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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목탁소리 지대방 원문보기 글쓴이: youn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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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늘은요, 조금 색다르게 ‘돈 잘 버는 방법’, ‘돈 버는 방법’
이것을 좀 말씀드릴까 합니다. 아주 확실하고도 직접적인 돈 버는 방법입니다.
매번 법당에 오면 "비워라, 놓아라, 집착을 버려라, 욕심을 비워라" 이런 얘기만 한단 말이에요.
그랬더니 많은 분들이
“너무 서운하다”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어째, 불교는 자꾸 이렇게 비워라, 놓아라. 이런 얘기만 하느냐? 너무 서운하다.” 이리 얘기한단 말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돈 좀 버는 방법', 이것에 대해 말씀드릴까 싶은데요.
아~, 이렇게 말씀을 드리면 여러분들은 아마 그리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야, 이거 너무 세속적이다. 너무 세속적이지 않느냐?”
“불교에서 어찌 그렇게 세속적인, 잡스러운, 돈 같은 그런 좀 추잡한 이야기를 입에 올리느냐?”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돈이, 어떻습니까? 과연 그럴까요? 돈이 그렇게 추잡한 겁니까? 돈이 잡스럽고 세속적인 것인가?
진짜 그런지 아닌지 오늘 한 번 탐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불교는 ‘돈을 많이 벌어라, 돈을 많이 벌어서 행복해져라' 이렇게 얘기하는 종교입니까? 아니면 '돈을 벌지 말고, 마음을 좀 비우고, 돈 없이도 가난하고 청빈하게 사는 걸로써도 만족하고 행복해라'하는 종교입니까?
불교는 ‘돈을 많이 벌어서 행복하라’는 종교인가, 아니면 ‘돈이 없어도 행복해라’는 종교인가?
어떤 종교일까요?
불교는 돈이 많고 적은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불교는, 말 그대로 ‘행복하라,’ 라고 말하는 것이지,
‘행복하라’고 얘기하는 그 주제에 관심이 있는 것이지, 돈이 많고 적은 것에는 관심이 없다.
그것은 하나의 선택의 문제입니다.
돈이 많음으로써 행복할 것이냐, 아니면 돈이 적더라도 그 속에서 만족과 평화를 느끼면서 행복할 것이냐?
돈이 많고 적은 것은 상관이 없다. 단지 우리는 행복한 것, 그게 중요하다는 것이죠.
물론 그동안 부처님도 그렇고, 많은 인류의 성인들이 가난의 정신, 자족과 만족의 정신, 또 청빈의 정신을 많이 얘기하는데, 그 이유는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돈에 집착하고, 돈을 벌고 돈에 의해서 행복하게 되고자 하는 것에만 중점을 잡아왔고, 너무 욕심과 집착을 많이 부려왔기 때문에
그것을 좀 중도적으로 바로잡아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그런 이야기들을 많이 한 것이죠.
그러나 사실 돈이라는 것 자체는 중립적입니다.
돈이라는 것 자체가 어떻게 좋거나 나쁠 수 있겠어요? 돈이라는 자체는 좋거나 나쁜 것이 아니다.
과연 ‘돈을 좋은 것이다’라고 할 수 있는가, 아니면 ‘돈은 나쁜 것’이라고 할 수 있는가를 한번 살펴보면요.
돈은 '좋은 것'이다, 돈이 '좋은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면 어떻겠어요?
만약 돈이 좋은 것이라고 하면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돈으로 인해서 타락하겠습니까?
돈으로 인해서 타락하는 사람들은 너무나도 많다.
아무리 훌륭했던 사람도 돈을 많이 벌게 되고, 돈을 너무 과도하게 축적하게 되면
점점 돈의 욕심에 막 휘둘리고 집착하고, 돈으로 인해서 타락하게 됩니다.
로또에 당첨되고 나면 잘 지내던 부부가 갑자기 이혼을 하게 되고, 서로가 서로를 헐뜯고,
서로가 이제 돈을 놔두고 투쟁의 대상이 된단 말이에요.
그러다가 심지어 로또 당첨된 사람들을 보면 자식이 부모를 죽이고, 부부가 서로를 죽이고….
