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81계(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HA편성)
[미수집 편성] HA633 편성 / Last Update 250202
1. 제원
데뷔 - 1994년 9월 4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740) / 2920 / 3550
편성 - 6량편성(2M 4T) / 3량편성(1M 2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1.8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0B(180kW)
편성출력 - 180kW * 4 * 2량 = 1,440kW(6량편성시)
기어비 - 5.56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1C 1M / WPC4)
대차 - 원추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55 / 부수대차 WTR239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회생/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SW / ATS-P
281계 특급형 전동차는 1994년 9월 4일 개항한 간사이국제공항으로의 억세스용 열차인 특급 <하루카> 전용차량으로 제작되었으며, 1994년 봄에 카와사키중공업/긴키차량에서 제조되었다. 1994년 굿디자인상, 제5회 브루넬상 근거리열차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6량편성의 본편성 9편성 54량과, 3량편성의 부속편성 3편성 9량이 생산되어 총 63량이 히네노지소 소속으로 운용되고 있다. 6량편성에는 그린샤 1량이 연결되어 있다.
운전 개시 당시에는 5량편성으로 운전되었으나, 승차율이 좋고 호평을 받아 사하281형 100번대 차량을 새롭게 만들어서 증결하여 6량편성이 되었다. 기본적으로 6량 편성으로 운행하나 아침시간대의 일부 혼잡시간대 열차는 부속편성을 병결해서 9량운전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간사이공항 방면으로 부속편성이 연결되는데, 본편성과 부속편성이 1대 1 대응이 아닌 관계로 일부 열차만 9량 편성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간사이공항을 통한 방일 관광객의 수가 호조를 보이고 이에 따라 하루카 자유석의 혼잡도가 잦아짐에 따라 JR서일본에서는 2019년부터 3량 부속편성을 추가로 제작하여 본편성과 부속편성의 비율을 1대 1로 맞추기로 하였는데, 신조되는 부속편성은 281계가 아닌 271계라는 287계 기반의 신 형식으로 결정되었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우메다화물선/오사카환상선/한와선 특급 <하루카>(교토/마이바라~간사이공항)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히네노전차구 소속.
6량편성(본편성) 9편성 54량, 3량편성(부속편성) 3편성 9량.
총 63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6량 본편성]
[3량 부속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