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태국 식품 시장이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어 새로운 비즈니스 활로를 찾는 업체들에게 한국식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네덜란드 내 아시아 식품 수입유통업체는 한국 식품 수요가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수요 증가에 따라 아시안 식품 유통업체들은 한국 식품 소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 아시안 식품 유통업체들의 제품군은 대부분 중국·일본·태국 위주이며, 한국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5% 미만이나 점차 비중을 늘여가고 있음 ・한식은 아직 시장 진입단계로, 현지에서 인지도가 있는 김치, 불고기 소스, 김 등을 위주로 진출하고 있음 - 특히 네덜란드 소비자들이 태국·인도네시아 식으로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소스․레토르트 패키지에 익숙해져 있음 - 육류 등 익숙한 식재료를 한식 스타일로 쉽게 조리할 수 있는 한식 소스류에 대한 수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