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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
2006 |
2007 |
2008 |
2006 |
2007 |
2008 | |||
|
총 계 |
19,488 |
23,439 |
28,494 |
100 |
100 |
100 | |
1 |
프랑스 |
6,241 |
07,815 |
9,331 |
32.02% |
33.34% |
32.75% | |
2 |
미국 |
5,880 |
7,097 |
8,083 |
30.17% |
30.28% |
28.37% | |
3 |
대한민국 |
468 |
369 |
2,578 |
2.40% |
1.57% |
9.05% | |
4 |
영국 |
1,638 |
2,034 |
2,284 |
8.41% |
8.68% |
8.02% | |
5 |
독일 |
1,216 |
1,491 |
1,674 |
6.24% |
6.36% |
5.87% | |
6 |
중국 |
893 |
932 |
963 |
4.58% |
3.98% |
3.38% | |
7 |
스위스 |
629 |
598 |
719 |
3.23% |
2.55% |
2.52% | |
8 |
이탈리아 |
705 |
907 |
635 |
3.62% |
3.87% |
2.23% | |
9 |
모나코 |
239 |
315 |
315 |
1.23% |
1.34% |
1.11% | |
10 |
캐나다 |
112 |
257 |
307 |
0.57% |
3.29% |
1.08% |
자료원: 일본 재무성 무역 통계
○ 한국제품의 수입현황 및 전망
- 대 한국 총 수입액은 2008년 기준 25억7800만 엔이며 전년대비 686% 증가함.
- 전체의 수입액도 미증하지만 한국산의 2008년 점유율은 크게 높아짐.
그 이유로는 한국 기업에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점,
한국 화장품 메이커의 대규모 일본 진출, BB cream 유행 등임.
□ 시장의 특성 및 전망
○ 수입 화장품 분야에서는 CHANEL, DIOR, Yves Saint-Laurent 등
프랑스 메이커가 가장 지배적임.
○ 일본 소비자는 프랑스 브랜드 화장품을 고급브랜드로 인지하고 있음.
또한 미국 제품인 Maybelline, Max Factor 등도 인지도가 높음.
○ 독일 제품 중에는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없음.
독일 제품은 한국이나 중국 제품 등 아시아 산 화장품에 비하면 이미지는 좋지만
인지도와 고급스러운 면에서는 프랑스나 미국 상품에 이르지 않음.
○ 화장품 시장은 이미 성숙한 시장이며 큰 시장규모 확대는 전망할 수 없는 분야임.
○ 신규 침입을 하기 위해서 선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등의 브랜드화를 진행시켜야 함.
□ 시장특성
○ 튼 살 관리 케어 오일(일본에서는 임신선 예방 크림이라고 함)은
임신하고 처음으로 그 존재를 아는 이용자가 많음.
○ 임산부 이외의 이용자가 거의 없기 때문에
출생 수를 확인하면 대략적인 시장규모를 파악할 수 있으며 출생 수에 의해 시장규모도 좌우됨.
○ 상품 정보는 다른 스킨 케어 용품과는 달리 TV CM으로 선전되지 않고
대부분 임산부 용품 매장에서의 광고, 임산부 잡지 광고, 인터넷 임산부 모임 등에서의 입 소문이
주요 함.
○ 많은 이용자는 임산부 잡지, 입 소문, 인터넷으로 정보를 취득하며
임산부 용품 매장, 임산부 잡지출판사가 운영하는 통신판매, 약국 등 에서 물품을 구입 함.
□ 시장전망
○ 일본의 출생 수는 증감이 별로 없기 때문에 시장규모 자체는 커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임산부의 미의식 향상과 자기 건강 관리 의식의 향상에 의해
더 좋은 상품을 요구하는 임산부의 사고는 높아지고 있음.
○ 따라서 효과적인 선전 활동을 실시해 브랜드화시키면 시장 진입은 가능함.
□ 경쟁동향
○ 주요 브랜드 별 현지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시장점유율 |
점유율 변화 요인 | |
Nippon Runwel |
73.9 |
점포에서의 홍보, 잡지, 실제사용자의 입소문 등으로 이용자가 많음 |
기타 |
26.1 |
- |
자료원: Beman sion사 데이터
- 점포에서의 효과적인 홍보와 사용자 입 소문으로의 광고 효과에 의해
NIPPON RUNWEL사의 거의 독점 상태임.
