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리박사 입니다.
행복하세 님께서 올려주신 MRI를 확인 했습니다.
지금 디스크가 여러군데서 나타나고 있군요. 특히 가장 심한 부분은 터지기 일보직전이거나 약간 터진 정도로 보입니다.(진단 방사선과 선생님의 소견으로 아직 터지지 않았다는 얘기 들으신 것 같으니 터지기 일보직전이 맞겠군요...)
지금 정도면 보통 굉장히 심한 통증을 동반하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골반 틀어짐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골반 및, 척추가 틀어지거나 한쪽으로 휘면서 위의 증상이 더 나타났을 수도 있고,
통증이 심해지면서 몸이 통증이 덜 한 상태로 있기 위해 자연스럽게 틀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라면 통증이 완화되면 틀어진 것이 자연스럽게 돌아올 수 있지만, 틀어진 것이 원인이 된다면 교정치료를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별개로 MRI 사진 상 허리가 S자 곡선이 아니라 일자로 서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원인이 되어 디스크가 아래부분에서 과부하가 걸려서 돌출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자세 교정도 필요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또, 치료의 확신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치료에 대해서 완치에 대한 확신은 어떤 치료법에서도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수술을 하신 경우에도 통증이 지속 되는 경우도 있고요, 비수술적 치료를 하시는 경우에도 통증이 제어가 잘 안되시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다만, 수술을 한 경우에는 다시 그 것을 제자리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해 보신 후 통증 제어가 안된다거나, 너무 힘드실 경우 수술을 고려하시는 것이 낫지 않을 까 싶습니다...
일단 어느쪽의 치료를 선택하시든 긍정적이고 굳은 마음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 받으실 생각으로 치료에 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특히, 비수술적인 치료의 경우 3개월 이상의 치료를 요하기 때문에 행복하세 님의 의지가 많이 반영될 것입니다)
빠른 쾌유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