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
삼각형의 측면들 : 그것은 마치 어떤 관념이 시각 인상과 접촉하고 잠시 그 상태로 머물러 있는 것과 같다.
212.
하지만 이런 점에서 이 측면들은
(가령)계단의 오록하고 볼록한 특면들과 다른 모양
(나는 이것은 "2중 십자"라고 부를 것이다)의 측면들,
즉 검은 바탕 위의 흰 십자, 그리고 흰 바탕 위의 검은 십자로서의 측면들과도 다르다.
213.
당신은 서로 번갈아 나타나는 측면에 대한 기술(記述)들이
매 경우 다른 종류의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214.
("그것"과 "이렇게"로 똑같은 것을 가리키면서 "나는 그것을 이렇게 본다"라고 말하고 싶은 유혹.)
사적인 대상을 항상 이렇게 제거하라:
사적인 대상은 끊임없이 변하지만,
당신이 끊임없이 잘못 기억하기 때문에 당신은 그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한다고 가정하라.
215.
2중 십자의 저 두 측면들(나는 그것을 A - 측면들이라고 부를 것이다)은
가령 단순히 관찰자가 독립된 흰 십자와 독립된 검은 십자를 번갈아 가리킴으로써 알릴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이를 아이가 말을 처음 할 수 있기도 전에 나타내는 원초적인 반응으로 생각하루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A-측면들을 알릴 때 우리는 2중 십자 모양의 일부를 가리킨다.
ㅡ 토끼 측면과 오리 측면은 유사한 방식으로 기술될 수 없을 것이다.)
216.
.
당신이 이미 토끼와 오리의 형태를 잘 알고 있을 때에야 비로소 당신은 '토끼 측면과 오리 측면을 본다.'
A-측면들에서는 그와 유사한 조건이 없다.
217.
토끼 - 오리 머리를 단순히 토끼의 그림으로, 2중 십자를 검은 십자의 그림으로 간주할 수는 이지만,
단순한 삼각형 모양을 넘어진 대상의 그림으로 간주할 수는 없다.
삼각형의 이런 측면을 보려면 상상력이 필요하다.
218.
A-측면들은 본질상 입체적이지 않다.
흰 바탕 위의 검은 십자는 본질상 흰 면을 배경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종이 위에 그려진 십자만을 보여주고서도
다른 색깔을 바탕으로 한 검은 십자의 개념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배경'은 단순히 십자 모양의주변이다.
A-측면들은
정육면체나 계단에 대한 스케치의 일체적인 측면들과 또같은 방식으로 착각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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