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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부 도죠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5.0km(이케부쿠로~요리이)
궤간 : 1067mm
역수 : 38개 역(이케부쿠로~요리이)
단선/복선구분 : 와코우시~시키 구간 복복선, 이케부쿠로~와코우시 / 시키~란잔신호장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이케부쿠로~오가와마치 구간 T-DATC(차내신호식) / 오가와마치~요리이 구간 토부형ATS
최고속도 : 100km/h
토부 도죠본선은 이케부쿠로와 사이타마현의 요리이를 잇는 방사형 광역사철로서,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이케부쿠로~요리이 구간은 도죠본선이고, 도죠본선과 오고세선을 묶어서 도죠선이라고 하지만, 보통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도죠선"하면 도죠본선을 이야기한다. 토부철도를 구성하는 2개의 커다란 노선계열 중 하나이며(다른 하나는 이세사키선/닛코선 계열) 이 두 노선 사이에는 연결선이 없기 때문에 치치부철도 노선을 이용하여 도죠선/이세사키선을 서로 연락하고 있다. 토부의 8000계 전동차 중에는 치치부철도에서 사용하는 ATS를 달고 있는 차량이 있는데, 이 차량이 이동할 차량을 견인하게 된다.(자력이동이 불가능하며, 견인되어서 운행한다.)
이 노선은 도쿄 도심에서 사이타마현 남서부 지역을 연결하는 통근/통학노선으로서, 지하철 2노선(유라쿠쵸선 / 후쿠토신선)과 직통운행을 시작하여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매우 좋아졌기 때문에 이용객이 더욱 많아지고 있으며 2013년에는 도큐 도요코선 / 요코하마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까지 직통운행 네트워크를 확장하였다. 현재 사이타마 남서부 지역에 대형 아파트단지들이 들어서고 있기 때문에, 토부 도죠본선은 더욱 혼잡해질 것으로 보이고, 현재도 많은 이용객들로 인해 토부철도 중 톱클래스의 수익을 보이는 노선이다.
이케부쿠로~시키 구간을 제외하고는 보통열차의 경우 유라쿠쵸선/후쿠토신선 직통열차 중심으로 설정되어 있고, 특히 와코우시~시키 구간은 도시고속철도 13호선으로 정비되어 있어 유일하게 복복선 구간으로 고속운전이 가능한 구간이다. 이 복복선 구간에서는 보통열차가 내측의 2선로를, 급행열차(TJ라이너/쾌속급행/급행/쾌속/준급)들이 외측의 선로 2선을 이용한다. 낮시간대의 카와고에~사카도/오가와마치 구간은 급행이 보통열차의 역할을 대신하게 되며, 시간당 3편이 운행된다. 신린코엔 이북 지역은 시간당 1편의 급행열차 및 쾌속/TJ라이너가 보통열차의 역할을 하게 된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이케부쿠로 -> 오가와마치)
하행열차 동영상2(오가와마치 -> 요리이)
상행열차 동영상1(요리이 -> 오가와마치)
상행열차 동영상2(오가와마치 -> 이케부쿠로)
3. 역사
1911/--/-- - 도죠철도 창립.
1914/05/01 - 도죠철도 이케부쿠로~카와고에시 구간 개통.
1916/10/27 - 롯켄쵸~사카도마치(사카도) 구간 개업.
1920/07/22 - 도죠철도가 토부철도와 대등합병됨. 존속회사는 토부철도.
1923/10/01 - 사카도쵸~부슈마츠야마 구간 개통.
1923/11/05 - 부슈마츠야마~오가와마치 구간 개통.
1925/07/10 - 오가와마치~요리이 구간 전 노선 개통.
1929/10/01 - 이케부쿠로~카와고에시 구간 전철화.
1929/12/29 - 카와고에시~요리이 구간 전철화(전 노선 전철화 완료)
1932/02/17 - 오고세철도 개통.
1935/03/13 - 이케부쿠로~카미이타바시 구간 복선화.
1935/12/29 - 카미이타바시~나리마쓰역 복선화.
1937/05/05 - 나리마쓰~시키 구간 복선화.
1943/07/01 - 오고세철도 매수. 흡수합병.
1945/01/17 - 부슈마츠야마~무사시란잔 구간 육군 마츠야마비행장건설로 경로 변경.
1949/04/03 - 치치부철도와 한쪽 방향 직통운전 개시.
1953/07/21 - 카와고에~카와고에시 구간 복선화.
1953/08/21 - 카미후쿠오카~신카시 구간 복선화.
1954/03/01 - 츠루세~카미후쿠오카 / 신카시~카와고에 구간 복선화.
1954/06/15 - 미즈호다이신호소~츠루세 구간 복선화.
