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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책사랑 캠프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고영미
은혜를 아는 사람이 되겠어요 -'토끼의 재판'을 읽고
'토끼의 재판'을 읽고 앞으로 은혜를 아는 사람이 되겠다고 마음먹었다. 나그네가 건져 주지 않았으면 꼼짝없이 죽었을 텐데 호랑이는 은혜도 모르고 나그네를 잡아먹으려고 했다니 나쁜 호랑이라고 느껴졌다. 재판을 해 준 소나무와 소도 나쁘다고 생각된다. 호랑이가 나쁜 것이 뻔한데 호랑이가 나쁘다고 하지 않으니 참 분하기만 하다. 나도 이따금 아이들과 말다툼을 하고 나서 내가 나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나쁘다고 한 적이 있다. 반성을 해야겠다. 토끼의 재판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토끼가 참 똑똑하다는 것이다. 토끼가 호랑이를 데리고 가 맨 처음 함정에 빠져 보라고 했을 때 나는 속으로 너무도 기뻤다. 나는 이 글을 읽으면서 은혜를 꼭 갚는 사람이 되겠다고 마음먹었다. 얼마 전 내 짝 민규가 나를 도와 준 적이 있다. 미술 준비를 않해 왔는데 모든 준비를 다 해 주었다. 민규의 은혜를 꼭 갚겠다. 나를 가르쳐 주신 선생님 은혜도 이 다음 꼭 갚겠다. 그렇게 하려면 지금부터 정직하고 착한 사람이 되어야 하고 책을 많이 읽어야 하겠다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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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느낌 중심의 감상문은 줄거리 위주가 아니라, 자신이 글을 읽고 나서 받은 느낌이 많이 드러나고, 자신의 생각을 쓸 때 좋은 감상문이 됩니다.
독서감상문쓰기 |
1단계 |
마음씨 좋은 매미 - '파브르 곤충기'를 읽고 - 파브르 곤충기를 읽기 전에는 매미가 모두 우는 줄 알았는데 사실은 수컷만 신나게 노래를 부르고, 암컷은 조용히 노래를 듣고만 있다는 것을 알았다. 매미는 정말 마음씨가 좋은 곤충이다. 먹이를 먹고 있다가도 다른 곤충이 오면 양보를 하고 다른 나무로 먹이를 찾아 떠난다. 특히 개미는 뻔뻔스러워 매미의 먹이를 사정없이 빼앗아 먹어 버린다. 그래도 매미는 화내지 않는다. 나는 이 부분을 읽으면서 우리들도 매미처럼 착한 마음을 갖는다면 친구들과 싸우지도 않고 언제나 즐겁고 명랑하게 지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보았다. 또 이 책에서 가장 흥미 있게 읽은 대목은 매미가 먹이를 먹는 대목이다. 매미는 엉덩이에 있는 주둥이를 나무에 박아서 나무의 즙을 맛있게 빨아먹는다. 매미의 주둥이는 우리가 사용하는 송곳 같아서 아무리 단단한 나무라도 구멍을 뚫을 수 있다고 한다. 참 신기하다. 한가지 불쌍한 것은 매미들이 한 달밖에 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아기 매미는 땅 속에 집을 짓고 4년 동안이나 살다가 땅위로 나와 나무 줄기나 가지에 매달려 허물을 벗고 나오게 되는데, 어른매미가 되어 사는 것은 한 달밖에 안 된다고 하니까 너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든다. 무심코 듣던 매미의 울음소리가 이 책을 읽고 나서부터는 아름답게 느껴졌다. 그리고 곤충 채집을 한다고 매미를 많이 잡았는데 이렇게 착하고 불쌍한 매미를 더 이상 잡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했다. 매미에 대해 자세히 알게 해준 파브르 아저씨가 고맙다. |
♣ 윗 글은 느낌 중심의 독서감상문입니다. 여러분도 파브르 곤충기를 읽고 느낌 중심의 독서감상문을 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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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편지 형식
책에 나오는 주인공이나 책을 지은 지은이 또는 친구나 부모님, 선생님과 마주 앉아 이야기하듯 쓰는 독서 감상문으로 또래의 주인공이 나오는 동화를 읽고 주로 많이 쓰는 형식이다. 상대가 뚜렷해서 쓰기 쉽고 깊은 내용에까지 몰입하여 쓸 수 있다.
