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1갑부 정체 밝히자.
베일에 싸인 남자 사이토 히토리는 누구?
“하루에 1천 번씩 ‘나는 재수있다. 나는 운이 따르는 사람이다’라고 외쳐라.
이 말을 소 리내서 말하면 당신도 점점 자신의 재수(행운)를 느끼게 된다.
그렇게 되면 행운의 문이 넓어 져 재수가 붙는 횟수가 늘어나 행복하게 된다.
이 행복의 파동이 당신을 성공으로 이끈다.”
사이토 히토리가 지은 ‘이상한 사람이 쓴 재수있는 이야기’에 나오는 말이다.
1993년부터 11년 연속 일본 개인납세 랭킹 10위 권을 벗어난 일이 없는 ‘베일에 싸인’
일본 제일의 갑부 사이토 히토리(59)의 정체에 일본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1년간 개인납세 랭킹 10위 권을 유지해온 사이토는 작년에 두 번째로 개인납세액
일본 1위 를 차지했다. 세금을 근거로 역산한 작년 추정 소득액은 31억 엔(약 310억 원).
단연 일본 제일의 갑부지만 그에 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없다.
신원을 파헤치려는 일본 언론들의 집요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체는 여전히
비밀에 싸여 있다.
월간지 분게이슌슈(文藝春秋) 9월호는 ‘일본 제1의 부자 사이토의 정체’라는
제목의 기사 를 실었지만 제목만 그럴 듯할 뿐 결론은 ‘모르겠다’다.
사이토는 대체 어떤 인물인가.
‘○ ○○의 모든 것’식의 주간지 제목처럼 읽고 나면 속았다는 느낌이지만
그나마 이 수수께끼 인물의 편린이라도 알아보려면 논픽션 작가 다카하시
히데미네의 총력 취재를 따라가 보는 수 밖에 없다.
사이토 히토리는 긴자(銀座) 마루칸(漢)의 창업자다.
마루칸이 취급하는 상품은 주로 건강 식품. 한국에서도 크게 유행하고 있는
아오지루도 그가 내놓은 히트상품의 하나다.
그는 또 “이상한 사람이 쓴 ‘사면 손해보는 책’과 같은 엉뚱한 제목의 책을 써내
잇따라 베스트셀러 대열에 올려놓은 정체불명의 작가이기도 하다.
90년대에 일본이 10년 장기불황을 겪는 속에서도 유일 하게 ‘혼자’(사이토의 이름
히토리(一人)는 혼자 또는 한 명이라는 뜻) 호황을 구가한 사람이다.
본인이 밝힌 성공비결은 앞서 소개한 “하루에 1천 번씩…”이다.
사이토는 사진이 언론에 공개된 적이 없다. 취재신청은 팩스나 녹음 테이프로만 이뤄진다.
고객 상담용 무료전화로 전화를 하거나 긴자에 있는 전시장을 찾아가 봐도 “글쎄요. 아마…”
“○○ 라고 생각한다”는 애매한 대답만 돌아온다. 아예 가공인물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납세액 기준 부자 순위표에 있는 주소도 찾아가 봤다.
사이토라는 사람은 없고 상가 가운데 달랑 작은 2층 연립주택이 서있을 뿐. 유리로 돼있는
1층에는 ‘(주)긴자마루칸 사이토상점’이라고 적혀 있다.
(주)긴자마루칸의 직원은 달랑 5명. 그 중 한명에 따르면 여기가 보통 말하는 본사다.
정체불명의 갑부 사이토는 (주)긴자마루칸 회춘정책연구소(정식 명칭)의 사장이 아니다.
이곳에 가게를 빌려 들어 있는 사이토상점의 주인일 뿐이다. 사이토 상점에는 직원이 없다.
그의 이름 그대로 ‘一人’ 가게다.
“우리끼리는 ‘대개인(大個人)’이라고 부릅니다.
마루칸의 상품은 사이토가 혼자 개발해 본사에서 제조합니다.
생산제품은 사이토상점이 전량 구입해 전국에 있는 9명의 ‘제자’에게 도매합니다.”
직원의 설명을 들어도 도대체 감을 잡을 수 없다. 대개인과 제자는 마치 종교 조직같기도 하다.
한번 정리해보자.
마루칸에서 제조, 판매되고 있는 건강식품과 화장품은 사이토가 써준 메모를 토대로
제약회사의 노는 시설을 빌려 생산한다. 상품개발은 혼자서 한다.
“연구원은 없어요. 사이토 씨의 머릿속이 제조실 인 셈이에요.”
이는 1번 제자로 불리는 시바무라 에미코 씨의 설명을 들으면 더 헷갈린다.
“혼자서? 그래도 괜찮습니까?” “사이토 씨는 넓은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머릿속이
자료로 꽉 차있 어요. 그게 툭 튀어나오면 상품이 되는 거죠. 요즘도 하루에 책을
1~2권씩 읽는다고 해요.”
제품의 원료는 제품명 슬림드칸의 경우 허브가루 차, 질경이 씨, 다시마 분말 등이다.
다른 곳에 서 파는 건강식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2개월 분 한 병의 가격은 1만 엔
(10만 원) 선으로 다소 비 싼 편.
이런 제품들이 일본 전국 3천~4천 개의 특약점을 통해 일반에 팔린다.
사이토(메이커)→ 제자(도매점)→특약점(소매점)의 유통경로도 보통 의약품이나
화장품과 별로 다르지 않다.
결정적인 차이는 영업주체가 회사가 아니라 개인이라는 점이다.