이런 경우까지도 심지어는 있단 말입니다.
돈이라는 게, 많으면 많을수록 행복하기 위해서 돈을 벌고자 하는 것인데,
돈에 대한 집착이 너무 과도하게 됐을 때, 그로 인해서 우리는 타락해지기가 쉽다.
예전에 미국에서 한 650억원 이라는 로또 금액에 당첨됐던 부부가,
당첨되자마자 얼마 안 있어 이혼을 하고,
그리고 얼마 후 대저택에서 막 으리으리하게 살다가, 숨진 채로 발견됐다고 그러거든요.
우리나라도 이런 경우는 너무나도 많다.
이 ‘돈이다.’ 라고 하면 심지어 막 가족도 죽이고 하는 그런 세상이 될 정도란 말입니다.
그럼 과연 돈이 좋은 것인가? 그런 걸 본다면 돈은 좋은 게 아니죠.
또 그렇기 때문에 많은 성인들이, 현자들이, 또 부처님께서
가난의 정신을 찬양하고, 청빈의 정신을 찬양했다. 무소유를 주장하곤 했단 말이죠.
이렇게 본다면 돈이라는 것은 나쁜 게 분명해 보입니다.
오히려 가난한 나라들이, 부탄이라든가 방글라데시나, 티베트, 미안마 같은
가난한 나라의 사람들은 오히려 행복지수가 더 높단 말이에요.
그런 것을 보면 돈이 별 필요하지 않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돈. 필요하지도 않고 돈은 좀 나쁜 것 같아요. 돈은 나쁜 게 분명해 보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과연 그러면 돈은 '나쁜 것'인가?
이게 '나쁜 것'인가?라고 생각한다면 또 거기에 대한 반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돈이 나쁜 거라면,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돈으로 인해서 행복해 할까?
여러분, 돈 있으면 행복하죠? 돈 있어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없단 말이에요.
그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려고 하고, 돈으로 인해서 행복을 느끼고 누린단 말이에요.
그리고 돈은 ‘나쁜 거’라고만 할 수 없는 것이, 돈을 잘 쓰게 된다면
그것은 너무나도 큰 행복과 평화로움과 부유함, 풍요로움을 이 세상에 가져다준다.
전 세계 제일가는 부자가 '빌 게이츠'라고 하는데, 2006년도에 빌 게이츠가
“자신의 일의 반만 하겠다.” 이렇게 말하다가 나중에는 거의 은퇴를 선언하면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전 재산을, 그야말로 재산의 상당 부분을 자선재단에 자선하겠다, 보시하겠다.
그렇게 해서 베푸는 일에 뛰어들기로 했단 말입니다.
그리고 빌 게이츠는 전부터
“내 전 재산의 99%를 사회에 기부하겠다. 그리고 자식에게는, 자녀에게는 천말 달러씩만을 상속하겠다.”
그렇게 선언했습니다.
그렇게 자기가 전 세계에서 최고가는 갑부지만 99%를 사회에 헌납하겠다.(고 했습니다)
그 발표가 있고 나서 얼마 안 있다가 워렌 버핏이라고 세계에서 두 번째 가는 부자라고 하는데,
그 사람이 빌 게이츠가 만든 기부재단, 자선재단에
‘빌게이츠가 믿음이 가고 잘 할 것 같아서’라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자신의 전 재산의 80%인 370억 달러를 기부했다고 합니다. 워렌 버핏이 기부했다.
그렇게 기부했는데도 불구하고 이 사람들은 아직도 어마어마한 부자죠.
돈이 만약 이렇게 쓰여진다며, 이렇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돈을 뭔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나눌 수 있다면, 가는한 이들과 함께 베풀어 쓸 수 있다면,
과연 돈이 나쁘기만 한 것인가? 나쁘다고 할 수도 없단 말이에요.
돈이라는 것 자체는 사실은 중립니다. 돈은 좋은 것도 아니고 나쁜 것도 아니다.
어떤 부자가 있습니다. 그 사람이 부자인 것, 그 자체만을 가지곤 그 사람이 훌륭한가, 훌륭하지 않은가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돈이 많다’라는 사실 자체가 그 사람을 판단할 수 있는 어떤 특별한 결정적인 요건이 되지는 않는다.
