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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베트남 카메라·프로젝터용 렌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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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25 | 국가 | 베트남 | 작성자 | 정상현(하노이무역관) | |||||||||||||||||||||||||||||||||||||||||||||||||||||||||||||||||||||||||||||||||||||||||||||||||||||||||||||||||||||||||||||||||||||||||||||||||||||||||||||||||||||||||||||||||||||||||||||||||||||||||||||||||
품목 | 카메라용ㆍ영사기용ㆍ사진 확대기용ㆍ사진 축소기용 | |||||||||||||||||||||||||||||||||||||||||||||||||||||||||||||||||||||||||||||||||||||||||||||||||||||||||||||||||||||||||||||||||||||||||||||||||||||||||||||||||||||||||||||||||||||||||||||||||||||||||||||||||||||
품목코드 | 900211 | |||||||||||||||||||||||||||||||||||||||||||||||||||||||||||||||||||||||||||||||||||||||||||||||||||||||||||||||||||||||||||||||||||||||||||||||||||||||||||||||||||||||||||||||||||||||||||||||||||||||||||||||||||||
□ 베트남 시장규모
○ 베트남 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카메라의 판매량이 다소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DSLR 카메라 판매량은 소폭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득증가 및 생활수준 개선으로 인해 고급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DSLR 카메라는 다양한 모델 별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카메라 렌즈 시장 또한 확대되는 추세
○ 또한 사무실, 학교뿐만 아니라 여가 목적으로 가정에서도 프로젝터가 많이 보급되고 있는 실정 - 프로젝터와 DSLR 카메라의 경우 교체주기가 길어, 교체품인 대물렌즈 시장의 잠재력이 높게 나타남.
2011~2013년 베트남 영상기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출처: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장전망
○ 소비자 측면 - 대물렌즈에 대한 수요는 카메라, 프로젝터 및 기타 영상기기의 수요에 비례하여 높아지고 있음. - 해당 제품의 주요 소비자층은 사무실 및 학교 뿐 아니라 사진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 중산층 및 고소득층 소비자를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음. - 프로젝터 부문에 있어서는 최근 홈시네마 등의 용도로 가정에서의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는 실정임.
○ 거시경제 측면 - 베트남은 지난 몇 년간 경제성장률 5%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소비패턴도 고급화 추세 - 베트남 경제성장률(GDP)은 '12년 5.0% '13년 5.42% '14년 5.98%로 최근 3년간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베트남 정부는 2015년 경제성장 목표를 6.2%까지 전망함. - 2013년 베트남 소비자 총 지출액은 2,248조 동(약 1,070억 달러) 규모로 동남아시아에서 중상위권 기록
○ 제품 측면 - 2006년 이후 베트남에서 아날로그 카메라는 고가의 필름 및 디지털이미지 작업 어려움 등으로 감소 추세를 나타내고 있음. - 일반 똑딱이용 디지털 카메라는 최근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수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DSLR 카메라는 사진 매니아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DSLR카메라 렌즈 구입 등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일반가정, 사진에 관심이 높은 젊은 소비자, 전문 사진기사, 영상기기 공급자
○ 소비자 구매 패턴 - 가정용 제품 구입은 주로 소매상에서 이루어지며, 대중매체, 입소문 등을 통하여 선호 브랜드 형성 중
□ 수입동향
○ 카메라·프로젝터용 렌즈(HS코드 900211) 시장은 2011~2012년 동안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제품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였지만, 최근 2013년부터 한국산 제품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임
주요 10개국 수입현황 (HS코드 900211) (단위: US$ 천, %)
출처 : http://www.trade map.org
□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관세 규제, 비관세 규제 모두 존재하지 않음.
○ 필수 인증 - 원산지 증명서 - C/O - 선하 증권 - B/L - 상업 송장 - 포장 명세서 - P/L - 품질 증명서 - C/Q - 세관 신고서 - 거래 계약서
□ 관세율 및 부가세
출처: Export – Import Tariff and VAT on Imports Book 2015 (베트남 수출입 관세 통계자료)
□ 주요 유통경로
○ 카메라·프로젝터용 렌즈 제품은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을 하여 현지 도매상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급 - 소비자들은 베트남의 대형 유통몰(Pico Mall, Ocean Mart 등)의 전자·가전제품 코너에서 주로 구입 - 베트남 내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최근 도입되어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과 비교해 규모 및 수량은 미미한 편임.
□ 주요 경쟁제품
○ 카메라 렌즈 시장에는 현재 일본, 한국, 중국, 독일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있으나, 현지 브랜드는 없음. - 캐논, 삼성, 니콘 등 세계적인 주요 영상기기 공급업체 뿐만 아니라 Tamron, Samyang, Sigma 등 렌즈 전문 브랜드 또한 진출해 있음.
출처: http://zshop.vn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삼성은 카메라 및 렌즈 양 부문에서 선호하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 - 그 외, 한국산 브랜드 삼양(Samyang) 또한 카메라 렌즈로 높은 선호도를 보임.
□ 관련 전시회 정보
□ 현지 고객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고객 특성 - 베트남 소비자들은 가격 뿐 아니라 최근 제품의 화질, 품질 등까지 꼼꼼하게 따짐. - 카메라용 렌즈는 교체주기가 긴 특성을 가지고 있어, A/S 등도 구매력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
□ 타겟 고객층 및 마케팅 방안
○ 타겟 고객층 - 베트남 내 대형 유통업체 및 전자·가전제품 전문매장
○ 마케팅 방안 - 제조업체로서 베트남 시장 진출시, 베트남 대형·전문매장 또는 전문 에이전트를 통하여 진출 가능 - 또한 폭 넓은 유통망을 보유한 소매업체 모색도 가능 - 하노이, 호치민 등 베트남 도심 지역 뿐 아니라 도심 외 지역으로의 틈새시장 공략도 가능 - 에너지 효율성, 친환경 제품 등의 환경 친화적인 신제품 및 마케팅 전략 구상도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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