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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침체에도 화장품 수요 상승세 유지 -
- 한국 브랜드의 경쟁력 때문에 수입에 관심 있는 업체 증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화장품(HS Code 3303, 3304, 3305, 3306, 3307, 3401)
- 향수, 눈과 입술 화장품, 매니큐어와 페디큐어 용품, 샴푸, 헤어관련 제품, 페이셜 및 바디크림, 치약, 탈취제, 선탠로션, 화장실용 비누, 유기계면활성제 및 기타 형태
□ 선정 사유
ㅇ 중남미지역 화장품산업, 개인위생용품 및 홈케어위원회(El Consejo de la Industias de Cosmeticos, Aseo Personal y Cuidado del Hogar en Latinoamerica, CASIC)의 조사에 의하면, 에콰도르는 매년 화장품 부분 시장규모가 약 18% 씩 증가 중임. 에콰도르 정부는 2014년부터 '생산 매트릭스 변화(산업고도화)' 정책을 기반으로, 국내 생산 산업 보호주의 조치를 통해서 국내생산을 장려하지만, 아직 제품 질이나 공급량이 충분하지 않아 수입에 많은 의존을 하고 있음.
ㅇ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국내제품의 품질이 낮고 수입품은 고가여서 소비자의 선택 폭이 적음. 중간 가격의 기능성 제품의 수요가 많고, 색조화장품, 메니큐어 부분의 수요가 많은 편임.
ㅇ 최근 KOTRA 키토 무역관에서 수출상담회나 바이어의 방문상담을 살펴보면, 한국 브랜드 화장품을 다루고자 하는 업체 상담이 늘어났으며 화장품의 수요가 상승한 것을 느낄 수 있었음. 잇츠스킨과 오띠, 뷰티프랜드사는 이미 에콰도르 시장에 진출해 있고, 다른 브랜드들도 위생등록 및 수입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화장품의 국내생산은 2014년부터 정부의 '생산 매트릭스 변화' 정책으로 생산설비 투자를 시작해 La FABRIL 및 Qualipharm과 같은 에콰도르 유력업체들의 전략적 제휴도 이루어짐. 샴푸, 컨디셔너 등 두피제품, 스킨케어제품, 젤, 액체비누, 향수 제품을 주로 생산함.
ㅇ L' Bel, Cyzone, Ésika브랜드의 주주인 BELCORP사는 국내생산을 위해 약 800만 달러를 투자했고, 영국 컨소시엄인 Bautik Laboratories사는 600만 달러, YANBAL사는 100만 달러, UNILEVER사는 2014~2015년에 1000만 달러의 투자한 것으로 나타남.
ㅇ 현재 에콰도르는 1년에 5000만 개의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제품은 로션, 향수, 선크림, 선블록, 핸드 및 바디크림, 노화방지크림, 샴푸 외 모발제품으로 확인됨. 이 분야에서 직접고용은 약 6000명이고 간접고용은 40만 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음.
ㅇ 에콰도르 시장에서 화장품 판매는 2016년에 5억38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5% 증가했으며, 2017년 말에는 5억9400만 달러로 마감될 것으로 추산됨.
□ 제품 및 가격동향
ㅇ 화장품의 가격은 브랜드, 수입, 국내생산 여부에 따라서 차이가 있음. SUPERMAXI 슈퍼마켓 및 FYBECA 약국체인과 같은 주요 직접판매 체인점에서 소비자 판매가격은 아래와 같음.
제품명 | 브랜드명 | 평균가격(US$/개당) |
마스카라 및 아이메이크업 | Maybelline, Loreal | 18 |
립스틱 | MAC, Maybelline | 40~20 |
매니큐어 | Essie, Masglo | 3 |
수분크림, 안티에이징크림 | Eucerin, Ponds, LOREAL, Nivea, Cicatricure | 19 |
바디로션 | Lubrider, Nivea, ST. IVES, Vasenol | 10 |
태닝로션 | Weir, Banana Boat | 8 |
선크림(선블록) | Hawaian Tropic, Nivea Sun, Umbrella, Banana Boat, Eucerin, Suncare, Bioderma | 25 |
치약 | Colgate, Oral B, Gingibir, Sensodine | 5(g에 따라 변동) |
인체용 탈취제(데오데란트) | Rexona, Dove, Gillette, Speed Stick, Adidas, Nivea | 5 |
헤어 염색약 | IGORA, KOLESTON, LOREAL, GARNIER | 10 |
샴푸 | Pantene, EGO, Jhonson, Pantene, Chocolife | 7 |
컨디셔너 | Pantene, Dove, Bioexpert, Syose | 8 |
보디용 비누 | Dove, Rexona, Lux, Duet | 3 |
헤어왁스 | EGO, Rey Saliva | 3 |
면도크림 | Gillette, M7.57 | 5 |
한국 화장품 | ||
마스크팩 | Beauty Friends | 1.50 |
수분크림 | Ottie | 24.99 |
토닉로션 | Ottie | 19.99 |
그린티 로션 | Ottie | 14.99 |
그린티 클렌징폼 | Ottie | 13.99 |
안티에이징크림 | Ottie | 24.99 |
자료원: Supermercado SUPERMAXY와 Farmacua Fybeca
□ 최근 3년간 수입통계
ㅇ 에콰도르 화장품의 경우 2014년 수입액이 2억700만 달러 정도인데 비해 2017년 10월까지는 2억1200만 달러를 기록함.