1954/11/01 - 시키~미즈호다이신호소 구간 복선화.
1959/04/01 - 증기기관차 운전 종료.
1965/05/02 - 카와고에시~사카도쵸 구간 복선화.
1967/09/09 - 사카도쵸~타카사카 구간 복선화.
1967/12/01 - 일부 8량운전 개시.
1968/09/06 - 타카사카~히가시마츠야마 구간 복선화.
1976/11/01 - 일부 열차 10량편성 운전 개시.
1977/10/21 - 히가시마츠야마~신린코엔 구간 복선화.
1986/10/21 - 화물영업 전면 폐지.
1987/08/25 - 와코우시~시키 구간 복복선화. 에이단지하철 유라쿠쵸선 개통, 상호 직통운전 개시.
1988/06/08 - 유라쿠쵸선 신키바까지 개통됨으로써 상호직통운전구간 연장.
1992/03/01 - 자동개찰기 설치개시(이케부쿠로/미즈호다이/카와고에/타카사카 4개역)
1992/03/31 - 치치부철도 한쪽방향 직통운행 폐지.
1994/12/07 - 유라쿠쵸신선(현재 후쿠토신선) 개통으로, 상호직통운전구간 연장.
2002/03/26 - 신린코엔~무사시란잔 구간 복선화.
2005/03/16 - 무사시란잔~란잔신호장 구간 복선화 / 오가와마치~요리이 구간 1인승무 개시. 이케부쿠로~요리이 전구간 직통열차 소멸.
2008/06/14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 개통. 상호직통운전 개시. 좌석정원제 라이너열차 TJ라이너 신설. 특급 폐지 / 쾌속급행 신설.
이케부쿠로 발착 열차 전면 10량화.
2011/03/05 - 시각표 개정 실시. TJ라이너와 쾌속급행/급행 증편. 낮시간대의 급행 12분 간격, 준급 20분 간격으로 배차간격 통일.
2011/03/12 - 1개의 정기권으로 토부와 도쿄메트로 와코우시~이케부쿠로 구간을 이용할 수 있는 2구간정기권 발매 개시.
2011/04/21 - 사카도역을 마지막으로 이케부쿠로~오가와마치 구간의 발차멜로디 도입 완료.
2013/03/16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을 경유하여 도큐 도요코선/요코하마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과의 상호 직통운전 개시. 쾌속 신설. 낮시간대의 급행을 매시 4편으로, 쾌속/준급을 매시 2편으로 함. TJ라이너 증편, 아침시간대 쾌속급행 신설.
2015/01/31 - 카와고에시~오가와마치 구간에 T-DATC도입. 8000계 전동차 이케부쿠로~오가와마치 구간 운용 종료.
2015/06/13 - 와코우시~카와고에시 구간에 T-DATC도입.
2015/07/01 - 도죠승무부 폐지.
2015/09/26 - 이케부쿠로~와코우시 구간에 T-DATC도입. 이케부쿠로~오가와마치 구간에 ATS 사용 종료.
2016/03/26 - 시각표 개정. 와코우시역에 최초로 스크린도어 사용 개시.
2019/03/16 - TJ라이너의 좌석 발매 방법을 좌석정원제에서 좌석지정제로 변경.
2023/03/18 - 소테츠 본선/이즈미노선과 상호 직통운전 실시.
4. 운행 형태
현재의 배차 간격은, 급행 시간당 4편, 후쿠토신선 직통 쾌속급행(F라이너) 시간당 2편, 준급 시간당 4편, 보통열차 2편(이케부쿠로~나리마쓰 구간은 6편), 후쿠토신선 직통보통 시간당 1편, 유라쿠쵸선 직통보통 시간당 2편, 오가와마치~요리이 구간의 보통열차 시간당 2편이 운행된다.
TJ라이너 - 2008년 6월 후쿠토신선 개통 이후 생긴 등급으로, JR의 홈라이너와 비슷한 성격의 열차이다. 출/퇴근시간대의 퇴근객들을 위한 좌석정원제 열차로 쾌적한 차내환경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행하는 열차로서, 전용차량으로 롱시트-크로스시트 양쪽 운용이 가능한 50090계가 도입되었다. 하행의 경우 평일에는 하행 15편 / 상행 5편 운행하며, 주말에는 하행 11편 / 상행 3편 운행한다. 또한 아침 상행의 TJ라이너가 2016년에 새로 신설되었으며 이 때는 도중역 하차 불가이다. 이케부쿠로에서 승차하는 경우 370엔의 좌석지정권이 필요하며 이 경우 좌석 착석이 보장된다. 그러나 후지미노 이후에는 정리권이 필요없으며 좌석확보를 장담하지 못한다. 상행 TJ라이너의 경우 후지미노 승차시는 370엔, 신린코엔/히가시마츠야마/사카도/카와고에 승차시는 470엔이 필요하다.