의약품이나 화장품 업계의 원가비 율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제약공업협회에 따르면 도쿄증시 1부에 상장돼 있는 3 1개 사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원가는 33.5%에 불과하다.
70% 가까이가 이윤인 셈이지만 대기업의 경우 광고선전비, 영업사원 인건비,
소매점 리베이트 등의 판매관리비가 엄청나 최종적인 영업이익 률을 20% 정도다.
이에 비해 마루칸은 본사 직원이 불과 5명.
제자들은 개인사업주고 특약점도 전속이 아니라 보통 약국이다. 마루칸 측은 영업상
비밀이라며 원가비율을 밝히지 않고 있지만 업계의 평균치를 적용 하면 대기업과
달리 추가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떼돈이 안 벌리면 오히려 이상하다.
실제로 전국 갑부에 오른 사람은 사이토 한 사람이 아니다.
제자 중 한 사람은 도쿄 가쓰시카 세 무서 관내에서 5년 연속 납세액 1위를 차지했고,
앞서 등장한 시바무라도 올해 홋카이도 오비히로 세무서 관내 납세액 랭킹 4위를 기록했다.
소득이 많으면 세금도 그만큼 많아지기 때문에 보통은 회사를 만들어 절세의 길을 찾게 된다.
하지만 사이토는 “일부러 갑부 순위에 오르도록 하고 있다”는 게 ‘애(愛)제자’의 전언이다.
1등 갑부에 등재됨으로써 별도의 선전비를 들이지 않고도 물건이 팔린다는 사실까지
계산했다는 것 이다.
1등 갑부가 되면 TV와 신문이 대대적으로 다뤄주고 이를 본 약국들이 ‘그렇게 떼돈을 버는
사업이라면…’하고 앞다퉈 특약점을 자원한다는 것.
철저히 무소유 경영을 하되 적극 납세를 통해 선전비를 절약하는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영업기법은 본인이 말하는 재수(행운)만으로는 안 되는 경영전략인 셈이다.
특약점에 정가로 판 상품을 정가로 반품 받아주는 것도 마루칸만의 기발한 영업전략이다.
특약점은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점포가 없어도 되는 것은 물론 권리금이나 복잡한
계약도 없다.
특약점이 단 한 개를 주문해도 물건을 공급한다. 소매점은 정가에 사서 정가에 팔기
때문에 표면상 한 푼도 이 익이 없지만 안 팔리더라도 구입한 개수만큼 수수료
(정가의 20~30%)를 리베이트로 주기 때문에 불 만이 없다.
게다가 안 팔린 상품도 유통기한만 지나지 않았으면 전량 반품을 받아준다.
그것도 팔 때의 정가로 받아주기 때문에 다른 기업제품처럼 제품이 헐값에 다른
유통경로로 새는 일도 없다.
마지막으로 마루칸 영업비결의 백미는 약사법이나 관련법을 어기지 않고 교묘하게
합법적으로 제품을 소개하는 방법이다.
마루칸의 제품은 후생노동성의 허가가 필요한 의약품은 물론 의약부외품 도 아니다.
그렇다고 특정 건강용 식품도 아니다. 일체의 인?허가가 필요 없는 보통 식품이다.
“이런 증세에 좋다”거나 “이런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하면 약리 효과를 선전한
것으로 간주 돼 약사법 위반이 된다. 그럼 어떻게 설명할까.
마루칸의 선전 팸플릿을 보자.
‘어머니의 노래’ 라는 소책자를 보면 “3만 명의 목숨을 구하자”고 씌어 있다.
연간 자살자가 3만 명, 우울증 증상 을 보이는 사람이 몇 십만 명이라는 식으로
느닷없이 사회문제를 거론한다.
그런 다음 “우리는 자살이나 우울증의 원인이 혈액에 있다고 생각한다.
일상 식사의 균형이 안 맞으면 세포 한 개 한 개의 원기가 없어져 작은 스트레스에도
지고 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한다.
그리고는 “가정에서 병에 걸리지 않는 식사를 하자”고 호소하면서 “혹시 금전적
이유 또는 시간적 이유로 확실한 식사를 하지 못하는 분이 계시면 슈퍼 아오지루
(먹기 쉬운 과립형 3천500엔)로 도움을 받아보라”고 권한다.
약리 효과를 내세우지 않음으로써 약사법 위반혐의를 교묘히 비켜 가는 것이다.
취재결과에 따르면 사이토는 1948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세탁소집의 다섯째 아들로 어려서부터 몸이 약했다. 중학교 졸업 후 트럭 운전사,
페인트공 등을 거쳐 24세 때인 1972년 긴자마루킨의 전 신인 긴자니혼간포 연구소
를 설립했다.
그 이상은 알려진 게 없다.
매스컴을 극력 피하는 이유는 뭘까. 본인은 저서 ‘이상한 사람이 쓴 놀랄 정도로
재수 좋은 이야 기’에서 “훌륭하게 살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훌륭하지 않다는 사실이
들통 나면 더 큰 일이다.
아예 ‘이상한 사람이니까 봐주세요’라고 하는 게 편하지 않은가”라고 쓰고 있다.
첫댓글 나는 재수있다.운이 따르는 사람이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하루에 1천번 씩 나는 재수있다.
나는 운이 따르는 사람이다 하고 외쳐라
아빠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환절기 건강조심 하세요^^
나는 생각 하는대로 이룬다.
감사합니다. 나는 운이 따르는 사람이다. 추천 꾹~~~
나는 운이 따른다.~~~감사합니다.
난 재수가좋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