자료원: SICEX
ㅇ 주요 수입국은 중남미가 76%와 유럽이 13%를 차지함. 아시아로부터의 수입은 2017년 10월까지 3% 점유율을 보임으로써 아직 한국 제품의 진출 여지가 많음.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함.
자료원: SICEX
ㅇ 아래 표를 보면 중남미지역에서 수입하는 주요 국가는 콜롬비아가 44%, 멕시코 13%, 페루 7%, 브라질 5.53%, 칠레는 2%임. 지난 몇 년 동안 이런 추세에는 큰 변화가 없음.
자료원: SICEX
ㅇ 에콰도르로 수입하는 주요 품목은 선블록제품 및 태닝제품을 대량으로 수입함. 2017년 10월까지 이 부분을 4080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그 다음 샴푸가 2900만 달러, 헤어제품이 2억760만 달러, 치약이 1억788만 달러 수입의 순서를 이룸.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으로부터 화장품 수입은 2015년은 전년대비 288% 증가함. 이는 현지 바이어 EMPORIA사가 한국 OTTIE사 제품을 수입하기 시작한 데 기인함. 2017년에 한국에서 수입된 주요 화장품은 화장실용 비누, 눈 관련 화장품 및 립스틱, 선블록, 태닝제품임.
자료원: SICEX
ㅇ 2017년 1~10월간 한국으로부터 에콰도르로 수입한 주요 화장품업체는 EMPORIA사로 4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으며, Kimberly Clark과 Fragrances는 각각 13%와 14%를 차지함.
2017년(1~10월) 대한 수입규모
회사명 | 수입액(US$/FOB) | 점유율(%) |
EMPORIA CIA. LTDA. | 86,054.93 | 47,81 |
KIMBERLY CLARK ECUADOR S.A. | 25,702.25 | 14,28 |
LAS FRAGANCIAS CIA. LTDA. | 23,577.17 | 13,10 |
GLAMFABRIK CIA. LTDA. | 16,679.00 | 9,27 |
K**(개인명) | 12,896.00 | 7,17 |
NUTRAMEDIX LABORATORIOS DEL ECUADOR S.A. | 5,931.81 | 3,30 |
COSMETICOS DEL ECUADOR COSMECMAC S.A. | 3,447.80 | 1,92 |
CORPORACION COMERCIAL L** CIA. LTDA. | 1,994.75 | 1,11 |
DXN TRADING ECUADOR CIA. LTDA. |
1,729.00 | 0,96 |
IMPORTADORA SHING‘S TRADING S.A. | 1,254.28 | 0,70 |
SANDRA LANDGRAF CIA. LTDA. - KRYOLAN | 603.57 | 0,34 |
YEKUTIEL MICHAEL | 90.00 | 0,05 |
P**(개인명) | 15.00 | 0,01 |
REPRESENTACIONES KODISPHARMA CIA. LTDA. | 4.00 | 0,00 |
한국으로부터 총수입액 | 179,979.56 | - |
자료원: SICEX(2017년 기준)
□ 경쟁동향
ㅇ 현재 에콰도르에는 1만4000개의 미용실, 전문 미용시술 서비스가 있음. 또한 미용시술서비스센터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부분은 체지방 제거, 보형물 삽입, 얼굴 피부 마사지, 비타민 및 항산화제 삽입, 모발강화, 다이어트인 것으로 확인됨.
ㅇ PROCOSMÉTICOS에 따르면, 남성들도 미용제품 수요의 증가를 보이고 있음. 주로 노화방지크림, 선크림, 모발용 크림, 샴푸, 비누 등이 있음.
ㅇ 에콰도르의 화장품부문 유통경로는 두가지로 결정됨. 국내 제조품과 수입품은 주로 체인점, 화장품 전문점에서 소매 판매하는 것과 직접 방문판매가 있음. 방문직접판매에는 정식 유통판매도 있지만 불법유통제품도 많이 유통되고 있음.
