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옵티마 리갈모델입니다.
지난주에 방문해주셔서 상담해주셨구요,
시공의뢰를 결정해주시고 맡겨주셨습니다.
현장으로 직접 입고해주셨었구요,
시공을 마친뒤에 회원님께서 계시는 직장으로 납차해드렸습니다.
픽업 및 배달도 가능하며
픽업하면서 대차도 가능합니다.
다만, 대차서비스는 미리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시공 후 이미지
* 전체 재도장이 적용된 차량입니다.
* 검정색(솔리드 블랙)은 보수도장할때 우레탄페인트를 사용합니다.
물론 베이스+크리어로도 출시가 됩니다만, 현장에서는 우레탄+경화제를 더 선호합니다.
베이스코트(색상)를 스프레이하고, 베이킹(열처리건조)후에
다시 크리어코트(투명)를 스프레이하고 또 베이킹(열처리건조)을 해야 완성되지만,
우레탄페인트는 경화제를 혼합해서 한번만 스프레이하고 베이킹(열처리건조)하면 끝나기 때문입니다.
도장품질에 자존심이 있는 업체는..
베이스+크리어를 사용합니다. 그게 더 품질이 좋기 때문에요..
하지만, 메탈릭입자가 없는 검정, 흰색등 단색의 보수도장은
대부분 우레탄페인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리 베이스로 해달라고 말씀드리는게 좋습니다.
* 재도장 품질이 그리 좋지는 않았고,
세차를 거칠게 해서인지 뿌옇게 광이 죽은 상태였습니다.
* 안타까운 것이 있다면,
스프레이전에 바탕(철판)의 샌딩마크가 많아서 거친표면이 교정이 안되는 부분이 있는 점과
경화제비율의 문제로 연마중에 칠이 묻어나올 정도로 칠이 물러서 약하다는 점입니다.
* 앞으로 유지를 위해 세차는 부디 부드럽게 해주시고 세차후마다 액체왁스라도 꼭 사용해주십시요.
형광등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잔기스가 많아서가 아니라,
도장면이 거칠기 때문입니다.
재도장을 하면서 표면이 매끄럽지 못해서입니다.
아무리 좋은 페인트가 적용되고
좋은 코팅제가 출시되어도...
사고로 보수도장을 하면
그 마무리는 광택연마가 적용되어야합니다.
굉장히 정밀한 정도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른 곳도 중요하지만,
언제나 본넷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진지하게 연마를 진행합니다.
시공전의 이 모습을 잘 기억해주십시요.
도장표면이 거칩니다.
교정하는 방법은 연마뿐입니다.
어떤 코팅제품의 광고를 보니
사진의 현상의 도장용어인 [오렌지필-오렌지껍질처럼 거칠다는]
오렌지필을 코팅만으로 제거해준다는 광고도 있더군요.
아니...
어쩔려고 그러는지....ㅡ,.ㅡ
시공 전과 시공 후의 비교입니다.
사실...
이것을 준비하기 위해
카메라도 바꾸고...
연마장비도 바꾸고..
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
같은 위치!
같은 조명!
접사 촬영!
형광등만으로도 도장상태가 짐작이 되는군요.
이렇게 교정되었습니다.
형광등이 매끄럽게 보이지가 않습니다.
형광등은 반듯한데 말입니다.
이것은 도깨비 방망이 같습니다.
왜 연마가 중요한지..
코팅은 모든게 완성이 된 이후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께서는
코팅을 해서 이런 변화가 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도장에 문제가 있는 상태에서
코팅을 해주는 것만으로는 별다른 변화를 찾기 어렵습니다.
물론 도장이 깨끗한 상태에서
코팅을 해주면 분명히 달라지는 것은 있습니다.
더 진한 색감, 깊은 광택감,
그리고 현재상태를 보존해주는 능력.
신차를 구입하셨거나,
광택연마를 하셨다면
유지보수를 위해 세차후마다
코팅작업을 해주십시요.
거친느낌의 도장면도
매끄럽게 교정이 되었습니다.
매끄러운 느낌,
깨끗하다는 느낌
그런 느낌은 없습니다.
