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전철 전동차 3000형(6량편성)
1. 제원
데뷔 - 2002년 2월 10일
길이/폭/높이 - 20000 / 2866 / 4120
편성 - 6량편성(4M 2T / 3M 3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3km/h/s(구형차량 병결시 2.7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092-A(180kW / 6량 1~12편성) / MB-5102-A(190kW / 나머지편성)
기어비 - 7.07(6량 1~12편성) / 6.06(나머지 편성)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볼스터리스 대차 TS-1026 / TS-1027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OM-ATS / D-ATS-P(일부편성)
오다큐 3000형은 2001년 이후 운용되기 시작한 오다큐의 통근형 차량으로, 기존 차량과 다른 통근/근교열차의 표준사양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여 이에 맞춘 첫번째 차량이다. 제조년도와 도입차수에 따라 세부적인 변화가 상당히 많은 것이 특징이다. 6량/8량/10량편성 통틀어서 312량이라는 막대한 물량이 생산되어 기존 구형 차량을 완전히 대체하였다.
우선 1차 도입분과 2차 도입분은 모두 6량 고정편성으로 되어 있는데, 3251편성~3262편성까지 모두 12편성 72량이 제조되었다. 1차 도입분은 2001년 일본차량에서 제조되었으며, 객실 출입문은 1.6m 폭의 와이드도어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2차 도입분은 2002년 도큐차량에서 제조되었으며, 출입문은 1.3m 표준도어 사양으로 되돌아왔다. 모터는 180kW출력의 MB-5092-A를 장비하였다.
2003년 이후부터 제조된 3차 도입분부터는 환경부담을 덜기 위해 표준화사양의 기기를 본격적으로 채용하였으며, 4차 도입분(2004년)부터는 모터의 출력을 190kW로 증강하고, 기어비도 변경되었다. 오다와라 방면의 차량번호도 변경되어 1/2차 도입분이 3551부터 시작하였다면, 3차 도입분은 3463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6량고정편성의 경우 3차~8차 도입분에 걸쳐 2006년까지 15편성 90량이 추가로 제조되어 현재 27편성 162량이 재적하고 있다. 6량고정편성의 경우 다른 형식의 4량편성과 연결하여 10량편성의 급행/쾌속급행에 사용되거나, 단독운용으로 에노시마선 운용을 하고 있다.
2. 운행노선
오다큐 오다와라선 / 에노시마선 / 타마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오다큐전철 에비나검차구 소속.
6량편성 27편성 16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