가. 책 주인공에게 보내는 편지로 쓰기
-너 이제 이 세상엔 없지만-플란다스의 개를 읽고 넬로, 너는 어떻게 그렇게 굳세고 마음이 곱니? 너를 친구로 삼고 싶구나. 네가 너의 애견 파트라슈와 매일 우유를 나르며 그날그날 할아버지와 즐겁게 지낼 때 나는 너를 무척 행복하게 보았어.…
자린고비 아저씨! -나의 별명과 같은 자린고비-자린고비를 읽고 고향이 저와 같은 충청도이고 제 별명과 똑같아서 참 반가워요. 집에서의 제 별명이 자린고비거든요. "엄마, 왜 저를 자린고비라고 불러요?" "응, 그건 네가 너무 아끼니까 그런 거란다. 옛날에 아주 구두쇠가 있었는데, 그 이름이 자린고비야."… |
나. 가족이나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로 쓰기
-아빠, 힘내세요-사랑의 집을 읽고 아빠! 귀뚜라미 귀뚤귀뚤 울고, 별님이 어젯밤 못다 한 이야기하느라 정신없는 지금. 회사의 어느 초소에선가 감기는 눈을 비비시는 아빠의 인자하신 얼굴이 떠올라요. 그런 아빠의 파이팅 을 소리 높이 외치며, 오늘밤은 사랑의 집이라는 소박하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어요.…
보라야! -거짓말 옷을 입은 임금님-벌거벗은 임금님을 읽고 이번 여름 방학 때 엄마와 함께 읽은 안데르센 동화집 가운데 벌거벗은 임금님이야기 는 정말 재미있었어. 나라의 어른이신 임금님께서 벌거벗은 채 백성들 앞을 행진했다고 생각하니 저절로 웃음이 나오는 일이야. 백성들을 돌보는 일보다 새 옷을 입는 데에만 신경을 썼던 임금님이 벌을 받게 된 망신스러운 결과라는 생각도 들었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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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
톰에게 - ‘톰소여의 모험’을 읽고 - 톰! 책을 읽어 가면서 용감한 네가 좋아졌어. 나도 용감한 편이야. 그래서 용감한 이야기가 나오는 책을 많이 읽고 있어. 그림도 용감한 그림이 좋아. 네가 어느 날 사마귀를 떼려고 허크와 함께 한밤에 공동 묘지에 갔을 때 내 마음도 좀 으스스했어. 참 용감하더라. 네가 보물을 찾기 위해 허크와 함께 용감하게 나설 때 나는 박수를 쳤어. 꼭 성공하라고 말이야. 안타깝게도 2명의 도둑에게 보물을 빼앗겼을 때 나도 분했어. 더군다나 2명의 도둑 중에 하나가, 믿었던 ‘조우’라는 걸 알았을 때 더욱 화가 치밀었어. 톰, 너의 모험심은 참 부러웠어. 네가 베키와 동굴에 가서 모험을 했을 때 나도 동굴에 가고 싶었어. 그 보다도 동굴에서 조우와 싸워 숨기려던 보물을 찾아냈을 때는 말할 수 없이 기뻤어. 톰! 우리는 용감한 친구야. 학교에서 용감한 아이라는 별명을 듣고 있는 나는 이 다음 커서 사회의 나쁜 무리들을 물리치는데 앞장설 거야. 톰! 너의 용감한 모습을 꼭 닮고 싶어. 그럼 안녕 2000년 9월 5일 영광이가 |
♣ 윗 글은 주인공에게 쓰는 편지 형식의 독서감상문입니다. 여러분도 홍길동전을 읽고 주인공인 홍길동에게 편지를 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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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
윤정이에게. -백성을 자신의 생명처럼-문익점을 읽고 윤정아 안녕? 가을이 찾아오면서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어. 지금쯤 경상도 단성에서는 봄에 심었던 목화씨가 하얀 꽃을 피우면서 잘 자라고 있을 거야. 엄마 품처럼 포근하고 부드러운 솜털 옷이 그리워지는 겨울. 위험을 무릅쓰고 중국에서 목화씨를 가지고 온 문익점 선생님을 생각하면 마음이 든든하단다. 붓 뚜껑에 목화씨를 숨기시는 장면에서는 선생님의 지혜가, 어떻게든 목화씨를 가져오시려 궁리하시는 모습에는 백성들을 사랑하시는 지극한 마음이, 가져온 목화를 제대로 기르고 옷감으로까지 만들기 위한 노력에서는 선생님의 인내심이 나를 놀라게 했어. 요즘의 나의 생활을 생각해 보면 많이 부끄러워. 난 조그만 일도 끝까지 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일이 많았거든. 하지만 이제부터는 노력할 거야. 문익점 선생님께 부끄럽지 않은 내가 될 수 있도록 말이야. 날씨가 추워 감기가 극성을 부리나 봐. 건강 조심해. 안녕. 2000년 10월 민정이가 |
♣ 이순신 장군을 읽고 가족이나 친구에게 편지 쓰듯이 독서감상문을 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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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책을 쓴 글쓴이에게
선 생 님 께 - 은빛 종이학을 읽고
선생님 안녕하세요? 어느덧 방학한 지가 열흘이 지났어요. 날이 너무 더워 밖에 나가기가 싫어서 선생님이 쓰신 '은빛 종이학'을 다시 읽어보았어요.
