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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19: 38 아리마대 사람 요셉 - 요 19: 42 유대인의 준비일 ( 상 )
5. 무덤에 묻히시다. ( 19: 38 – 42 )
38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예수의 제자이나 유대인이 두려워 그것을 숨기더니 이 일 후에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하는지라. 이에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 39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리트라쯤 가지고 온지라. 40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 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 41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 42 이날은 유대인의 준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몸을 장사하기 위해 산헤드린의 두 회원인 니고데모와 요셉을 예비하셨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리스도의 몸은 예루살렘 밖의 "쓰레기더미"인 게헨나에 던져졌을 것이다.
이사야 53장 9절은 그의 무덤이 부자와 함께 부활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다. 이것은 요한복음에서의 니고데모에 대한 세번째이자 마지막 언급이다. 적어도 우리는 그가 고백의 밝은 빛으로 나아오는 것을 본다(요 3장 참조).
니고데모와 요셉은 구약 성경을 통해 그리스도께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죽으실 것인지를 알았다. 그들은 아마도 향유와 함께 이미 무덤을 준비해 두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계신 동안 무덤에 숨어 있었을 것이다.
요셉은 이 무덤을 자기 자신을 위해서 마련한 것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어느 부자도 죄인들이 못박힌 장소의 근처에 묻히기를 원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그리스도의 몸을 재빨리 쉽게 돌볼 수 있도록 갈보리 근처의 토지를 샀다.
우리는 확실히 요셉이 두려워하는 제자이기 때문에 칭찬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의 목적을 위해 이것을 사용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셉의 믿음이 공개적인 것이었다면, 공회는 그가 예수님을 돌보는 일에 대해 방해하였을 것이다.
요셉과 니고데모가 그리스도의 시신을 만졌을 때 그들은 스스로 유월절에 대해 더럽힌 것이었지만 그들은 개의치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어린 양이신 그분을 믿어야만 하였다.
요 19: 38 아리마대 사람 요셉 -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예수의 제자이나 유대인이 두려워 그것을 숨기더니 이 일 후에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하는지라. 이에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 (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예수의 제자나 유대인을 두려워하여 은휘하더니 이 일 후에 빌라도더러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하는지라. 이에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 )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예수님의 제자이지만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은밀히 행하였다. 그는 빌라도더러 예수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였고 빌라도는 허락하였다. 그는 가서 예수님의 시체를 가져왔다.
1]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예수의 제자이나 유대인이 두려워 그것을 숨기더니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부자였으며,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고 있던 사람으로 존귀한 공의회원이었다.
* 마 27: 57 - 저물었을 때에 아리마대의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 막 15: 43 –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와서 당돌히 빌라도에게 들어가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 사람은 존경받는 공회원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라.
* 눅 23: 50-51 – 50 공회 의원으로 선하고 의로운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51 (그들의 결의와 행사에 찬성하지 아니한 자라) 그는 유대인의 동네 아리마대 사람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라.
아리마대는 예루살렘으로부터 약 32km 떨어진 북서쪽에 위치한 곳이다.
예수의 제자나 유대인을 두려워하여 숨기었다. 니고데모는 자신이 예수의 제자라는 사실을 숨기고 있었던 것 같다.
* 요 3: 14 -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다른 복음서들에 의하면, 선하고 의로운 자이며 예수님을 정죄한 유대인들의 결의와 행사에 찬성하지 않았던 자이었고,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이었다. (막 15: 43; 눅 23: 50-51).
2] 이 일 후에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하는지라. 이에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하는지라(ejpitrevpw 에피트레포) "위임하다, 허락하다"의 뜻으로 요셉은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는 것을 허락받았다.
* 막 15: 44-45 – 44 빌라도는 예수께서 벌써 죽었을까 하고 이상히 여겨 백부장을 불러 죽은 지가 오래냐? 묻고 45 백부장에게 알아본 후에 요셉에게 시체를 내주는지라.