- 다른 주요 메이커로서는 PIGEON, JECS 등이 있음.
○ 경쟁사 정보
1. 日本ランウエル株式会社 NIPPON RUNWEL CO.,LTD | ||||
Tel. |
81-3-5976-9261 | |||
Fax. |
81-3-5976-9265 | |||
Add. |
2-10-2, MINAMIOTSUKA, TOSHIMA-KU, TOKYO JAPAN | |||
Website |
http://www.runwel.co.jp/ | |||
Established |
1987 | |||
Field of Business |
제조(수입) | |||
자본금 |
5500만 엔 | |||
종업원수 |
- | |||
Turnover |
- | |||
Main importing Countries |
없음 | |||
Main product |
임산부 케어 용품(산전 산후) | |||
업체 설명 |
- 동사는 일본 국내 점유율 1위의 튼 살 케어 용품 메이커 임. - 잡지 등의 매체로 선전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음. | |||
제품사진 |
|
2. ピジョン㈱ PIGEON CO.,LTD | |
Tel. |
81-3-3661 4200 |
Fax. |
81-3-3661-4320 |
Add. |
4, NIHONBASHIKYUMATSU-CHO, CHUO-KU, TOKYO 103-8480 JAPAN |
Website |
http://www.pigeon.co.jp/ |
Established |
1957 |
Field of Business |
제조 |
자본금 |
51.99억엔 |
종업원수 |
849명 |
Turnover |
530.92억엔 |
Main importing Countries |
세계각국 |
Business experience with Korea |
있음 |
Main product |
BABY 용품, 육아용품 |
업체 설명 |
- 동사는 대규모 종합 육아 용품 메이커. 임. - 포유병으로부터 이유식, 스킨 케어 용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함. |
제품사진 |
|
3. ジェクス㈱ JECS CO.,LTD | |
Tel. |
81-6-6942-0551 |
Fax. |
81-6-6941-5235 |
Add. |
2-3-12, TANIMACHI, CHUO-KU, OSAKA-SHI 540-0012 JAPAN |
Website |
http://chuchubaby.jp/ |
Established |
1955 |
Field of Business |
제조 |
자본금 |
3억엔 |
종업원수 |
151명 |
Turnover |
42억엔 |
Main importing Countries |
없음 |
Business experience with Korea |
있음 |
Main product |
피임 용품·BABY용 스킨 케어 제품·임산부용 스킨 케어 제품·포유병 등 |
업체 설명 |
- 동사는 피임 용품을 중심으로 BABY 스킨 케어 상품까지 취급 함. |
제품사진 |
|
□ 특기사항 및 향후 경쟁 동향 전망
○ 향후 신규 참가도 있을 수 있는 업종이지만 입 소문이 아주 큰 선전 매체이므로
실제 사용한 고객의 반응이 가장 중요함 .
○ 앞으로도 Runwel사 세력이 계속 돼 유지될 것이라고 예상함.
□ 가격동향
○ 현지 가격 결정 요인
- 베이비 용품 매장에서 잘 보이는 상품 가격대를 보면 대충 110g/2000 엔 정도의 가격이 많으며
할인 판매는 거의 하지 않고 대부분 정가 판매됨.
- 샘플이나 제품 설명 DVD 등의 경품을 함께 판매하기도 함.
- 구입자가 가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상품이므로 효과가 높으면 다소 비싸도 구입되기 쉬움.
□ 유통구조
○ 일본 화장품 구조
○ 유통구조 및 특성 파악
- 과거에는 해외 메이커가 화장품을 수출하는 경우 반드시 상사를 통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다양화돼 도마상이나 소매상이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많아짐.
- 일본 메이커도 직접 소매점에 판매하거나 자사 통신 판매 사이트로부터 직접 판매하는 등
유통 채널의 다양화가 진행됨.
- 개인 수입 형태의 통신 판매의 경우에는 약사법 허가가 일반 소매 판매에 비해 취득하기 쉬우므로
해외 메이커 진입이 비교적 안이한 형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