선생님, 책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건데요. 어떻게 같은 내용인데 읽을 때마다 느낌이 다를까요? 참 이상해요. 저는 선생님이 쓰신 책을 여러 권 읽어보았습니다. 특히 '바람 속을 달리는 아이'는 콧물 눈물까지 펑펑 쏟아가며 읽기도 했지요. 그렇지만 오늘 읽은 '은빛 종이학'은 지원이의 마음을 모르고 선생님께서 손바닥을 때리실 때는 콧등이 찡해오는 것을 느꼈답니다. 그 동안 지원이는 사정이 있어서 할아버지랑 살았어요. 그런데 지원이가 그립던 아빠 엄마 곁으로 가게 됐지요. 지원이는 선생님과 친구들의 곁을 떠난다는 것이 너무 슬펐답니다. 그래서 곰곰이 생각하다 은빛 색종이로 종이학을 접었다는 것이었어요. 체육시간이 끝난 뒤에 교실로 들어온 아이들은 책상 위에 한 마리씩 얌전히 앉아 있는 은빛 종이학을 보고 벌어진 입을 다물 수가 없었답니다. 그제야 선생님과 반 친구들은 지원이의 마음을 알았기 때문이었지요. 선생님! 저는 오늘 지원이를 만남으로 더 많은 사랑을 배웠어요. 어떤 아이들은 소문도 없이 훌쩍 전학 가는데 착한 지원이는 모든 친구들에게 사랑을 주었어요.
이렇게 예쁜 마음을 배울 수 있는 글을 써 주신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지원이처럼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할께요.
안녕히 계셔요. 2000. 6. 10. 현진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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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
청주 복대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 여러분이 읽은 책 중 한 권을 골라 글쓴이에게 편지 쓰듯이 독서감상문을 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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께 - 「 」을 읽고 |
(첫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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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끝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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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쓴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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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쓴 사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3) 일기 형식
우리가 일상 쓰고 있는 일기에 책 읽는 내용을 적는 것을 말합니다. 그날 특별하게 한 일은 별로 없고 좋은 책을 읽었을 때 좋은 방법입니다.
가. 독서 일기-그 날 읽은 책의 내용만 쓰는 것
8월 4일 수요일 맑음 '이 순신' 장군을 읽기 시작한 지 이틀째다. 어릴 때 장군께서는 언제나 골목대장을 하였고 남을 돕는 일에 앞장서며 정직하였다. 이 다음 커서 훌륭한 사람이 되려면 어려서 정직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또 한 가지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 말씀을 잘 듣고 효도하였다고 한다. '오늘부터 정직하고 효도하는 어린이가 되어야지 !' 하고 다짐하였다. |
8월 5일 목요일 맑음 오늘도 계속해서 성웅 이 순신 장군에 대한 책을 읽었다. 장군은 28세에 훈련원별과 시험을 치르다 말에서 떨어져 왼쪽 다리를 다쳤다. 그러나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 싸매고 일어나 다시 달렸다고 한다. 3학년 때 달리기를 하다가 엎어져서 잉잉 울던 생각이 난다. 어떤 일에서나 참고 견디는 힘을 길러야겠다고 느꼈다. |
8월 6일 금요일 맑음 다른 사람들은 여름 방학에 놀러들 가지만 나는 '이 순신 장군' 의 책을 다 읽겠다고 생각하고 책을 읽었다. 드디어 152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장군은 여러 싸움에서 승리하였다. 그런 훌륭한 장군을 나쁜 사람이라고 임금께 거짓말을 한 원균 같은 사람이 미웠다. 아깝게도 45세에 싸움터에서 숨지고 말았다. 나도 무척 슬펐다. 충남 아산의 현충사에 잠드신 장군의 이 름은 언제까지나 우리와 함께 계실 것이다. |
나. 독서 감상 일기 -책을 읽고 그 느낌을 일기 형식으로 쓰는 것으로 느낌 중심의 독서 감상문과 맨 머리에 연월일과 날씨를 나타내는 것만 다르다.
