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최고운] 2월 항공실적 업데이트
2월 국제선 여객 실적은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일평균 국제선 여객수는 1월보다 5% 증가했습니다. 이번 겨울 해외여행 시장을 보면 성수기 시즌이 앞뒤로 길어진 모습입니다. 보통은 국제선 수요는 12월 중순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1월 중순에서 2월초 피크를 찍고 내려오는 패턴이었는데, 올해는 피크인 1월보다 12월과 2월의 임팩트가 더 강했습니다. 그만큼 지금은 공급이 부족하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1분기 국제선 운임은 작년 수준의 강세를 유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동안은 항공권 가격이 팬데믹 이전보다 30% 이상 비싼게 리오프닝 초기의 이연소비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라 평가절하되어 왔습니다. LCC들의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도 기본적으로 20~30% 감익을 예상하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경쟁구도 축소, 기재도입 제한 등 지금의 공급환경을 감안하면 항공사들이 운임을 내리고 점유율 경쟁에 나설 유인은 적어보입니다. 공급부족이 길어지면서 소비자들도 비싼 가격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LCC들은 1분기 서프라이즈 실적을 또 다시 달성할 전망입니다. 역대급 호황이 지속되면서 재무 역시 예상보다 빠르게 개선되었는데 주가는 작년 1분기 평균 대비 20% 이상 낮은 수준이라는 점에서 투자 기회로 추천드립니다. 향후 시장 재편 수혜까지 더해지는 티웨이항공, 이익과 재무 모두 1위인데 가장 저평가받는 진에어를 최선호주로 추천드립니다!
<2월 항공 수송실적 요약(MoM)>
▶️ 국제선 여객 -1% / 국내선 여객 -4%
- 2019년 대비: 국제선 96% / 국내선 98%
* 2월 여행비 지출전망 CSI 95p (-1p MoM, +4p YoY)
▶️ 항공사별 국제선 여객
- FSC: 대한항공 -1% / 아시아나 -2%
- LCC: 제주항공 -2% / 진에어 -4% / 티웨이 -4% / 에어부산 -4%
- 외항사: -1%
- 2019년 대비: 대한항공 90% / 아시아나 88% / 제주항공 104% / 진에어 108% / 티웨이 129% / 에어부산 111% / 외항사 93%
▶️ 지역별 국제선 여객
- 일본 -0.1% / 동남아 -5% / 중국 +17% / 미국 -10% / 유럽 -8%
- 2019년 대비: 일본 109% / 동남아 104% / 중국 75% / 미국 117% / 유럽 70%
▶️ 인천공항 화물 물동량 -6%
- 대한항공 -5% / 아시아나 -7%
* BAI 항공화물 운임지수: 홍콩→북미 -11% / 홍콩→유럽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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