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산, Gaoxin은 수백억 달러의 자금을 이동하고 Alibaba는 국내에서 "규모를 축소"하고 해외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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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산, Gaoxin은 수백억 달러의 자금을 이동하고 Alibaba는 국내에서 "규모를 축소"하고 해외로 확장
2023년 7월 6일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인공지능회의(WAIC)에서 알리바바 회사 로고. (WANG ZHAO/AFP, 게티 이미지 제공)
베이징 시간: 2025-01-02 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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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당나라 뉴스, 베이징 시간 2025년 1월 2일] 중국 전자상거래 거대 알리바바 가 인타임 백화점을 100억 위안에 가까운 손실로 매각한 후 다시 한번 국내 비핵심 자산을 매각 하고 주식을 전량 매각했다. Sun Art Retail '을 통해 회수된 자금은 HK$131억 3800만입니다. 동시에 알리바바는 한국의 신세계그룹과 협력하고 있으며, 알리바바의 해외 영토 확장을 위해 한국에 합작회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수요일(1월 1일), 알리바바 그룹은 국제 사모 투자 기관인 Dehong Capital과 Taobao China 및 NewRetail이 보유한 전액 출자 자회사 Jixin 및 Sun Art를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Sun Art Retail 의 지분은 Dehong Capital에 매각되었으며, 이는 Sun Art Retail 발행 주식의 78.7%를 차지합니다. 이번 거래의 최대 판매 가격은 HK$131억3천8백만(약 123억5천만 위안)이며, 매각으로 인해 주주에게 귀속되는 예상 손실액은 약 131억7천700만 위안입니다.
공개 정보에 따르면 2024년 9월 30일 현재 Sun Art Retail은 466개의 RT-Mart, 30개의 RT-Mart Super(중국 슈퍼 리그) 및 6개의 M 회원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un Art Retail이 발표한 최신 회계연도 중간 결과에 따르면 회사의 반기 매출은 347억 8천만 위안, 순이익은 1억 8600만 위안, 회사 총 자산은 620억 위안, 총 부채는 402억 위안, 순익은 402억 위안입니다. 자산가치는 217억9800만 위안이다.
알리바바가 인타임백화점 매각에 이어 최근 국내 비핵심 자산 매각이다 .
2024년 12월 17일 Alibaba는 Intime의 모든 주식을 Youngor Group과 Intime 경영진으로 구성된 구매자 컨소시엄에 매각하여 약 74억 위안을 회수했습니다. 알리바바가 원래 인타임을 인수할 때 투자한 자본과 비교하면 알리바바는 이 프로젝트에서 약 93억 위안의 손실을 입었다.
Alibaba와 Sun Art Retail의 관계는 2017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 Alibaba는 전체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 Taobao China Holdings Co., Ltd.를 통해 약 224억 홍콩 달러를 투자하여 Sun Art Retail의 지분 36.16%를 인수했습니다. 2020년에 Alibaba는 Sun Art Retail의 지분을 늘리기 위해 280억 홍콩 달러를 추가로 투자했습니다. . 현재 Alibaba는 Sun Art Retail 지분의 약 72%를 직간접적으로 보유하여 Sun Art Retail의 지배주주가 되었으며 500억 홍콩달러 이상을 투자했습니다. 이후 알리바바는 RT-Mart 매장의 디지털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 운영 모델을 추진했습니다.
이제 알리바바는 "핵심 사업 개발에 집중하고 주주 수익을 높이기 위해" 국내 비핵심 자산을 손실을 보고 매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알리바바가 국내 자산 매각을 이어가면서 해외 사업 영역을 본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닛케이 중국 홈페이지에 따르면, 한국의 대형 유통업체인 신세계그룹은 최근 한국의 온라인 쇼핑 사업에서 중국 알리바바 그룹과 협력하겠다고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양사는 2025년 합작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며 새로 설립된 합작법인에 알리바바와 뉴월드가 각각 50%씩 투자하기로 했다. 신세계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G마켓 자회사 지분을 인수해 현물출자하고, G마켓 한국사업부와 알리바바의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글로벌익스프레스)는 기존처럼 독립적인 운영을 유지한다.
신세계는 한국 외 알리익스프레스와도 협력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알리바바와의 협력을 통해 판매망을 20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으로 확대하고, 고품질의 한국 제품이 전 세계에 판매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알리바바는 2018년부터 한국에서 온라인 판매 사업을 시작했으며, 현재 한국에 고객 서비스 센터와 대형 물류 센터를 설립했다.
외부 분석에 따르면 알리바바그룹은 중국 국내 경제 환경 악화로 인해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다. 국내 소비력이 전반적으로 쇠퇴 하고 동종업체의 저가 덤핑으로 인한 악랄한 경쟁 속에서 알리바바그룹의 매출은 여러 분기 연속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 이에 알리바바는 마음을 먹고 경영 여건이 좋지 않은 비핵심 자산을 마지못해 버리는 한편, 핵심 사업(전자상거래 사업)을 전 세계적으로 적극적으로 확장해 새로운 성장 포인트를 모색하는 등 대대적인 전략적 조정을 단행했다.
(리밍 기자 / 담당 편집자 : 자오 웨이핑 종합 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