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증권 미래산업팀(스몰캡)
★ 유비벨록스(089850.KQ): 성장 잠재력 대비 저평가, 달라질 실적 레벨 주목 필요 ★
원문링크: https://bit.ly/3xfgIEW
1. 2023년, 역대급 사업 성과 달성
- 유비벨록스는 달라진 전사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2023년 역대급 실적을 기록
- 유비벨록스의 2023년 연결 매출액은 5,436억원 (YoY +21.0%), 영업이익 493억원 (YoY +233.8%)로 좋은 성과를 달성
- 이는 1) 본업인 스마트카드 사업의 수출 호조세 및 고부가 카드 비중 확대에 따른 믹스 개선, 2) 원가 안정화 기반의 적자 사업부 적자폭 축소 성공, 3) 로보락 판매 호조 지속 및 이익률 유지 성공에 따른 성과로 파악되며 탑라인 성장과 함께 역대급 이익 개선에 성공한 것으로 파악
2. 全 사업부의 매출 성장세 유지와 함께 달라질 실적 레벨
- 유비벨록스는 2024년에도 全 사업부의 성장세를 통해 달라질 실적 레벨을 시현할 것으로 예상
- 먼저 스마트 카드 사업의 경우 작년 KLSC 규격의 인프라 작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올해부터 본격적인 상용화가 예상
- 산업 내 규격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업체는 동사가 유일하기 때문에 오롯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
- 추가적으로 고부가 IC 칩 대응을 위한 전문 라인 증설이 완료되어 올해 4월부터 양산 진행될 예정인데, 고부가 IC 칩은 보안, 인증 등 고부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칩으로 고마진이 기대
- 최근 온디바이스 AI 시대 개막에 따라 다양한 IT 기기 내에 고부가 기능을 탑재하려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산업 변화에 발맞춘 행보로 풀이되며, 추가적인 탑라인 성장과 믹스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
- 환경생활가전 부문은 올해에도 채널 다변화를 통한 수요층 다변화에 따라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
- 기존 로보락의 채널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온라인 약 96% 수준으로 온라인에 편중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작년 판매 채널 다변화 노력을 통해 홈쇼핑 및 오프라인 채널의 비중이 약 20% 수준으로 확대
- 이와 동시에 온라인 채널도 약 60% 이상 매출을 성장시키면서 채널 다변화에 성공
- 올해에도 백화점, 대형 가전 매장 등 오프라인 점포를 확대시키며 온라인 채널의 젊은 세대를 넘어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하는 중장년층에 대한 노출도를 적극적으로 확대시킬 예정
- 이외에도 블랙박스 사업의 경우 EU에서 올해 7월에 시행되는 블랙박스 의무화에 따른 잠재 수요가 기대되며, 맵데이터 사업은 이익 구조 변경에 따른 이익 개선이 예상되는 등 올해 모든 사업부의 호성과가 예상되기 때문에 달라진 실적 레벨로 동사를 리레이팅할 필요 존재
3. 2024년 예상 매출액 6,429억원, 영업이익 618억원 전망
- 유비벨록스의 연결 기준 2024년 예상 매출액은 6,429억원 (YoY +18.3%), 영업이익 618억원(YoY +24.4%)으로 전망
- 올해 전체 사업부의 성장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24F P/E 5배 수준으로 저평가
- 산업 내 변화에 따른 본업 실적 모멘텀과 함께 매출 기여도 높은 환경생활가전 사업 부문의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에도 주목 필요
하나증권 미래산업팀(스몰캡) 드림
* 위 내용은 컴플라이언스의 승인을 득하였음
김명주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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