3월 10일(수) 맑음 다른 사람들은 여름 방학이라 바다로 산으로 가느라 야단이지만, 나는 '충무공 이순신' 전기를 사흘째 읽었다. 이순신 장군은 전라도 수군 통제사가 되어 거북선을 만들며 왜군의 침략을 미리 짐작하고 있었다. 드디어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장군은 여러 싸움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나는 훌륭한 장군을 나쁜 사람이라고 임금님께 거짓말을 한 원균이 미웠다. 그러나 이순신 장군은 안타깝게도 45세에 노량 앞바다 싸움에서 적의 총탄에 맞아 숨지고 말았다. 나는 너무 슬퍼서 눈물이 절로 나왔다. 충남 아산의 현충사에 잠드신 장군의 고귀한 이름은 앞으로 언제까지나 우리 겨레와 함께 하실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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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계 |
1999년 8월 15일 일요일 맑음 마지막 잎새를 읽고 오 헨리가 지은 유명한 작품 '마지막 잎새'를 읽었다. 가을 하늘이 다가와 나뭇가지에 조금 남은 낙엽을 보게되면 누구나 오 헨리의 '마지막 잎새'를 생각할 것이다. 마지막 잎새 중에서 창밖에 비친 잎새가 진짜였다면 잎새를 그린 할아버지께서는 살수 있었을 텐데...... 나뭇가지에 달려있는 하찮은 잎이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용기와 희망을 심어주었다니 참으로 놀랍다. 잎새가 비록 가짜이었지만 한 사람의 목숨을 살리고 한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 위대하고 나쁜 잎새이다. 만약 내가 오 헨리라면 창끝에 달려있는 잎새가 진짜였다고 쓰고 할아버지께서는 오래오래 행복하게 산다고 썼을 텐데...... 할아버지께서 돌아가셨다고 쓰여있는 대목에서 나도 모르게 눈에 이슬이 맺혔다. 할아버지께서는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남을 살리려 했다니...... 내 것이라면 아무 것도 주기 싫어하는 나는 얼굴이 화끈거렸다. '마지막 잎새'는 비록 소설이지만 나에게 큰 교훈을 안겨주었다. 하찮은 것의 소중함, 생명의 귀중함, 남을 위하는 할아버지의 마음....... |
♣ 아낌없이 주는 나무란 책을 읽고 독서 감상 일기를 써 보세요..
월 일 요일 날씨 -「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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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시형식
위인전이나 재미있는 동화를 읽고 그 느낌을 시로 쓸 수도 있습니다.
시란 어떤 사물이나 자연에 대한 나의 느낌을 짧은 말로 노래한 것이다. 마음의 움직임을 가장 강하게 나타내는 짧게 다듬어진 글입니다. 책을 읽고 느낀 감상을 동요나 동시 형식으로 바꾸어 써 보면 퍽 재미있는 글이 됩니다. 또한, 쓴 시에 그림을 넣어 '이야기 그림' 전시회를 열어도 재미있습니다.
순수를 일깨워 준 어린 왕자 -어린 왕자를 읽고 -
언젠가 내 귓가엔, 언제나 숨소리 만큼이나 고집만 부리는 작은 속삭임이 있었지. 못된 아이였던 내가 장미꽃과 다투고 아름다운 마음씨와 일곱 개의 별을 여행했다는 순수를 가질 줄은 맑은 소리가..... 몰랐던 만큼.