기초처리를 위해 연마를 진행하고
코팅으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보는 것만으로도
매끈매끈할 것같은
부드러운 느낌,
깨끗한 느낌,
그런 느낌이 듭니다.
이런 상태의 도장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교정하는 방법은 연마뿐입니다.
하지만,
모든 광택코팅업체에서
모두 동일하게 똑같은 품질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누가 어떻게 하는가가 중요합니다.
교정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트렁크입니다.
거친 느낌입니다.
부분적인 연마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전구색 조명을 기준으로
윗부분은 아직 적용하기 전이며
조명아래부분은 1차 연마만 적용한 상태입니다.
껍질을 벗겨낸 것처럼 보입니다.
전체 연마를 진행하고
코팅을 마친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세차를 하고,
물기제거를 하고,
코팅제를 바르고,
닦아내고 하면서
도장면을 건들게 됩니다.
현재는 아주 깨끗한 상태지만,
도장면을 건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건든 자국이 보입니다.
깊은 상처는 아니지만,
세차상처, 타올상처정도는 발생합니다.
그런 것들이 광택을 저하시키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출고후부터는
차주분들께서 부드러운 세차를 해주시고
세차후마다 물왁스라도 발라주시기를 권장해드립니다.
힘들게 고체왁스까지 하지는 마시되,
물기제거후에 가볍게 스프레이 왁스정도는
적용해주십시요.
루프의 시공 전입니다.
시공후 사진은 깜빡했습니다.
시공 전의 도어입니다.
뿌옇게 광이 죽었습니다.
한쪽부터 교정해나갑니다.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 오래걸립니다.
아까 위에서 솔리드도장의 보수도장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우레탄도장은 크리어코트로 마감하지 않기 때문에
경화제비율이 중요한데요,
가벼운 연마에서도 칠이 묻어나오고 있습니다.
도장이 완전 차단이 안되었다는 이야기이고
그말은 도장이 쉽게 오염될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좋은 코팅으로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세차하실때 부드럽게 하시는 것,
세차후에 가벼운 코팅제품으로 마무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중에 광택업체는 많습니다.
연마하는 방법과 노하우가 모두 다르겠죠.
더 정밀하게 시공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측면도 이렇게 확인을 하고
이런 상태를 이런 상태로 바꾸겠다고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시공이 동일한 품질은 아닙니다.
시공의뢰해주실때 결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측면도 광이 많이 죽었습니다.
시공을 마친 뒤에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시공후입니다.
욕심같아서는 전체 올샌딩후에
연마를 진행했다면 더 좋은 상태가 될수도 있었겠지만,
스프레이전에 상태가 그리 좋지 않습니다.
또 시간과 비용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도 무시할수는 없네요..
대단히 감사합니다. (__)
항상 안전운행하시기 바랍니다.(__)
첫댓글 공장장님의 이런열정에반해 찾아뵈엇던게 정말잘한결정이라는걸 또한번느끼네요~ㅎ 어제바쁘게인도받고 한참을쳐다봣네요...거울처럼비춰지는제모습이신기해서요~^^ 힘드셧을거같븐데고생많으셧어요~조만간다시찾아뵙겟습니다 (__)
감사합니다. ^^
솔직히 말씀드리면
손쉬운 신차코팅시공보다는
교정을 많이 하는,...
조금 더 어려운 시공을 좋아합니다.^^
똑같은 상태였더라도 순정도장이었다면
조금 더 좋은 결과가 나왔을텐데하는 아쉬움은 남습니다.
조만간 또 뵙겠습니다. (__)
올샌딩까지 안 하시고 이 정도만 해도 올뉴 리갈이구만요.....(^_^)
본넷,트렁크는 샌딩공정이 적용되었구요,
측면은 부분적으로 심한 곳만 적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어??! 기아에서 2012년식 리갈이 출시되었나요??!! 캬~~ 차주분넘좋아하시겠다!! 교정을많이필요로하는 어려운시공을 좋아하시는 공장장님!!~ 흠.. 그럼 오늘부터 자동세차돌려서 맘편히타다 적은비용으로 아주 잘 작업해달라하면 어떠실지 ㅋㅋㅋ
ㅎ감사합니다. ^^;
// 그냥안해드리겠습다......ㅋㅋ
좋은 하루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