돈 자체가 좋거나 나쁜 게 아니라, 돈에 대한 우리의 어떤 생각이나 판단이나 해석,
또는 돈에 대한 욕심, 그것이 좋거나 나쁠 수가 있을 뿐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될까요? 돈을 벌어야 됩니까, 벌지 말아야 됩니까?
가난의 정신을 위해서 돈을 포기해야 됩니까, 아니면 돈을 벌어야 됩니까?
이 돈을 버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돈 벌지 않고 가난하지만 자족하면서 만족하면서 사는 게 나을까요?
2
이건 어느 게 옳다, 어느 게 그르다, 어느 게 더 맞다, 더 좋은 것이다, 더 나쁜 것이다, 라고
결정지을 수 있는 부분은 사실은 아니다.
이것은 어찌 보면 하나의 선택의 문제입니다.
부자를 선택해도 좋고, 가난과 청빈의 정신을 선택해도 좋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가난하게 사는 것, 청빈하게 사는 것, 뭐 그런 것에 대해서 얘기를 좀 많이 했어요.
그러다 보니까 이제 좀 식상하단 말입니다.
불교신다들이 “야, 이거 좀 가난한 것 말고, 좀 부자 되는 것 좀 가르쳐달라” 이렇게 얘기한단 말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이번에는 돈을 좀 많이 벌면서도 행복할 수 있는 방법, 이것을 좀 말씀드려보겠다는 거죠.
그런데 이렇게 오늘처럼 ‘돈을 버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는,
아주 중요한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한 가지가 있습니다.
그게 뭐냐 하면….
돈을 많이 버는 쪽을 선택하더라도 좋을만한 정신적인 바탕이 돼 있어야 된다.
정신과 지혜가 우뚝 서 있어야지만 된다.
그렇지 않으면 이 돈을 많이 버는 것이 그 사람을 돕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을 무너뜨리게 될 수도 있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돈은 나쁠 수도 있고 좋을 수도 있다고 했는데,
돈을 나쁘게 하는 이유는 뭐냐 하면, 우리가 돈에 대해서 집착하고 욕심을 부리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돈을 나 자신을 위해서, 나 개인을 위해서 쓸 때, 돈은 나빠진다는 것이죠.
돈이라는 것이 우리 아상과 이기심과 아집을 위해 사용될 경우에, 돈은 나빠진다.
아상을 강화하기 위한 용도로, 아집을 키우기 위한 용도로 쓰여 질 때, 돈은 나쁘단 말이죠.
그러나 돈을 좋게 하는 것은 그 돈이 우리 아상을 타파하는 방향으로 사용되어 진다면, 돈은 좋단 말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타적으로 베풀고, 나누고, 보시하고, 타인을 돕는 용도로 사용된다,
사랑과 자비를 실천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그럴 때 돈은 벌어도 좋다.
그러려면 어때요? 돈을 벌어서 행복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정신이 바탕이 돼 있어야 합니다.
정신적인 토대가 자리 잡고 있어야 된다.
이 돈을 ‘나 개인만을 위해 쓸 것이 아니라 이타적으로 남을 위해 쓰겠다.’라는
그 토대가 되어 있는 사람에게는 돈을 버는 것으로써 행복한 그 상황도 좋은 상황이다.
그러나 아상과 아집에, 이기심에 쌓여 있은 사람은 돈을 버는 것으로 인해서 행복한 상황이 오지 않는다.
오히려 그 사람에게는 돈이 독이 될 수가 있다.
그래서 오늘 설법에 앞서서 돈에 대한 우리의 관점의 두 번째가,
돈으로 인해서 나눔과 베품을 실천할 수 있고, 사랑과 자비를 실천할 수 있고,
내 아상 타파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써야 된다. 그것이 토대가 되어야 된단 얘깁니다.
그러면 이제, 돈을 버는 방법을 한 번 알아보겠다는 말이죠.
이 세상을 움직이는 법칙이 있습니다, 법칙이.
그 법칙이 뭐냐 하면 ‘업보(業報)의 법칙’이다.
