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야후
한국 장 마감할 때 미국 s&p500 주식 선물이 0.57 양으로 끝났기 때문입니다. 장중에도 미국 선물과 한국 코스피 지수가 같이 움직였습니다.
저번주 금요일 미국 서비스 구매자 지수가 49.7, 소비자 기대 1년 후 인플레가 4.3%로 미국이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그에 대한 반론은 미국 소비자 기대 인플레가 민주당 지지자에서는 아주 높게 나왔지만 공화당 지지자에서는 트럼프가 관세는 협상 수단으로만 쓸 것이라는 믿음으로 작게 나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번주 금요일 미국 지수가 많이 빠진 것이 옾션 만기일 영향도 있었다는 평가입니다.
출처 한경마킷
오늘 한국 주식시장은 저번주 금요일 미국 주식시장이 크게 빠진 것에 비하면 선방하였습니다. 외인은 오늘 선현물 다 매도하여 프로그램 매도를 유도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올해는 한국 주식시장이 다른 모습을 보여 줍니다. 연기금이 꾸준히 매수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가장 강한 섹터는 2차전지, 해운, 조선입니다. 미국이 중국선사 및 중국에서 만든 배가 미국 항구에 입항할 때 입항세를 세게 부과할 것이라는 소식이 해운과 조선 섹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방산도 대장주인 한화에어로는 강보합 마감하였으나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현대로템은 오늘 큰 조정이 나왔습니다. 엔터, 식품 업종도 강보합 마감한 종목이 많았습니다. 화장품은 실리콘투는 투자유치 소식에 6% 이상 상승하였으나 다른 화장품 종목들은 엇갈렸습니다.
전력기기 분야에서 최근 대장주인 엘에스일렉이 저번주 금요일 이어 2일 연속 큰 조정이 나왔는데 내일도 조정이 나오면 전력 분야는 주도주에서 탈란한 것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반대로 내일 엘에스일렉이 반등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제약, 바이오는 삼천당제약처럼 오른 종목도 있지만 대장주인 삼성바이오, 알테오젠, 유한양행은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현기차도 소폭이나마 반등하였으나 반도체 대표주인 삼전, 하이닉스와 대다수 반도체 소부장 주식들도 조정이 컸습니다.
월요일 미국 주식시장이 최소 강보합 마감할 경우 한국 주식시장도 화요일 반등할 것입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순환매가 너무 활발하여 오늘 좋았던 분야가 내일도 오를지 아니면 다시 손바뀜이 일어날지 알기 어렵습니다.
이번주 미국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줄 엔비디아 실적 발표, 1월 소비자 지출 지수, 3월 1일 전에 트럼프가 캐나다, 멕시코에 대한 25% 관세 를 관철할 지 여부 등 변수가 많습니다.
비록 한국 주식시장이 강한 모습을 보이기는 하지만 이번주는 위험 관리가 우선으로 예측보다는 대응입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