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야후
오늘 미국 증시는 컨퍼런스 보드에서 조사한 소비자 신뢰지수가 3년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하락하였습니다. 다만 장중에는 1% 넘게 하락하였었는데 장 마감 그나마 많이 회복하였습니다.
출처 핀비즈
최근 빅테크 주가 흐름이 안 좋습니다. 내일 장 마감 후 4분기 실적 발표 앞두고 엔비디아와 반도체 주들은 계속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1월 유럽에서 전기차 판매가 45% 줄었다는 소식에 큰 폭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테슬라 1분기 자동차 판매 실적 및 주당순이익 엉망으로 나올 것입니다. 당분간 테슬라는 조심해야 합니다. 20일 연속 상승하였던 메타도 6일 연속 하락입니다. 팰런티어도 힘을 못 씁니다.
출처 야후
다만 미국 전력 대장주인 지이 베로나가 4일 연속 하락 후 오늘 극적으로 소폭이나마 반등에 성공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일부 데이터 센터 임대 계약을 취소한 것은 오픈에이아이가 오러클 클라우딩을 일부 이용할 것인데 너무 크게 해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월 중순까지 코스피에서 조선, 방산, 전력기기가 강하였습니다. 방산은 꾸준하여 한화에어로가 어제도 신고가 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조선도 하선하라는 선정적인 보고서를 딛고 미국이 중국 해운사와 중국산 배에 대한 입항세를 매긴다는 소식에 다시 반등합니다.
전력기기는 최근에 엘에스일렉이 대장주인데 3일 연속 하락하였습니다. 다만 어제 매매동향을 보면 외인은 매수입니다. 과연 오늘 반등할 수 있을지 두고 보아야 하겠습니다.
미국 채권 금리와 달라인덱스가 내려 가고 있는데 4일 연속 매도를 하였던 외인이 오늘 매수로 돌아설지 두고 보아야 합니다. 엔비디아 실적 발표전에는 반도체 대형주가 움직이기는 어렵겠고 어제 독일에 보수 정권이 집권하였다는 소식에 하락 반전한 2차전지가 오늘 반등 가능할지도 두고 보아야 합니다. 미국에서 바이오 제약 분야가 좋아 오늘 한국도 그런 흐름이 이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작년 좋은 실적을 내 놓아 어제 외인들의 수급이 몰려 들면서 8% 오른 코스맥스가 기관들의 보고서 내용대로 과연 20만원 대로 전진하는 흐름을 오늘도 보여줄지 두고 볼만 합니다.
정리하면 비록 미국 지수는 오늘도 하락하였으나 장중간보다는 많이 회복하였고 미국 채권 금리 및 달라인덱스가 하락하여 오늘 외인 매수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절히 대응하여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