그 어딘가 영원히 빛날 작으면서도 큰 큰 가르침을 순수함이 와 닿았지. 받았던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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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단계 |
청주 복대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한글은 우리의 자랑 '세종대왕'을 읽고 | |
우리나라 오천 년 역사 위에 가장 빛나는 임금님 세종 대왕님
한글을 만들어 주셨기에 지금 나는 한글로 이렇게 시를 쓰고 있어요.
국어책에서 배운 훈민정음 스물 여덟 글자 이 훌륭한 글자를 만드시느라 임금님은 눈병까지 앓으셨다지요? |
세종 대왕님 고맙습니다. 한글은 우리글 우리 겨레의 자랑입니다.
한글을 빛내기 위하여 열심히 공부하겠어요. 그래서 나라를 빛내겠습니다. |
♣ 유관순을 읽고 윗 글처럼 시 형식의 독서감상문을 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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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행문형식
책을 읽고 그 현장에 직접 가보고 새로운 느낌을 적은 독서감상문입니다.
가령 이순신 전기를 읽고 현충사를 직접 둘러본 소감을 쓴다든지, 김유신 전기를 읽고 경주 여행을 하고 쓴다든지 이율곡이나 신사임당 전기를 읽고 강릉 오죽헌을 둘러본 느낌을 글로 쓴다면 책만 읽고 쓰는 감상문보다 훨씬 자세하고 진실한 독후감이 될 것입니다.
'김유신 장군' 읽고 우리 외가가 경주 부근이어서 경주를 여러 번 가 보았지만 김유신 장군 묘는 가 보지 못했다. 마침 토요일 오후 어머니께서, "용태야, 외가에 다녀오자." 어머니 말씀에 나는 얼른 '김유신 장군'이란 책을 꺼내 들었다. '내일 아침에는 가 보고 싶은 김유신 장군 묘를 찾아 가 봐야지.' 속으로 생각하며 외가에서 '김유신 장군'이란 책을 읽었다. 경주의 옛날 이름은 서라벌이었다. 김유신 장군의 증조 할아버지가 가야국의 마지막 임금이란 것을 알았다. 읽을수록 신이 났다. 화랑이 되어 남보다 더 열심히 무술을 닦았다고 했다. 특별히 느낀 것은 어머니와의 약속이었다. 하루는 기생 천관의 집에서 친구들과 늦게 놀다가 어머니한테 꾸지람을 들었다고 한다. 앞으로 또 기생집에 가면 나의 목을 베든지 말의 목을 베든지 하겠다고 어머니께 말씀드렸다. 어느 날 말이 잘못하여 기생집에 또 갔다. 그래서 어머니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말의 목을 베었다. 나는 속으로 생각하기를 이 다음 훌륭한 사람이 되려면 어려서부터 약속을 꼭 지켜야 한다고 느꼈다. 신라를 통일한 김유신 장군의 이야기를 다 읽고 나서 내일 아침에는 꼭 김유신 장군 묘 앞에서 큰 절을 하겠다고 생각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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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단계 |
청주 복대초등학교 ( )학년 ( )반 이름( )
옷깃 여며지는 오죽헌 -'율곡 이이'을 읽고 나는 외가가 강릉 경포에 있다는 사실이 참 자랑스럽다. 왜냐하면 그 곳엔 율곡 선생님이 태어나신 '오죽헌'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사실 나는 율곡 선생의 전기를 읽지 못하다가 이번 여름방학 때 강릉 외가댁에서 전기를 읽고 또 오죽헌에도 가보았다. 전기를 읽고 그 주인공이 태어나고 자란 현장을 살펴보니 마치 어린 율곡을 만나 보는 기분이 들었다. 율곡은 1536년 12월 26일 새벽 강릉 경포의 오죽헌 푸른 대숲의 울타리 안에서 태어났다. 어머니 신사임당이 율곡을 낳던 전날 밤 꿈에 동해 바다에서 푸른 용이 하늘로 치솟더니 사임당의 치마 속으로 들어왔단다. 그래서 오죽헌의 사임당이 아기를 낳은 방을 '몽룡실'이라 불렀다는데 나는 그 몽룡실을 직접 들여다보았다. (생략) |
♣ 여러분이 여행한 곳과 관련된 책을 읽고 윗 글과 같은 독서감상문을 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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