우리가 ‘업’을 지으면 그 업에 따른 ‘과보'를 받는다는 법칙입니다.
업보라는 것은, 인간이 즉 나라는 존재가 업을 지으면 세상은 즉 이 우주법계는 보를 가져 온다, 이겁니다.
나를 중심으로 내가 '업'을 바깥으로 내보내면, '보' 즉 '과보'라는 것이 나에게 다시 돌아온다.
이게 바로 '업보의 법칙'입니다.
그래서 업을 지을 수 있는 것은 나고, 보는 세상으로부터 옵니다. 나에게.
그럼 여기서 업은 뭐냐? 업이라는 것은 행위입니다, 행위, 행위.
다시 말해 ‘어떤 행위를 했느냐에 따라서 어떤 결과가 온다.’ 이거거든요. 어떤 과보가 온다.
돈에 대해서 얘기한다면, 어떤 행위를 했느냐에 따라서
돈이 들어올 것인가, 적게 들어올 것인가, 많이 올 것인가, 적게 들어올 것인가,
돈이 들어 올 것인가, 말 것인가가 결정된다는 소리입니다.
내 행위가 어떠냐에 따라서 돈이 들어오기도 하고 들어오지 않기도 한다. 이것은 업보의 법칙입니다.
그러면 이 행위라는 게 뭐냐?
다시 말해서 이 업보의 관점에서 본다면 돈을 벌려면 돈을 벌만한 업을 지어야 된다.
그런데 그 근간이 되는 게 뭐냐 하면 바로 이 ‘의업(意業)'이다, 의업.
업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이라고 해서 몸으로 짓는 업이 있고, 입으로 짓는 업이 있고, 생각으로 짓는 업이 있다.
그런데 이 생각으로 짓는 업은 가장 토대가 되고, 근본이 되고, 근원이 되고, 근간이 됩니다.
나무로 치면 뿌리가 된단 말이에요. 그원이 되는 의업(意業).
이 생각이라는 것이 어떤 생각을 내가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돈이 많이 들어올 것이냐, 돈이 들어오지 않을 것이냐가 결정이 된단 말입니다.
이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의 뿌리, 근본이 바로 의업(意業)이기 때문에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느냐, 똔에 대한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느냐, 돈에 대한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돈이 많이 들어올 것인지, 말 것인지는 결정되는 것이다. 거기서 결정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돈에 대한 나의 생각, 사고, 정신. 그것을 바꿔야지만 돈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된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요, 돈을 벌지 못하도록 하는 사고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사람이 있고,
돈을 벌수 있도록 하는 사고방식, 의업을 고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게 뭐냐 하면 이를테면
돈을 벌지 못하도록 하는 내 안에 있는 어떤 생각, 돈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내 안의 생각.
즉 다시 말해 업보의 관점으로 봤을 때 어떤 업을 짓느냐에 따라서 보가 결정되는데,
이 업이라는 것 중에 제일 중요한 게 의업이라고 했고, 의업, 즉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보, 과보로 돈이 들어올 것인지, 말 것인지는 결정된단 말이에요.
그럼 그 어떤 생각이 돈을 들어오게 하느냐, 어떤 생각이 돈을 들어오지 못하게 하느냐, 나에게 돈이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있느냐, 그런 생각이 있습니다.
돈이 안 들어오는 사람이 있다면, 자기 안에 돈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특별한 독특한 생각이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버는 사람들은 돈을 끌어들일 수밖에 없는 생각에너지가 있다. 업이 있다.
그런 업을 짓고 있다. 생각에너지를.
여러분, 돈이 나한테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대표적인 업이 뭐냐, 의업이 뭐냐, 생각이 뭐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나에게 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애석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살아요.
그리고 그러기 때문에 부자가 되지 못하고 산다.
뭐냐 하면? 이를테면 첫째, 어떤 생각이 나에게 돈이 들어오는 것을 막느냐?
첫째는 뭐냐 하면, ‘나에게는 돈이 부족하다’라는 생각입니다. ‘나는 돈이 충분하지 않다’라는 생각이에요.