2017년(1~10월) 주요 수입업체 수입동향
주요 수입업체명 | 수입액(US$/FOB) | 시장점유율(%) |
GRUPO TRANSBEL S.A. | 22,044,655.24 | 10.40 |
COLGATE PALMOLIVE DEL ECUADOR SOCIEDAD ANONIMA INDUSTRIAL Y COMERCIAL | 20,632,237.72 | 9.74 |
UNILEVER ANDINA ECUADOR S.A. | 15,415,343.51 | 7.27 |
PROCTER Y GAMBLE ECUADOR CIA. LTDA. | 15,065,693.43 | 7.11 |
YANBAL ECUADOR S.A. | 12,694,288.72 | 5.99 |
CASA MOELLER MARTINEZ C.A. | 11,909,097.67 | 5.62 |
PRODUCTOS AVON ECUADOR S.A. | 10,214,789.22 | 4.82 |
QUALA ECUADOR S.A. | 8,816,367.25 | 4.16 |
JOHNSON Y JOHNSON DEL ECUADOR S.A. | 8,237,509.48 | 3.89 |
D MUJERES S.A., D MUJERSA | 6,172,330.71 | 2.91 |
PRODUCTOS FAMILIA SANCELA DEL ECUADOR S.A. | 5,731,238.01 | 2.70 |
LAS FRAGANCIAS CIA. LTDA. | 5,259,580.63 | 2.48 |
KIMBERLY CLARK ECUADOR S.A. | 4,281,629.05 | 2.02 |
LANSEY S.A. | 3,961,529.20 | 1.87 |
ALMACENES JUAN ELJURI CIA. LTDA. | 3,627,423.73 | 1.71 |
화장품 총 수입액 | 211,906,489.98 | - |
자료원: SICEX
ㅇ 다국적 기업인 BELCORP의 TRANSBEL S.A.가 에콰도르에서 판매되는 주요 화장품 브랜드인 L' BEL, Cyzone 및 Esika 브랜드를 판매 중. 해당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10.4%로 1위를 기록했으며, 수입액은 2200만 달러임. 뒤이어 Colgate Palmolive사가 치약과 구강제품으로 9.74%의 점유율을 차지함. DOVE, LUX, PONDS 및 AXE 브랜드를 유통하는 유니레버사는 유통제품 중 국내생산량이 75%이며, 국내 시장점유율은 7.27%임.
□ 관세율
ㅇ 에콰도르로 수입되는 모든 화장품은 관세 적용과 위생허가 및 품질 규정이 의무이며 수입하기 전에 제출 승인받아야 함. 에콰도르의 화장품 부문에 관여하는 공공기관은 아래와 같음.
- 산업생산성부(MIPRO): 화장품 생산 및 품질정책 수립
- 에콰도르 표준원(INEN): 표준 및 기술 품질규정 수립 및 심사
- 에콰도르 대외무역부(COMEX): 화장품 무역정책을 결정
- 위생감시통제규제국(ARCSA): 화장품 위생등록을 심사
HS Code | 제품명 | 세금 | 위생등록 | 기술인증 |
3303000000 3304100000 330420000 3304910000 3305100000 3305300000 3307100000 3306100000 3307200000 | 향수와 화장수 입술용 화장품 눈 화장용 제품 가루 샴푸 헤어라커 면도용 제품류 치약 인체용 탈취제와 땀 억제제 | - 관세: 20% - 아동발전기금: 0.5% - 부가가치세: 12% - 수입제품 1000g당 세금 | ARCSA | RTE 093(INEN) 따른 기술인증 |
3304300000 |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 - 관세: 20% - 아동발전기금: 0.5% - 부가가치세 12% - 수입제품 1000g당 세금 | ARCSA y 마약특별관리허가 | RTE 093(INEN) 따른 기술인증 |
3401110000 3401191000 3401199000 3401200000 3401300000 | 화장용비누 유기계면활성제품·조제품 기타 그 밖의 모양의 비누 피부세척용 유기계면활성제품과 조제품 | - 관세: 20% - 아동발전기금: 0.5% - 부가가치세: 12% - 수입제품 5000g당 세금 | ARCSA | RTE 088과 RTE 093(INEN) 따른 기술인증 |
자료원: PUDELECO
ㅇ 현재 산업생산성부(MIPRO)에 따르면, 에콰도르 정부 정책의 핵심은 혁신, 품질, 시장, 투자 및 생산성임. 이를 토대로 정부는 생산, 무역 및 투자의 규범(Organic Code of Production, Trade and Investment)에 제정된 화장품 부분의 생산부문에 인센티브와 투자 협약으로 지원 중임.
□ 시사점
ㅇ 에콰도르가 화장품 수입의 무역 및 높은 세금에 대한 기술적 제한에도 불구하고 한국 화장품 수입이 증가 추세임. 한국의 중가 브랜드의 품질이 소문을 타고 런칭하고자 하는 바이어가 많아서 에콰도르 시장에 새로운 브랜드의 진입 기회가 있음.
ㅇ 에콰도르 시장은 양질이면서 저가 제품을 지향함. 이런 의미에서 에콰도르 국내생산에 투자하거나 현지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가격과 제품의 경쟁력을 이겨내는 방법을 권유
ㅇ 향수, 선블록, 태닝제품, 노화방지제품을 위한 원료 수요가 많아서 원료 수입시장도 경쟁력이 있다고 봄.
작성자: KOTRA 키토 무역관 Gabriela Yadira Jara Argudo
자료원: El Telegrafo, Lideres, Ministerio de Industrias y Productividad의 자료, Procosmeticos, BMI Report, Global Trade Atlas, PUDELECO, SICEX,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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