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학교 2월 특강 ‘퍼실리테이션’
∬ 가르치지 않고 학습 LEARNING 하라! 러닝 퍼실리테이션!!
갈등전환 DRAMA 드라마 퍼실리테이션!!
특강Ⅰ 러닝 퍼실리테이션 Learning Facilitation
‘가르치지 말고 경험하게 하라’
학습자의 경험을 설계하고 실현하는 강의자를 위한 러닝퍼실리테이션 기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러닝 기법 실습
| Facilitator
김지영 교수(TLP)
교육심리학 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전문 코치/인증 퍼실리테이터
현) TLP교육 디자인 대표
저서 『다섯 가지 미래 교육 코드』 『나를 위한
해시태그』 『가르치지 말고 경험하게 하라』
박미경
국제인증 퍼실리테이터 전문코치
제니시스기술 이사
질문디자인연구소 연구원
TLP 교육 디자인 파트너 퍼실리테이터
| Contents
SPARK 모델에 개발된
철학+설계+방법에 대한 러닝 퍼실리테이션 교육
Student Learning Centered 학습자 러닝 중심 철학
Participatory Process Design 학습자 러닝 중심 설계와 백워드 디자인
Active Learning Facilitated 액티브 러닝을 촉진하는 학습원리
Reinforcing Collective Intelligence 집단 지성 활용을 촉진하는 학습원리
Knowledge-Making Activated 지식의 창조를 촉진하는 학습원리
| Date
2020년 2월15일 – 2월16일, 토/일, 9-19시
특강Ⅱ 드라마 퍼실리테이션 Drama Facilitation
‘표현·소통, 변화·적응 미래와 설계’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는 퍼실리테이션
최대헌 교수
심리극장 청자다방 대표
사회복지학 박사/정신건강증진상담사1급
한국드라마심리상담협회 협회장
드라마심리상담, 드라마퍼실리테이터, 드라마코칭상담 수퍼바이저
저서 『라이프밸런스 『부부의 심리학』 『트라우마생존자와 심리극』 『회상치료 이론과 실제』
극적(dramatic) 방법과 라이프밸런스카드를 활용하여
집단이 공유하는 주제에 대해 자기주도적 선택과 관계의 상황에 드러나는 역할 경험
이론: 드라마퍼실리테이션 기법이해, 적용사례, 프로그램 구성 원칙 및 내용
실습: 기법연습, 안전하고 평화로운 공동체 드라마퍼실리테이션,
의사소통&드라마퍼실리테이션
적용대상: 스쿨미투 발생학교, 학교폭력, 민주시민교육, 창의성훈련,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주제로 아동청소년과 성인 집단
2020년 2월22일 – 2월23일, 토/일, 9-19시
| 장소 경기평생교육학습관 405호 (경기 수원시 권중로55)
| 인원 20명 (선착순 마감)
| 문의 몸의학교 010-3927-3306
| 주관 몸의학교 & 경기도 평생교육학습관 공동
| 신청 상세보기&신청서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