여러분, 자기가 충분히 쓸 만큼 돈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까?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대부분 ‘아직은 부족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더 필요하다’ 이리 생각해요.
‘아직 돈이 부족하다.' '돈이 충분하지 않다’라고 생각한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내 의업으로 내 생각으로 ‘나는 돈이 부족해, 나는 돈이 충분하지 않아’ 라는 것을
이 우주법계로 내보낸단 말입니다.
업을 ‘나는 돈이 없다, 부족하다.’ 이것을 우주법계로 내보낸다는 말입니다.
이런 업을 짓는단 말이에요. 부족과 결핍의 업을 짓는단 말입니다.
‘나는 없다. 나는 돈이 부족하다.’ 이 생각을 우주로 보내니까, 어때요?
우주법계는 어떤 보를 가져오겠어요?
내가 내보내는 게 부족하고 결핍돼 있는 걸 내보내니까, 우주는 똑같은 것을 반사시키는 겁니다.
이 우주법계는 ‘내 생각의 스캐너’ 입니다. 복사기다.
내가 생각하는 것을 우주로 내보내면 그것이 그대로 나에게 다시 스캔되어져서 돌아온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부족한 에너지를 내보내니까, 어때요?
부족한 것이 들어온다. 그러니 돈을 많이 벌수가 없다.
내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니까, 풍요롭다고 생각하지 않고 부족하다고 생각하니까,
부족하다는 생각에너지, 부족하다는 의업을 세상으로 내보내는 거예요.
그러니까 과보는? 부족한 과보가 들어올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지금 받고 있는 월급이 ‘부족하다, 충분하지 않다’,
이리 생각하는 사람은 더 많은 월급을 받을 수도 없고
더 많은 돈을 얻을 근원적인 의업 자체를 생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비슷한 얘기인데요.
‘돈이 부족하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돈을 더 많이 원합니다.
'돈을 더 많이 벌어야 돼', 하고 돈을 원해요.
'돈을 더 많이 벌게 해 주세요', 하고 기도한단 말입니다. 빈단 말이에요. 빌고 원하고 기도한다.
그런데 우리가 알아야 될 아주 특별한 것은, 원하는 것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비는 것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3
‘원하고 빈다.’라는 것은, 빌게 됐을 때 ‘빈다’ 라는 것, ‘원하다’ 라는 것은
지금 결핍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
내가 뭔가를 원한다, 돈을 원한다, ‘더 많은 돈을 벌게 해 주십시오’라고 빌었어요.
그 말은 지금 ‘나는 지금 돈이 없습니다,’라는 소리를 내보내는 것이잖아요. 생각의 토대가 그렇다.
의업. 이 생각의 토대라는 것은, 겉으로 드러난 것은 ‘돈을 더 벌게 해주세요,’ 이 말인데,
그 토대는 뭐냐 하면, ‘나는 돈이 없습니다.’ ‘나는 돈이 부족합니다.’ 이것을 내보내는 것이다.
그래서 더 많은 돈을 원하는 마음, 이 마음이 우리를 가난하게 만듭니다.
‘더 많은 돈을 벌어야 되겠다.’, 라고 생각하는 마음이 우리를 가난하게 만든다.
‘돈 벌게 해주세요’ 하고 ‘돈을 더 많이 벌길 원합니다’ 라고 하는 마음이 우리를 가난하고 궁핍하게 만드는 생각에너지다. 의업이다.
그러니까 돈을 더 벌게 해달라고 빌면 빌수록 우리는 가난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세 번째로, 우리 안에는요, 아까 처음에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제가 법당에서
“오늘은 돈 버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라고 했을 때,
어떤 사람들은, 수행자, 불자 내지는 조금 더 신성하고 청정하고 성스러운 어떤 종교적인 사람일수록
어떤 생각을 하냐 하면,
“아니, 어떻게 스님이 저런 말씀을 할 수 있지? 법당에서 어찌 돈 버는 얘기를 할 수 있지?”
이런 생각을 가져요.
그런 생각의 바탕에 뭐가 있습니까?
‘돈은 나쁘다’, ‘돈은 성스럽지 못하다’, ‘돈은 추잡스러운 것이다’ 이런 생각이 깔려 있습니다.
