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전동RC 업계에 A123 배터리 폭풍이 휘몰아칠거 같습니다. 과장된 표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알파모형 사장님의 도움을 받아 A123(Li-io) 배터리 30알을 구입하여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애초에는 티렉600용으로 사용하려고 생각하고 구입하였는데, 티렉600용 배터리가 처분되지 않아서 티렉450에 사용해보려고 4알을 패킹하여 테스트 하였습니다.
제가 실력이 부족하여 아직 여러가지를 시험해보지는 못했지만 그 결과는 대 만족입니다.
리듐폴리머 2500mAh (20C) 배터리의 무게가 180g 정도인데 반하여 A123 배터리는 4알(13.2V) 무게가 280g 으로 약 100g 정도가 더 무겁습니다. 그러나 방전율이 26C (순간방전율 52C)로 훨씬 좋기 때문에 100g 정도의 무게는 충분히 무시되어도 좋을것 같습니다.
아이들1에서 헬기의 기동성이 리튬에 비하여 현저히 민첩하게 느껴졌습니다.
아래의 데이터 때문에 A123 배터리가 리튬폴리머를 압도할 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1. 안정성
리튬은 폭발 및 화재의 위험성이 매우 큰 배터리인데 반하여, A123 배터리는 폭발 및 화재의 위험성이 거의 없습니다. 제조사 측에서 제공한 동영상을 보니 드릴로 구멍을 뚫어도 연기만 날 뿐 불이나거나 폭발하지 않았습니다.
2. 배터리 수명
A123 배터리의 수명은 리튬폴리머의 평균 100 ~ 120회 정도에 비하여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긴 1,000회 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1,000회를 사용하고도 충전율이 80%라는 것입니다.
1,000회는 제조사 측에서 제시하는 수치이며, 실제 런테스트 결과치 라고합니다.
3. 충전시간
A123 배터리는 충전율이 매우 좋습니다.
스펙쉬트에는 3A 로 충전 시 45분, 10A로 충전 시 15분 이라고 나와있습니다만, 제가 어제 성지 슈퍼노바플러스(Max10A)는 3.3V A123 배터리 충전모드가 없어서 3.6V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모드로 충전하였습니다. 그 결과 약 5분만에 충전기가 다운되었습니다.
배터리를 체크해보니 온도는 약 30도, 배터리 볼트는 약 14.3V 였습니다. 원래 A123배터리가 만 충전 시 13.8V 정도인데 조금 더 충전되었더라구요.
곧바로 호버링 타임을 재어보니 8분50초가 나왔습니다. 3A로 정상 만 충전 후 호버링 시 약 9분 30초 였던것을 감안하면 5분 충전에 8분 50초 호버링이니 엄청난 시간적인 매리트가 있는것이지요.
앞으로 번개 나갈 때 배터리 여러개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진다는 뜻이지요.
4. 과방전, 과충전 시에도 배터리의 수명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중간에 배터리를 과충전 또는 과방전 때문에 버릴일이 없다는 뜻이죠.
5. 방전율이 좋은 만큼 무게에 따른 손실이 보전 되므로 과격한 3D를 제외한 일반적인 3D 기술을 구현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어 보입니다.
결국, 리튬폴리머는 극 소수의 3D 고수들만 사용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입니다.
A123 배터리 4알을 패킹하여 장착할 수 있도록 티렉450 앞 부분을 사진과 같이 개조하였습니다. 부피가 크지 않아서 기존 캐노피를 씌우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이번에 전기쪽에는 무외한인 제가 테스트를 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알파모형 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오~가격은 어떤가요? +_+ 리튬폴리 쓰기 정말 까다로운데..어서 대중화 됬으면 좋겠네요
배터리 17.5불, 조립부품 0.65불 하니까 배터리4알(70불)+조립부품3개(1.95불)=71.95불(한화로 약 6만9천원 이고 딘스짹 및 샐밸런스짹 등 잡자재비 6천원 정도 하면 7~8만원 정도네요. 저는 배터리 30알 및 조립잡자재 630불, 통관수수료 및 관세 15만원 등 총 75만원 정도니까 나누기 30을 해보면 1알 당 2만5천원 꼴 되네요.
150불 이하로 구입 시 관세가 없다고 하니 2조 분량만 구입하시면 가격적으로 매리트가 큰거 같습니다.
저도 알씨늦둥이님 글보고 LX모델가서 A123 체험신청했습니다.
2조 분량만 구입해서 손쉽게 쓰고싶은데 패킹 완료해서 판매 하는곳은 없을까요?
조만간 알파모형에서 패킹 제품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김수호 회장님도 신청하셧다그러는데 리뷰좀 올려주세요~~~~
테스트후 데이터 공유 부탁드립니다. 저는 지금 가벼운 플라잉 정도 밖에 못하고 있습니다. 테스트하는동안 모터2개 변속기1개 완전 사망으로 인한 의욕상실 상태입니다.(배터리탓은 아닙니다.) 4셀 팩킹후 파워가 충분한걸 확인하고 대용량 충전기 까지 구입했는데 몇번 사용하니 힘이 떨어지네요 , 상황으로 봐서는 충전기가 의심되는데...(성지 제품과 반탐의 차지 리미트가 틀립니다.반탐은 정확하게 셀당 3.6V 에서 컷, 성지는 3.7~3.8까지 허용합니다.) 더이상 변속기,모터 조합을 테스트할 여력이 없네요
님이 사망시켰다는 모터와 변속기의 모델명이 궁금합니다. 예전에 사진 올리셨던것을 보면 빔 기체에 3알을 사용하셨던것 같은데...
말씀드렸다시피 배터리때문에 망가진건 아닙니다. 현재 사용중인 파워트레인은 해커모터와 피닉스 변속기이고 고장난 기자재는 430XL,빔모터, 하비윙 펜티엄30 변속기 입니다.
배터리 시장이 한번 폭풍이 불겠습니다..
늣둥이님의 독촉에 알파사장님 3팩 만들어 낯어요^^*(12셀)요번달 안으로 시판되지 않을까 싶은대^^* 충전기도 준비가 거이 끝낮다고 하시는듯~~
A123배터리도 중국산은 방전율이 15C정도 나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리듐폴리머도 종류가 여러가지듯 성능도 가지가지니 잘 선택하셔야 할것 같네요~ 중국산은 방전률과 리사이클 횟수에서 차이가 날걸로 봅니다..하지만 가격은 많이 싸겠지요..
이런 젠장....저런게 나오면 기존 충전기하고..배터리는 어찌라고...이젠 배터리 한개 가지고 하루종일...
저는... 현재 5셀짜리를 만들기는 했습니다만... 충전기가 없어서 충전을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450급에 장착하기에는 부피가 걸림돌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조시 충전상태에서 간단한 호버링을 해봤습니다. 500급인 랩턴입니다. 2300mA의 용량으로도 거뜬히 날아올랐습니다... 런타임은 대신 얼마가지 않을것 같습니다...
회장님, 교육 잘 받고 계신가요? ㅎㅎ 위에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티렉450에 4알짜리 1팩 장착하는데 전혀 문제 없습니다. 아이들1 에서 폴리머 못지않은 민첩성도 봤구요. 다만 강형채님께서 테스트 중에 모터와 변속기를 태웠다는 말씀이 있는데 주변기기의 안전성에 대하여는 좀 더 테스트 해봐야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약 7팩을 돌렸는데 전혀 문제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