카와고에특급 - 2019년 3월 16일 시각표 개정으로 신설된 등급이다. TJ라이너와 공통운용을 하기 때문에 50090형 크로스시트 형태로 운행된다. 그러나 승차권만으로 승차가 가능하다. 카와고에로 가는 관광객을 타겟으로 하며, 주말에는 하행 3편 / 상행 10편을, 평일에는 하행 4편 / 상행 14편을 운행한다.
쾌속급행 - 2008년 6월 이후 신설된 종별로, 사실상의 특급 같은 존재이다. 평일에는 상행만 운행하지만, 휴일에는 아침에 하행, 저녁에 상행으로 쾌속급행 열차가 있다. 두 가지 계통이 있는데, 이케부쿠로~오가와마치 구간의 쾌속급행은 평일 하행 1편, 상행 3편, 휴일에는 상행 4편/하행 4편이 운행된다. 저녁시간대의 운용은 무조건 50090계가 한정적으로 운용되며 이 때는 크로스시트 모드로 운용이 된다. 또 다른 계통은 후쿠토신선 직통 오가와마치 계통의 쾌속급행인데, 2016년부터 운행을 시작했으며 주말에만 하행 3편/상행 2편이 운용되다가 2023년부터는 기존 급행을 이어받아 시간당 2편 운행으로 격상되었다. 도죠선에서는 쾌속급행, 후쿠토신선에서는 급행, 도요코선/미나토미라이 구간에서는 F라이너로 운행된다.
쾌속 - 2013년 3월 16일부터 신설된 등급으로, 쾌속급행과 급행의 중간 형태로 낮시간대 운용되며, 낮시간대의 최고 등급열차로 운행된다. 전 열차가 이케부쿠로 발착으로 운용되며 직통운용은 하지 않는다. 정차역은 쾌속급행의 정차역에서 나리마쓰, 아사카다이, 후지미노, 와카바역이 추가된 형태이며, 낮시간대에 1시간당 2편 운행을 한다. 먼저 출발한 급행열차를 따라잡지는 않는다. 2016년부터 상행 23시대에 쾌속이 1편 신설되었는데, TJ라이너의 회송성격으로, 50090계로 운용된다.(크로스시트 모드)
이케부쿠로 발착 급행 - 모든 시간대에 운용되고 있다. 이케부쿠로~오가와마치/신린코엔 구간을 운행하며, 카와고에시역에서 나중에 출발했던 TJ라이너나 쾌속급행에 추월당하는 급행열차도 있으며(완급접속), 사카도역에서 오고세선 열차와, 오가와마치역에서 요리이방면 열차와 상호접속되기도 한다. 이케부쿠로~오가와마치와 이케부쿠로~신린코엔 구간의 열차가 시간당 1편씩 번갈아 운행된다.
후쿠토신선 직통 급행 - 2016년 3월 시각표 개정부터 운용을 시작했다. 시간당 2편 운행되며 전 열차가 신린코엔까지만 운행된다. 2023년부터는 F라이너가 급행에서 쾌속급행으로 승격됨에 따라 운용이 많이 줄게 되었다.
준급 - 모든 시간대에 운용된다. 운전 구간은 아침/저녁에는 이케부쿠로~카와고에시/신린코엔/오가와마치 다 가지만, 낮시간대에는 카와고에시까지만 간다. 카와고에시역에서 후발의 급행에게 추월당한다.(완급접속) 이케부쿠로행의 경우는 급행에게 추월당하지 않으며 선발선착하게 된다. 현재는 낮시간대 15분간격으로 운전된다.
보통 - 각역에 정차하는 열차. 구간열차가 많으며, 주로 이케부쿠로~나리마쓰/시키, 유라쿠쵸선/후쿠토신선 직통열차, 오가와마치~요리이 구간 등에서 운행되고 있다. 나카이타바시역/카미이타바시역 등에서 후발 우등열차 추월 때문에 대피하는 시각표로 짜여져 있으며, 오가와마치~요리이 구간열차는 1인승무로 운행된다.
이케부쿠로 발착 보통 - 낮시간대에 시간당 8편(나리마쓰 발착 6편/카와고에시 발착 2편)으로 운행되며, 이케부쿠로 기준으로 7~8분 정도의 배차간격으로 운전된다. 출퇴근시간대에는 시키역 발착 열차도 운행되며 그 외에도 신린코엔/오가와마치 구간의 장거리 보통(새벽시간대 운행), 카미후쿠오카 발착, 카미이타바시발, 오가와마치발 카와고에시행, 시키발 오가와마치행 등 구간열차가 존재한다.
