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궁금증을 있을때 대표적인 비빌 언덕은 역시 비스게네요.
인터넷에는 너무 광고성 글이 많아서 정보 발라내는것도 힘이 드네요.
11년에 산 아반테MD의 타이어 4개를 처음으로 교환하려고 합니다.
운행 거리 : 58,000KM
궁금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타이어 인치는 어떤 영향이 있나요? 어떤걸로 하는게 무난하나요?
- 차 구매시 처음 장착 타이어 인치가 15인치 인듯합니다.
- 인터넷에서 추천하는 가성비 좋은 타이어가 넥센의 [CP672]가 있는데, 이건 16인치더라고요
- 15인치/ 16인치 차이가 많이 나는지요?
- 추천 타이어가 있다면 추천 부탁드려요. 차 튜닝 같은거 안하는 성향입니다.
- 구매는 인터넷에서 타이어를 사서, 근처 공임나라 제휴사에서 장착 할 계획입니다.
2. 휠 얼라인먼트? 점검 필요한지요?
- 타이어갈때 한번씩 점검하면 좋다더라 라는걸 봤습니다. 하는게 좋을까요?
- 무료 아니고 유료인가요? 비용이 얼마정도 드나요?
첫댓글 1. 기본적으로 현재 타고 계신차의 휠사이즈에 따라 타이어를 고를 수 있습니다. 15인치 휠인데 16인치 타이어를 끼울 순 없어요.
15인치 현재 장착중인 타이어 사이즈 그대로 고르시면 됩니다. 물론 사이즈를 한단계 업해도 되지만, 차종마다 권장 사이즈가 있어요.
그 권장 사이즈내에서 고르시길 바랍니다. 타이어는 딱 돈드는만큼 만족감을 줍니다. cp672도 나쁘진 않지만 1, 2만원 더 보태서
좋은 타이어 끼워보세요. 그리고 본인의 운전스타일에 따라 타이어를 고르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유료입니다. 공임나라같은 곳에서 하신다면 타이어 교체비용 따로, 얼라이먼트도 따로 결재해줘야 합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하실때 특별히 핸들이 쏠린다거나 하지 않는다면 굳이 돈주고 안해도 됩니다.
휠 교체 안하시는거라면 타이어 인치는 지금과 똑같은 15인치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타이어는 인치별로 라인이 다 있습니다. 672도 15인치 있습니다. 제 차가 672로 16인치 끼고 있는데, 차에 특별한 관심이 없으시다면(예민하시지 않다면) 672로 충분히 오래 타실 겁니다. 얼라인은 하면 좋고.. 안해도 문제 생기지는 않습니다. 편마모나 핸들 밸런스등을 위해서 하면 좋기는 하죠.. 요즘 3~4만원이면 해줄겁니다~. 참고로 와이프차(17인치) 타이어 바꾸러 갔을때는, 만원 더 주고 금호 TA31 추천하길래, 속는 셈 치고 교체했는데.. 사실 출고 타이어(한국타이어) 이랑 별 차이 못 느끼겠습니다 ㅋㅋㅋ 우린 전문가가 아니니까요 ㅎㅎㅎㅎㅎ
마제스티, 엔페라, 노블2 정도면 국산 최고급타이어인데 그보다 중간급 쓸려면 672가는게 경제적이구요. 얼라이는 사실 잘 본다기 보다는 대충 잡아주는곳이 많지싶습니다. 휠밸런스는 반드시 봐야하는데 그냥 납덩어리 붙이고 끝나는 업소가 많기 때문에 곰보타이어가 되버리고 핸들쏠림이 시작됩니다. 많은분들이 핸들쏠림현상이 얼라이때문이라고 알고있는데 휠밸런스가 이유가 더 큽니다. 타이어가 원형100%로 출고되는게 거의 없다고 하는데 밸런스 기계에 돌려보고 곰보가 보이면 다시빼서 돌려맞추는 착한가게는 별로 없어요. 휠밸런스볼때 곰보가 보이면 반드시 지적해서 맞춰달라고하세요
1. 기본적으로는 15인치가 승차감이 더 좋구요, 연비도 더 좋습니다. 정숙성 그런거 생각안하시고 경제성 위주시라면 넥센은 최고에 선택입니다. 2. 휠 얼라이먼트 점검은 자주 하면 좋긴 합니다. 근데 타이어 마모 상태봐도 해야될지 말아야될지 감이 오니깐 타이어가 골고루 마모되는지(안쪽과 바깥쪽) 판단하셔서 별 이상없으면 그냥 패스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