빌라도는 백부장을 보내서 예수의 죽음을 다시 확인하고 시체를 넘겨주었다.
제자라는 사실을 숨기고 있던 요셉은 이제 더 이상 망설이지 않았다. 십자가에 매달린 사람들은 로마법에 의해서 독수리 밥이 되도록 또 많은 사람에게 본을 보이기 위한 목적으로 그대로 놔두었다.
마가복음 15: 43에 보면, 그는 빌라도에게 용감히 들어가 예수의 시체를 달라고 요청했고 그것을 받아 세마포를 사서 그것으로 쌌다.
* 막 15: 46 - 요셉이 세마포를 사서 예수를 내려다가 그것으로 싸서 바위 속에 판 무덤에 넣어 두고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으매
요 19: 39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 -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리트라쯤 가지고 온지라. ( 일찍 예수께 밤에 나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온지라. )
예수님의 장례를 받든 다른 한 사람은 니고데모이었다.
그는 예전에 밤에 예수님을 찾아와 거듭남에 대한 말씀을 들었던 자이었다(요 3장). 니고데모는 몰약과 침향(aloe, 알로에) 섞은 것을 백 근(100리트라)[약 34킬로그램]쯤 가지고 왔다.
1]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리트라쯤 가지고 온지라.
니고데모가 요셉을 도와서 예수의 장례를 치렀다는 기사는 본서에만 나온다.
니고데모는 은밀히 예수를 찾아가 거듭남에 대해서 질문한 적이 있었고
* 요 3: 1-2 – 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바리새인들의 독단적인 판단에 이의를 제기한 적이 있었다.
* 요 7: 50-51 – 50 그 중의 한 사람 곧 전에 예수께 왔던 니고데모가 그들에게 말하되, 51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심판하느냐?
'몰약'은 동방박사들이 예수의 탄생 때 가져온 예물 가운데 하나였다.
* 마 2: 11 -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침향으로 번역된 ajlohv(알로에)는 성경에서 이곳에만 발견되는 것으로 백합과에 속하는 식물에서 채취한 것으로 몰약과 섞으면 건조제와 방취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이것을 백근 35kg에 해당하는 양은 장사지내는데 충분한 향료로 왕족의 장례에만 이렇게 많은 양의 향료를 사용했다고 한다.
요 19: 40 유대인의 장례법 -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 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 (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 )
그들은 예수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법대로 그 향품들과 함께 세마포로 쌌다.
1]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 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
유대인의 장례법은 시체를 향유로 깨끗이 씻어주고 향유와 향품과 함께 "세마포"ojqovnion(오도니온) "고운 베"의 옷을 입힘으로 마쳤다.
애굽의 장래법인 속의 내장을 모두 꺼내고 '미이라'를 만드는 것과는 달랐다.
예수 그리스도의 장례식은, 평소에 드러나 있지 않았던 두 사람, 즉 아리마대 요셉과 니고데모에 의해 이렇게 특이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하나님께서는 비상한 때에는 비상한 방식으로 그의 일을 행하신다. 그는 예수님의 장례를 위해 그 두 사람을 사용하셨다.
요 19: 41 십자가에 못 박히신 동산 -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 ( 예수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 )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바위 속에 판(마 27: 60. 막 15: 46. 눅 23: 53) 새 무덤이 있었다. 그것은 아리마대 요셉의 새 무덤이었다(마 27: 60).
1]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
그리스도의 탄생과 죽음을 대조해 보기란 흥미로운 일이다.
그는 빈곤하게 태어나 부자로 장사 되었고, 강보에 싸여 이 세상에 오셔서 세상을 떠나셨다. 그의 탄생은 개인적인 것이었으나 그의 장사는 공적인 것이었다.
그의 탄생시에는 사람들이 경배하러 왔었으나, 그의 장례 때에는 그들이 그를 버렸거나 또는 조롱하였다.