유라쿠쵸선 직통 보통 - 신키바~시키/카와고에시/신린코엔 구간으로 운행되며, 전 구간 각역정차를 한다. 낮시간대에 신키바~카와고에시 구간에서 시간당 2편, 30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와코우시역에서 급행과 접속된다.
후쿠토신선 직통 보통 - 아침/저녁시간대에만 설정되어 있으며, 대부분 열차가 급행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그리 많은 운행을 보이지 않는다.
5. 운용 차량
토부철도 8000계 - 신린코엔~요리이 구간 운행. 4량편성.
토부철도 9000계 - 쾌속급행 이하 전 등급으로 운용. 지하철 직통운행 대응. 10량편성.
토부철도 9050계 - 쾌속급행 이하 전 등급으로 운용. 지하철 직통운행 대응. 10량편성.
토부철도 10000계 - 쾌속급행 이하 전 등급으로 운용. 10량편성.
토부철도 10030계 - 쾌속급행 이하 전 등급으로 운용. 10량편성(6량+4량).
토부철도 30000계 - 쾌속급행 이하 전 등급으로 운용. 10량편성.
토부철도 50000계 - 쾌속급행 이하 전 등급으로 운용. 10량편성.
토부철도 50070계 - 쾌속급행 이하 전 등급으로 운용. 지하철 유라쿠쵸선/후쿠토신선 직통운행 대응. 10량편성.
토부철도 50090계 - TJ라이너/쾌속급행 등으로 운용. 롱시트/크로스시트 변환 가능. 10량편성.
도쿄메트로 17000계 - 지하철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 직통 차량으로 운용. 8/10량편성.
도쿄메트로 10000계 - 지하철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 직통 차량으로 운용. 8/10량편성.
도쿄급행전철 5000계 - 지하철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 직통 차량으로 운용. 8량편성.
도쿄급행전철 5050계 - 지하철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 직통 차량으로 운용. 8량편성.
도쿄급행전철 5050계 4000번대 - 지하철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 직통 차량으로 운용. 10량편성.
요코하마고속철도 Y500계 - 지하철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 직통 차량으로 운용. 8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도쿄메트로 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5분)
1/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25) - 도쿄/신주쿠/오기쿠보 방면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Y09) - 유라쿠쵸/토요스/신키바 방면
4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Y09) - 와코시/신린코엔/한노 방면
5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F09) - 신주쿠산쵸메/시부야/요코하마 방면
6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F09) - 와코시/신린코엔/한노 방면
JR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2) - 신주쿠/시부야/오사키 방면
2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21) - 신주쿠/요코하마/오다와라 방면
3번 승강장 - JR쇼난신주쿠라인(JS21) - 오오미야/우츠노미야/다카사키 방면
4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2) - 이타바시/무사시우라와/오오미야 방면
5/6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3) - 신주쿠/시부야/시나가와 방면
7/8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3) - 타바타/우에노/도쿄 방면
세이부철도 이케부쿠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7번 승강장 - 세이부 이케부쿠로선(SI01) - 도코로자와/한노/세이부치치부 방면
와코우시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Y09) - 이케부쿠로/토요스/신키바 방면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F09) - 이케부쿠로/신주쿠산쵸메/시부야 방면
기타아사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무사시노선(JM28) - 니시코쿠분지/후츄혼마치 방면
2번 승강장 - JR무사시노선(JM28) - 미나미우라와/신마츠도/미나미후나바시 방면
카와고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4/5/6번 승강장 - JR카와고에선 - 오오미야/신주쿠/오사키 방면
3/4/5/6번 승강장 - JR카와고에선 - 코마가와/히가시한노/하치오지 방면
세이부 혼카와고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4번 승강장 - 세이부 신주쿠선(SS29) - 도코로자와/타카다노바바/세이부신주쿠 방면
사카도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토부 오고세선(TJ26) - 오고세 방면
오가와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7번 승강장 - JR하치코선 - 고다마/군마후지오카/다카사키 방면
8번 승강장 - JR하치코선 - 오고세/코마가와 방면
요리이역 환승안내
3/4번 승강장 -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CR20) - 쿠마가야/하뉴 방면
3/4번 승강장 -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CR20) - 치치부/미츠미네구치 방면
5번 승강장 - JR하치코선 - 코마가와/하치오지 방면
6번 승강장 - JR하치코선 - 고다마/군마후지오카/다카사키 방면
첫댓글 운영자님, 이번에 다이어개정으로 도죠선 내 f라이너 등급이 급행에서 쾌속급행으로 변경된 점과 카와고에특급이 신설된 점이 반영 안된 것 같습니다. 수정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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