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육내용
(1) 예술교육
슈타이너-예술은 유아의 정신과 영혼과 신체를 조화롭게 해줄 수 있는 것으로 조각과 회화, 음악과 시, 오이리트미 등 다양한 예술교육을 실시해야한다고 주장
(2) 스토리텔링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유아들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반복해서 들려주고 질문하고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며 유아들이 지어낸 이야기를 다시 들려줌
5) 프로그램의 운영
(1) 환경구성
발도르프 교육애서는 환경을 학습이 시작되는 중요한 장소로 간주
심미적 아름다움은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평온함을 제공
→실외놀이 공간을 포함하여 교실 배치와 디자인이 중요
교실환경은 심미적 아름다움과 환영받는 따뜻한 느낌을 제공하며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가정의 연장선으로 일상적인 가정의 분위기를 유지
유아들은 환경에 영향을 쉽게 받아 모든 것이 이루어지므로 발도르프 교육가들은 유아들에게 가치 있는 감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중요시함.
(2) 혼합연령 학급
발도르프 유치원은 3~6세까지의 유아들이 혼합연령으로 구성
3세인 유아가 6세가 되어 상급학교에 가기까지 한 교사가 계속 맡아 운영하는 학급담임연임제(한 유아에 대해 충분히 알 수 있게 됨.)
→ 가족 같은 분위기, 교사와 유아의 이해와 신뢰를 형성
→어린 유아들은 더 나이 많은 유아들로부터 지원을 받아 학습의 비계를 가지게 되고 더 나이 많은 유아들은 어린유아를 돌보는 태도와 책임감을 습득하여 사회인지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음.
(3) 하루 일과
발도르프는 반일제를 원칙으로 하며, 교사들은 매일, 주마다, 계절마다, 매년마다, 주기적인 일상활동을 계획
→유아들에게 자기를 표현하고 공동체에 소속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
유치원의 하루 일과는 자신을 표현하는 시간: 자유놀이가 진행되는 날숨과 교사주도의 회상시간으로 대집단활동 등이 이뤄지는 들숨이 번갈아 반복, 친숙한 활동으로 구성
(4) 교사
지속적인 자기수양 혹은 자기교육의 실천과 동시에 영혼과 정신과 신체를 통합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
☞발드로프 교육에서는 사상가, 예술가, 과학자, 시인, 환경가, 음악가로서의 역할을 모두 감당할 수 있는 교사를 필요
교사는 모든 유아들을 신체적*정서적*사회적*심리적으로 보호
☞발도르프 교사는 직접적인 교수를 하지 않고, 경험을 통한 교육을 중시
유아들이 함께 놀이하고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또래 간 협동을 강조
책임감과 자기통제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함
슈타이너-지적인 통찰력을 유지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고, 교사들이 따라 할 가치가 있는 행동의 모델을 보여주는 것은 중요하다고 강조
6) 교육과정의 구성
발도르프의 교육과정은 유아의 전인발달, 즉 도덕성, 영성, 신체발달과 사회성*정서*인지발달을 위한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