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프란체스코
그는 모든 소유를 버리고 산중에서 수도생활을 하였습니다. 거지 옷을 입고 다녔고, 한번은 광주의 교회 공식모임에 초청을 받아 가던 길이어 새 옷을 입고 가다가 길에서 걸인을 만나 그와 옷을 바꿔 입고 모임에 참석하기도 하였습니다. 아버지의 재산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이를 아버지가 반대하자 아버지와의 부자 인연을 끊고 작은 형제회를 통해 청빈의 삶을 살았던 성인 12세기의 이태리의 성 프란체스코의 삶을 떠올리게 됩니다.
무소유나 청빈은 문자 그대로 스스로가 선택한 맑은 가난을 말합니다. 주어진 가난은 우리가 극복해야 할 과제이지만 청빈과 무소유는 절제된 아름다움이며 삶의 미덕입니다. 사람은 풍요 속에서 삶의 풍성함과 생의 만족을 얻으리라고 생각하여 많이 소유하기를 원하지만, 그 삶을 보면 사람들은 반대로 물질의 풍요 속에서 오히려 평안을 얻는 것이 아니라 잃어버릴까하는 불안에 휩싸이고 그래 더 많이 갖기 위해 더 악착스러워지고 남을 넘어뜨리기 위해 경쟁심에 불타오릅니다. 결국은 몸과 영혼을 더럽히는 타락의 길로 빠져들고 맙니다.
국민소득이 올라갈수록 행복도가 떨어지고 자살률은 올라가고 사회 범죄는 더 많아지는 이유입니다. 진정한 풍요는 물질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얻어지는 것입니다. 참 평화는 소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유를 비우는데 있습니다. 청빈, 맑은 가난이 우리에게 마음의 평안을 가져다주고 올바른 정신을 갖게 합니다. 악기는 속이 비어 있을 때 맑은 소리가 울려납니다. 우리 인간도 그 몸과 영혼이 비어 있을 때에 하늘의 맑은 평화의 소리가 울려납니다.
이세종님은 추운 겨울에도 이불을 가슴 위로 덮고 자지 않았는데, 그것은 남의 집 처마 아래서 웅크리고 밤을 지새울 사람을 생각해서였고, 밥을 먹을 때도 땅바닥에서 먹었는데, 그것은 예수께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했는데 걸인들에게 일일이 상을 차려줄 수가 없어서 자기도 땅에서 밥을 먹는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