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호] 서울 등마초의 ‘기억해요.꼭꼭꼭’ 교육
푸른누리 | 기사전송 2011/12/15 교육 / 김세경
2011년 11월 22일(화) 서울등마초등학교(교장.안정희)에서는 1학년~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취관에서 어린이재단 주관으로 한 유괴실종예방 탈인형극『기억해요! 꼭!꼭!꼭!』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이 실종/유괴 상황에서 대처 방법 및 예방교육을 통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뜻깊은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보건복지부위탁 어린이재단 실종아동전문기관에서 직접 나와 진행된 이번 교육은 모두 2부로 구성되었습니다. 1부에서는 교육존, 놀이터, 골목길, 마트, 엘리베이터 등 체험존을 설정하여 아이들이 직접 유인, 유괴상황을 체험하고 “싫어요”, “안돼요”,“도와주세요”를 외치며 위기사항을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학생들은 모두 열심히 위기상황 대처 방법을 체험하느라 눈망울을 반짝였습니다.
2부에서는 『기억해요, 꼭꼭꼭』인형극 공연으로 유괴대처방법을 한번 더 강화시키는 교육을 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인형극을 통해 실종.유괴 발생당시 대처 방법을 더 실감나고 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교육활동을 마치고 배부 받은 아동실종예방수첩을 펼쳐보며, 더 이상은 어린이들의 유괴와 실종에 대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열심히 선생님께 배운 ‘유괴예방Song’을 흥얼거렸습니다.
날로 심각해져 가는 어린이 유괴실종사건이 더 이상 발생하지 말았으면 좋겠고. 혹시 위험한 상황에 처하더라도 이번에 교육 받은 내용인 ‘유괴예방지침’을 잘 기억하고 주변의 친구들과 동생들에게 자세히 설명해 주어 보다 현명하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은 꼭 기억해야할 사항을 정리 해 봅니다.
[4가지 유형에 따라 아동 유괴.유인유형을 통해 아이들이 꼭 지켜야 할 유괴예방지침]
1. 호기심 유발형: 선물을 주면서 가자고 하면 먼저 부모님께 말씀을 드리고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거절해야 합니다.
2. 지인 사칭형 : 부모님 친구,친척이라며 같이 가자고 하면 아는 사람이라고 해도 절대로 따라가지 말아야 합니다.
3. 동정심 유발형: 길을 잘 모른다고 같이 가서 알려달라고 하면 같이 갈 수 없어요. 다른 어른에게 물어보세요! 하고 싫다고 말합니다
4. 강제 유괴형 : 강제로 가자고 하거나 데려가려고 하면,안돼요! 싫어요! 도와주세요! 하고 큰소리로 외칩니다.
하루 빨리 모두가 안전한 세상 어린이 유괴실종사건이 없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는 경험 만큼 큰 교훈은 없습니다.
잘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