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애플 비전프로 출하량은 50만~60만대로 추산, 마이크로 OLED가 비용과 수량의 핵심이라고 TrendForce가 밝혔습니다
Apple이 Vision Pro의 사전 주문을 준비하는 가운데, TrendForce는 이 장치가 가상 머리 장착형 장치 시장을 확장하고 기술 분야의 선구자로서 VR/AR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애플의 주요 전략적 움직임이라고 보고합니다. 초기 판매가 강세를 보인다면 2024년 비전 프로 출하량은 50만~60만대에 이를 수 있다.
Vision Pro의 데뷔에 이어 공간 컴퓨팅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현실처럼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방식으로 가상 객체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는 획기적인 기능입니다. 이러한 기술적 도약은 단지 Apple의 승리가 아닙니다. 업계의 트렌드세터입니다.
공간 컴퓨팅의 개념은 CES 2024에서도 반영되었습니다. Sony와 같은 회사는 직관적인 공간 콘텐츠 생성 및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춘 XR 헤드 장착 장치를 발표했고 Qualcomm, HTC, Asus, JORJIN 및 RayNeo와 같은 회사는 VR/AR을 선보였습니다. Vision Pro에 대한 업계의 기대로 인해 잠재적으로 뜨거워진 제품입니다.
1. Apple Vision Pro는 배터리 수명 및 애플리케이션 통합 문제를 극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Vision Pro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문제는 배터리 수명, 제한된 응용 프로그램 및 높은 가격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병목 현상 중 일부는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Vision Pro에는 외부 전원이나 휴대용 배터리가 필요하지만 게임에 중점을 두지 않고 사용자에게 상당한 이동성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외부 전원을 가능한 옵션으로 만듭니다. 휴대용 배터리는 현재 주류 VR 장치에 비해 2시간의 수명을 제공합니다.
출시 후 Apple은 일련의 개발자 도구와 호환성 평가 플랫폼을 출시하여 Vision Pro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촉진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새로운 플랫폼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Apple 개발자가 새로운 서비스를 혁신하고 창출하는 데 방해가 되는 모든 장벽을 사실상 제거합니다. 기존 게임을 VR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는 UEVR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면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Apple의 강력한 브랜드 입지가 더욱 강화됩니다.
가격 측면에서 3,499달러의 가격대는 비록 가파른 것처럼 보이지만 특히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고품질 사용자 경험 및 Apple의 확고한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약속을 고려할 때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Apple이 추측한 대로 보다 예산 친화적인 버전을 출시한다면 Vision Pro의 프리미엄 가격은 보다 경제적인 모델의 가치 제안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여 잠재적으로 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2. 중국의 마이크로 OLED 거대 기업인 SeeYA가 Apple의 공급망에 합류할 예정입니다.
혼합 현실 공간 컴퓨팅 장치인 Vision Pro의 경우 몰입감 있는 경험을 향상하고 사용자가 픽셀화를 인식하지 못하도록 방지하려면 고해상도 및 새로 고침 빈도 디스플레이가 필수적입니다. Micro OLED에는 두 가지 주요 기술 방향이 있습니다. 하나는 컬러 필터가 포함된 백색광 OLED(WOLED)를 사용하는데, 이는 높은 해상도(2018년 Sony에서 시연한 대로 4000PPI 초과)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밝기 손실로 이어집니다.
다른 방법은 RGB 픽셀을 직접 증착하여 밝기를 향상시키지만 FMM 제한으로 인해 해상도 경쟁이 뒤떨어지는 방법입니다. 삼성이 인수한 eMagin은 SiN 섀도우 마스크(SNM)를 사용해 2645PPI를 달성하고, FMM 개발사인 APS는 레이저 패터닝 기술을 사용해 2024년까지 4000PPI 도달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TSMC CMOS 백플레인이 소니의 증착 공정과 결합해 독점 공급하고 있는 비전 프로에 사용되는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는 생산 수율이 약 50%에 불과하다. 이러한 낮은 수율로 인해 Micro OLED 패널 한 쌍당 US$700라는 높은 비용이 발생했으며, 올해 Sony의 실제 공급 능력은 약 100만 개 패널로 제한되어 Vision Pro의 비용 효율성과 생산 확장성에 영향을 미치는 Micro OLED의 중추적인 역할을 강조합니다.
결과적으로, Micro OLED 공급업체를 다양화하는 것이 Apple의 공급망 전략에서 긴급한 초점이 되었습니다. Apple은 Sony와 함께 중국 마이크로 OLED 거대 기업 SeeYA와의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이르면 2024년 3분기에 2차 공급업체로 합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https://www.trendforce.com/presscenter/news/20240118-1200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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