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이 드는 이유와 피멍 빨리 빼는 법 (순서 중요!)
멍이 왜 드는 걸까요?
우리가 부딪히거나 충격을 받으면 모세혈관이 터지면서 혈액이 피부 밖으로 새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새어 나온 피가 뭉쳐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멍이 생기는 것입니다. 멍의 색깔이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는 이유는 혈액 속 헤모글로빈이 분해되면서 색깔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피멍, 빨리 빼는 방법은?
멍을 빨리 빼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을 텐데요, 멍을 빼는 데는 순서가 중요합니다.
- 냉찜질: 멍이 들자마자 바로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온도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이 더 퍼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얼음팩이나 차가운 수건을 이용하여 15분 정도 냉찜질을 해주세요. 하루에 몇 번 반복해도 좋습니다.
- 온찜질: 멍이 든 지 2~3일이 지나면 냉찜질 대신 온찜질을 해주세요. 온찜질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멍든 부위의 회복을 돕습니다.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이나 찜질팩을 이용하여 15분 정도 온찜질을 해주세요.
- 마사지: 멍든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혈액순환이 더욱 원활해져 멍이 빠지는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 너무 세게 마사지하면 오히려 멍이 더 퍼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연고나 크림: 약국에서 판매하는 멍 빼는 연고나 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멍든 부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가 있습니다.
멍이 잘 든다면?
- 혈소판 감소증: 혈액 응고에 필요한 혈소판 수가 감소하면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 혈관 : 모세혈관이 약하거나 혈관벽이 손상된 경우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 약물 : 아스피린이나 와파린 등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다시 질문해주세요.
주의: 위 정보는 일반적인 건강 정보이며,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적용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멍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