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편 斷易(단역)의 解說(해설).
제3장. 對象別(대상별) 六爻正斷法(육효정단법).--------10
10) 農事(농사)와 田畓(전답).
上爻(상효) : 地(지).
五爻( 5효) : 水(수).
四爻 (4효) : 車苗(차묘).
三爻 (3효) : 秋苗(추묘).
二爻 (2효) : 田壁(전벽).
初爻(초효) : 谷種(곡종).
農事(농사)와 田畓(전답) 에 대하여 묻는다면
六爻(육효)상의 應(응)은 農事(농사)를 짓는 것이고
世(세)는 田畓(전답)이다.
世(세)와 應(응)이 相生(상생)하면 많은 곡물을 수확하고
種子(종자)가 밭(田,전)을 剋(극)하면 小吉(소길)하며
世(세)가 應(응)을 剋(극)하면 넉넉하지 못한 해가 되고
財爻(재효)가 旺相(왕상)이면 豊足(풍족)하다.
子孫(자손)이 발동하면 天福(천복)인데
거기서 靑龍(청룡)이 天喜(천희)을 얻으면
高(고), 低(저), 遠(원), 近(근)을 막론하고 모두 결실이 좋다.
子孫(자손)이 發動(발동)하여 天符(천부)가 財興(재흥)과 합거하거나
龍爻(용효)가 출현하면 無殺(무살), 無沖(무충)하여 창고에 곡물이 가득 찬다.
그러나 大小二耗(대소이모)를 만나면 모든 것이 虛(허)해지고
官鬼(관귀)로 重(중)하게 바뀌면 凶(흉)할 것이다.
金鬼(금귀)는 蝗蟲(황충)이고 火鬼(화귀)는 큰 가뭄이다.
大殺(대살)이면 成熟(성숙)한 것을 거둘 수 없고
喜神(희신)이 發動(발동)해도 반은 감소된다.
鬼爻(귀효ㅓㅂ)가 水(수)를 도우면 물이 土(토)를 毁損(훼손)하지만
土(토)와 木(목)이 同宮(동궁)에 있으면 無妨(무방)하다.
鬼(귀)가 財(재)로 化(화)하면 늦게 종자가 좋고
財(재)가 父母(부모)와 相交(상교)하면 상서롭고도 무겁다.
官爻(관효)가 旺相(왕상)하면 混濁(혼탁)하여 希望(희망)이 없고
鬼(귀)가 空亡(공망)에 떨어지면 농사는 도리어 일상 수준이다.
財物(재물)은 오히려 外地(외지)에서 흥성하고
時期(시기)를 늦추어 뿌린 씨앗도 龍(용)이 찾아와 內發(내발)하니
앞당겨 이양 할 수 있다.
六爻(육효)가 安靜(안정)하면 作物(작물)은 平吉(평길)하고
靑苗(청묘)가 亂動(난동)하면 반드시 災殃(재앙)이 온다.
妻財(처재)와 二耗(이모)가 同爻(동효)에서 動(동)하면
결실은 좋으나 창고에는 절반밖에 차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財興(재흥)이 內卦(내괘)에 있으면 千 培(천 배)로 소득할 수 있고
財(재)가 空亡(공망)에 떨어지면 損傷(손상)이 있고
龍(용)과 子孫(자손)이 합류하여 剋身持世(극신지세)하면
곡물은 무한정으로 많다.
만약 朱雀(주작)이 交重(교중)하면 惡(악)해지고
白虎(백호)가 입을 벌리면 不良(불량)하고
玄武(현무)에 官鬼(관귀)까지 合倂(합병)한다면
수확은 官糧(관량)에 不過(불과)하다.
火天大有(화천대유)는 모두 성숙하고
地火明夷(지화명이)는 平地(평지)가 荒廢(황폐)하다.
天地(천지)가 不交(불교)하면 농사를 바랄 것 없으나
陰陽(음양)이 和合(화합)하면 豊年(풍년)이 든다.
