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DRAM을 구동하기 위한 AI의 급증하는 수요 - 2024년 예측에서는 박스당 콘텐츠가 연간 17.3% 증가하여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능가
2024년에도 기술 산업은 AI에 꾸준히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고급 AI 칩의 지속적인 출시로 인해 처리 속도가 크게 향상됩니다. TrendForce는 이러한 발전이 스마트폰, 서버, 노트북을 포함한 다양한 AI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DRAM과 NAND 플래시 모두의 성장을 촉진할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서버 부문은 가장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서버 DRAM의 박스당 함유량은 연간 17.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기업용 SSD는 13.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스마트폰과 AI PC의 시장 침투율은 2025년에 눈에 띄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박스당 평균 콘텐츠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스마트폰을 살펴보면, 칩 제조사들이 처리 성능 향상에 주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AI 기능의 부재로 인해 AI의 영향력이 다소 제한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공급 과잉으로 인해 메모리 가격이 폭락해 저가 옵션이 매력적이었으며, 스마트폰당 평균 DRAM 용량은 17.5%, NAND 플래시 용량은 19.2%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2024년에는 신규 애플리케이션이 없을 것으로 예상돼 스마트폰 DRAM과 NAND 플래시 모두 박스당 함유량 증가율은 각각 14.1%, 9.3%로 둔화될 전망이다.
AI 서버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서버 업계에서는 NVIDIA, AMD, CSP ASIC 등 주요 기업이 고급 AI 칩을 도입하고 대량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고속 컴퓨팅을 위해 DRAM을 주로 사용하는 트레이닝 AI 서버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DRAM은 NAND Flash에 비해 박스당 용량 증가율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버 DRAM은 연간 성장률 17.3%, 기업용 DRAM은 SSD는 약 13.2%입니다.
마지막으로 노트북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AI PC 사양은 퀄컴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 AMD의 라이젠 8000 시리즈(스트릭스 포인트), 인텔의 루나 레이크 등 프로세서가 충족하는 40TOPS 이상의 성능을 갖춘 CPU를 요구한다. 그러나 이들 CPU를 탑재한 노트북은 2024년 하반기에나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돼 단기적으로는 메모리 용량 증가에 제한적인 자극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AI PC 하드웨어의 주요 요구 사항은 1TB SSD에 대한 수요 없이 DRAM 용량을 16GB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노트북용 DRAM 성장률은 전년 대비 12.4% 내외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세는 AI PC가 양산에 들어가는 2025년에는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클라이언트 SSD 역시 박스당 탑재량 측면에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낸드플래시 가격 급등으로 연간 성장률은 9.7%에 그칠 것으로 추정된다.
https://www.trendforce.com/presscenter/news/20240205-12021.html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