안식일은 가까이 되고 예수의 시체는 빨리 장사해야 되는 급박한 상황이 벌어졌다. 만일 예수의 시체를 지금 빨리 장사지내지 않으면 안식일이 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침 동산 안에 새 무덤이 있는지라. kh'po (케포스)은 "동산, 정원"은 십자가 형이 있었던 곳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던 것으로 요한만이 전하고 있다.
새 무덤은 바위 속의 무덤으로 아리마대 요셉의 것이다.
* 막 15: 46 - 요셉이 세마포를 사서 예수를 내려다가 그것으로 싸서 바위 속에 판 무덤에 넣어 두고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으매
* 마 27: 60 - 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이스라엘의 전형적인 형태의 무덤으로 입구는 바위돌을 굴려 막도록 되어 있었다. 이곳에 예수께서는 장사되셨다.
요 19: 42 유대인의 준비일 - 이날은 유대인의 준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 이 날은 유대인의 예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
이날은 유대인의 준비일이요 무덤이 가까웠기 때문에 예수님을 거기 두었다.
1] 이날은 유대인의 준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장례는 이렇게 조촐하게 이루어졌다.
장례식을 호화스럽게 하는 것은 필요 없는 일이다. 성도의 장례식은 믿음과 소망 가운데서 검소하게 행해져야 한다.
2] 장례를 치른 숨은 두 제자 (요 19: 38-42)
이제 해가 기울면서 그렇게도 요란했던 골고다 언덕은 정막이 깃들기 시작했다. 예수님 좌우 편에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두 강도들은 이미 숨을 거두었다. 예수님도 그의 죽음이 확인되었다. 구경하러 올라온 백성들도 머리를 흔들며 예수님을 모욕했던 무리들도, 대제사장들, 서기관들, 장로들도 다 흩어졌다.
십자가 밑에서 주님의 옷을 제비 뽑아 나누던 로마 군병들도 내려갔다. 끝까지 골고다에서 되는 모든 일을 바라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가로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고 고백한 백부장과 예수를 지키던 자들도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다.
다만 두려움에 떨면서 예수님의 시체를 염려했던 몇 명의 여인들만이 사태의 추이를 바라보고 있었다. 바로 이때 아리마대 사람 요셉과 밤에 예수님께 나왔던 니고모데가 어둠이 깔려 가는 적막한 골고다 언덕 위로 올라왔다.
(1) 요셉과 니고데모
예수님의 제자라고 하면 언 듯 열두 제자들을 연상한다. 그러나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나 니고데모와 같은 사람들도 알려져 있지 아니한 제자들이다.
① 아리마데 사람 요셉은 이스라엘의 존경받는 존귀한 사람이다.
이 사람의 신분에 대하여 성경에는 부자라고 했다.
* 마 27: 57 - 저물었을 때에 아리마대의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이 사람은 또한 경건한 자라고 했다.
* 눅 23: 51 - (그들의 결의와 행사에 찬성하지 아니한 자라) 그는 유대인의 동네 아리마대 사람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라.
이 사람은 하나남의 나라를 기다리는 사람이라고 했다.
* 막 15: 43 –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와서 당돌히 빌라도에게 들어가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 사람은 존경받는 공회원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라.
요셉은 예수님을 사랑하고 그 진리를 따른 참 제자였지만 유대인을 두려워하여 제자임을 숨겨 왔다고 했다. 그가 예수의 제자임을 이처럼 숨긴 이유는 유대인들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이런 일은 이미 산헤드린 공회에서 공식적으로 결의한 바가 있기 때문이다.
* 요 9: 22 - 그 부모가 이렇게 말한 것은 이미 유대인들이 누구든지 예수를 그리스도로 시인하는 자는 출교하기로 결의하였으므로 그들을 무서워함이러라.
그는 공회에서의 재판과정에서 찬성표를 던지지 아니했다. 이 일은 대단한 용기가 아닐 수 없다. 그의 신앙의 진실함을 보여 주는 일이다. 요셉은 골고다에서 되어진 모든 일을 바라보았을 것이다. 그는 신앙적인 용기를 가지고 빌라도를 찾아갔다. 이제 그는 혹시 공회에 알려져서 이에 따라 출교당하면 당하리라고 하는 결심을 한 것이다.