吉凶(길흉)과 悔咎(회구)는 分明(분명)히 判斷(판단)해야 하고
六位(6위)가 다른 길로 간다면 더욱 세밀히 심사해야 한다.
六爻(육효)는 鬼相(귀상)에 臨(임)할 수 없다.
[ 六爻(육효)에 無鬼(무귀)하면 吉(길)하고 鬼(귀)가 牛位(우위)에 있을 때
牛主(우주)가 소띠이면 損害(손해)를 보니 그 외에도 이같이 하면 된다.]
만약 그 値(지)가 空亡(공망)이면 하나하나 찾아보아야 한다.
[ 六爻(육효)는 모두 空亡(공망)을 두려워 한다. 만약 不空(불공)하면 最吉(최길)이다.]
金世(금세)는 벌레가 생기고 火世(화세)는 成熟(성숙)한다.
[ 만약 世爻(세효)가 金(금)에 속하면 주로 生蟲(생충)하고 火(화)이면 결실이 좋다.]
木(목)과 土(토)가 世主(세주)이면 풍년이다.
[ 世爻(세효)가 木土(목토)에 속하면 그 해에는 豊年(풍년)이다.
만약 諸殺相沖克(제살상충극)이 없으면 그 해에는 十 培(십 배)의 大豊年(대풍년)이다.
諸殺(제살)은 大耗(대모), 小耗(소모)등 凶殺(흉살)이다.]
그러나 만약 그 値(치)가 震(진)과 離(이)로서 서로 배합하면
雷火豊(뇌화풍)이라 大熟(대숙)하니 自然豊年(자연풍년)이 들어 大歡聲(대환성)한다.
凡人(범인)의 占卦(점괘)에서 耕作(경작)을 묻는다면
子(자)는 旺(왕)하고 財(재)는 밝아야 한다.
大有年(대유년)에 兄位(형위)가 交重(교중)하면 損失(손실)을 예방하고
父(부)가 興(흥)하면 고르지 못할 것이다.
世貞(세정)은 年(년)과 田畓(전답)이다.
應晦(응회)는 種子(종자)와 荒蕪地(황무지)이다.
世(세)가 剋應(극응)하면 穀倉(곡창)이 차 넘치고
外剋內(외극내)하면 穀倉(곡창)은 허무하다.
初爻(초효)에 붙은 鬼(귀)는 척박한 땅을 剋(극)하고
二爻(2효)에 붙는 鬼(귀)는 重耕植(중경식)을 剋(극)한다.
三爻(3효)에 붙는 鬼(귀)는 많은 잡초를 剋(극)하고
四爻(4효)에 붙은 鬼(귀)는 풀이 많아 매기가 힘든 것을 剋(극)한다.
五爻(5효)에 붙는 鬼(귀)는 수확을 저해하는 것을 剋(극)하고
上爻(상효)에 붙은 鬼(귀)는 剋(극)이라 憂患(우환)과 疾病(질병)을 剋(극)한다.
金爻(금효)는 鬼(귀), 旱(한), 蟲(충)이 많고
火爻(화효)는 大旱(대한), 年荒(연황), 饑荒(기황)이다.
水鬼(수귀)는 水災(수재)요,
木鬼(목귀)는 消耗(소모)요,
土鬼爻(토귀효)가 오면 좋은 일은 아니다.
大體(대체)로 鬼空(귀공)하고 財(재)가 旺相(왕상)이면
豊年(풍년)이 들어 염려할 것이 없다.
上爻(상효)는 主(주)의 일꾼과 災害(재해)이다.
五爻(5효)는 主(주)에게 收穫(수확)을 하지 앟는 것이고,
四爻(4효)는 主(주)의 苗(묘)요,
三爻(3효)는 主(주)의 長(장)이며,
二爻(2효)는 主(주)의 種子(종자)요,
初爻(초효)는 主(주)의 田畓(전답)이다.