다시 말해 돈은 나쁘다는 생각, 돈은 좋지 않은 것이라는 생각, 세속적이고 추잡스럽고 성스럽지 못하다는 생각이, 우리 안에 깔려 있습니다. 근원에는.
여러분의 생각의 사고에, 여러분의 의업에서, 여러분의 생각에서 ‘돈은 나쁘다’, 라는 생각이 있단 말이에요. ‘돈은 근원적이지 못하다. 돈이 없더라도 자유로울 수 있어야지!’ 이런 생각이 깔려 있단 말입니다.
네 번째는 그겁니다. 위의 두 가지 생각이 함께 있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돈이 없더라도 행복해야 해.' '돈은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니야'
그렇게 생각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어때요? 한편으로는 돈을 요구하고 돈을 갈망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세상으로 내보내는 것이 한편으로는 돈을 더 벌고 싶은데,
한편으로는 '돈은 없어도 되는 거야', '돈은 좋은 게 아니야', '성스러운 게 아니야', 이런 에너지를 내보낸단 말입니다.
그러니까 우주법계에서 봤을 때는 어때요?
이 우주법계는 그야말로 스캐너와 같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우주로 내보내는 생각을 고스란히 돌려준다.
그러나 우리는 돈이 나쁘다는 생각도 내보내고, 그런데 돈을 더 벌고 싶다는 생각도 내보내고.
우리의 돈에 대한 관점이 이중적입니다. 일관성이 없어요. 오락가락 합니다.
그러니까 우주법계에서 나한테 돈을 가져다주려는 마음도 있고, 또 주지 않으려는 마음도 있는 거예요.
이 우주법계도 우리에게 과보를 오락가락~ 하게 내보내주는 겁니다.
이런 생각들이 우리를 가난하게 만든다. 우리 안에 있는 생각들. 그 생각입니다.
이것은 좋고 나쁜 개념을 얘기하는 게 아닙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얘기하는 거예요.
어느 게 더 좋다 나쁘다, 라는 개념이 아니고.
이를테면 또 어떤 생각이 있냐 하면 예를 들면 월급쟁이들은 이런단 말이에요.
“야, 돈이라는 게, 어떻게 내가 더 벌고 싶다고 더 벌어지냐?"
"나야 어차피 공무원이고 월급쟁이니까, 월급 받는 게 그게 다지”
“야, 땅을 파서 돈이 나오냐? 내가 생각한다고 돈이 더 나오냐?”
이런 생각을 가져요. 그런 생각을 가지면 어때요?
자기가 받는 월급 이상은 절대 받을 수가 없습니다. 나오지가 않아요.
그런데 사실은 어떻다? 내 안에서
“야, 나는 더 많은 돈을 벌수 없어. 나올 구멍이 없는데 어떻게 벌어”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은 내 머릿속에 돈이라는 것에 제한을 두는 것입니다.
내 월급 이상은 벌 수 없다고 딱 한정시키고 있어요. 그런 사람은 더 많은 돈을 벌 수 없습니다.
사실은요. 사실은...
땅을 파면 돈이 나옵니까?
땅을 파면 돈이 나올 수도 있다. 땅을 파면 돈이 나올 수도 있어요.
다시 말해서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전혀 생각지도 못한 방향에서 돈이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또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방향에서 나한테 있던 돈이 왕창 나가게 될 수도 있다.
그런데 내 안에서 ‘아, 요런 요런 틀 속에서만 돈을 벌 수 있어’라고 딱 고정지어 놓으면
그 틀 속 이외에는 돈을 벌 방향이 없어진다.
내 마음속에서 그것을 원했으니까, 그것을 딱 의업을 내보냈기 때문에 그렇다.
이런 다양한 어떤 생각들이, 이제 좀 핵심적으로 말하면 크게 두 가지 입니다.
돈에 대한 여러분의 편견, 이 돈을 끌어들이지 못하는 생각을 크게 말하면 두 가지다.
첫째는, '나는 돈이 부족하다'는 생각, '더 많은 것을 원한다'는 생각. 이게 부족과 결핍을 창조해요. 돈이 더 없는 현실을 창조합니다.
