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 Adam Jonas 테슬라 4Q23 실적 코멘트
I still struggle to think of another company who provided such scant level of details on the forward-year outlook
1. 가이던스 사실상 없음
테슬라는 수익 전망이나 수요에 대한 확실성을 분석가들에게 거의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컨퍼런스콜 분위기가 지나치게 조심스럽지 않았지만, 다음 해의 전망에 대해 이렇게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다른 회사를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저는 (a) 매출 가시성이 낮거나 (b) 테슬라의 통제를 벗어난 전체 전기차 시장에서의 하방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2. '상당히 낮음'(‘Notably lower’)
테슬라는 2024년에 2023년에 비해 '상당히 낮은' 판매량을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상당히 낮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저희 예측에 따르면, 올해 차량 인도량은 작년의 38%에 비해 절반 이하인 15%로 떨어질 것입니다.
판매 성장이 정체되는 것은 전기차 생태계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세 시나리오입니다.
3. AI와 관련 업사이드 없었음
올해 테슬라 주가에 베팅하는 주요 포인트 중 하나는 AI인데, Optimus와 FSD 베타 테스트에 대한 간단한 언급 외에, 실질적인 'AI 서프라이즈'를 선보이지 않았습니다.
Q&A에서 Dojo가 언급되었을 때, Elon Musk는 이를 고위험/고수익의 '장기 프로젝트'로 설명했습니다.
올해 AI 데이의 가능성에 대해 물었을 때, Elon은 올해 말 AI에 대한 '업데이트' 가능성을 제시했지만 더 이상의 구체적인 내용은 없었습니다.
4. 10억 달러 이상의 자본 지출
테슬라의 CFO Vaibhav Taneja는 2024년에 최소 100억 달러의 자본 지출을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MS의 추정은 약 85억 달러).
테슬라 팀이 자본 지출과 R&D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높은 성장/긍정적인 경제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지만,
투자자들은 아무런 구체적인 지침 없이 2024년을 맞이하면서 지출 수준이 증가하는 것에 대해 우려할 것입니다.
5. 25% 의결권 지분에 대한 '양보' 없음
Elon Musk는 테슬라가 AI/로봇 메이저가 되는 길을 추구함에 따라 더 큰 영향력을 가지기 위해 25% 투표권 지분을 추구한다는 최근의 발언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머스크 인센티브 논란 : 링크 (https://blog.naver.com/nightwatch_/223323851970))
(머스크는 컨퍼런스콜에서 상당히 단호하게 의결권이 더 필요하다고 답함)
저희는 Musk 씨의 우려사항은 이해하지만, 투표권 관리 문제가 내러티브에 위험을 더한다는 많은 투자자들의 견해에 공감합니다.
결론: 예측에 큰 변화 없음.
테슬라의 4분기 결과와 컨퍼런스 콜은 테슬라에 대한 현재의 약세적 분위기를 중단시킬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거시 경제적 관점을 넘어서, 테슬라가 성장 전망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거나 실제 세계에서 AI의 잠재력을 입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할 때까지, 주가는 단기적으로 더 낮은 수준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OW(Overweight) 등급과 345달러 목표 주가를 다시 제시합니다. 이는 현재 수준에서 80% 이상의 상승 잠재력을 제공하며, 우리의 미국 자동차 커비리지 내에서 매력적이라고 믿습니다. (?)🤫😢(?)
- 참고로 Adam Jonas는 며칠 전에 이미 테슬라 목표주가를 하향했습니다. (링크 (https://blog.naver.com/nightwatch_/223330882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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