② 니고데모는 주님을 이스라엘의 선생이라고 인정한 사람이다.
니고데모 역시 요셉과 함께 산혜드린 공회의원이었다. 이 니고데모는 이날 밤 이처럼 예수님을 만난 이후 예수님을 믿었고 주님의 제자가 되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잡고자 하여 공회에서 이 문제에 대하여 토의할 때, 예수님을 무조건 정죄하려는 바리새인들을 향하여 담대하게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판결하느냐”는 발언을 하는 일로 인하여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고 하는 핀잔을 받았다(요 7: 45-52).
이러한 니고데모는 십자가에 달려있는 주님의 시체에 대하여 요셉과 협의하여 제각기 자신들이 할 일을 분담하였다. 니고데모가 분담한 일은 시체에 바를 몰약과 침향이였는데, 그는 이것을 백근쯤 가지고 주님의 시체가 있는 요셉의 무덤으로 갔다.
(2) 진실한 두 제자의 모습
이들이 시체를 처리해야 할 시간은 안식일 전 준비일이었다. 이 날은 안식일을 위해 준비하는 금요일로 대단히 분주한 날이다. 그들은 부지런히 유대인들의 장례법대로 예수님의 시체를 처리했다.
① 이들이 주님께 바친 사랑은 거짓이 없는 사랑이다.
주님께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사랑은 주님을 위해 핍박을 당할 때, 그때 나타나는 것이다.
② 이들의 사랑은 물질을 드린 사랑이다.
많은 그리스도인 중에는 입으로는 주님을 잘 섬기지만 물질로 섬기는 일에는 너무나도 인색할 때가 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네 보물이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고 말씀하셨다(마 6: 21).
③ 두 제자의 사랑은 실천적인 사랑이었다.
실천이 따르지 아니한 사랑은 위선이다. 말로만 보내는 사랑은 가치 없는 사랑이다.
* 약 2: 18 -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입술만의 사랑에 대하여 깊이 탄식하시면서 이사야로 이처럼 말씀하셨다.
* 마 15: 8 -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 사 29: 13 - 주께서 이르시되,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 하며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나 그들의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 막 7: 6 – 이르시되, 이사야가 너희 외식하는 자에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기록하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요셉이 자신의 무덤에 주님을 장례한 일은 영적으로 중요한 교훈을 주고 있다. 그것은 요셉이 주님의 죽으심에 연합하여 죽은 것이다. 자신의 죽을 몸 대신 예수님의 죽으신 몸이 들어갔으니 예수님은 요셉을 위해 대신 죽으신 것이다. 그리고 요셉은 주님의 죽으심에 연합하여 육신의 사람이 죽은 것이다.
* 롬 6: 4-9 – 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7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8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 줄을 믿노니 9 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라.
그뿐 아니라 주님은 요셉의 무덤에서 다시 살아나셨다. 부활하신 것이다. 이는 또한 요셉이 그리스도와 함께 그의 부활에 연합되는 사실을 의미해 주고 있다.
이 두 제자들의 주님께 대한 사랑의 장례는 너무나도 아름다운 모습이다. 남이 두려워할 때 자기가 나타나고, 남이 기피할 때 스스로 위험한 일을 담당하며, 남이 주저하는 일을 자신이 선 듯 나서는 일은 주님께 대한 진실한 사랑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주님께 거짓이 없는 사랑, 이들처럼 희생적인 사랑을 드릴 수 있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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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지혜가 깊은 사람은 자기에게 무슨 이익이 있음으로 해서 누구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는 군요,
누구를 사랑한다는 그 자체 속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 이랍니다.
어머니에 조건 없는 사랑, 우리 그런 마음으로 오늘도 조건 없이 누구를 사랑하는 하루 되시길 기원합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