 디스플레이 레벨 디스플레이를 갖춰 조종사의 업무부담을 대폭 줄여준 기체로 특히 2000-5의 경우 다표적 처리능력과 모듈러 방식으로 제작돼 정비소요가 줄어든 RDY레이더와 신형 미카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해 동시에 8발의 미카미사일 발사/유도 능력을 갖기 때문에 기존 미라지 2000C에 비해 향상된 공대공 전투능력을 지닌 기체입니다. 미라지 2000N에서 탑재됐던 각종 방해장치와 대응장치를 통합한 ICMS도 내장하고 있습니다. 미라지 2000-5의 기본병장은 미카 미사일 4발과 마트라 매직 R550 2발로 프랑스 공군과 대만공군에서 사용합니다.
[미라지 2000-5와 2000-9는 미라지 계열 전투기중 최초로 조종석을 디지털화 시킨 기체로 5개의 컬러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조종석 계기판과 헤드업 디스플레이 레벨 디스플레이를 갖춰 조종사의 업무부담을 대폭 줄여준 기체로 특히 2000-5의 경우 다표적 처리능력과 모듈러 방식으로 제작돼 정비소요가 줄어든 RDY레이더와 신형 미카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해 동시에 8발의 미카미사일 발사/유도 능력을 갖기 때문에 기존 미라지 2000C에 비해 향상된 공대공 전투능력을 지닌 기체이다]
[미라지2000-5는 신형 RDI 레이더 장착과 총 9개의 파일런과 6.4 톤의 무장탑재량을 이용 24의 목표물을 추적 이중 8개의 목표물에대해 동시 공격이 가능한 막강한 동시교전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최신 F-16 도 따라올수 없는 우수한 성능중 하나이다]
※ 동시 8표적에 대한 BVR공중전 능력은 F-16C/D계열에서는 AIM-120을 사용해도 따라올 수 없는 능력입니다.
미라지 2000-9는 2000-5에 공대지 폭장운용능력을 강화한 기체로 폭장운용능력과 탑재병장의 종류를 다양화시킨 다용도 전투기입니다. 이 기체는 아랍에미레이트공군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미라지 사용국
그리스 공군의 미라지 2000-5Mk2로 미라지 2000-5와 동등한 능력을 갖습니다.
수출형 미라지 2000은 2000-3, 2000-5i, 2000H등 프랑스자국용과 다른 형식명칭이 붙지만 기본적으로 미라지 2000C/B와 2000-5의 다운그레이드 형식들입니다. 현재 세계 전투/공격기 시장은 미국과 러시아외에 유럽 여러국가가 동업으로 차린(?) 합작 컨소시엄을 제외하면 스웨덴과 프랑스 정도만이 독자개발한 항공기를 수출하는 형편입니다. 미라지 2000은 상당한 성공을 거둔 기체로 이집트, 페루, 카타르, 대만에 수출됐고 인도와 아부다비 그리스는 추가발주를 한 상태입니다.
[미라지 전투기는 세계 20여개국에 걸쳐 사용해왔고 미라지2000은 현재 프랑스를 비롯 8개국 이상에서 널리 운용되고 있다]
(글출처 멋진남자(chlwlsrkq78) http://cafe.naver.com/didwhd78/95)
첫댓글 단좌형 보다 복좌형이 더 멋진것 같습니다~ ! 아름다운 미라쥐2000~ 솔직히 유로파이터,라파엘 보다 진정한 델타익의 참맛이라고나 할까요?
프랑스 전투기가 다른전투기보다 나은점 하나는 기체 라인 하나는 정말 끝내준다는 점이죠.. 미라지도 그렇고 라팔도 라인 하나는 예술 입니다.
어릴적 좋아 햇던 뱅기 엿는데 지금은 그냥 좋은 뱅기
땄쏘! 미라지!! (퍽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