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시영지하철 전동차 3050형(닛신공장 소속)
[미수집 편성] 3152, 3153, 3157 편성 / Last Update 240925
1. 제원
데뷔 - 1993년 8월 12일
길이/폭/높이 - 20000 / 2746 / 4090
편성 - 6량편성(3M 3T) 3159편성은 4M 2T(3000형 2량 포함)
영업최고속도 - 100km/h(메이테츠 급행운용시 110km/h, 지하철 7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SEA-316 / MB-5025-A-3 (170kW)
편성출력 - 170kW * 4 * 3량 = 2,040kW(6량편성시)
기어비 - 6.1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픵 대차 ND-721 / ND-721T
브레이크방식 - NSC 미끄럼방지 제어 전기지령식 전공병용브레이크(회생/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 M형 ATS
나고야시영지하철 3050형 전동차는 1993년부터 등장한 츠루마이선용의 전동차로, 1993년의 츠루마이선의 전 노선 개통과 메이테츠 이누야마선과의 상호 직통운전 개시에 따라 수송력 증강의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사쿠라도리선의 6000형 차량을 기본으로 하였고, 6000형과 동일한 VVVF-GTO인버터제어를 사용하였으나 차체 띠 색깔과 좌석 색이 츠루마이선과 같은 푸른색인 것이 특징이다. 1인승무 운영을 하는 사쿠라도리선과는 달리 2인승무를 하므로, 운전실이 좌측에 배치되어 있다.
3151편성부터 3160편성까지 10편성이 제작되었으나, 특별히 3159편성의 경우 4량의 중간에 3000형 2량이 조합되어 있는 관계로 제어장치와 브레이크장치 등 주행기기가 달라 두 형식간의 변환장치를 탑재하였기 때문에 구조가 약간 복잡하다. 3050형은 3000형을 완전히 교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산되어 증비가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히가시야마선 5000형의 교체가 먼저 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었고, 예산문제로 히가시야마선의 N1000형 도입이 우선 진행되었기 때문에 3050형으로 증비되지 않고 신형차량 N3000형이 도입되었다.
2019년에 N3000형을 증비할 때 중간에 구형차량 3000형이 끼어 있는 3159편성도 함께 폐차하기로 결정되어 3050형 중 첫번째로 폐차편성이 나오게 되었다. 전기기기의 노령화가 진행되어서 2019년부터 기기류의 갱신작업도 진행되어 현재 전 편성 갱신완료가 되었다. 갱신 전에는 GTO소자 제어였지만 갱신 이후에 IGBT형식으로 백터제어, 응하중 제어 기능이 추가되었다.
2. 운행노선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
메이테츠 토요타선
메이테츠 이누야마선
메이테츠 미카와선 일부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고야시영지하철 닛신공장 소속.
6량편성 9편성 5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편성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