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naver.com/5thsun/130081724608
이 이미지는 2년전에 올라온 것으로 이걸 퍼온 이유는 아래 어느 글에서 뭔가 사이코 같은 한국군이 전술차량 같은 것은 개발할 생각 따위 하지 않는다는 식의 댓글을 달길래 올려봤습니다.
아 참고로 저 소형전술차량과 위 사진에는 나오지 않지만 최신형 방탄 5톤 트럭의 경우 작년인가? 재작년인가 밀리터리 리뷰에 소개된 적이 있었죠, 그때는 소형전술차량은 목업(mock up)이었고 5톤 트럭의 경우 민간 기술을 최대한 도입해서 만들어 비용도 아끼면서 개발시한을 단축시킨다는 말이 있었죠...(참고로 소형전술차량은 험비와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 작은데 그 이유는 한국의 농촌이나 산지 도로 성격상 협소한 곳이 꽤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군요)
그런데 이렇게 작년 또는 재작년부터 나온 소식도 제대로 모르는 토탈워 밀덕당을 보면..하긴 전에 M48A2C격파 실험의 경우 공개된지 7년이 지났는데도 이에 대해 아무 것도 알지 못했던 것을 생각하면(제가 탈퇴해 있을 때 한번 뒤집어 버리고 싶었던게 토탈워 정치-사회방 말고도 밀덕당도 한번 뒤집고 싶긴 했습니다.)
언제 어떤 밀덕분(현재 수색대로 근무하고 있고 예전에 방산업체에서 학생 조수로 일하던)이 했던 말 생각나네요...자료를 하나라도 더 찾아보는 밀덕이 이긴다.
뭐 솔직히 저는 소위 밀덕들에 대해 상당히 회의적이지만 말입니다.(그래서 저도 언제부턴가 짜져 있는 상황이죠...특히 제 공부도 바쁜 요새는 그냥 가끔 나오는 자료나 줏어먹고 말입니다)뭔가 제대로 된 주장을 할 수 있는 밀덕은 얼마나 되려나...(그런 밀덕쯤 되려면 단순 무기가 아닌 JFA-K가 어떤거고, 어떻게 쓰이는지도 알고 이외 기타 여러가지 한국군의 현실에 대해서도 빠삭하게 알겠죠 )
첫댓글 헠헠 모던에서 보던 헠헠
우리나라는 포방부입니다. 화력이라면 사족을 못써요... 트럭에 105mm견인포 실어서 쏘는 나라인데 하물며 저런게 없을까요....
25년전 쯤에 숙부님이 해병대 토우중대에서 중사로 근무하셨섰는데,
당시의 토우미사일보다는 많이 발전된 것이겠죠?
당시 토우미사일이라고 TV에서 짚차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면 실이 연결되서 날아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예 토우는 2세대형 중거리 대전차 미사일로 유선으로 연결되고 이를 사수가 계속 조종해야 하지만 위의 한국형 중거리 유도무기는 그 유명한 미국의 재블린과 이스라엘의 스파이크-MR과 같은 3세대형 방식으로 발사후 망각(Fire&Forget)방식의 유도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유도과정에서 사수가 일일이 조종해야 하는게 아니라 적외선 시커를 통해서 미사일 스스로가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즉 이전과 달리 사수가 발사 후 바로 도망갈 수 있는 체계입니다. 게다가 기존 유선형 대전차 미사일과 달리 탑어택, 일명 전차의 가장 취약부인 상부장갑타격이 가능합니다.(다만 사거리는 토우는 보통 3750m인데 반해 재블린과 같은 류는 2500m)
F&F 개량 계획은 있었지않나요
취소크리먹었지만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