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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라서 수강하는 고급 영문법 강의 《김성봉 영어평생교육원》에서는 영어학습자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문법사항들을 약 10가지로 나누어 집중적으로 다루는 강의를 『현대영문법 Ⅱ』라는 이름으로 제작하여 왔습니다. 1차로 그중 8가지를 먼저 공개합니다. 강의내용과 그 관련 사항들은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바랍니다. 『현대영문법 Ⅱ』강의에 대한 간략한 소개 현대영문법 Ⅱ-1 1) 한국어-영어 어순차이 극복을 통한 동시통역 연습: 4강 130분 2) 이동(Movement): 7강 225분 3) 도치(Inversion): 3강 90분 4) 주어의 형태적 실현: 2강 55분 현대영문법 Ⅱ-2 5) 완성된 모절 혹은 주절에 동반하는 표현: 7강 228분 6) 대형태와 생략: 줄임 표현: 9강 302분 7) 확언/단언항목 vs. 비확언/비단언항목: 13강 388분 현대영문법 Ⅱ-3 8. 담화표지: 31강 1027분 |
『현대영문법 Ⅱ』강의에 대한 상세 정리
현대영문법 Ⅱ-1
1) 한국어-영어 어순차이 극복을 통한 동시통역 연습: 4강 130분
강의 수 | 시간 (분) | 학습 진도 |
1 | 31 | SOV 언어(어순자유형 언어: 한국어)와 SVO 언어(어순고정형 언어: 영어)의 일반적 특징 1. 명사의 격 결정 1) 영어(SVO)를 한국어(SOV)로 옮기기 |
2 | 31 | 2) 한국어(SOV)를 영어(SVO)로 옮기기 2. 한국어의 후치사/ 조사/ 토씨와 영어 전치사 3. 한국어의 활용과 영어의 조동사 |
3 | 30 | 3. 한국어의 활용과 영어의 조동사 예제 4. 한국어의 연결 및 전성 어미와 영어의 접속사 |
4 |
| 연결어미와 전성어미 5. 전치수식과 후치수식 |
2) 이동(Movement): 7강 224분
강의 수 | 시간 (분) | 학습 진도 |
1 | 29 | 이동(Movement) 학습의 필요성 1. 좌향이동(左向移動: Leftward movement) {-3} 1) 화제화(Topicalization)와 초점화(Focalization) {-(2)} (1) 화제화(Topicalization) (2) 초점화(Focalization) ① 어순초점(ㅉWord-order-focus) |
2 | 36 | ②초점구문(focus construction): 분열문(cleft sentence)/ it ∼ that 강조구문 2) 동사구 전치(VP-fronting/ preposing) 3) Though-이동(Though-Movement): 술어의 일부 내용어 이동 2. 우향이동(右向移動: Rightward movement) 1) 중량명사구 이전(重量名詞句 移轉: HNPS) |
3 | 31 | 2) 주어절의 외치(Extraposition of subject clauses) 3) 명사구로부터의 외치(Extraposition from NP) 4) 우절점인상(右節點引上: Right Node Raising) 확대투사원리(Extended Projection Principle: EPP) {-2.} 1. 복수인칭대명사(we․you․they)로 일반인 나타내기 1) 책임회피 목적으로 사용 2) 완곡어법(婉曲語法: 순할 완+굽을 곡+어법 |
4 | 25 | 3) 한국어는 주어탈락언어(pro-drop language) 2. 허사(虛辭: 빌 허+말 사): expletive 1) 존재 (허사) there |
5 | 34 | 2) 허사 it {-(3)} (1) 가(짜)주어(sham subject)와 가(짜)목적어의 it {-②} ① 가주어(sham subject) it와 진주어(real subject) 구문 A. that-절 진주어 |
6 | 29 | B. wh-절 진주어: 의문절, 감탄절 C. to-부정사절 진주어 ② 가목적어(sham object) it와 진목적어(real object) 구문 |
7 | 40 | (2) 분열문(cleft sentence): it ~ that 강조 구문 (3) 지주주어(支柱主語: Prop subject) it: 비인칭 주어의 it {-⑥} 시각 표현법과 인사 {-2.} |
3) 도치(Inversion): 3강 90분
강의 수 | 시간 (분) | 학습 진도 |
1 | 37 | 1. 주어-조동사/ 운용자 도치 (subject-auxiliary/ operator inversion: SAI) {-4)} |
2 | 35 | 2. 주어-정형동사(구) 도치 {-4)} |
3 | 18 | 3) 화법에 사용되는 일부 전달절 4) 일부의 종속절 {-(3)} |
4) 주어의 형태적 실현: 2강 55분
강의 수 | 시간 (분) | 학습 진도 |
1 | 27 | 1. 명사구 2. 대명사 |
2 | 28 | 8. 동명사 9. 기타 |
현대영문법 Ⅱ-2
5) 완성된 모절 혹은 주절에 동반하는 표현: 7강 228분
강의 수 | 시간 (분) | 학습 진도 |
1 | 41 | 주절(主節: main clause)과 모절(母節: matrix clause) ① 정형절 ② 비정형절 |
2 | 40 | B) 목적용법(- 하기 위하여) |
3 | 39 | C. 무동사 절(Verbless clause) 2) 화제화를 통해 문두에 위치한 목적어 3) 호격(呼格: 부르는 말) 2. 삽입 구문 및 문미 1) 비제한적 동격 표현 |
4 | 25 | (2) 부사구: 전치사구 [전명구] |
5 | 19 | C. 무동사절: 의미상 주어 (being) 형용사/ 명사/ 전치사구/ 부사 |