두 번째는, '돈은 나쁘다'는 생각, '돈은 성스럽지 못하다'는 생각, '수행자가 어떻게 돈을 가질 것이냐, 수행하는 사람들이 어찌 돈에 연연할 것이냐' 이런 생각.
그게 나쁜 생각이라는 건 아닙니다. 제가 '그것이 나쁘다', 라고 얘기하는 게 아니에요. 그 생각이 다만 우리에게 돈이 들어오는 것을 막을 뿐이다.
아까 앞에서 한 번 더 짚었지만, 다시 한 번 짚어야 될 생각은 뭐냐 하면
돈은, 돈 그 자체는 좋은 것도 아니고 나쁜 것도 아니다. 돈은 좋은 것도 아니고 나쁜 것도 아니다.
돈을 쓰는 사람이 문제죠. 돈을 잘 쓰는 사람에게 돈은 좋은 겁니다.
돈을 잘 쓰는 사람은 오히려 돈을 많이 벌수록 이 세상을 위해서 좋은 일입니다.
그런데 지혜롭지 못한 사람은 돈이 없는 게 좋아요. 없을수록 좋아요.
돈이 없으면 그나마 나쁜 짓도 덜 하잖아요. 돈이 많으면 나쁜 짓도 더 대규모로 합니다.
그러니까 지혜롭지 못한 사람에게 돈이 없는 게 더 나을 수가 있다.
근데 오히려 지혜로운 사람에겐 돈이 많은 게 나을 수가 있다.
아까 그 토대, 이타적인 토대가 있는 사람에게는.
그래서 지금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생각, 의업.
돈에 대한 나의 생각 때문에 내가 돈을 벌지 못한다, 그럼 어떻게 하면 되겠어요?
돈에 대한 나의 생각을 바꾸면 됩니다. 의업을 바꾸면 돼요.
업을 바꾸면 현실, 과보가 바뀔 수밖에 없는 게 이 우주법계의 이치입니다.
내가 생각의 에너지, 의업을 바꾸면 현실이 바뀐다.
가난한 사람이 자기 안에 있는 이 의업, 돈에 대한 내 생각,
'생각이 가난하기 때문에 현실이 가날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는 그런 생각을 바꾸면, 현실이 바뀐다는 거예요.
그러면 답이 나왔죠? 그죠?
생각만 바꾸면 여러분은 부자가 될 수 있단 말이에요.
부자가 될 수 있는 쪽으로 생각을 바꾸면, 여러분은 부자가 될 수 있다. 간단하단 말입니다.
그런데도 여러분들이 그다지 시원~한 그런 모습이 아닙니다.
뭔가 아주 막 희망에 차서 ‘야, 나도 이제 돈을 벌 수 있구나.’ 이런 신이 난 표정이 아니에요. 왜 그럴까요?
“아니, 생각을 바꿔야지 현실이 바뀐다는 것 정도는, 사실은 저도 압니다.” 이렇게 얘기해요.
“아니, 생각을 바꿔야지만 된다는 얘기는 저도 알지요”
“생각을 바꾸는 게 그게 힘든거지, 어떻게 하면 생각을 바꿀 수 있는지, 그것을 가르쳐줘야지, 생각을 바꿔라, 라는 얘기는 누가 못합니까?” 이렇게 얘기한단 말이에요.
맞죠? 생각을 바꿔야 된다는 것은 압니다.
돈에 대한 우리 생각을 바꾸면 현실도 바뀐다, 라는 건 알아요.
그런데 우리에게 중요한 문제점은 뭐냐 하면 그 생각을 바꾸기가 어려워요.
여러분이 지난 여러분의 생애 동안 가져왔던 생각인데, 딱 못 박아 놓은 생각인데,
그 생각이 어떻게 하루아침에 바뀌느냐? 바뀌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그게 답답한 거예요.
그럼 어떻게 하면 생각이 바뀌겠느냐? 의업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그 구체적인 방법을, 쉽게 말해서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에 대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방법을 말씀을 드린다.
첫댓글 http://cfile202.uf.daum.net/attach/150C6C0E4B6A10CC43B1DD
옴아비라훔캄스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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