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전철 전동차 3000형(8량편성)
1. 제원
데뷔 - 2002년 2월 10일
길이/폭/높이 - 20000 / 2866 / 4120
편성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3km/h/s(구형차량 병결시 2.7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012-A(190kW)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볼스터리스 대차 TS-1026 / TS-1027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OM-ATS / D-ATS-P(일부편성)
오다큐전철 3000형 중 8량 고정편성 차량은 2003년 후반부 이후부터 도입되었으며, 3차도입분 이후로 생산이 되었다. 표준화 사양으로 제조되었으며 모터 출력도 190kW로 통일, 표준 폭 1.3m 도어를 채용하였다. 2004년 이후 도입된 4차분(3654편성 이후) 이후의 차량은 객실 출입문 위에 LCD모니터를 배치하여 다음 역 안내 등의 정보를 표시하고 있는 것도 특징.
8량 고정편성 차량은 주로 오다큐선의 각역정차 및 구간준급 차량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보안장치/편성 길이 등의 관계로 인해 오다큐 오다와라선 신마츠다 서쪽 구간과 에노시마선에서는 정기운용을 하지 않으며 거의 대부분이 오다와라선 신주쿠~혼아츠기 구간과 타마선에서 운용된다.
2017년 장기운용 발표로는 새롭게 8량 고정편성에 중간차량을 신조하여 2량을 끼워넣어 10량 고정편성으로 만드는 편성 재조합이 예정되어 있다고 발표했으며 실제로 2017년부터 8량편성에 중간차량 2량을 신조하여 10량으로 만드는 작업이 개시되었다. 가장 최근에 제조한 3665편성이 2017년에 신조 중간차를 붙여서 3081편성이 되었으며, 차례로 3664, 3663편성이 3082, 3083편성으로 새롭게 차량번호 등이 변경되었다. 역순으로 계속 10량편성으로 변화하여 현재 8량편성 그룹은 8편성으로 줄게 되었다.
2. 운행노선
오다큐 오다와라선(신주쿠~혼아츠기 구간) / 타마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8량편성 8편성 6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 차량 아카이브(10량편성으로 편입된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