6 | 32 | (3) 부가적 등위접속(appended coordination) |
7 | 32 | ④ rather than |
6) 대형태와 생략: 줄임 표현: 9강 302분
강의 수 | 시간 (분) | 학습 진도 |
1 | 32 | 1. 대형태와 생략 개관 2. 대형태(pro-form) |
2 | 36 | (3) do it, do that ③ so, thus |
3 | 23 | (6) 보어의 대형태 역할을 하는 so |
4 | 34 | ※ 부정어의 이전(transferred negation) |
5 | 35 | ③ So+주어+운용자’와 ‘So+운용자+주어’의 비교 |
6 | 42 | ② 기능적 관계에 따른 2가지의 본문에 따른 생략 |
7 | 37 | (B) 비정형절 내에서의 서술의 생략 |
8 | 36 | B. 특수한 생략: 특수한 구조에서의 기능적 관계에 따라 생략 |
9 | 27 | (3) 구조에 따른 생략(structural ellipsis) |
7) 확언/단언항목 vs. 비확언/비단언항목: 13강 388분
강의 수 | 시간 (분) | 학습 진도 |
1 | 25 | some vs. any |
2 | 22 | 확언 항목과 비확언 항목의 대표적 사례 |
3 | 25 | 비확언 항목(nonassertive item)과 작용역(scope) |
4 | 35 | 1) 확언적 표현과 비확언적 표현 |
5 | 29 | 2) some과 any의 공통점 및 차이점 |
6 | 30 | ② any A. 원칙: 부정과 의문ㆍ조건 |
7 | 29 | (2) 대명사: some/ any + of + 목적격대명사/ 한정사 + 명사 |
8 | 33 | 4) 기타 {-(4)} |
9 | 30 | 2. already vs. yet |
10 | 31 | 2) still vs. no longer 1) ever = at any time 4) 의문문에서의 ever |
11 | 36 | 4. 수량형용사 및 수량형용사구 2) 수량형용사구 |
12 | 32 | (1) 수ㆍ량형용사구 |
13 | 31 | 3) 수량형용사구의 관용표현 |
현대영문법 Ⅱ-3
8) 담화표지: 31강 1027분
강의 수 | 시간 (분) | 학습 진도 |
1 | 24 | 담화 표지[표시어](Discourse marker) |
2 | 33 | 1. 목록 구성(listing) |
3 | 39 | 2) 부가 혹은 덧붙임(addition) {-(2)} cf: 1) 열거 cf: (2) 강화/ 보강(reinforcement) |
4 | 38 | 동등(equation) 담화표지 예문 equally, likewise, in the same way |
5 | 46 | (2) 강화/ 보강(reinforcement) 예문 |
6 | 39 | 2. 합계/ 합산/ 요약/ 종합(summation) 예문 |
7 | 36 | 3. 동격/ 대등나열(apposition) 혹은 명확하게 밝힘/ 명시/ 부연설명(clarifying) |
8 | 25 | 6) (to put it) in other words |
9 | 44 | 10) I mean |
10 | 40 | (2) 명사구와 부사구로 사용되는 ‘부정대명사 + but’ 표현 |
11 | 29 | (3) ‘who/ what should I ∼ but ∼’ 구문 |
12 | 35 | 2) except, except for, excepting, with the exception of |
13 | 32 | 제외의 의미를 가지는 전치사(excepting, excluding) 4) other than |
14 | 40 | 5) save, save for, saving |
15 | 37 | 7. 논리적 추론(logical consequence) 혹은 인과관계 |
16 | 35 | in other words, In that case, If so, Accordingly, correspondingly, consequently, in consequence |
17 | 36 | therefore, So, thus, now (that) |
18 | 26 | 1) 재공식화 [환언] 및 치환 |
19 | 33 | 2) 정반대(antithesis) |
20 | 29 | 3) 양보(讓步: 물러날 양+걸음 보: concession) 혹은 역접(逆接)- 뒤집기 |
21 | 35 | 4) 선행 담화의 일축(一蹴) (dismissal of previous discourse) |
22 | 28 | after all |
23 | 27 | 2) 시간적 과도(temporal transition) |
24 | 34 | 10. 논평(comment)/ 이접어(離接語: disjunct) |
25 | 38 | 4) 타인의 예상을 거론 |
26 | 29 | (3) as far as |
27 | 27 | (8) in connection with |
28 | 30 | (18) as regards (19) as respects (20) as far as ∼ be concerned/ goes (21) when it comes to ※ ‘참조’ 표현 전치사 on; about; of; for |
29 | 29 | ※ ‘참조’ 표현 전치사 over 2) ~과 무관하게/ 상관없이 12. 담화시동자(談話始動者: discourse initiators): so, well |
30 | 26 | 13. 공기(共起: cooccurrence)와 상관(相關: correlation) 실현 |
31 | 28 | 14. Formulaic Utterance [Formula] (상투적/ 공식적 발화/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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